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멀 구리스라고 하는건 이른바 열전도물질입니다.시퓨코어에서 발생하는 열을 CPU의 히트싱크에 잘 전달해서 히트싱크와 쿨러가 그 열을 잘 식혀주도록 해주는 중간매개체역할을 하는 물질이죠.쿨러의 히트싱크를 보시면 눈에 보이기에는 평평해 보이지만 금속제품이므로 약간의 굴곡이 있습니다.그 굴곡을 서멀구리스등의 열전도물질로 채워서 밀착범위를 늘리는거죠.공랭식쿨러에서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서멀 구리스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게 서멀테잎이라고 하는것으로 CPU를 구입하시면 쿨러의 히트싱크 밑에 발라져 있는 끈적끈적한 물질이 있는데 이게 서멀테잎으로 이게 붙어 있는 경우는 특별히 서멀구리스를 추가로 바르실 필요없이 서멀테잎을 떼지 마시고 투명한 비닐만 제거하신후 그대로 시퓨에 장착하시면됩니다.
이러한 열전도물질을 제대로 바르지 않고 그대로 CPU쿨러를 장착하게 되면 히트싱크와 CPU코어가 제대로 밀착이 안돼 사이에 공간이 생겨서 열전달이 제대로 안되므로 CPU발열이 심해지게 됩니다.
CPU발열이 심해지면 다운이나 재부팅등이 수시로 될 수가 있습니다.
용산에 가시면 서멀구리스는 한 2-3천원에 구입가능하니 구입하셔서 반드시 발라주시기 바랍니다.바르시기 전에는 이전 서멀구리스찌꺼기를 싹 없애버리시고 되도록 얇게 그리고 고르게 발라서 CPU냉각을 제대로 시켜주시면 재부팅되는 일은 없을듯 합니다.써멀구리스 바르는 요령은 약간의 서멀구리스를 코어위에 바르신후 명함같은것으로 살짝 밀어주시면 고르게 써멀구리스를 바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