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 소재 설정 | ➡ | 버즈 토론의 특징, 의의 설명 | ➡ | 소집단 형성 (신속한 편성) | ➡ | 토론 논제 및 리더,기록자 선정 |
사회자 | 사회자 | 사회자 | 모둠원 | |||
| ||||||
내용 정리 발표 (일반 토론 유도) | | 기록 내용 사회자에게 보고 | | 집단 합의 내용 요약ㆍ정리 | | 문제 해결 방안 모색 |
사회자 | 모둠장 | 기록자 | 모둠원 |
다. 참가자의 역할
⑴ 사회자 : 논제를 선정하고 버즈 토론 방법을 설명하며, 제한 시간이 지나면 처음 상태로 다시 모여 합의된 의견을 한 가지씩 발표하도록 한다.
⑵ 모둠장(팀장) : 주어진 시간 내에 최선을 합의된 의견을 도출한다.
⑶ 기록원(서기) : 팀원들이 제시한 견해를 기록하고 토론 시간이 끝난 후에 소집단의 견해를 전체에게 알릴 수 있도록 준비한다.
라. 수업 활용
이 방법은 문제나 개념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흥미를 갖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교실 수업 과정에서 흔히 이루어지는 모둠 활동을 생각하면 되지만 다른 토론 형태와 달리 시간적인 제약이 있다. 교사는 논제 설정, 집단 구성, 그리고 토론 활동을 관찰하며 활동이 끝난 후에 토론 활동에 대하여 학생들과 논의를 한다. 강연회, 배심토론, 영상물 감상 등이 끝난 후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정리하기 위하여 토론할 수도 있고, 일반적인 토론이나 강연회 등의 예비 토론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소집단별 토론 학업, 야영 활동 및 각종 수련회, 현장 수업 등 각종 행사나 행사 준비를 위한 토론회에서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