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경북지역연합회 (2명) 서상곤 회장, 최수정 ▷후원: 연사비(30만원) 및 식사비(25만원)
---------------------------------------------------------------------------------- 와인, 신이주신 최고의 선물(인생을 즐겁게 하는 와인의 향기)
좋은 와인은 자연이란 토대위에서 과학의 지혜와 예술의 영감으로, 즉 농생물학, 화학, 예술이 융합된 장인정신이 요구되는 사람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
포도나무는 독특한 토양에 깊이 뿌리를 내려, 지하수(H2O)와 미네랄을 섭취하고, 공기중의 CO2를 흡수하여, 광합성과정을 통해 포도 알갱이를 만든다. 이 과정에서 토양과 기후(terroir & vintage)와 여러가지 농업기술이 최적화되었을 때 좋은 포도의 수확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얻은 좋은 포도는 발효(fermentation)기술 과정을 거쳐 술로 탄생되고, 이는 다시 숙성(ageing)과 브랜딩(blending) 등 독특한 과정을 거쳐 와인으로 완성된다. 이 들 과정은 실로 과학과 예술의 경이로운 협찬이라 할 수 있다. 와인은 유럽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인생을 즐겁게 해주는 마력이 있기 때문에 수직적으로는 수천 년 동안, 수평적으로는 전 세계를 아우르는 가장 효율적인 소통의 수단으로 애용되어 왔고, 이젠 전 세계인이 즐기는 기호품이 되었다. 그러나 복잡 미묘한 와인의 향기, 색상, 맛, 촉감까지 이루 표현하기 어려운 와인을 즐기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와인문화의 이해가 필요하다.
신이 주신 최고의 선물인 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그리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인생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