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주식, 곧 반등한다. 이유는”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 정광우 대표의 미국 금리 인하 시점 예측법
방현철 기자
입력 2023.02.01 16:50
30일 오후 5시 조선일보의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공개된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에서는 정광우 86번가 대표와 ‘시장 전망과 투자 아이디어’라는 주제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정 대표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서 10년간 근무한 투자 전문가입니다. 2020년 회사를 그만 두고 나서는 인기 유튜버로 변신해 86번가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광우 대표의 투자 전략 영상으로 확인] : https://youtu.be/9DbEVzbXbnE
정광우 대표는 영상에서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의 말에서 찾은 미국의 금리 인하 시점을 예측할 수 있는 단서를 공개했습니다. 윌리엄스 총재는 미 연준 내에서 제롬 파월 의장,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과 더불어 영향력이 커서 연준 삼인방 중 한 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윌리엄스 총재가 최근 “근원 PCE(개인소비지출) 물가 대비 기준금리가 1.5%포인트 높으면 물가를 잡기에 충분히 제약적인 수준”이라고 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 정 대표가 작년 9월과 12월 연준의 점도표와 연준의 경제 전망에서 나온 근원 PCE 물가 전망을 비교해봤더니, 연준 위원들이 2023년과 2024년 모두 근원 PCE 물가 상승률 전망보다 1.5~1.6% 포인트 정도 높은 수준에서 향후 금리를 제시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근원 PCE 물가가 좀 빠르게 내려간다고 하면, 연준이 그보다 1.5%포인트만 높게 금리를 가져가면 된다고 했으니 올해 안에 금리 인하도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올해 미국 물가가 빠르게 내려갈 수 있다고 보는 이유도 설명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물가를 볼 때 수요 측면만 보고 있는데, 이와 달리 공급 측면을 보면 코로나 이후 악화됐던 공급망 병목이 빠르게 해소되고 있는 게 포인트라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또 “미국 소비자물가보다 PMI(구매관리자지수)의 지불가격이 6개월 정도 선행하는데, 현재 PMI의 지불가격이 굉장히 빠르게 떨어지고 있어서 곧 소비자물가도 빠르게 내려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 대표는 “올해는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글로벌 증시를 기대해 볼만 하다”며 “한국 증시는 크게 봐서 하나의 경기 민감 종목 같다고 할 수 있는데, 글로벌 증시가 반등을 하면 경기 민감주부터 움직이게 마련이고 한국 증시가 가장 먼저 반응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습니다.
올해 증시에서 눈 여겨 볼만한 업종 중 하나로 반도체를 들었습니다. 정 대표는 “반도체는 대표적인 경기 민감주”라며 “반도체는 이익의 최악을 경험하기 1~2분기 전에 반등하는 경향이 있는데, 올해 2분기가 반도체 이익에 있어서 최악이라고 본다면 지금 정도가 눈 여겨 봐야 할 시점”이라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또 올해 ‘주주 행동주의’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미국의 경우 1970년대 중반 높은 인플레이션이 오고 증시가 많이 하락했을 때 기업들에 대해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하거나 주주 가치를 환원하라는 요구가 증가했고, 그런 것을 실천했던 기업들의 주가가 차별화되게 많이 올랐다”며 “이런 일이 주주 가치가 많이 낙후된 지금의 한국 증시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한국 증시의 저평가가 해소될 계기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 대표는 “지난 2~3년은 주가가 크게 올랐다가 떨어지면서 본인의 투자 성향에 대해 확실하게 알 수 있게 했었던 시간”이라며 “스스로 투자 성향을 솔직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투자를 진행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정 대표는 “주식 투자에선 장기적으로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성과가 좋았다”며 “투자는 평생 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투자에 임하는 게 좋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는 월·수·금요일 오후 5시 시장분석, 자산운용, 재테크 전문가, 증권가 고수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입니다. 영상은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서 공개됩니다.
[정광우 대표의 투자 전략 영상으로 확인] : https://youtu.be/9DbEVzbXbnE
#방현철의 월스트리트
방현철 기자
서울에서 태어나 광성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한국은행 은행감독원(현 금융감독원)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나 그만두고 중국, 말레이시아 등을 주유하다가 조선일보에 입사했습니다. 조선일보에선 편집부, 사회부, 주간조선부, 국제부, 경제부, 사회정책부 등을 거쳤고, 2014~2015년엔 논설위원으로도 일했습니다. 조선일보에 근무하면서 서울대 국제지역원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마쳤으며, 2013년 한양대 대학원에서 ‘통화정책과 글로벌 임밸런스에 관한 연구’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2006~2007년엔 미국 로스앤젤레스 UCLA 한국학연구소에서 객원 연구원으로 지내기도 했습니다.
관련 기사
“올해만큼은 테슬라 대신 한국 주식 사야 하는 이유”
“앞으로 3년, 금이 최고인 이유”
‘왜 비싸야 하나’ 의문에 도전한 4만원 대 스마트워치
조선경제 많이 본 뉴스
“삼성 파운드리 사업구조 확 바꾸고, 정부는 인재육성 올인하라”
14세기 성벽 속 비밀 공간...고고학자 아닌 물리학자가 찾았다
배터리 업계가 뒤집혔다… 머스크가 만든 ‘원통형’ 뭐길래
100자평2
도움말삭제기준
100자평을 입력해주세요.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호호리
2023.02.01 20:46:19
그럴까요? 이 사람들 사라고 하면 떨어지더라.
답글작성
7
0
구름에 달이
2023.02.01 22:34:08
반드시 더 내린다.
답글작성
6
0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로또 자동으로 구매하지말고 '이것'
김인식 “추신수 나이가 몇 살인데 아직 선수생활 하냐” 일침
이번주 예상분석번호 공개! 나만 모르던 로또공식!
‘재용님’이라 불러다오... ‘이재용 회장님’ 호칭하면 안되는 이유
최상의 확률조합! '이것' 제대로 한다면 로또 대박...!
“주방인력 구하기 힘들어”… 칼질 없애는 식당들
Recommended by
많이 본 뉴스
1
[양상훈 칼럼] 뮌헨에서 시작된 기적의 드라마, 김재관 이야기
2
한한령의 반전... 中서 쫓겨나자 K콘텐츠 경쟁력 더 강해졌다
3
“김성태 ‘대선 졌다’ 실망… 이화영, 이재명과 통화해 안심시켜”
4
“삼성 파운드리 사업구조 확 바꾸고, 정부는 인재육성 올인하라”
5
36년간 거인병 앓다 떠났다… 비운의 농구스타 김영희 별세
6
배터리 업계가 뒤집혔다… 머스크가 만든 ‘원통형’ 뭐길래
7
비명계 “이재명 방탄 장외투쟁, 민심 잃고 제2 조국사태 올것”
8
대통령실 대변인에 이도운 유력 검토
9
14세기 성벽 속 비밀 공간...고고학자 아닌 물리학자가 찾았다
10
“눈 밝아지고 뇌 빨라졌다” 베일 벗은 갤럭시 S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