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5 장 계대 결혼
내 용 요 약
제 25장은 재판, 가정생활, 경제 활동 등에 대한 율법들을 나열하면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하던 가운데 빠뜨린 부분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생 각 할 점
1~3절 재판의 결과 태형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죄의 정도에 따라서 최고 40대까지 때릴 수 있었습니다. - 40은 인내의 숫자라고 합니다. = 죄인의 인격을 천히 여기지 않음
노아 = 40일 홍수, 광야 = 40년, 예수님 금식 = 40일 - 죄의 대가는 치러도 궁극적 목적은 사랑과 그리스도 형상의 회복
태형이 집행되는 동안 재판관이 신 28:58~~59을 큰 소리로 읽었습니다. [58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 하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59 여호와께서 네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그 질병이 중하고 오랠 것이라]
매질이 끝날 때는 시 78:38을 큰 소리로 읽었습니다. [오직 하나님은 긍휼하시므로 죄악을 덮어 주시어 멸망시키지 아니하시고 그의 진노를 여러 번 돌이키시며 그의 모든 분을 다 쏟아 내지 아니하셨으니]
신약에 와서 이 율법을 지키려고 40에 1을 뺀 39대까지만 때렸습니다. - 바울이 40에 1을 감한 매를 여러 번 맞았습니다.
4절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마라] - 근동지방 탈곡 방법 = 소가 밟고 다니게 함/ 후대에 널빤지 위에 무거운 돌을 올림
소가 비록 짐승이긴 하지만 사람을 위해 일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야박하게, 몰인정하게 대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짐승에게도 자비를 베풀게 하신 것은 우리를 위해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도 마땅히 친절을 베풀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신약에 두 번 인용하는데
첫째,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함을 설명하기 위해 인용했습니다.
둘째, 성도들의 신앙 성장과 성경 교육을 위해 일하는 교역자들이 자신의 생계 수단을 교회로부터 제공 받는 것이 조금도 부당하지 않음을 강조하기 위해 인용 되었습니다.
5~10절 계대 결혼에 대한 율법
형이나 동생이 대를 이을 자식도 없이 죽었을 때만 형수나 제수와 결혼하는 풍습입니다. - 고대 근동의 일반적 풍습
계대 결혼의 목적은
1) 죽은 형제의 대를 끊지 않고 그 이름이 계속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2) 죽은 형제의 기업이 딴 데로 넘어가지 않고 그 가문의 재산을 보존하기 위해서였습니다.
3) 과부가 된 형수나 제수를 돌보아 주기 위한 배려도 있었습니다.
계대 결혼은 꼭 해야만 하는 풍습은 아닙니다.
그러나 9~10절처럼 공식적인 법적 절차가 필요했습니다. - 룻 / 보아스
신발 = 권리를 상징함 // 신을 벗기는 것은 그 사람의 권리를 박탈한다는 뜻입니다.
11~12절 성적인 순결을 망각한 정숙하지 못한 여인에 대한 처벌입니다.
비록 궁지 몰린 남편을 돕기 위한 처사였더라도 다른 남자의 성기를 붙잡았다는 것만으로도 여자의 정숙함과 미덕을 잃어버린 것으로 여겼습니다. - 순결을 망각한 것으로 간주하여 엄벌에 처했습니다. - 정숙함을 유지하는 것이 복입니다.
13~16절 공정한 상거래를 하라는 것입니다.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말라는 교훈입니다.
잠 21:6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잠 21:3 [공의와 정의를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
14절 - 속이는 저울을 주머니에 넣고 있거나, 집에 보관해도 도저히 용납 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 악은 모양이라도..
17~19절 아말렉을 멸망시켜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아말렉 족속이 이스라엘 백성을 뒤에서 공격한 일이 있었기 때문
이 사건이 있었던 장소가 르비딤이었습니다.
애굽을 이기고 나온 이스라엘을 쳤다는 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교만한 태도로 보았습니다.
불신앙적인 자들을 멸망시키라는 조치가 명령으로 떨어졌습니다.
우리 안에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교만, 불신앙의 죄와 모습은 철저하게 멸망시키는 것이 복인 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