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會上
법화경일일법문 수희공덕품: 만약 어떤 연유로 승방을 찾아가,
만약 어떤 연유로 승방을 찾아가
법화경을 듣고자 하여
모름지기 잠깐이라도 듣고 환희를 하면
지금 그 받을 복을 말하리라.-1
후생(後生-죽어서 새로 태어나는 일)에 하늘이나 사람 안에 태어나
미묘한 코끼리나 말이나 수레나
진귀한 보물로 만든 가마를 얻거나
또는 하늘의 궁전을 타게 되리라.18-27,2
약고예승방 욕청법화경 수유문환희 금당설기복
若故詣僧坊 欲聽法華經 須臾聞歡喜 今當說其福
후생천인중 득묘상마거 진보지연여 급승천궁전
後生天人中 得妙象馬車 珍寶之輦輿 及乘天宮殿
若故詣僧坊하야 欲聽法華經하야
須臾聞歡喜하면 今當說其福하리라
後生天人中하야 得妙象馬車커나
珍寶之輦輿커나 及乘天宮殿하리라
1-“若故詣僧坊”은! 경전회상을 가리킨다. 마치 영산회상에서 석존이 법화경을 연설하신 것과 같다.
2-“欲聽法華經”은! 일교의 가르침을 가리키니.. 즉 우리들이 부처님이 되는 과정에 대해들은 것을 말한다.
3-“須臾聞歡喜”는! 일교의 가르침을 듣고 하나라도 이해한 것을 가리킨다. 무엇을 이해하였다는 것인가! 오교의 가르침 안에서 사교는 영산회상에 제자들이 부처님이 되는 과정이고, 일교는 우리들이 부처님이 되는 과정임에 대해 눈치를 챘다는 것이다.
4-“今當說其福”은! 부처님이 지금의 게송에서처럼 “지금 그 받을 복을 말하리라.”하지 않아도.. 우리들 스스로는 이미 어느 정도 두려움이 없고, 어떻게 세상을 보아야 하고, 어떻게 법화경을 닦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있다.
5-“後生天人中”은! 뒷날 죽어서 천상에 태어나거나 아니면, 인간에 태어나는 것을 가리킨다.
6-만약 인간에 태어나게 되면 “得妙象馬車”를 얻게 되는데, 묘상(妙象)과 묘마(妙馬)와 묘거(妙車)를 얻게 된다. 묘상(妙象)과 묘마(妙馬)와 묘거(妙車)란 인간계에 태어나게 되면 곧바로 전륜성왕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7-만약 욕계천(欲界天)에 태어나게 되면“珍寶之輦輿”를 얻게 되나니, 이때 여섯 하늘 중에 천왕(天王)으로 태어나 법화경을 유통하게 된다.
8-“及乘天宮殿”은! 색계천(色界天)의 천왕으로 태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새계천의 천왕으로 태어나게 되면 이동을 할 때마다 하늘의 궁전을 마치 비행기를 타고 다니듯이 타고 다니게 된다.
若故詣僧坊 欲聽法華經 須臾聞歡喜 今當說其福
後生天人中 得妙象馬車 珍寶之輦輿 及乘天宮殿
-偈頌-
寶雲地湧菩薩 乘天宮殿合掌
一乘玅法蓮華經 一切諸佛神通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