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받을 줄 아는 아이로 키웁시다.
주 간 보 육 계 획 안
해인(海仁)어린이집(☏732-7879) ♡석류반♡
기간 |
4월 4주 (4/22~4/26)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봄과 동식물 |
소주제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목 표 |
날씨의 변화를 알고 봄철 날씨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
기본생활 |
꽃과 나무를 꺾지 않기 | |||||
안전교육 |
재난안전교육-봄의 불청객 황사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날씨 ▶한글 첨성대 ▶색이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봄, 여름, 가을, 겨울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책을 볼 수 있도록 하며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위치에 맞게 조각을 끼우면서 사과, 나비 등 단어를 이야기 해주며 색깔의 이름을 말해주고 짚어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날씨인지 질문을 한 후 답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며 그림, 글자를 짚어주고 사과, 나비 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어떤 색인지 질문을 한 후 글자를 탐색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수 |
▶수양매칭 ▶수 비즈 ▶위치 알기 |
Ⅰ수준 아동:숫자 노래를 불러주자 스스로 블록 조각을 맞출 수 있도록 하며 검지 손가락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 비즈를 옮겨볼 수 있도록 한다. 왼쪽, 오른쪽을 알려주고 교사가 말한 곳에 물체를 놓을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숫자를 짚어주고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10단위 알기를 할 수 있도록 십, 이십...이라고 읽어주며 스스로 비즈 옮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왼쪽, 오른쪽, 옆을 알려주고 스스로 찾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조작 |
▶끈 끼우기 ▶자석에 붙는것, 붙지 않는것 ▶물고기 퍼즐 |
Ⅰ수준 아동:위치를 짚어주고 끈 끼우기, 빼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석을 잡고 탐색하면서 자석에 붙어요. 붙지 않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물고기 퍼즐의 위치를 짚어주면서 스스로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순서에 맞게 끈 끼우기, 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석에 붙어요. 붙지 않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스스로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물고기 퍼즐의 위치를 짚어주면서 맞는 것을 찾아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과학 |
▶자연물 관찰 ▶색 투명판 ▶새싹 키우기 |
Ⅰ수준 아동:솔방울, 조개 껍질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까칠해요. 바다에서 나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색 투명판을 이용하여 주변을 관찰하면서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새싹에 물을 줄 수 있도록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솔방울, 조개 껍질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색 투명판을 이용하여 주변을 보면서 색깔이 달라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새싹에 물을 주고 변화된 모습을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보조를 해준다. | ||||
미 술 |
▶봄 풍경 꾸미기 ▶가면 만들기 ▶자연물 액자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아동이 면봉으로 위치에 맞게 찍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가면도안을 선택한 후 색칠을 할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교사가 짚어준 위치에 자연물을 놓을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선안에 면봉으로 찍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 후 스스로 찍을 수 있도록 하며 가면도안에 색칠을 한 후 스스로 자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꽃, 나비 등을 그려주고 위치에 맞게 자연물을 선택한 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률 |
▶음악활동:계란 마라카스/ 주방악기/ 실로폰 ▶동작활동:한삼/ 마이크/ 천사의 날개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봄동산에서 놀아요./ 꽃 블록/ 키키코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봄나들이를 가요./ 샌드위치 만들기/ 직업인형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날씨의 변화 ▶날씨의 변화에 따른 생활의 변화 ▶황사가 왔어요.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날씨의 특징을 이야기를 해주며 그림을 짚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날씨에 따라 입는 옷 등을 보여주고 다르다.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찾아볼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황사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마스크 착용을 할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날씨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날씨에 따라 입는 옷 등을 보여주고 스스로 찾아 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황사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손씻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상황 이야기 |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황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배고픈 애벌레 |
Ⅰ.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등장인물을 잡은 후 스스로 떼기,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Ⅰ,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말한 등장인물을 스스로 찾은 후 동화판에 붙일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큰 공 굴리기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큰공을 앞으로 굴려 볼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앞에 장애물을 놓은 후 큰공을 스스로 굴려 반환점을 돌아올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악• 난 타 |
▶봄맞이 가자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쓰레기 버리지 않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떼기,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쓰레기를 버려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쓰레기를 버리지 않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손을 흔들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지구가 아파요./ 쓰레기를 버리지 않아요.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녹차마시기 |
▶차주:윤서빈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PC방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요 리 |
▶새싹 주먹밥 |
Ⅰ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주고 재료를 보여주고 말해주며 썰기, 손으로 모양 만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주고 재료를 말해준 후 스스로 썰기, 모양 만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시범 보인 후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그림노래 |
▶숲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신문놀이 |
▶점점 작게 |
Ⅰ수준 아동:신문지를 접은 후 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하며 다시 접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점점 작아지는 신문을 만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위에 올라간 후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한다. | ||||
율 동 |
▶개구리와 올챙이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비눗방울 놀이/ 비눗방울 터뜨리기/ 트램플린 (우천시:풍선 치기/ 풍선 꼬리 잡기/ 풍선 터뜨리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누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날아가는 비눗방울을 스스로 탐색하도록 한다. 그리고 트램플린에서 양손을 보조한 후 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비눗방울 불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날아가는 비눗방울을 터뜨릴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트램플린에서 스스로 양발로 뛰기, 한발로 뛰기 등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조를 해준다. | ||||
▶산책-쇠소깍 산책로를 걸어요. (우천시:큰공굴리기/ 친구와 큰공 굴리기/ 큰공 굴리고 받기) |
Ⅰ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주고 바다가 보여요./ 시원해요.등 이야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차례를 지킬 수 있도록 하며 바다가 보여요./ 나무가 많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자연을 볼 수 있도록 한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솔오름에서 고사리를 꺾어요. (우천시:고슴도치 꾸미기)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고사리의 위치를 짚어주고 꺾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솔오름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스스로 고사리를 찾아 꺾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날씨 |
Ⅰ수준 아동:날씨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그림에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날씨 그림카드를 보여주고 맑음, 흐림, 구름, 비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그림에 맞게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감 각 |
▶촉촉해요.(촉촉이 모래) |
Ⅰ수준 아동:촉촉이 모래를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촉촉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촉촉이 모래를 짚어주고 스스로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촉촉해요./ 부드러워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 ||||
미술 및 조형 |
▶봄 풍경 꾸미기 ▶자연물 액자 |
Ⅰ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면봉으로 그림에 찍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자연물을 선택한 후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그림의 선안에 면봉찍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꽃, 나비 등을 그려주고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손끝작업 |
▶찢어 붙여 만든 액자-액자 완성하기 |
Ⅰ, Ⅱ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사진 붙이기, 조각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사진을 찾아 붙인 후 위치에 맞게 조각을 붙여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환 경 |
▶날씨가 이상해지고 있다. |
Ⅰ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주고 날씨가 뜨거워져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쓰레기 등을 버리지 않아요.라고 설명을 해준 후 손을 흔들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아동들이 상황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날씨가 뜨거워져요./ 쓰레기를 버리지 않아요./ 아껴써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황사 등에 이야기를 해주시고 마스크, 손씻기 등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해 인
소 식 |
행 사 안 내 |
이 주의 노래 |
안녕하십니까? 봄철에는 여러 가지 호흡기 질환과 황사, 눈병 등이 많이 발생하여 아동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협합니다. 따라서 부모님들께서는 아동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손씻기 및 옷차림 등에 신경써주시고 건강한 봄을 지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황사란? 황사는 몽골의 고비사막에서 형성되어 이른 봄 우리나라로 날아오는 황토인데, 최근에는 공업화된 중국대륙의 몸에 해로운 중금속 등 오염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우리에게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입니다. ▶ 황사가 일으키는 질병들은? - 황사에 많이 노출되면 목이 따갑고 아프며 호흡이 곤란해지기도 합니다. - 황사 때문에 목 감기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 눈에 자극성 및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일으켜 눈이 가렵고 따갑고 빨갛게 충혈됩니다.
♡예래생태마을♡ 주제: 다양한 감귤을 봐요. 일시 및 장소 : 2013년 4월 23일(화) 예래생태마을 준비물:체육복, 빨간 손수건, 모자, 도시락
★이야기나누기 준비물:마스크를 월요일까지 보내주세요. |
봄맞이 가자
동무들아 오너라 봄맞이 가자 시냇가에 앉아서 다리도 쉬고 버들피리 만들어 불면서 가자 꾀꼬리도 산에서 노래 부르네 동무들아 오너라 봄맞이 가자 너도나도 바구니 옆에 끼고서 달래 냉이 씀박이 나물캐오자 종달이도 높이 떠 노래부르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