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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봉정사2032
 
 
 
카페 게시글
화엄경강설81 화엄경 강설 19제4회 설법 사품(四品)二十一, 십행품(十行品) 1
보호스님 추천 0 조회 35 23.08.11 02:09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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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10.26 12:23

    첫댓글
    반야심경에 “오온이 모두 공한 것으로 비춰보면
    일체 고액을 제도한다 하였고, 또 공한 것에는 색이 없으며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으며,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오온의 본성은 본래로 불생불멸이다.

  • 작성자 23.10.26 12:24

    부처님의 큰 광명이란 우리가 공부하는 대방광불화엄경이다.
    또 대방광불화엄경은 우주 삼라만상과 천지만물들이다. 이것이 곧 큰 광명이며,
    큰 광명이라는 사실을 경전을 통해서 깨닫게 한다. 이와 같은 사실보다 더 큰 이익은 없으리라.

  • 작성자 23.10.26 12:26

    너와 내가 본질에서는 하나이지만
    현상에서는 우리는 또한 엄연히 다른 존재이다.

  • 작성자 23.10.26 12:30



    육조 혜능스님은 진여생명의 구족성을 깨닫고 스승 오조(五祖) 홍인스님에게 말하였다
    . “내 자성은 본래 청정하거늘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내 자성은 본래부터 생멸이 없거늘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내 자성은 본래부터 모든 것을 갖추고 있거늘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내 자성은 본래 아무런 동요가 없거늘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내 자성은 능히 일체만법을 만들어 내거늘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 작성자 23.10.26 12:33

    걸림 없는 지혜와
    집착 없는 지혜와
    끊이지 않는 지혜와
    스승 없는 지혜와
    어리석지 않은 지혜와
    다르지 않은 지혜와
    허물없는 지혜와
    한량없는 지혜와
    이길 이 없는 지혜와
    게으름 없는 지혜와
    빼앗을 수 없는 지혜를 주었으니,
    이 삼매의 힘은 법이 으레 이와 같은 까닭입니다.

  • 작성자 23.10.26 12:35

    매우 깊은 법,
    넓고 큰 법,
    장엄한 법,
    갖가지 장엄한 법,
    갖가지 낱말, 구절, 소리의 굴곡[名句文身]을 연설하는 법,
    보살의 장엄하는 법, 부처님의 신력과 광명의 가장 높은 법,
    바른 희망으로 결정한 이해인 청정한 법,
    일체 세간에 집착하지 않는 법,
    일체 세간을 분별하는 법,
    매우 깊고 광대한 법,
    어리석음을 떠나 일체중생을 분명히 아는 법,
    일체 세간이 함께 하고 함께 하지 않는 법,
    보살 지혜의 가장 높은 법,
    일체 지혜로 자재한 법들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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