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8가지 상징(象徵) = 비둘가 같은 성령(마3:16) = 불같은 성령(행2:3) = 바람 같은 성령 = 기름 같은
성경에는 상징적인 표현들이 많이 기록되어있다. 그것은 보이지도 않으며 볼 수도 없으나 엄연히 존재하는 실재를 깨닫게 하고 그 의미를 인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즉 성경이 채택한 상징적 표현들은 계시의 전달수단으로써 단순한 문학적 개념을 넘어서 초월적이며 궁극적인 진리를 가르쳐 주고 있는 것이다.
성령에 관한 상징들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이러한 상징들을 통하여 성령의 사역에 관한 구체적인 특징들을 쉽게 깨우칠 수 있다. 또한 성령에 관한 진리뿐만 아니라 신비스러운 실존적 체험까지 하게 하신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1. 성령은 때로 <비둘기>로 묘사된다.
마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So Jesus was baptized. And as soon as he came out of the water, the sky opened, and he saw the Spirit of God coming down on him like a dove.
요1: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이르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I was there and saw the Spirit come down on him like a dove from heaven. And the Spirit stayed on him.
구약에 보면 비둘기는 제물로 사용되고 있어 성령의 상징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그리스도의 모형으로서의 성격이 더 뚜렷하다. 그러나 비둘기의 본성은 성령의 특성에 대하여 많은 것을 가르쳐 준다. 즉 순결하고 온순하며 아름다운 특징은 성령의 품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2. 성령은 때로 <물>로 상징된다.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But no one who drinks the water I give will ever be thirsty again. The water I give is like a flowing fountain that gives eternal life."
요7:37~39
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39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37 On the last and most important day of the festival, Jesus stood up and shouted, "If you are thirsty, come to me and drink! 38 Have faith in me, and you will have life-giving water flowing from deep inside you, just as the Scriptures say." 39 Jesus was talking about the Holy Spirit, who would be given to everyone that had faith in him. The Spirit had not yet been given to anyone, since Jesus had not yet been given his full glory.
예수님께서 성령을 물로 상징하신 까닭은
① 물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불가결의 요소인 것처럼 성령 역시 영적 생명을 유지하는데 절대 필요하기 때문이다.
② 물이 더러운 오물을 씻어내 깨끗케 하는 것처럼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영혼이 정결하게 되기 때문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He saved us because of his mercy, and not because of any good things that we have done. God washed us by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He gave us new birth and a fresh beginning.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3. 성령은 때로 <불>로 나타나기도 한다.
행2: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Then they saw what looked like fiery tongues moving in all directions, and a tongue came and settled on each person there.
구약에서도 불은 주로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거나(출3:2), 하나님의 시험(말3:3), 또는 하나님의 심판(레10:2)을 의미했는데 신약성경에서는 성령의 상징으로 두드러지게 사용되고 있다. 모든 것을 남김없이 재로 만들어버리는 불은 소멸하는 불로서(히12:29) 우리의 죄악을 태우시며 그 밝은 불빛으로 생명의 길을 비추시며 진리를 깨닫게 하신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4. 성령은 때로 <바람>같이 역사하신다.
요3: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Only God's Spirit gives new life. The Spirit is like the wind that blows wherever it wants to. You can hear the wind, but you don't know where it comes from or where it is going.
행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Suddenly there was a noise from heaven like the sound of a mighty wind! It filled the house where they were meeting.
바람은 성령의 편재성(偏在性)을 나타낸다. 성령께서는 어느 곳에나 거하시며 어느 것에서나 역사하신다. 마치 바람이 임의로 불듯이 성령께서는 주권적 의지와 능력을 가지고 불가시적으로 역사하시면서 성도의 생활을 주관하신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5. 성령은 때로 <기름>로 묘사된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The Lord's Spirit has come to me, because he has chosen me to tell the good news to the poor. The Lord has sent me to announce freedom for prisoners, to give sight to the blind, to free everyone who suffers,
행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God gave the Holy Spirit and power to Jesus from Nazareth. He was with Jesus, as he went around doing good and healing everyone who was under the power of the devil.
고후1: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And so God makes it possible for you and us to stand firmly together with Christ. God is also the one who chose us
요일2: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Christ, the Holy One, has blessed you, and now all of you understand.
구약성경을 보면 기름은 하나님 백성들의 신앙과 생활에 중대한 역할을 담당해왔다. 기름이 실물이 아니라 상징으로 사용될 때에는 예외 없이 성령을 의미했다.
그 특징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제사장들의 취임식 때 기름 붓는 예식을 행했던 것처럼(출40:9~16) 성령의 충만은 성도의 능력있는 사역의 출발점이 된다.
② 기름이 성소의 불을 밝히는 재료가 되었듯이 성령께서 계신 곳에는 진리가 확연히 비추어지고 그리스도의 영광이 충만해진다.
③ 제사장들을 성결케하고 문둥병자들을 깨끗케 했던 것처럼(레8:30, 14:17) 성령께서는 오늘도 택한 성도를 성결케 하고 깨끗케 하신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6. 성령은 때로 <비>와 같다.
호6: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Let's do our best to know the LORD. His coming is as certain as the morning sun; he will refresh us like rain renewing the earth in the springtime.
우리나라와는 달리 이스라엘은 열대지방에 속하기 때문에 비에 대한 절박함이 강렬하다. 10월 초부터 3월말 내지 4월초에 이르는 우기에 충분한 비가 내려주어야만 그해 농사가 순조로울수 있다. 이와 같이 성령은 단비처럼 우리의 영혼에 임하여 새 힘을 주고 소생케하며 기름진 결실을 맺게 한다.
아울러 초대교회에 임한 성령이 이른비와 같다면 오늘날 불길처럼 타오르는 성령은 늦은 비와 같아서 추수기, 곧 마지막 종말의 때가 가까웠음을 알려주고 있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7. 성령은 때로 <인(印)>와 같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Christ also brought you the truth, which is the good news about how you can be saved. You put your faith in Christ and were given the promised Holy Spirit to show that you belong to God.
인은 주로 소유권과 권위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성령을 받은 신자는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기 때문에 이 세상의 누구도 손을 댈 수 없다. 성령께서 내주하셔서 인을 쳐주시면 아무리 강한 대적이라도 우리 앞에서 무력하게 된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8. 성령은 때로 <보증>와 같다.
고후1:21~22
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22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21 And so God makes it possible for you and us to stand firmly together with Christ. God is also the one who chose us22 and put his Spirit in our hearts to show that we belong only to him.
성령께서 우리의 보증이 되어주신다. 원래 헬라어 “아라본”에서 유래한 이 단어는 <저당물> 또는 <보증금>을 뜻하는 셈어에서 빌려온 상업용어로서 우리가 장차 받을 천국의 유업(遺業)을 성령께서 보증하고 확증해 주신다는 것이다.
아직 우리는 이 땅에 머물며 영적싸움의 일선에 처해있다. 그러나 우리는 성령께서 세상 끝날까지 우리를 책임져 주신다는 사실과 내세에 영원한 천국이 우리에게 주어질 것을 확신하며 소망할 수 있다. 바로 우리 안에 계신 성령께서 되어 주시기 때문이다.
성령의 사역은 다양하고 구체적이다. 성령의 존재와 사역은 사변과 논리의 차원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체험하는 바요, 느끼는 바이며, 우리 삶의 동력인 것이다.
성경에 기록된 성령의 상징들은 바로 그 실제성과 구체성을 우리에게분명히 가르쳐 주고 있다.
이는 상징인 동시에 실제이다.
딤후4: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The Lord will always keep me from being harmed by evil, and he will bring me safely into his heavenly kingdom. Praise him forever and ever! A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