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괘 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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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괘
곤괘 강론 곤괘 강론 곤괘 곤하 곤상이 땅 괘 땅 괘 는 크게 형통하며 암마의 곧음이 이롭다 할 것이니 군자 추진하는 바를 두게 된다면 먼저는 혼미 하나 나중은 얻어서 이로움울 주관하게 될 것이다. 서남은 벗을얻고 동북은 벗을 잃어버리게되 되는 형태이니 안정하면 좋나니라 편안하고 곧으면 좋다 할 것이다. 확 후벼파서 말하건데 지극하다 땅이여 으뜸고 만물을 도와 생기게 하였나니 이리하야 순조롭게 하늘의 도를 승계하였으니 땅은 후덕스럽게 만물을 태웠또다 덕이 무궁함에 합하는지라 크게 광대함을 머금었도다 모든 사물이 다 형통하는구나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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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괘 곤하 곤상이 땅 괘 땅 괘 는 크게 형통하며 암마의 곧음이 이롭다 할 것이니 군자 추진하는 바를 두게 된다면 먼저는 혼미 하나
나중은 얻어서 이로움울 주관하게 될 것이다.
서남은 벗을얻고 동북은 벗을 잃어버리게되 되는 형태이니 안정하면 좋나니라 편안하고 곧으면 좋다 할 것이다.
확 후벼파서 말하건데 지극하다 땅이여 으뜸고 만물을 도와 생기게 하였나니 이리하야 순조롭게 하늘의 도를 승계하였으니
땅은 후덕스럽게 만물을 태웠또다 덕이 무궁함에 합하는지라 크게 광대함을 머금었도다 모든 사물이 다 형통하는구나 말은 같은 종류
땅과 같은 종류라 땅에 행함에 경계가 없다.
할 것이니 부드럽고 순조로움으로서 곧음이 이롭다 할 것이니 군자 행하는 바는 먼저 혼미하다 하면 도리를 잃어버리는 거요.
나중 순조롭다 하면 덕을 얻는 것이라
서남은 벗을얻는다 함은 이에 더불어 같은 종류로 행하는 것이며 동북에 벗은 잃어버린다 함은 그리하여 마침내 경사를 두게 될 것이라 편안하고 곧으면 좋다 함은 그 적응하는 땅의
도리를 땅의 도리를 적응하는데 경계가 없기 때문 이나니라 상에 말하되 땅의 세력이 곤괘 라 할 것이니 군자는 적용하되 덕을 후덕스럽게 해야 만물을 태우나냐 조육은
서리를 받는 계절이 온다 함은 굳은 어름에 다다르는 동지가 올 것이다 상에말하기를 서리를 밟는 계절 10월 달이 당도 하면 굳은 얼음이 된다 함은 음이 비로소 엉기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오
그 길을 훈치하야 다지고 다지면은 자연적 굳은 얼음에 이르는 것이다.
육이는 직방대라 곧고 모남이 커서 사통팔달로
통달하게 되는 것이다. 연습하지 않아도 이롭지 아니함이 없다.
하니라 상에 말하길 육이가 움직인다 함은 곧음으로서 모나진 것이니 연습하지 않아도 이롭지 아니함이
없다 함은 땅의 길이 광채롭기 때문일세라 그러니까 처자 소리 들을 때 레떼르 떨어지지 않을 때도 좋다.
주부 되지 않고 그런 뜻이야 육삼은 문장을 먹음은 것이니
모든 행위를 함이 바르다 할 것이다.
혹도 왕일에 종사한다 하여도 성취함은 없다 하고 유종의 미를 둔다.
할 것이다. 상에 말하기를 밝은 문장을 머금어
곧음이 바르다 하는 것은 이 때마쳐 피어나는 것이오 혹도 왕사를 쫓는다 한다 함은 광대한 위상을 알 것이다.
육사는 자루 주둥이를 동여멘듯하면 허물을 잡을 것도 없고 깃거워할 것도 없나니라 상에 말하기를 자루 주둥이를 꽁꽁 동여메듯 한다함은 탈도 없고 한다 하는 것은 상가 조심하면 해롭지 않은 것을 뜻함이다.
육오는 누런 치마 곤룡포이니 으뜸코 좋구나 상에 말하기를 누런 치마 곤룡포 자리가 으뜸코 좋다 함은 문장이 무늬가 속에 있기 때문일세라
무리 용들시 들판에서 싸움들을 하는구나
그 피를 흘리니 검고 누렇구나 상에 말하기를 용들이 들판에서 싸움한다 하는 것은 그 길이 막다른 데 도달한 것이라 궁하기 때문이오
용육은
곤괘의 등에서 음효를 갖다 가설라문에 육이라 하고 명명하여 사용하는 것이니 용육은 길이 영원토록 곧음은 이롭나니라 곤괘가 모두 동해서 양효로 되어 건괘로 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할 것이다.
상에 말하되 용육이 영원토록 곧아야 한다 함은 이 크게 유종의 미를 둠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언의 말하기를 지극하다 땅의여 도리어 땅의도 지극히 부드러워서 움직이어도 강함이며 지극히 고요하여 서도 덕을 먹음은지라
나중에 얻어 주관함에 있어 떳떳함을 둔다 하고 만물을 머금었다는것은 광채로 감화시키는 것이라
땅의 도 그 순조로움인져ㅡ 하늘이 도리를 승계하여 때 맞춰 행는 것이다.
착함을 쌓는 집안은 반드시 남은 경사를 둔다.
하고 착하지 못한
것을 쌓는 집안은 반드시 나무 재앙을 둔다.
하니 그 신하가 임군을 시해하며. 자식이 그 어버이를 시해하는 것이 하루아침 하루 저녁으로 쌓아 올린 연고가 아니라
점점 온 원한 같은 것이 쌓여서 그렇게 되는 것이다.
말 잘하게 됨은 일찍이 말 잘하지 못함으로서 말미암은 것이니 역에 말하기를 서리를 밟는 계절이 오면 굳은 얼음에 다다른다 하는 것은
그저 순조로움을 말하는 것이다. 말을 상가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래도 되고
그 바름이 강직한 것이라 하는 것은 곧음은 그 바른 것을 뜻함이요 모남은 그 의로움을 뜻하는 것이다.
군자 공경함으로써 안으로 강직하고
겉으로 의로움으로서서 겉으로 응원하는 행위를 할 것이니 공경하고 의로움으로 선다면 덕이 외롭지 않았니 곧고 모나면 크게 연습하지 않아도 이롭지 아니함이
없는 것이라 곹 그 행하는 바를 의심낼 게 없다.
하는 것이다. 음이 비록 아름다움을 두나 먹음대 혹 왕사에 종사한다 하더라도
감히 이룬다 하지 못하는 것이니 이것이 땅을 도리며 아내의 도리며 신하의 도리이니 땅의 도리는 성취한다 않고 대신 유종의 미를 거둔다 하는 것이다.
천지가 변화하면 초목이 번성하고 천지가 닫히면 하늘 땅이 닫히면 현인이 숨어 재키니 숨나니 역어 말하기를 자루 주둥이를 동여에는 뜻하면 허물할 것도 없고 기거할 것도 없다.
하니
대저 이것은 상가 조심함을 말하는 것이다.
군자 누런 속에 이치를 통달하는 것이니 자리에 바르게 하여 자리를 바르게 하여
몸을 상주케 한다 함은 아름다움이 그 속에게 존재케 되는 것이라서.
사지 팔다리가 화창하며 사업을 해 일어남에 사업을 일으키면 지극히 아름답게 되나니라 음이 양을 의심 내면 필히 싸음이 일어나나니
그는 왜인가 양이 양처럼 보이질 않음에 혐오스러움을 상기 때문인지라 그러므로 서로를 용이라 칭하며 그 같은 종류 곤괘 땅에서 떨어지지 못하는 것이라 그러므로
일컬어 피를 흘리리게 되는 것이 대저 검고 누르라 하는 것은 하늘 땅의 잡된 색이다.
하늘은 검고 땅은 누런 것이다. 예ㅡ이렇게 해서 곤괘 땅괘에 대하여 강론을 펼쳐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