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개란?
당신의 죄에 대하여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고 그리스도께로 돌아서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행3:19)."
○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가던 길을 멈추고 방향을 돌이켰으면 즉시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합니다. 주님께로 돌아온 사람은 주님을 영접하므로 주님이 내 안에 내가 주 안에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진정한 회개는 주님이 내 안에 살아계시게 하는 것이고 나는 주님 안에서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로 돌아온 사람은 그 안에 천국이 이루어집니다. 천국은 나는 주님 안에 있고 주님은 내 안에 계시는 것이니 주님과 함께 하는 삶이요 주님과 동행하는 삶입니다(갈 2:20).
1. 당신은 죄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나님께서는 당신에 대하여 오래 참으사 멸망치 않고 회개하기에 이르시기를 원합니다.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베드로후서 3:9
“때가 찾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마태복음 1 : 15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사도행전 11 : 18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엡2:1)
2. 당신은 왜 회개하여야 할까요?
회개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며, 구원의 필수 조건이기도 합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마태복음 3:2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누가복음 13:5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허물치 아니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을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사도행전 17:30
3. 만일 당신이 회개치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 로마서 2 : 5-6
5.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하는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6.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자기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잠언 28:13
※ 에베소교회 (성도의 회개) - 처음 사랑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요한계시록 2:5
● 하나님의 진노 심판의 날
-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습니다(살후 1:8-9)
-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롬 6:23)
- 둘째 사망 "유황 불못"에 던져지더라
(계 20:15, 계 21:8)
● 계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지옥)"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4. 어떻게 회개해야 합니까? [진정한 변화 - 아래 "예화" 참조]
“내 죄악을 고하고 내 죄를 슬퍼함이나이다.” 시 38:18
“너희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찌어다." 에스겔 18:31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 하시리이다." 시 51:17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이사야 55 : 7 (참고; 호 6:1)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행하라." 사도행전 26 : 20 (행 3:19)
▶ 진정한 변화란?
요한복음 3:3-5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어떤 신자가 목회자에게 찾아와 "진정한 변화"란 무엇입니까?" 라고 물었다.
목회자는 말했습니다.
마르틴 루터는 세 가지 변화를 말했습니다. ①머리의 회심 ②가슴의 회심 ③돈지갑의 회심이 그것입니다.
◇ 머리의 회심이란? (골 3:8-10)
지적인 변화를 말합니다.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 구원의 복음을 깨닫고 변화하는 것입니다.
◇ 가슴의 회심이란? (롬 10:9-10)
두번째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로서 말씀에 순종하고, 가슴에 새겨져 있는 그 큰사랑(복음전도)을 이웃에 실천해야 하지요.
◇ 돈지갑의 회심이란? (눅 19:8)
세번째로 중요한 것은 물질에 대한 변화입니다. 물질을 "어떻게 모으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이것이 회심의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진정한 회심이란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단편적이고 지적인 것을 뛰어넘어 마음에서부터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이 강권하시므로 전인격적인 변화를 말합니다.
● 야고보서 2장 19절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 지식 구원?
사람이 지식으로만 알아서 결단코 구원받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지식 구원이란 성경에는 없으며, 안다고 하는 것은 부부처럼 경험적으로 그분의 모든 것을 알고 있을 때의 표현입니다. 위 (약 2:19)에서 귀신이 알고 있는 표현은 다른 것입니다.
영적인 교제에 의해, 하나님을 더욱 더 깊이 알고, 그 은혜와 그 사랑 등을 실제의 경험에 의해 아는 일이다. 이것은 지식을 주며, 그 하나님 뜻을 계시하는 성령에 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엡 1:17).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세주와 주인 되심을 믿는 자(롬 10:9-10)에게는 반드시 순종(하나님께로 돌이킴)이 따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귀신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을 알고 있다고 해서 구원을 받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지식으로만 알고 계신 분들 또한 깊히 묵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로마서 10장 9-10절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 로마서 4장 25절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 로마서 5장 8절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 요한복음 3장 36절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 고린도전서 6장 11절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 고린도전서 12장 3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갈라디아서 4장 6-7절
6.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7.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 고린도후서 13장 5절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