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철인 이현호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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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잔차를 구입할 때 주변에서 권해주는대로
알미늄프레임에 풀 울테그라로 구성되어있는 로드용 싸이클을 구입했습니다.
(휠셋도 시마노 울테그라 6600)
그리고는 3달만에 핸들을 TT용으로 완전히 교체하고 이후 안장+싯포스트를
함께 교체해서 2년 가까이 타다가 휠셋만 새로이 장만을 했습니다.
그리고는 3년이 되었을 때 새로이 잔차를 꾸몄고 이때는
제 나름대로의 구상이 자리잡혀있었기에 주저함이 없이 진행을 했습니다.
1. 로드용 싸이클로 갈것인가?
TT(타임트라이얼)용으로 갈것인가?
TT용으로 가자(앞으로 계속 철인대회를 나가고 주로 독주를 많이하니까
뚜르드 코리아도 나가고 싶은데? 그냥 나가지 뭐!)
로드용 싸이클은 싯포스트 각도 차이가 런으로 연결될 때 철인전용보다
근 전환이 느리다는 이야기를 주로 하지만 4년을 운동해본 결과
그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고 지금은 거의 근 전환이 필요없는 지경이 되었음.
(자세한 객관적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만났을 때 설명해주겠음)
- TT전용 자전거에는 차체가 알미늄(알로이)가 거의 없음.
(‘08 이전 생산제품에는 간혹 있기도 하고 저렴한 가격대에는
혼합형(카본싯트스테이지, 카본 포크+기타 알로이 등등)이 지금도 있음)
2. 구성품은 듀라에이스로 간다.
- 울테보다 훨씬 부드럽고, 가볍고, 내구성 좋고 기타 등등
타보면 바로 알 수 있음.
3. 어느 제품으로 할것인가? 골라보자...(2개월 소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철인이 타고 있는 세벨로(P4, P3) : 이쁘지가 않다
(초창기 모델이 거의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음)
- 두 번째로 많은 철인이 타고 있는 스페셜라이즈드(S-WORK) :
멋있고 섬세하게 만들었다.
(해당 매장을 방문하니 내에게 맞는 크기(S-싸이즈)가 없었음)
- 전시되어있는 자이언트(트리니티) 철인차 : 이쁘지가 않다
- 요즘 많이 보이기 시작한 펠트(B2PRO, B12) : 괜찮다, 좋아보인다.
- 갑자기 많아진 씨포(스팅거, 베놈, 칸타나) : 가장 마음에 든다.
- 전 세계에서 5위에 들지만 생소한 아르곤(E-112, E-114) : 괜찮아 보인다.
아르곤 E-114로 결정 나만이 탄다는 희소성, 이쁘고, 더욱이 풀카본 핸들이
일체형으로 본체 가격에 포함되어 있으니 안장을 더욱 업그레이드 할수 있어 좋았음.
(카본은 비중에 따라 30T, 40T, 50T... 나가는데 이에따라 가격폭이 아주 크게
달라지며 또한 마감을 3K, 5K, ∼ 12K로 하는데 이또한 가격에 영향이 있음
대략 우리주변에서 격자무늬의 흑색카본을 보게 되는데 네모가 작으면 대개
3K로 이는 마감이며 카본 비중은 무게와 탄성, 강도로 알수있는 것이라서
제품에 표기되어 있거나 설명서 등으로 알 수 있음)
4. 휠셋은?
직진성과 구름성을 고려하는 휠셋은 내가 자전거를 얼마나 잘 탈수있는가를
결정짓는 최고의 기준이기에 현재 가지고있는 헤드휠셋에 대해 재 판단 실시
-프론트 휠셋 : 림크기 6㎝, 허브-헤드, 바디-풀카본
6개월 정도 사용해보니 앞바퀴이니까 이정도면 GOOD!
(측면풍에 대한 염려 때문에 8㎝(808)은 아니다 싶고 606(404+808)조합도 좋겠다)
-리어 휠셋 : 림크기 6㎝ , 허브-헤드, 바디 -풀카본 삼지형(스포크없음)
(808이나 1080으로 바꾸는것을 고려해보자)
*자전거를 타면 탈수록 휠셋에 대한 욕심, 특히 허브에 대해 많이 신경이 쓰임
5. 아르곤 E-114차제 구매+듀라에이스 구성(페달+쉬프터 기존에 쓰던것)
+아다모 안장+기존 헤드휠셋 사용(리어휠셋 1080 or 808 추가 구매예정)
자전거를 새로 고른다면 지금있는 캐넌대일 알로이와 같거나 그 이하는 분명
아닐테고 그래도 철인운동을 2년 가까이 해왔으니 보고 주워들은것도 꽤나 있을
것이며 자전거를 좀 탄다고 내심 욕심도 부려보고싶은 상태에서 골라야하니
고민이 많은텐데
우선 철인용을 권하고 싶네
컨트롤레버가 달린 드롭바 보다 브레이크와 쉬프터가 분리되어있는 에어로바와 유바는
분명 타기가 쉽지가 않은데 그래도 가야하는 이유는
유바를 잡는 순간 속도가 1㎞이상이 빨라지고 에어로 자세는 독주자에게는
꼭 필요한 자세이기 때문이지
그리고 철인차는 거의가 카본이고 그 차체에 어울리게 구성한다면 듀라가 제격이지
그래야 가벼운 가운데 부드럽게 라이딩이 될테니까
가장 중요한 휠셋은 가장 고민을 해야할 부분인데
휠셋의 선택이 앞으로 모든 경기의 결과를 가늠하게 될테니까
후회가 없어야 하네 우선 기준은 자네의 힘과 페달링인데
기본은 606을 권하고 싶고 아니면 808+1080도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생각이드네
제품은 짚(404, 606, 808, 1080)도 있고 씨포(404. 808)도 있고 헤드(606, 1080)도
모두 가능하니 매장에서 확인하고 주문해놓으면 2달 안에는 받아볼 수 있네
림크기가 4㎝미만은 독주용으로는 적당하지가 않은것 같다는 생각이 듬
*상암동 하루바이씨클 : 씨포 11년 신형모델 모두 들어와 있음
*방배동 바투바이크 : 모든 철인차를 다 확인할 수 있으며 휠셋도 다양함
*논현동 아이언스타 : 펠트위주의 철인차 확인가능. 씨포 자체도 있음
가격 : 휠셋- 350내외, 잔차(본체+컴포넌트)-500내외 = 850내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