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청소년 모의 창업교실 제 1, 2차시(주제선택 프로그램-민주시민 교육) |
일시 | 2019년 5월 20일 (월) 오후 1시~3시 30분 |
장소 | 준비: 부산진 아이쿱 사무실, 프로그램 실시: 동평중 1-1 교실 |
참가자 | 동평중 1학년 중 민주 시민 교육 선택 학생 18명 |
강사 / 지원자 | 주강사: 이지현, 보조강사: 김민진, 전성임, 임선희 |
보고자 | 이지현 |
내 용 |
1차시(1시 30분 ~2시 10분) : 공감과 소통하기 - 교육팀 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 - 조 나누기(눈치게임) - 조별 자기 소개 및 협동화 그리기(조별 활동) (6문 6답 자기 소개 , 주제어 제비뽑기 후 협동화 그리기) -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하는 것들 적어보기 (각자 포스트잇에 적은후 공유)
2차시( 2시 20분~3시 10분): 공동체와 연대, 공생과 상생 - 화면 자료들의 공통점 찾아보기 - 공생과 상생의 의미 생각해 보기 레고 조립을 통한 연대의 필요성, 의미 느끼기 - 공동체 마인드맵 작성(스케치북에 공동체와 관련 단어 조별 경쟁식으로 제한 시간에 많은 단어 적기) |
학생들 기대 및 수업자 소감 | -민주시민이 되고 싶다 -맛있는 간식 많이 부탁한다 -재밌는 수업 바란다. : 1기수 아이들보다 에너지가 많고 다소 공격적인 성향의 학생들이 편성되어 있어 마이크 없이 수업하기 힘들어서 다음 주 마이크를 요청했다. 이번 학생들과는 좀 더 경쟁이나 수업 외의 유인책들이 많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
2019년 동평중 1학기 민주시민 교육 2 주차 보고
제목 | 청소년 민주시민 협동조합 만들기 제 3,4차시 |
일시 | 2019년5월 27일 (월) 오후 1시~3시 30분 |
장소 | 프로그램 실시: 동평중 1-1 교실 |
참가자 | 동평중 1학년 중 민주 시민 교육 선택 학생 18 명 |
강사 / 지원자 | 주강사: 이지현, 보조강사: 김민진, 전성임, 임선희 |
보고자 | 이지현 |
내 용 |
1차시(1시 30분 ~2시 10분) : 협동게임과 규칙 정하기. - 지난시간 돌아보기 - 카드쌓기 게임으로 협동 경험하기 얀테의 법칙 알아보기와 우리 규칙 정하기
2차시( 2시 20분~3시 10분): 소셜벤처의 시작 - 공동체의 의미 각자 발표 및 관련어 검색 - 공동체 스피드 퀴즈 - 청소년 동아리의 불편 해결 사례 소개 (무지개 식판) 소셜 벤처의 의미 이해하기 - 조별 소셜벤처 스타트( 불편한 점 해결을 위한 토론 및 발표) |
학생들 의견 및 수업자 소감 | -협동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협조하지 않는 친구 때문에 조별 협동이 어려워 화가 났다. -혼자서는 잘 못 했는데 함께 하니 해결이 되었다. -매점이 없어서 매점이 있었으면 좋겠다. : 지난 수업보다 마이크가 있어서인지 통제는 어느정도 가능했다. 학생들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기 보다 간식획득이나 다른 유인책에 더 관심이 많아 아쉬웠고, 활동적이고 공격적 성향의 아이들과의 더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고민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