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인근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3월 1일 오후 2시 통행료 국가폭력 20주년을 맞아 2003년 주민시위를 재현하는 대규모 퍼포먼스를 추진한다.
18일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에 따르면 인천경찰청과 협의를 거쳐 진행되는 이번 차량시위는 1000대를 목표로 추진된다.
참가단체는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하늘도시아파트입대의회연합, 공항신도시아파트연합회, 중구의사회, 중구체육회, 사단법인 인천관광협회중구지회, 영종학부모연대, 제3연륙교시민연대, 영종봉사단, 인천김포공항통합추진위원회, 영종국제학교시민추진위원회, 영종아름답게가꾸운동본부 등이다. 용유도 주민들도 차량 30대가량을 몰고 항의집회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단체는 인천대교와 영종대교를 일반도로 수준으로 인하하고 제3연륙교를 전국민 무료화로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3차례에 걸쳐 차량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3월, 5월, 7월로 예정된 차량시위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3월 1일 집회에서는 용산 대통령실이 있는 곳까지 차량을 이용한 준법시위가 추진된다. 5월 집회에서는 인천공항을 막는 시위도 검토되고 있다.
이들은 세계적인 경제위기속에서 민자사업이 허용돼 추진된 인천대교의 사례를 근거로 국난 극복 차원에서 제2공항철도를 예타면제를 통해 즉각 개통해 공항권 일대의 대중교통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입장도 제시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김요한 정책위원장은 "3월 1일 오후 2시 1차 집결장소로 차량을 가지고 오면 통행료 무료화운동 홍보물을 부착하고 차량행렬이 형성되는 방식"이라며 "이미 차량 100대 이상이 참여의사를 밝혀왔다"고 말했다.
20년전 초대 통행료무료화 추진위원장을 맡은 김규찬 상임대표는 "20년전 영종국제도시의 한 음식점에서 주민 수십명이 모여 시작된 주민운동이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정주권 향상운동으로 확대됐다"며 "주민운동을 통해 통행료가 인하되기는 했지만 내집앞을 가는데 돈을 내고 다니는 것은 헌법이 보장한 행복추구권에도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인천시가 해마다 수천억원의 통행료 지원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나 주민들은 별로 반갑지 않다"며 "통행료 문제가 해결이 될 때까지 집회는 계속 추진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인천시 당국자들도 "주민 주권뿐 아니라 인천 주권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문가들은 "금융위기 당시 인천대교가 외자유치 방식으로 추진된 뒤 20년만에 다시 금융위기 보다 더 어려운 세계경제의 위기가 전개되고 있다"며 "전쟁과 지진으로 수많은 생명이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살려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일에 대통령과 정부가 앞장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