(에니어그램) 사람의 성격 7번유형 (만능형)의 이해
조 성 민 (법학박사)
1. 팔방미인의 기본성향
(1) 모험심이 강한 사람
엔터네이너(Entertainer)이며 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쫓아다니는 유형이다. 이들은 즐거움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고, 재미없는 상황에서도 즐거움을 만들어낸다. 낙천적인 성격이라 오을은 어려움을 당해도 ‘내일은 잘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많은 일을 동시에 하려고 하며, 오라는 데는 없어도 갈 데는 많다.
이들은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선택을 많이 하는데, 자신이 선택한 것의 긍정적인 면을 주로 보기 때문에 꼼꼼하게 검토하는 면이 부족하다. 이들은 천재적인 공상가이며 통찰력 있고 재치 있는 이상주의자다.
(2) 에너지가 넘침
이들은 만능이고 취미가 다양하며 에너지가 넘친다. 에너지가 입으로 나타나므로 먹는 것, 마시는 것, 수다, 노래 등을 잘하는 만물박사이며 식도락가이다. 이들은 나르시즘이 강하며, 말하는 스타일은 만연체이다.
상상력이 높은 면에서 7번유형과 4번유형의 구별이 어렵다. 7번은 돌아다니면서 상상을 하고, 4번은 들어앉아서 상상을 하는 것이 다르다. .
(3) 고통을 싫어함
고통을 싫어하므로, 이들에게는 놀이가 중요하고 인생은 축제라고 생각한다. 이들에게 고통스러운 일이 닥치면 시간이 정지된 것처럼 느끼고 그 일을 곧 내팽개쳐버린다. 무미건조한 일을 하게 되면 그 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활력을 상실한다.
이들은 어릴 때 엄마가 무섭다거나 간섭한다거나 싫다는 감정을 가지고 있다. 어릴 때 엄마가 사준 것이 맘에 안 들어, 입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으니까 엄마가 빼앗아서 동생이나 다른 아이에게 줘버려 박탈감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이들의 좌우명은 “걱정 말고 즐겨라!(Don’t worry, be happy!)”이다.
(4) 집중력이 약함
어떤 일에 몰두 하지만 만족을 못해 주의집중이 짧다. 시작은 잘 하는데 끝맺음이 약해서 무책임하게 보이며, 이력서가 요란하다. 이들이 한 우물을 파면 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집중력과 관련하여 7번은 스스로 벌여놓은 여러 가지 업무에 대해 인내심이 부족해 적당히 마무리 지으려는 습성이 있다. 4번은 자신의 감정을 깊이 느끼느라 업무에 소홀할 수 있다.
(5) 7번 유형의 국가
네 집 건너 술집이고 초상집에서 가무를 하는 것으로 상징되는 아일랜드가 대표국가이다. 여포(삼국지인물), 모차르트, 톨스토이(러시아), 솔로몬, 케네디 등이 대표인물이다.
2. 기피 – 고통
(1) 육체적 심리적 고통을 회피함
이들에게는 꾸중이나 이미 한 말 등, 무엇이든 고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들은 흥미 있는 것들을 채움으로써 고통스러운 감정(상실감, 슬픔 등)을 회피한다. 또 즐겁지 않은 이야기를 듣지 않으려고 농담을 하거나 험담을 싫어한다. 어렸을 때 학교에서 예방주사 맞으면 선생님과 숨바꼭질 하다가 결국에는 맞지 않는다.
(2) 기피로 나타나는 현상
① 감정을 잘 억제하지 못함
이들은 환자를 돌보는 봉사를 하지 못한다. 타인의 고통과 괴로움을 보는 것을 끔찍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부도가 나서 집안의 모든 물건이 압류가 되기 직전인데도, 7번 아빠는 늦게까지 술 먹고 들어와 막내딸과 손잡고 춤추고 노래를 부른다. 그러면 부인은 자기 혼자 사는 것 같은 외로움에 대성통곡을 한다. 이들은 어려울 때 의논상대가 되기 어렵다.
② 중독에 빠짐
이들은 어두운 현실을 덮어두고 즐겁게 지내고 싶어 한다.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쾌락에 빠져든다. 이들은 고통을 싫어해 강한 자극과 흥분을 지나치게 추구하므로 중독에 빠질 수 있다.
3. 함정 - 만족 (쾌락)
(1) 쾌락에 집착함
이들은 모든 일에 쾌락과 재미에 사로잡혀 있다. 쾌락추구는 고통과 두려움에 대한 공포 때문이며, 자신을 지탱하고 결여된 내면의 안정성을 얻으려는 시도이다 자기 두려움의 원천을 재구성하기 위해 긍정적인 측면에 매달린다. 그런데 매사에 긍정적 시각을 부여하려면 엄청난 합리화와 정당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인생은 즐거운 것이기 때문에 괴로운 일을 회피하고 부정한다. 이들이 함정에 빠졌을 때 현재의 시련을 극복하지 못하고 과거의 좋았던 기억이나 미래의 즐거운 계획으로만 의식이 향하게 된다. 7번유형인 어떤 수녀가 성당 일이 태산 같은데 신자가 재미있는 영화구경가자고 하면 모든 일을 내팽개치고 따라간다.
(2) 쾌락으로 나타나는 문제점
① 지구력이 부족함
이들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보다는 이일 저일 옮겨 다니며 새로운 것을 쫓아다닌다. 이들은 무슨 일을 끝까지 해내지를 못한다. 요리를 배우다가 재미없으면 에어로빅 배우고 또 볼링을 배운다. 한 직장에 오래 다니는 것을 지루해하기 때문에 무책임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이들은 어떤 일을 끝까지 못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되기 어렵다.
이들은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 잔소리를 심하게 하고 예기치 못한 행동을 한다. 비싸게 구입해서 뮤지컬 보러갔는데 해야 할 일이 떠오르면 그냥 나와 버린다. 그러면 같이 간 친구는 열 받는다. 이들에게 집중력이 부족한 것은 내면의 두려움에 대한 공포 때문이다.
② 현실감이 떨어짐
아이가 공부를 못해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돈도 안 들고 대학선택에 고민을 안 해도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흥분과 강렬한 자극을 좋아하고 지루한 것을 싫어한다. 오락이 재미있으면 밤새도록 하고, 공부도 재미있으면 열심히 하지만 반대면 내팽개친다.
③ 진지함이 없음
이들은 우선적인 선택을 하거나 구속당하는 것 싫어한다. 3종류의 과자가 있으면 선택의 어려움으로 다 먹어치운다. 여행할 때도 가능한 한 여러 곳을 구경하기를 원한다. 이들은 매사에 밝은 면만 보려하므로 삶의 깊이와 진지함이 부족하다. 인간관계도 가볍고 즐겁게 유지하려 하며 진지한 관계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멋있는 자기만을 추구하다. 이들은 타인과 깊이 사귀지 않고 표면적으로만 사귀므로 타인에게 상처주고 오해받을 수 있다.
④ 현실을 도피함
이들이 현실을 도피하는 것은 현재의 삶은 실망과 고통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과거의 좋은 기억과 미래의 계획세우기, 아이디어 자체에 열중하나 실현되지는 않기 때문에 공상가가 된다. 이들은 복권을 사자마자 복권 당첨되는 생각에 어떻게 쓸 것인가 계획을 세운다. 피난지 행렬에서도 노래 부르며 즐겁게 걸어가는 생각을 한다.
4. 격정 - 탐닉 (무절제)
격한 감정이 생기면 쾌락에 탐닉하므로 폭음, 폭식, 방종, 무절제한 행동을 한다. 이들은 내면의 두려움이나 공허함 때문에 외부의 것으로 자신을 채우려한다. 7번이 많이 모인 집회에서 노래를 4절까지 다 부르는데, 이는 절제개념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흥분과 도취감을 유지하기 위해 기쁘게 해주는 것을 더 많이 요구한다. 즉 더 많이 먹고 더 일하고 더 많이 사고 더 소유하려고 한다.
5. 덕목 - 맑은 정신
이들이 격정에서 벗어나려면 끊임없이 솟아나는 에너지를 결집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고통을 피하지 말고 직면하고 받아들이고, 참을성 없는 것을 살펴보아야한다. 시간을 가지고 끈기 있게 자신의 능력이 결실을 맺도록 평범한 것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이들은 시련과 고통이야말로 우리 삶을 완성시키는 최고의 동반자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시련과 고통은 우리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고, 시련과 고통 없이 인간의 삶은 완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