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재정의
* 어떤 산업이 가장 많이 바뀔까요???
- 단기적으로는 자동차, 주택, IT - 장기적으로는 화학 및 소재
* 그러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산업이 업의 개념, 경쟁도메인, 사업방식을 redefine해야한다.
@ 예를 들어보면
조선산업의 본질은 "운송"이다 운송은 영원하겠지만 패러다임이 지속 가능한가??? -초대형화 -> 수요한정-> 지속성장 한계 유발
@ 조선산업을 다른 각도에서 보면....
* 조선업을 "운송"에서 "바다의 이용"으로 바꾸어 보면 새로운 신사업이 보임. * 드릴쉽은 " 운송"의 산물이 아니라 "바다이용"의 산물이다. - 지구의 70%를 개발하는 산업 - 다양한 해상구조물 : 해상풍력, 바다 위의 호텔, 해상플랜트 등도 대상 + 더 이상 운송효율(속도/단위비용)이 핵심 경쟁력이 아님
# 그린산업
* 대체, Recycking, 효율화의 단계에서 사업기회 발생
- 물, 공기, 폐기물 등이 대상
* CO2가 산업질서의 핵심 화두
-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자체가 중요한 산업으로 부상 co2배출권, 신재생 에너지 등은 새롭게 부상하는 신시장 - 산업의 전주기적 CO2 배출량을 관리 제품의 크기 : 포장지, 소재사용량, 운송비 등에서 co2 배출에 영향
* 물도 중요산업으로 부상
- 물의 안정적인 사용을 위한 기반인프라 산업
# 의료 건강산업
* 질병의 치료 -> 지속적인 일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건강한 상태"를 상시 유지및관리
* 건강 유지 산업에 주목
+ 가상 현실형 운동기기 가정용 게임기 스크린 골프: 한국이 최고? -> 년 30% 이상 성장 / 세계시장 점유율 90%
+ 건강증진 분야 안마기, 쾌면시스템, 산소발생기 등 피부, 몸매, 모발관리등
+ Fitness 관련 산업 Network, 놀이 지능화기반으로 진화 약 1조원 규모 시장 -> 대형화, 산업화
# 안심산업
* 인류의 4가지 安 코드; 환경, 건강, 음식, 안전 * 최근 먹거리 및 안전 (국가, 개인차원)이 화두로 부상 컴퓨터 보안문제, 사이버테러 문제 신종플루 등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인자로 인식 * 사람기반 -> 기술기반, 시스템 기반으로 전환
과 거 현 재
범죄 급증 안전은 공짜- - - - - 소득 상승 - - - - - - ->Fear Industry(안심을 팝니다) 사회 불신증가 테러 위협
@ 먹거리 안전이 핵심
* 3가지의 솔루션이 가능
- 믿을 만한 회사의 좋은 원료라면... 믿고 먹자 브랜드력, 생산지 등이 중요 - 시스템적으로 관리 : RFID tag를 붙여 이력관리 가축이력관리 시스템 사업 등 - 고객이 직접관리 .... 현재로는 불가능
* 아직은 모두 불안.... 정수기와 같은 솔루션 기대
# 여 유 산 업
* 정신적인 풍요추구: Slow가 키워드 slow city, slow food, temple stay 등
* 개인의 시간, 자산, 경험등의 가치를 최대화 고령자, 여성의 경제력 확대 -> 여가, 웰빙에 대한 니즈 확대 경험산업, 영유산업, 뷰티산업 등 신종 산업개념 등장
* 금융, 관광 산업이 핵심 평균수명 100세 시대 -> 은퇴 후 여생 자산관리가 핵심 이슈 ( PB 등 다양한 형태의 부티끄 은행 (Boutique Bank) 등장 여유 웰빙 -> 성형 미용 등 대상 허영의 금융 ( Vanity Financing) 관광 -> 미용, 성형, 쇼핑, 의료등이 결합된 "서비스투어리즘"
이미 다양한 변화가 시작이 되었다
제주 올레 -> 09년 6만명 방문예상 지리산길 등도 화제 Slow city -> 한국에는 5개 도시 Star city 클래식 500 -> 도심내 시니어 타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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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왕틈새 주식시장 원문보기 글쓴이: 세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