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총론 공통사항>
"미래핵심역량 함양/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제고/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1.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적응활동 개선/ 1~2학년 한글 해득, 신체활동 강화
2. (중학교) 자유학년제 개선(주제 선택, 진로 탐색, 예술체육, 동아리 → 주제 선택, 진로 탐색)/ 학교스포츠클럽 개선(학년별 연간 34~68시간(총136시간) 매학기 운영 → 학년별 연간 34시간(총102시간) 매학기 운영)
3.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 자율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4. 진로연계학기 운영: (초6-2, 중3-2)상급 학교로 진학하기 전,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학교급별 연계 및 진로 교육 강화
5. (고등학교) 고교학점제: 과목 이수 기준 충족 시 학점 취득, 미이수자 발생시 보충 이수
※ 단,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해서는 과목 이수 기준을 달리 적용할 수 있도록 허용
<특수교육 교육과정>
1. (편제) 기본 교육과정의 편제를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으로 개선
- 특수학교의 특수성과 학생별 장애 특성에 맞는 일상생활 활동 신설
- ‘일상생활 활동’은 의사소통, 자립 생활, 여가활동, 신체활동 등의 영역 중심으로 구성
- ‘일상생활 활동’은 각 교과(군)의 20% 증감범위를 활용하여 시간 배당 제시
2.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생활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성취기준을 추가 제시할 수 있도록 교사의 자율권 확대
3.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 (학점 취득 기준) 과목별 이수 기준을 별도의 규정(수업 횟수 2/3이상 출석, 장애학생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을 통해 학점 취득 인정
- 장애학생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는 장애 유형·정도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 및 절차에 의해 추진
- 특수교육 교육과정 대상자들의 진로와 과목 선택권 확대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 재구조화 및 교과 신설
4. 통합교과 주제별 수업 확대 적용 안(초1~2가 아닌 초6까지? 중3까지? 고3까지?) → 제외됨.
5. 교과(군) 시간 배당 기준 수정: 교과군 총 시수만 제시하고, 교과군별 시수 폐지?(or기준 시수 축소?) → 제외됨.
* 2022년 하반기에 새 교육과정을 최종 확정하여 고시할 예정임.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4&opType=N&boardSeq=89671
첫댓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4&opType=N&boardSeq=89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