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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신학사상(4) 하나님: 하나님의 주권 - 하나님에 대한 지식, 섭리 -
코람데오 추천 4 조회 231 24.10.07 08:04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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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10.07 08:15

    첫댓글 그렇지 않아도 기다리던 연재 글입니다. 츠빙글리가 개혁의의 조상임을 확실히 알려주는 좋은 글입니다.

  • 24.10.07 17:09

    공감합니다.

  • 24.10.07 08:20

    츠빙글리의 신학은 영국 청교도 신학에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단순한 신학과 스콜라주의처럼 보이는 신학이지요.

    김남준 목사가 위대한 청교도 신학자인 존 오웬을 설명하면서 개신교 스콜라주의를 설명한 적이 있는데요. 테오도르 베자, 윌리엄 퍼킨스도 카톨릭 등의 잘못된 신학(카톨릭 스콜라)에 대응하고 반격하기 위해서 개신교 스콜라주의 방법을 사용한 바가 있고요. 학문적 기술이고 츠빙글리나 청교도의 경건과 믿음은 매우 성경적인 것이었습니다.

  • 24.10.07 16:52

    좋은 댓글에서 배우며 공감합니다.

  • 24.10.07 08:39

    '개신교 스콜라주의(protestant scholasticism)'는 종교개혁 1세대들이 발견한 참된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변증함에 있어 학문의 방법론으로서 중세 스콜라주의를 선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혁파 신앙을 공격하는 무리들은 중세 스콜라주의에 익숙한 학자들이었고 인과율을 중심으로 한 스콜라주의의 방법으로 논쟁을 하였기 때문에 개혁파 정통 신학자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응전하고 논리를 계발하게 되었다.
    ----------------------------

    존 오웬의 청교도 신학은 종교개혁 후기 역사 전체의 맥락에서 먼저 관찰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먼저 '개혁파 정통 스콜라주의'라는 용어를 살펴보자. '개혁 신학' 혹은 '개혁주의(reformed theology, tradition' 라는 말은 로마 가톨릭의 오류를 시정하려는 16세기 유럽의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사상과 삶의 태도를 모두 포함하며, 그 영향을 이어받아 발전한 이후 개신교 신학 사상 전체를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다. '정통신학(orthodox theology)'이라는 용어는 종교개혁이 발생한 다음 한두 세대가 흐르고 난 후에 발전한 신학 체계를 말하는데,

  • 24.10.07 08:40

    종교개혁 1세대들이 정립한 신학의 범위 내에서 상세하게 풀지 않은 것들을 총체적으로 다시 재정립하는 바른 가르침' 의 체계화 작업을 통해 정립된 신학을 말한다. '개신교 스콜라주의 (protestant scholasticism)'라는 이름이 여기에 첨가되기도 했는데 종교개혁 1세대들이 발견한 참된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변증함에 있어 학문의 방법론으로서 중세 스콜라주의를 선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혁파 신앙을 공격하는 무리들은 중세 스콜라주의에 익숙한 학자들이었고 인과율을 중심으로 한 스콜라주의의 방법으로 논쟁을 하였기 때문에 개혁파 정통 신학자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응전하고 논리를 계발하게 되었다. 오웬은 이러한 개혁파 정통 스콜라주의 시대의 전성기에 활동하던 인물이었다. 대륙에서 활동하던 개혁파 정통 스콜라주의 신학자들은 끊임없이 자기 시대의 논적들 그리고 신학적 동지들과의 교류 속에서 개혁 신학을 수립해 갔고 존 오웬은 그러한 신학적인 변화와 진전들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 24.10.07 08:40

    이러한 사실은 우리들이 존 오웬의 신학을 영국의 신학만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개혁파 정통주의의 전성기에 활동했던 신학자들과의 관련 속에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던 윌리엄 에임스(William Ames)가 화란에서 활동하였던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되어야한다.

    김남준, 『존 오웬의 신학』,pp.50~51.

  • 작성자 24.10.07 09:34

    @장코뱅 상세한 댓글 감사합니다. 가톨릭 스콜라신학자들에게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개신교 스콜라주의가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을 잘 이해할 수가 있겠네요.

  • 24.10.07 17:22

    @코람데오 공감합니다.

  • 24.10.07 08:46

    오스왈드 미코니우스

    오스왈드 미코니우스(Oswald Myconius , 1488 – 1552년 10월 14일)는 스위스의 종교개혁 신학자이다. 그는 츠빙글리의 추종자였다.

    생애-
    그는 스위스 루체른에서 태어났다 . 에라스무스와 한스 홀벤과 친분을 가졌다. 바젤대학교에서 공부하고 후에 쥬리히 가서 즈빙글을 따랐다. 츠빙글리가 사망하자(1531) 그는 바젤로 옮겨 그곳에서 도시의 설교자와 (1541년까지) 신약성경주석학 직의 교수를 역임했다. 1534년에 그는 바젤 신앙고백서 을 저술했다 . 고해성사에 있어서 그는 모든 개신교도들의 연합을 지지했다. 비록 츠빙글리안이었지만, 공재설을 주장하는 루터란들과 타협하려는 그의 준비는 강경파 츠빙글리안과 문제를 일으켰다. 신학자이자 언어학자인 Theodore Bibliander는 그의 저명한 추종자이다.

    작품-
    'De H Zwinglii vita et obitu (1536)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 24.10.07 08:48

    미코니우스가 최종 편집한 바젤 신앙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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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젤 신앙고백 Confession of Basel

    요약- 온건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파가 공포한 12조항의 개혁신앙 교리 진술서.

    초안은 바젤의 종교개혁자 요한 외콜람파디우스가 작성했고, 1532년 바젤에서 그를 계승한 오스발트 미코니우스가 더욱 완전한 형태로 편집했다. 1534년 바젤 시 당국에 의해, 2, 3년 뒤에는 알자스의 뮐하우젠 시에 의해 채택되었으며, 바젤 교회는 이를 19세기까지 사용했다. 바젤 신앙고백은 제2의 바젤 신앙고백이라 부르기도 하는 제1차 헬베티아 신앙고백과 구분해야 한다.

  • 24.10.10 15:53

    좋은 내용입니다.

  • 24.10.07 17:02

    츠빙글리와 종교개혁에 대해서 잘 알려주는 좋은 글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24.10.07 17:23

    교회사에 대한 유익한 포스팅을 올려 주셔서 저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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