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정유사들은 휘발유에 바이오에탄올을 혼합함으로써 오히려 자신감을 갖게 됐어요. 현재는 경쟁자가 아니라 같은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동반자로 인식하고 있죠." 리드 와그너(Reid Wagner) 네브라스카 에탄올 보드 사무국장(Nebrask Ethanol Board Executive Director)은 네브라스카 환경에너지부 청사에서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 출장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이 설명했다.
미국은 현재 E10(에탄올 10% 희석)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E15 연료를 넘어 최대 85%를 희석한 E85도 판매하고 있다. E85를 사용하기 위해선 일부 특수한 장치가 필요하지만 E10이나 E15는 기존 내연기관에 바로 적용 가능하다. 30% 희석 연료를 테스트하는 것은 장기적인 에너지 수급 조절과 함께 탄소 감축을 위한 시도다.
리드 와그너 사무국장은 "미국엔 2억8000만대의 내연기관차가 존재하는 데다 차 수명도 길어지고 있어서 사용 연료에 에탄올 혼합비율을 15% 이상으로 했을 때의 이점을 연구하고 있다"며 "현재 에탄올 30%를 섞은 E30은 미국 EPA(환경보호청) 승인을 얻는 것을 목표로 테스트 하고 있다"고 말했다.
테스트에 동원된 순수 내연기관차는 총 50대로 70만마일(약 112만6540km)을 주행했고 E15를 사용했을 때와 비교해 냉각수 온도가 올라가지만 큰 차이는 없었다. 연료 연소에 필요한 산소는 에탄올 연료 자체에 포함된 함량이 높아 문제 되지 않았다고 한다.
와그너 사무국장은 "에탄올 혼합된 휘발유 가격이 일반 휘발유보다 저렴해서 소비자가 이득을 보고 있다"며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의 배출물도 감소하게 되는데 네브라스카주 운행하는 10% 차가 E30 사용하면 그 즉시 6만4000톤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기차는 특정 지역에서 잘 활용될 수 있지만 미국 전역에서는 그렇지 못한 곳이 많기 때문에 에탄올 혼합 연료를 통해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시장 안전성을 도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