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과성장연구소는 20-30대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4월 22일부터 교실 수업 변화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지금, 교사들은 힘을 잃고 수업은 위기 가운데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방치하면 안 되겠기에, EBS의 요청으로 수업과성장연구소는 수업을 통해 아이들을 붙들고 씨름하는 젊은 선생님들을 찾습니다. 수업과성장연구소가 이들을 돕고 EBS가 방송(가칭, ‘나는 그래도 선생님이다!’)으로 세상에 알려 수업 변화의 새 흐름을 만들고자 합니다. 선생님 주변에 2년 이하 10년 경력의 선생님들을 찾아서, 이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우리 교육을 살리는 일입니다. 감사합니다. |
나는 젊은 교사입니다. 교사로 첫 발령을 받고 나서 혼란스러웠던 것은 ‘수업’이었습니다. 경계심과 무관심이 담긴 아이들 시선이 부담스러웠습니다. 교과 지식은 알고 있었지만, 그 지식을 나누어 주어도, 그 시선이 별로 달라질 것 같지 않았습니다. 교사의 보람은 나의 가르침으로 아이들이 달라지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첫 발령 이후 지금까지, 나는 그런 변화를 별로 본 적이 없습니다. 학교를 둘러싼 상황이 힘들어지니, 나와 아이들의 거리는 점점 멀어지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수업을 포기하지 않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시도해 보았습니다. 교무실에서 누군가 이런 내 마음을 알아주면서, ‘선생님, 저도 그랬어요. 걱정하지 마세요. 저와 함께 이야기해요’ 이렇게 다가와 주었으면 했습니다. 먼저 다가가 도움을 청할 용기는 없었습니다. 대신, 여러 연수를 찾아다니며 건조한 나의 수업, 아이들이 달라지지 않는 나의 수업을 바꿔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수업 방법도 실제로 나의 수업에서는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제 또 다른 방법을 찾는다 해서 내 문제가 해결이 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나도 압니다. 막연하지만, 나와 아이들 사이에 연결되어 있어야했던 관계의 고리가 없는 것이 늘 불안했습니다. 삶과 수업이 따로 노는 거리감도 걱정이었습니다. 나 역시 학생이었을 때, 선생님이 가르쳐준 지식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 모르면서 무작정 외웠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공부가 재미있을 수도, 의미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안 것은 시간이 흐른 뒤였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언젠가 그런 날이 올 것이다 생각하며 나의 수업은 그냥 이대로 하자 싶은, 조금은 포기하는 마음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지금껏 가르치는 것에 자신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갈수록 나의 수업은 공허하고, 아이들은 더 멀게만 느껴집니다.
이대로 경력만 쌓인다면 어쩌면 나도 수업에 대한 욕심은 버리라고 말하는 교사가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게 두렵습니다. 더 이상 늦기 전에, 수업을 하는 기쁨을 찾고 싶고 아이들이 끄덕이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을 얻고 싶습니다. 수업을 통해 아이들과 연결되고, 의미있는 관계가 되고, 내가 가르친 것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보는 시선이 달라지는 그런 날을 경험하고 싶습니다. 그 기쁨이 없으면, 갈수록 어려워지는 교단을 버틸 것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문득, '연결 수업 2024 프로젝트’, 수업과성장연구소가 시작하는 새로운 시도에 내 마음이 움직여졌습니다. 방법보다 더 깊은, 교사로서의 나를 만나는 시도! 새로운 마음으로 기대하며 나도 참여하려고 합니다.
※ '연결수업 2024 프로젝트'란? 수업과성장연구소가 20-30대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연결수업 2024 프로젝트'는 교실 수업에서 필요한 모든 ‘연결’을 강화하며 수업으로 교사와 학생의 삶이 연결되고 지식과 마음이 연결되며, 교사가 달라짐으로 학생이 변화되는 교실 수업 변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실제적인 수업 경험을 통해 교사들마다의 ‘나다운 수업’을 발견하여, 학생들의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교사 자신의 수업을 직접 촬영하고 분석하면서 발견적인 경험을 나누고 멘토들과 공감적인 대화를 나누고 자신에게 알맞은 수업 변화 전략을 찾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수업 효과를 높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젊은 세대 선생님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수업과성장연구소가 함께합니다! |
■ 연수명 : 연결 수업 2024 프로젝트
■ 일시 : 2024년 4월 22일~ 6월 24일 (총 8회, 매주 월요일 오후 6시~9시)
■ 대상 : 교사 경력 2년 이상 ~ 10년 이하 8명(초등 4명, 중등 4명)
■ 주관 : 수업과성장연구소
■ 협력기관 : EBS(교육방송) ※수업 변화를 위한 방송 촬영 참여
■ 내용
▪ 1회기 : 내 수업, 나의 연결 가치 찾기
▪ 2회기 : 나다운 수업의 브랜딩
▪ 3회기 : 내 수업에서 연결을 막는 방해요소 만나보기
▪ 4회기 : 학생, 동료 교사들 등과의 연결을 돕는 대화 연습
▪ 5회기 : 내 수업 가치와 연결되는 수업 내용 구성하기
▪ 6회기 : 함께 배우는 학생들 간의 관계 연결 만들기
▪ 7회기 : 수업과 삶의 연결 만들기
▪ 8회기 : 나의 연결수업 프로젝트 공유하기
■ 연수 특징
▪ 일반적인 지식 강의가 아닌 교사들이 자기 수업을 직접 촬영해서 수업을 분석하고, 자기다운 수업을 발견해 가는 과정입니다.
▪ 이 과정은 EBS와 협력 속에서 진행되며, EBS가 수업의 변화 과정을 촬영해, 교실수업 변화를 위한 방송용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멘토/강사진
▪ 신을진(수업과성장연구소 대표, 교육상담박사, EBS다큐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수업멘토)
▪ 류한나(수업과성장연구소 펠로우, 수업과성장연구소 수도권 리더)
▪ 이다정(수업과성장연구소 펠로우, 수업과성장연구소 경상권 리더)
▪ 이소현(수업과성장연구소 펠로우, 수업과성장연구소 충청권 리더)
■ 신 청
2024년 3월 25일(월) ~ 4월 7일(일)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인터뷰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선발됩니다.)
※ ‘연결수업 2024 프로젝트’ 신청 링크 ⇒ https://forms.gle/SWNrNkk4XGSCWWgJ7
■ 비 용
30만원(국민은행 477401-01-238687 예금주 수업과성장연구소)
■ 문 의
수업과성장연구소(02-2088-3933, 010-8029-3932, edugrowth@daum.net)
※ ‘연결수업 2024 프로젝트’ 안내 자세히 보기⇒ https://stib.ee/Wz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