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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여는 이야기 |
에로스와 프시케 | ||
주제 |
힘든 일을 견뎌낸 프시케와 그녀를 사랑한 에로스 | ||
줄거리 |
옛날 유럽 지역의 어느 왕에게 세 딸이 살고 있었는데, 그 중 막내인 프시케는 특히 아름다워서 사람들은 아프로디테에게 바치던 경의를 프시케에게 보냈다. 이에 화가 난 아프로디테는 아들인 에로스에게 명하여 프시케가 가장 추한 생물과 사랑에 빠지게 하도록 명했다. 그러나 에로스는 프시케를 보는 순간 사랑에 빠져 어머니의 명령을 따를 수 없게 된다. 서풍 제피로스에 실려 옮겨진 프시케는 굉장한 궁전을 발견한다. 밤이 되어 프시케가 자리에 눕자 인간의 모습을 한 에로스가 찾아온다. 에로스는 자신이 남편이라면서 자신의 정체를 알려하지 말라고 한다. 프시케는 며칠이 지난 후 에로스에게 언니들이 오도록 해달라고 한다. 화려한 궁전을 보자 언니들은 질투를 느껴, 밤에 남편의 모습을 보고 뱀이면 죽이라고 유혹한다. 프시케는 결국 에로스에게 들키고 에로스는 떠나게 된다. 프시케는 에로스를 찾아다니다가 아프로디테를 찾아간다. 아프로디테는 프시케에게 네 가지 불가능한 일들을 시킨다. 프시케는 여러 신들의 도움으로 이 일을 모두 해낸다. 이후 에로스는 제우스 앞에 나아가 탄원한다. 프시케는 신들의 음식을 먹고 행복을 누릴 자격을 갖게 된다. | ||
체크 포인트 |
① 이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유럽 어느 나라의 왕의 세 딸 중 누가 아름다웠는가? ② 사람들은 누구에게 바치던 경의를 프시케에게 보냈는가? ③ 아프로디테는 누구에게 명하여 프시케가 추한 생물과 사랑에 빠지도록 하였는가? ④ 에로스는 왜 어머니의 명령을 따를 수 없게 되었는가? ⑤ 프시케는 무엇에 실려 옮겨지게 되었는가? ⑥ 아프로디테의 아들이자 프시케의 남편은 누구인가? ⑦ 언니들은 프시케에게 뭐라고 말하며 유혹하였는가? ⑧ 대지의 여신이며 곡물 농업 기술을 관장한 신은 누구인가? ⑨ 아프로디테는 프시케에게 몇 가지 어려운 일을 시키는가? ⑩ 머리가 셋, 꼬리가 뱀 모양인 지옥의 문을 지키는 개는? ⑪ 신들이 먹는 늙지도 죽지도 않는 식물은 무엇인가? |
① 프시케 ② 아프로디테 ③ 에로스 ④ 프시케를 보는 순간 사랑에 빠져 ⑤ 서풍 제피로스 ⑥ 에로스 ⑦ 남편이 뱀일지도 모른다고 ⑧ 데메테르 ⑨ 네 가지 ⑩ 케르베로스 ⑪ 암브로시아 | |
배경지식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 ◈ 제우스 - 신들 중 최고의 지배자 ◈ 헤라 - 제우스의 처, 결혼과 가정의 수호신 ◈ 포세이돈 - 제우스의 형제. 바다의 지배자 ◈ 데메테르 - 대지의 여신. 곡물과 농업기술 관장 ◈ 아테나 - 전쟁과 각종 기예의 신 ◈ 아폴론 - 궁술과 의술, 예언, 태양의 신 ◈ 아르테미스 - 들짐승, 가축의 보호신. 달과 수렵의 여신 ◈ 아레스 - 전쟁의 신 ◈ 헤파이스토스 - 불과 대장장이의 신 ◈ 아프로디테 - 사랑과 풍요와 미의 여신 ◈ 헤르메스 - 상업과 통신의 신 ◈ 디오니소스 - 포도와 술의 신 |
<올림포스 제우스 신전> | |
<아폴론 신전> |
미래를 여는 이야기 |
인도의 민족주의 | |
주제 |
인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도인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서만 이룰 수 있다. | |
지은이 |
◉ 타고르(1861~1941) : 인도의 시인․철학자․극작가․작곡가. 본명은 타쿠르이다. 인도의 캘커타 출생. 벵골 명문 집안 출생이다. 1877년 영국에 유학하여 법률을 공부하며 유럽 사상과 친숙하게 되었다. 귀국 후 산문․희곡․평론 등에도 문재를 발휘하여 인도의 각성을 촉구하였다. 1891년 농촌의 소유지를 관리하면서 가난한 농민 생활과 접촉하게 되어 농촌개혁에 뜻을 둠과 동시에 작품에 현실미를 더하게 되었다. 1909년에 출판한 시집 ‘기탄잘리’로 1913년 아시아인으로는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받아 세계에 알려졌다. 시집에 ‘신월 The Crecent Moon’ 등이 있고, 희곡에 ‘우체국’ 등이 있고, 소설에 ‘고라 Gora’ 등이 있고 평론에 ‘인간의 종교’ 등이 있다. 타고르는 간디와 함께 존경을 받고 있다. | |
줄거리 |
오늘날 인도 사람은 조상 전래의 교훈과 상반되는 것을 얻고자 했지만 그것은 고유의 생활이 아니다. 그 예로 일본을 들 수 있는데 그들은 서구의 양식을 채택함으로써 강력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유럽의 힘은 유럽의 역사에 있다. 인도인들은 우리 스스로의 운명을 만들어가야 한다. 인도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인도 내부에서 유래하는 건설적인 작업이라 생각하며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 |
체크 포인트 |
① 이 글을 쓴 사람은 누구인가? ② 이 글을 쓴 사람은 어느 나라 사람인가? |
① 타고르 ② 인도 |
배경지식 |
<인도> 아시아 남부, 인도 반도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화국. 고대 문명과 불교의 발상지로, 1947년 영국에서 독립하여 인도 연방과 파키스탄으로 분리되고, 1950년 공화국이 성립되었다. 주민은 힌두교를 주로 믿고 주요 언어는 힌디 어와 영어이다. 수도는 뉴델리이다. |
시가 있는 풍경 |
복종 |
주제 |
임(절대자)에 대한 복종과 그 기쁨 |
지은이 및 해설 |
◉ 한용운(1879~1944) : 독립운동가․승려․시인. 충남 홍성 출생. 서당에서 한학을 배우다가 동학농민운동에 가담했으나 실패하자 1905년 백담사로 가 승려가 된다. 1910년 나라가 일본의 식민하게 들어가게 되자 만주․시베리아 등지를 방랑하게 된다. 3․1 운동 때 민족 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서 독립선언서에 서명하였다가 후에 체포되어 3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했다. 1931년 불교를 통한 청년운동을 강화하였고,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사상 고취에 힘썼다. 그 후에도 불교의 혁신과 작품 활동을 계속하다가 서울 성북동에서 중풍으로 죽었다. 시에 있어 불교적인 ‘님’을 자연으로 형상화했으며, 고도의 은유법을 구사하여 민족정신과 불교에 의한 중생제도를 노래했다. 주요 저서로 장편 소설 ‘박명’이 있고, 시집 ‘님의 침묵’을 비롯하여 ‘조선불교유신론’ 등이 있다. |
세계사 여행 |
제2차 세계 대전 발발 | |
주제 |
독일·이탈리아·일본 등의 군국주의 나라와 연합국 사이에 일어난 세계적 규모의 전쟁 | |
체크 포인트 |
① 일본이 미국의 해군 기지인 진주만을 공격하여 시작된 전쟁은? ② 1942년, 미드웨이 앞바다에서 일어난 미국, 일본 사이의 해전은? |
① 태평양 전쟁 ② 미드웨이 해전 |
명작 마당 |
무녀도 ① | |
주제 |
변화의 충격 앞에서 소멸해 가는 것을 지키려는 한 인간의 비극적인 운명 | |
지은이 |
◉ 김동리(1913~1995) : 소설가․시인. 본명은 시종. 경북 경주 출생. 대구 계성중학에서 2년간 수학한 뒤, 1929년 서울 경신중학 4년에 중퇴하여 문학수련에 전념하였다. 1934년 시 ‘백로’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입선함으로써 등단하였다. 이후 소설로 전향하면서 1935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화랑의 후예’,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산화(山火)’가 당선되면서 소설가로서의 위치를 다졌다. 후에 청년문학가협회장, 예술원 회원, 서라벌예술대학 교수, 문협 이사장 등을 거쳤다. 작품 활동 초기에는 한국 고유의 토속성과 외래사상과의 대립 등을 그렸고, 그 이후에는 문학적 논리를 작품에 반영하여 작품 세계의 깊이를 더하였다. 저서로는 소설집에 ‘무녀도’, ‘사반의 십자가’ 등이 있고, 평론집으로 ‘문학과 인간’, 시집으로 ‘바위’, 수필집으로 ‘자연과 인생’ 등이 있다. | |
줄거리 |
서화와 골동품을 좋아하던 ‘나’의 할아버지 생존 시, ‘나’의 집에 나그네로 들렀던 벙어리 소녀와 그녀의 아버지가 남기고 간 ‘무녀도’라는 그림에 담긴 내력은 다음과 같다. 모든 것에 귀신이 들어 있다고 믿으며 귀신만을 섬기는 무당인 모화는 그림을 그리는 딸 낭이와 함께 경주 잡성촌의 퇴락한 집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어려서 집을 나갔던 아들 욱이가 이 집에 돌아오면서부터 모화의 삶은 흔들리기 시작한다. 욱이가 신봉하는 기독교와 모화가 받드는 무속 사이에 갈등이 벌어지는데……. | |
체크 포인트 |
① 이 글을 쓴 사람은 누구인가? ② 이야기 속에 또 이야기가 들어 있는 소설을 무엇이라 하나? ③ 벙어리 소녀와 그 아버지가 남기고 간 그림은 무엇인가? ④ 모화는 모든 것에 무엇이 들어 있다고 믿었는가? ⑤ 모화의 직업은 무엇인가? ⑥ 모화는 처음에 누구와 살고 있었는가? ⑦ 모화가 살던 집에 누가 돌아오면서 사람 냄새가 났는가? ⑧ 욱이는 어떤 종교를 믿고 있었는가? ⑨ 모화와 욱이는 무엇 때문에 갈등을 시작하게 되는가? |
① 김동리 ② 액자 소설 ③ 무녀도 ④ 귀신 ⑤ 무당 ⑥ 낭이 ⑦ 욱이 ⑧ 기독교 ⑨ 종교 - 무속과 기독교 |
배경지식 |
<무녀도> ◈ 갈래 : 단편 소설, 액자 소설 ◈ 성격 : 토속적, 샤머니즘적, 신비적 ◈ 시점 : 외부 이야기(도입부 - 1인칭 관찰자, 내부 이야기 - 전지적 작가시점) ◈ 배경 : 시대(개화기), 공간(경주부근의 촌락), 종교(무속 신앙과 기독교 신앙) ◈ 의의: 토속 신앙과 기독교 신앙의 갈등이라는 문제의식을 토대로 모화 일가의 비극을 그리고 있다. 작품의 서두에 보면 화자가 무녀도라는 그림을 입수하게 된 동기와 그에 얽힌 사연을 말하겠다는 부분이 나온다. 작가는 액자형 플롯과 일인칭 관찰자 시점이 갖는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이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의해 이 작품은 리얼리티를 획득하고 있다. ◈ 출전 : [중앙일보](1936) 발표, 1947년 단편집 <무녀도>에 실리면서 많은 부분 개작 ◈ 등장인물 ① 모화 : 문명의 발전 및 흐름에 따른 또 다른 사상과 신앙을 거부하고 오직 신령님만 믿고 의지하는 무녀. 기독교를 믿는 아들을 상하게 하고 연민으로 고민하는 동적인 인물 ② 욱이 : 모화의 외아들. 어려서 절간에 보내졌으나 기독교인이 되어 돌아와 모화와 신앙적 대립을 보이다 죽는 정적 인물. ③ 낭이 : 모화의 딸. 욱이와 의붓 남매. 그림에 능하여 이 작품의 서두에 나오는 무녀도를 그린 장본인. 언어 장애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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