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이해
Ⅰ.아동심리치료의 일반적 이해
1. 아동 심리치료란?
아동심리치료는 아동이 심리적, 행동적, 혹은 대인 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치료사와의 관계를 통해 도움을 얻게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아동의 내적 갈등을 완화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키며 아동과 아동의 생에서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등 아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계획한다. 주로 사용하는 방법에는 행동수정, 놀이치료, 가족치료, 지시적 상담, 인지치료 등의 직접적인 방법들과 부모 상담과 아동의 환경을 다루는 덜 직접적인 방법도 있다.
아동이 가진 다른 많은 관계들과 경험들이 치료적일 수 있는데, 무엇보다도 아동심리치료에서는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2. 심리치료에서 아동-치료자 관계의 특성
심리치료에서 아동과 성인사이의 관계는 아동-부모, 아동-놀이친구, 아동-교사, 아동-형제 관계와는 다르다. 아동과 치료자와의 관계에서도 이런 관계들이 다소 포함하기도 하지만 아동은 이들과의 관계를 치료자와의 관계에 전이시킬 뿐 아니라, 어떤 부분에서는 치료자가 이런 사람들처럼 행동할 수도 있다.
치료자는 아동의 대부분의 행동을 받아들이고 아동의 모든 생각과 감정을 무비판적이고 지지적으로 받아들인다. 치료자는 이런 생각들이나 감정들에 대한 아동의 권리에 높은 긍정적인 가치를 둔다. 치료자와 아동의 상호작용하는 시간은 아동이 더 성숙하고, 삶의 스트레스를 조절하도록 치료자보다 아동의 행동, 지각, 상상, 감정들에 중점을 두어 보낸다.
아동-치료자의 관계는 가족관계와도 다른, 친구관계와도 다른 도움을 주는 사람과 도움을 받는 사람의 전문적 관계이다.
3. 아동 심리치료와 놀이치료와의 관계
놀이치료는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데 이용될 수 있는 심리치료의 한가지 방법이다. 제한 없는 놀이가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돕는데 개입하는 방법을 계획할 때 사용되는 한 방법이 놀이이다.
Ⅱ.놀이치료의 기초
1. 놀이란 무엇인가?
1)놀이의 의미
놀이는 정의하기 보다 인식하기가 더 쉽다.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다 보면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주제를 치료자에게 전달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Freud(1962)는 놀이는 아동만의 문화이고 아동의 심리를 잘 나타낸다고 하였고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인 Axline(1947)은 놀이를 자연스런 자기 표현의 매개체로 보았다.
놀이는 아동의 기쁨과 슬픔, 자신의 관심사, 세상을 자각하고 수용하는 태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성인과는 달리 언어가 유창하지 못한 아동은 자신의 욕구, 걱정거리, 기쁨 등을 언어로 능숙하게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해 줄 수 있는 놀이가 타인과의 의사소통 수단이 되는 것이다.
2)놀이의 특징
① 놀이는 외부적 동기보다는 내부적 동기에 의해 나타난다.
② 놀이를 하는 아동은 놀이활동의 결과보다는 놀이활동 그 자체에 관심이 있다.
③ 놀이에는 긍정적인 느낌이 수반되어야 한다.
④ 아동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몰입한다.
⑤ 놀이는 가정과 비사실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어 현실 생활이 아닌 것처럼 진행된다.
⑥ 놀이는 다양하고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결과를 낳는다.
⑦ 놀이에서 추구하는 것은 '이 물건은 무엇이고 그 기능은 무엇인가'가 아니라 '이 물건을 가지고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이다.
3) 놀이의 발달
(1) Piaget(1962)는 놀이의 인지발달 단계
① 연습놀이(practice play): 생후 1년, 감각운동 놀이.
② 조합놀이(combiation play): 15-24개월, 구성놀이
③ 상징놀이(symbolic play): 2-6세, 가상놀이.
④ 규칙이 있는 게임놀이(game play with rule): 5세 전후, 규칙을 수용하고 지킴. 축구, 농구, 체스
(2) Parker(1977)의 사회성 발달측면에서의 놀이발달
①단독놀이(solitary play): 생후 1년
②평행놀이(parallel play): 만 2세쯤
③집단놀이(group play): 만 3-4세
④협동놀이(cooperative play): 만5세 경
4) 놀이 세션
①치료자
②놀이실
③정해진 시간
④아동중심
⑤치료적 관계
2. 놀이의 치료적 요인
놀이는 일반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뿐만아니라 보통과 다른 아동의 행동을 돕는다. 놀이치료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도와주고 놀이의 치료적인 힘은 훈련된 치료자가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Ⅲ. 아동중심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의 대상은 아동이 사물에 흥미를 보이는 나이라면 언제든지 적합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1-2세 밖에 안된 아동의 경우는 주로 부모에게 자녀와 놀아주고 양육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경우가 많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갈 시기가 되어 부적응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아동의 문제를 인정하고 기관을 찾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동의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하여도 찾아 오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1) 아동 문제
① 외현화 문제: 공격적이거나 산만하거나 파괴적인 행동
② 내면화 문제: 소극적이고 내성적으로 수줍음을 많이 타며 위축된 행동
③ 발달상의 문제: 자신의 연령에 맞지 않게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느리게 발달하거나 너무 빠르게 발달하는 것
2. 놀이치료자의 역할
1) Axline(1947)의 비지시적 놀이치료의 원칙
①치료자는 아동과 따뜻하고 친근한 관계를 이루어 가능한 빨리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②치료자는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행해야 한다.
③치료자는 아동이 자기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④치료자는 아동이 표현하는 감정을 민감하게 인지하고 그 감정들을 반영해 주어서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찰이 생기게끔 해야한다.
⑤치료자는 아동에게 기회가 주어지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깊이 존중해야 한다. 선택하고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동의 책임이다.
⑥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이나 대화에 대해서 어떠한 방법으로든 이끌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아동이 길을 인도하고 치료자는 따른다.
⑦치료자는 치료를 서두르지 않아야 하며 치료는 점진적인 과정임을 인지해야 한다.
⑧치료자는 치료를 현실 세계와 연결시키고 아동이 현실적 관계에서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게 되는데 필요한 경우에만 한하여 제한을 둔다.
3. 놀이감과 놀이도구
아동은 놀이를 통해 감정을 보다 충분히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치료를 위해 선택한 장난감과 도구는 중요한 치료 변인이다. 다음의 질문들은 놀이감과 도구 선택을 위한 중요한 평가기준이 된다.
① 다양한 창의적 표현을 촉진하는가?
② 다양한 정서적 표현을 촉진하는가?
③ 아동의 흥미와 부합하는가?
④ 표현적이고 탐색적인 놀이를 촉진하는가?
⑤ 언어 없이도 표현과 탐색을 촉진하는가?
⑥ 사전에 규정된 구조 없이도 성공을 허용하는가?
⑦ 애매한(noncommittal)놀이를 허용하는가?
⑧ 견고한가?
놀이감과 도구는 아동의 의사소통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에 적절한 도구를 주의깊게 선택해야 한다. 축적이라기 보다는 선택이다. 무작위로 구입한 놀이감과 도구를 비치한 놀이영역과 놀이실은 놀이치료고정을 실패로 이끈다.
Ⅳ. 놀이치료 과정
1. 접수면담
1) 라포 형성
2) 부모와 아동으로부터 관련정보 수집
① 환경적 자극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개인의 기질
②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 경험
-아동: 발달사, 현재 아동의 기능, 지식, 사회적 행동
-부모: 생활, 정신상태, 임신 및 출산에 대한 부모의 반응
-가족: 과거와 현재의 구조와 기능
③가설적인 역동, 임상적 진단, 원인
④부모와 아동이 실제적, 잠재적으로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 자원을 찾고 분석
⑤필수적인 진단과 검사계획
⑥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치료계획
-치료방법의 선택
-장기적인 목표 설정
-다른 치료자에게 의뢰 가능성 검토
⑦접수 상담에 누가 참여하는가?
-부모와의 면담: 관련 양식을 통한 정보수집, 부모가 생각한 치료목표, 문제의 명료화
-아동과의 면담: 자유놀이 속에서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으로 가족, 학교(유치원, 조기교육기관 등), 또래에 대한 정보와 아동의 행동과 말의 내용을 통해 아동의 현재 기능 수준에 대해 파악한다.
3)진단 및 평가
①일반적인 심리평가
-신경운동학적 검사: 필요한 경우에 실시 예)BGT
-인지검사: 예) KEDI-WISK, KPTI
-투사검사: 예) HTP, KFD, Rorschach, CAT
-발달기능검사: 예)포테이지,
②놀이 평가
-구조화된 놀이 세션: 별도의 놀이도구 활용
-비구조화된 놀이 세션: 대부분 놀이치료자가 의존하는 방법이며 다양한 놀이감이 제시되며 내담 아동의 놀이감 선택과 놀이 형태를 관찰한다.
2. 상담 계획 및 치료목표의 설정
1) 개입되어져야 할 맥락을 결정
2) 각 맥락에서 사용될 개입의 유형 및 정도 결정
3. 치료의 진행
1) 초기단계
- 치료자와 아동간의 관계를 발달시키고 실질적인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가능한한 따뜻하게 대하고 놀이실에서 보여지는 정서와 동기에 대해 반영해 준다.
2) 중기 단계
-지속적이고 힘든 시기이다. 양육자와의 간계에서 결핍된 부분을 보충하는 경험과 자 신의 과거에 일어났던 이상적 경험을 통합하고 훈습하는 단계이다.
-아동이 발달적으로 적절한 일련의 경험을 재경험 함에 따라 과거의 경험에서 부적절 하고 부정적인 경험을 녹여 버리고 현재로 통합한다.
-인생 초기의 어느 지점에서 충족이 안된 욕구인지를 알고 그 지점부터 진행이 되도 록 도와준다. 일련의 성장과정을 거쳐 현재의 수준에 맞게 모든 기증이 발달되어 부 모-자녀 관계가 개선되며, 또래 관계가 시작된다.
-아동: 인지적 통합가정, 자아의 현실검증
-부모: 역할 수행, 정신 성격 문제 다루기
3) 종료단계
-목표가 달성
-아동 및 부모에게 종료에 대한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