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리치비트 전기자전거 배터리가 많이 들어 오네요.
그만큼 많이 깔려있나 봅니다.
Top 618 모델 입니다, 셀이 30개들어 있고 전압은 36.5V입니다.
직렬은 전압, 3.65V X 10 = 36.5V,
병렬은, 전류용량 2600mAh X 3 = 7800mAh(7.8A)로 구성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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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이 3개씩 병렬 10개 직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필시 직렬수(전압)는 같아야합니다.
36V로 구동되게 설계된 전기자전거 모터에 48V전압을 걸면 모터가 탈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납산배터리를 쓰도록 설계된 12V용 모터에
리튬이온 14.8V 배터리를 연결해 모터의 구동력을 높여 쓰기도 하지만 드문 경우입니다.
리필의뢰 들어오는 배터리는 보통
1. 셀의 충전 용량이 거의 없는, 수명을 다한 경우 - 사용 시간이 매우 짧아짐
2. 보호회로고장. 휴즈. 각종 스위치 접촉불량 - 배터리가 먹통
3. 셀간 전압이 틀어져서 언바란스(셀간 전압이 틀어짐) 난 것 - 만충이 안되고 사용 시간이 짧음
1 의 경우 셀만 리필(교환)해서 쓰면되고
2 의 경우는 보호회로를 교체 또는 수리, 휴즈 또는 부품 교체 해서 쓰면되지만
3 의 경우는 방법이 복잡 합니다. 새 셀을 교체해도 또 그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셀의 품질 불량, 셀의 선택 오류, 배터리팩 설계 불량 등이 있습니다.
전기자전거에서 이런 경우는 매우 흔하며 배터리의 개조가 필요합니다
이번에 들어온 리치비트 배터리의 경우
조용히 수명을 다한 배터리이군요...
보호회로도 살아 있고 셀도 아직 전압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LG 18650, 2600mAh 중방전 셀 10S3P 로 조립되어있구요
최대방전용량이 10Ah 셀입니다.
3개 병렬이니 최대 방전용량이 30Ah입니다.
그런데 이 배터리...
수명을 다한 셀임에도 불구하고 전압차가 별로 없어요
4.03, 4.03, 4.05, 4.09....
최대 0.06V 차이 밖에 안납니다..
아주 훌륭한? 경우(만수를 누림)죠...
먼저 리필했던 리치비트 일반방전 셀 배터리의 셀간 전압차는
이 보다 훨씬 크거나 일부가 죽어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기간도 짧고 배터리의 기대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죠..
사람으로 치면 병사하는 경우죠...
수축튜브로 포장되어있어요.
공간이 좁아 셀 겉에 바로 포장들어가야합니다
조금만 두꺼워도 들어가지를 않아서요...ㅠㅠ
보라색의 INR18650-26M 셀이 두줄로 3개씩병렬 10개 직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시 중방전 셀 3500mAh로 구성 10500mAh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주로 평지에서 타는 전기자전거와
언덕이 많은 도로에서 타는 전기자전거의 셀은
스트레스 받는 강도가 틀립니다.
언덕이 많은 국내 도로에서는 방전률이 높은 셀이 적용되야합니다.
10S3P 10500mAh...
약 34%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충전시간 조금 늘어나고 주행거리가 그만큼 늘어나는 것 외에 딱히 신경쓸 것 없습니다.
리필 후 배터리 특성입니다
공칭 전압 : 36V
충전 전압 : 42V(최대 충전 전압은 42V를 넘지 말아야합니다)
전류 용량 : 10.5A (+2.7A, 종전 7.8A)
최대 충전 전류 : 6A
최대 방전전류 (Continous, 셀) : 24A
최대 방전전류 (Temporary, 셀) : 39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42V)용 2~6Ah를 쓰시면됩니다.
배터리 팩에 들어있는 보호회로에도 과충전 차단기능이 있지만
2중, 3중 안전을 위해 꼭 전압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잭의 크기가 같다고 아무 충전기나 꽂아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충전기 : 약 7시간
5A 충전기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