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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일론(擇日論)
택일원리
1. 택일(擇日)의 중요성
택일은 피흉추길(避凶趨吉)의 대표적 방법입니다. 운세에 따라 처세하는 것은 소극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택일은 능동적으로 나쁜 운을 멀리하고 좋은 운을 가져오도록 할 수 있는 좋은 방편인 것입니다.
2. 양택과 음택
천기대요(天機大要)에서는 택일을 상장문(喪葬門)과 기조문(起造門), 혼인문(婚姻門), 이사문(移徙門)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중 상장문을 음택(陰宅)이라 하고 기조문을 양택(陽宅)이라고 합니다. 즉, 장사(葬事)와 성분(成墳)하는 날짜를 잡는 것을 음택이라 하고 주택건축,수리등과 관련된 택일을 양택이라 합니다. 혼인택일은 별개의 택일입니다. 명리보감에서는 혼인,이사,양택은 프로그램화하였지만 음택은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양택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개산(開山) : 터를 닦는 일을 말합니다.
(2) 입향(立向) : 좌향(坐向)을 정하는 일, 즉 집을 짓는 일이나 묘자리의 향을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수방(修方) : 집의 일부분을 수리하는 일 또는 방위가 정해진 일(예컨대 이사)과 같은 것입니다.
3. 택일원리
혼인택일은 일시(日時)를 중요시합니다. 반면 양택에서는 주명(主命, 본인의 生年)을 중시합니다. 즉, 본인의 주명에 맞는 택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혼인택일을 여자측에서 하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혼인택일이란 전통적으로 여자의 배란주기에 맞춰 빨리 임신이 되게 하고 귀자(貴子)를 얻기 위한 방편인 것입니다.
4. 조명(造命, 택일사주)
고급택일원리에 조명법(造命法)이 있습니다. 택일한 날짜의 연월일시에 따른 사주를 뽑아놓고 이 사주가 택일하는 체(體)를 보완하는지를 살피는 것입니다. 택일의 체(體)란 입향에서 坐, 이사에서 이사할 방위를 말합니다.
예컨대 집이 북쪽을 등에 지고 남쪽을 바라본다면 子坐午向이라 합니다. 즉, 북쪽에 앉아서 남쪽을 바라본다는 것이지요. 이 때는 子坐가 체가 됩니다. 또 이사할 방위가 정해져서 서쪽으로 이사한다면 兌方이 체가 되는 것입니다. 태방이 체가 된다면 택일한 연월일시에 따른 사주가 金기운이 강하도록 택일하는 것입니다.
체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주명에 좋아야 합니다. 즉, 주명의 길신이 위 體에 오도록 해야 합니다. 예컨대 이사한다면 주명의 녹마귀인(祿馬貴人)의 길신이 위 태방(兌方)에 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5. 택일상 나이
택일에서 주의할 점은 생기복덕등 나이를 중시하는 경우 나이를 계산할 때 양력 1월 1일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고전에서는 나이에 대해 정확한 언급이 없습니다. 단, 관례상 양력 1월 1일을 기준으로 나이를 정하고 이 나이로 생기복덕을 따집니다.
6. 혼인택일
(1) 혼인총기일(婚姻總忌日)
천기대요에 혼인총기일은 월염, 염대, 남녀본명일, 화해, 절명, 亥日, 홍사, 천적, 수사, 월살, 월기, 월파, 십악, 피마, 복단, 동지, 하지, 단오, 사월팔일, 死甲旬, 천강, 하괴일이라고 하였으며 예외로서 월살,월기,십악,복단,사갑순,천강,하괴는 五合日이면 可하고, 복단,천강,하괴는 黃道日이면 可하다고 하였습니다.
(2) 혼인택일법
(1) 남혼흉년과 여혼흉년을 피하여 年을 정합니다.
(2) 가취월과 살부대기월에서 길한 달을 가려냅니다.
(3) 생기복덕으로 남자와 여자모두 길한 날을 가려냅니다.
(4) 음양부장길일중에서 화해절명에 해당하지 않는 날을 가립니다.
(5) 혼인총기일에 해당하지 않는 날을 가립니다.
(6) 사갑순을 피하고 천덕,월덕,황도일,오합일을 가능한한 겸하도록 합니다.
(7) 음양부장길일이 화해절명일과 겹치면 십전대길일을 대용할 수 있습니다.
7. 이사택일
(1) 이사길방을 정하는 법
-. 먼저 삼원자백에서 年神(택일하는 연도)의 자백을 보고 길방을 정합니다. 이 때 오황살이나 오황살의 맞은편 방위, 삼살방위는 흉하므로 제하고, 성이 궁을 극하는 경우는 나쁘므로 제합니다.
-. 이사방위에서 주명(생년)에 길한 방위를 가립니다. 천록, 식신, 합식, 관인을 택하면 됩니다. 위 삼원자백도와 같이 보아 좋은 길방을 가립니다.
-. 미처 길방을 정하지 못하고 이사할 장소가 결정된 때에는 이사날짜로라도 택일을 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이사할 방위가 삼살방이나 오황살방으로 결정되었다면 대살(大煞)이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나 피치 못할 경우에는 택일에 더욱더 신경써야 합니다.
(2) 이사방위가 결정된 후의 택일
-. 주명(생년)의 녹마귀인을 결정합니다. 동시에 연신(택일연도)의 녹마귀인도 결정합니다.
-.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이사방위인 體가 兌方으로 결정되었다고 합시다. 택일한 날짜가 乙酉년 壬午월 己巳일 庚午시라면 위 자백도의 중궁에 연신인 乙酉를 넣고 돌리면 태방에는 정해가 옵니다. 정해는 주명의 녹마귀인은 아니지만 연신의 진마(眞馬)가 되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임오월을 중궁에 넣고 돌리면 태방에는 갑신이 옵니다. 주명에는 해당이 없어서 아쉽지만 연신의 진양귀가 되었습니다. 역시 좋습니다. 기사일을 중궁에 넣고 돌리면 태방에는 신미가 됩니다. 이는 해당이 없습니다.
8. 개업택일
개업택일은 원리가 이사택일과 동일합니다만 방위가 필요없습니다. 개업이란 내가 앉은 자리에서 여러 사람을 모이게 하기 때문에 중궁이 體가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중궁에 넣고 돌릴 필요없이 택일 연월일시가 바로 주명의 녹마귀인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보면 됩니다.
좋은 날짜를 택일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옛사람들은 좋은 날짜를 잡기 위해 몇년씩 기다려서 행사를 하곤 했습니다. 너무 번잡하고 어렵다면 명리보감에서 추천한 날짜(녹색표시된 날짜)를 쓰셔도 됩니다.
출처: 명리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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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 택일에 있어서 주요 issue는 크게 세가지로
이 그것인데, 본 장에서는 이를 하나씩 자세히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1. 方向
우선 이사를 하고자 하는 방향이 현재 살고 있는 곳을 기준으로 해서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인가
가 중요하다.
이는 이사를 하고자 하는 방향과 올해, 혹은 이사를 하고자 하는 主體와 맞는지 그렇지 않는지를 살피는
작업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명심해야 할 것은 . 역술적 관점에서 방향이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으로서,
가고자 하는 곳의 방향은 언제나 자신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을 기준으로 해서 결정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잠실이라고 해서 무조건 동쪽이 되거나 남쪽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혹은
현재 근무하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서 북쪽도 될 수 있고, 서쪽도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이사 방향을 결정하는 방법은 정통 택일론에서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 이사를 하고자 하는 主體의 나이에 따른 길흉 방향결정 (九氣法)
- 이사를 하는 해年에 따른 길흉방향 결정이 그것이다. (三殺方 , 大將軍 )
우선 이사를 하고자 하는 나이에 따른 방향결정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구기법(九氣法) ; 나이에 따른 방향의 결정
구기법이란 이사를 가고자 하는 주체 (통상적으로 가장)의 나이에 따라 길흉의 방향
이 결정되는 가장 고전적이고 보편적인 방향결정법이다.
보통 가정에는 세명이상의 식구들이 함께 하기 마련이고, 또 각 나이에 따라 길흉의
방향이 모두 다르게 되므로 이를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으므로 통상적으로 그 집의
가장을 기준으로 해서 결정을 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 민감하게 고려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라면 주체를 바꿀 수도 있다.
또한 집안 식구들에게 흉한 방향만 배제하여 타협하는 경우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九氣란 이사 하는 방향에 따라 아홉가지의 기운으로 특성화 된다는 뜻으로서, 보통 방향
학에서는 구궁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파생되어 나왔다..
제갈공명 역시 이 기법을 일진결정과 더불어 널리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사택일의 방향결정중 陽宅에만 적용하는 기법이다.
▶ 九氣 소개 ◀ - 천록- 안손- 식신- 징파- 오귀- 합식- 친귀- 관인- 퇴식 |
- 남자 구기 조견표 -
|
천록 |
안손 |
식신 |
징파 |
오귀 |
합식 |
친귀 |
관인 |
퇴식 |
1,10,19,28,37,46,55,64,73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2.11,20,29,38,47,56,65,74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3.12,21,30,39,48,57,66,75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4.13,22,31,40,49,58,67,76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5.14,23,32,41,50,59,68,77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6.15,24,33,42,51,60,69,78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7.16,25,34,43,52,61,70,79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8.17,26,35,44,53,62,71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9,18,27,36,45,54,63,72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 여자 구기 조견표 -
|
천록 |
안손 |
식신 |
징파 |
오귀 |
합식 |
친귀 |
관인 |
퇴식 |
2.11,20,29,38,47,56,65,74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3.12,21,30,39,48,57,66,75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4.13,22,31,40,49,58,67,76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5.14,23,32,41,50,59,68,77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6.15,24,33,42,51,60,69,78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서 |
7.16,25,34,43,52,61,70,79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서북 |
8.17,26,35,44,53,62,71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중 |
9,18,27,36,45,54,63,72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동남 |
1,10,19,28,37,46,55,64,73 |
동남 |
중 |
서북 |
서 |
동북 |
남 |
북 |
서남 |
동 |
(※ 여기서 中이란 무엇일까.. 쉽게 같은 아파트에서 움직이거나 3층에서 10층으로 움직이는
경우를 생각해 보라!!)
- 천록 天祿 -
하늘 天, 복록 祿 말 그대로 하늘의 복을 받는다는 뜻이다.
祿이란 사주명리학을 비롯한 역술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인데, 대게 기운을 매우
건실하게 해 주고, 튼튼하여 잘 성장하는 강한 기운으로 사용된다.
大要에는 재물을 얻을 뿐 아니라 관록 즉 직장인의 경우 크게 발탁되어 승진한다
고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財官의 운이 트이는 방향이라 하겠다.
- 안손 眼損 -
눈眼에 손해볼 損으로서 눈이 나빠진다고 번역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방향은 눈이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함축적인 번역을 해야 한다.
눈은 광채와 빛, 陽氣를 받아 들이는 창구인데 따라서 안손의 경우
집안이 암울해 지고 생기가 없어진다 정도로 번역을 하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살고 있는 집이 왠지 음울하거나 실제 눈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중요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Factor라고 하겠다..
- 식신 食神 -
식신이란 말그대로 밥의 신인데, 이 식신은 사주명리학에서 매우 중요하게
쓰이는 10星중에 하나이다.
식신은 글자 그대로 먹을 것이 풍부해지고 성격이 낙천적으로 변하며 매사에
긍정적이고 웃음이 끊이지 않는 성분으로서 재물을 길러내는 근원이며(食神
生財) 흉살을 제어하는 능력(식신制殺)을 갖춘 복록의 신이다.
따라서 대저 신혼부부들이 어렵고 조그마한 살림에서 성장하여 1차로 이사를
하고자 할때 상담을 하면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는 방향이다.
- 징파 徵破 -
부를 징 에 깨어질 파 이다. 말그대로 깨어짐을 부른다.로 해석을 하면 무리가
없겠는데 대요에 손재파란, 도난 실물을 경험한다고 되어 있다.
실제 해동의 경우도, 이 방향으로 이사를 한 음식점 주인의 경우, 잘 되던 식당
이 장사가 안되어 망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다.
물론 자미두수와 사주명리를 겸해 추론하여 본 결과 運의 작용으로 쉽게 예측
할 수 있었지만, 이러한 각각의 인자들이 하나로 모아지는 것을 보면, 신기할
다름이다.
- 오귀 五鬼 -
집안이 불안하고 질병과 魔를 부른다 라고 하는 방향이다.
일반적으로 五鬼라 하면 동서남북천상의 귀신을 말하는데, 이러한 귀신이
집안에 붙게 되어 흉사를 부르고 불안한 상황을 연출한다는 방향인데, 이를
곧이 곧대로 적용하고 믿을 필요는 없지만, 좋지 않은 해석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필자의 경우 이쪽 방향으로 부득이 하게 이사를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종종
L-load를 사용하여 다우징(수맥검사 등의 기운을 감지하는 방법) 을 해 주거나
해 보라고 권유하는 편인데,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부작용이 있다면 최소화 할
여지가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에서이다.
- 합식 合食 -
이 방향은 대요에는 위의 식신의 방향과 대동소이하게 표현하고 있으나
부귀쌍전하고 소원을 이룬다는 뜻으로서 이 방향은 바라던 바가 간절하여
어떠한 목적으로 이사를 할 때에 널리 권하는 방향이다.
合이라는 글자가 내포하는 속성 자체가 원한는 바에 미치다及, 소원을 들어
주다, 목적이 서로 맞다 등을 내포하는 글자로서
현실의 답답함에서 과감히 분위기를 쇄신하고자 할 때에 좋은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친귀 親鬼 -
방향이 불길하고 관재, 구설, 부상을 부른다 는 방향이다.
이 친귀는 특히 집밖에서 좋지 않은 일을 당한다는 뜻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는 바 이를 현실에 적용해 본다면 교통사고等의 예를 들 수 있다.
- 관인 官印 -
관은 관록, 소위 이야기 하는 직장,회사 등을 의미하는 글자이고 印은 도장
이라는 뜻인데, 사주명리학이나 역학에서는 학문, 문장, 문서, 서류 등을
총칭하는 글자이다.
통상 관인은 관록이 올라가고 학식에서 성취를 보는 방향인데, 한가지 주
위해야 할 것은 그러한 쪽으로 Trouble이 생길수 있는 가능성도 동시에
내포한 다는 점이다.
즉 오래된 지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 이쪽으로 이사를 하면 문서
상의 변동, 즉 사망을 하거나, 오랫동안 다툼이나 별거를 해 오던 부부가
관록과 문서상의 변동을 의미하는 이혼을 하거나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 퇴식 退食 -
글자 그대로 위에 소개된 합식의 반대되는 의미라고 보면 적확하다.
흔히 잘되는 음식점 이사해서 망한다는 말을 하곤 하는데, 이러한 상황을
생각한다면 정확하겠다.
이상 구기법의 방향에 대한 의미를 살펴 보았다.
2) 삼살방(三殺方)
삼상방과 이후에 설명할 대장군은 모두 이사하는 해에 따른 길흉의 결정을 고려하는
방법이다.
실제로 삼살방의 경우에는 양택의 이사보다, 음택(묘지를 쓰는 택일)이나 집안의
수리,대문의 위치변경 등을 적용할 때 더욱 민감하게 고려하는 사항인데,
이 삼살방과 대장군 방위는 모두 역학의 삼합과 방합의 이론과 유사하다.
삼합의 경우
해묘미 년에는 금의 방향(서쪽 방향)
사유축 년에는 목의 방향(동쪽 방향)
인오술 년에는 수의 방향(북쪽 방향)
신자진 년에는 화의 방향(남쪽 방향)이 삼살방에 해당하므로
길하지 않다고 (막혔다는 표현을 씀) 정해져 있는데,
이는 해묘미는 강한 木의 국을 형성하므로 木과 대립하는 金의 방향인
서쪽을 꺼리는 것이고 사유축은 강한 金局을 형성하는 바 金을 극하는
火의 방향 남쪽을 꺼리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삼살방(三殺方)을 취용하는 관점에는 역학을 연구하는 분들에
따라 이견이 분분한데,
- 택일전서에는, 비록 삼살의 방위라 하더라도, 일반 택일법에 의한 길일을
택하여 출행하면 아무런 장애가 없다고 하고
- 삼살방은 三代 며느리가 동시에 이사할 때만 해당하는 법이니, 즉 시어머니와 자기와
며느리 등 三代 부인이 있을 때만 이사를 피하면 되므로 현대 핵가족 시대로서는
해당사항이 아니다 라고 논하는 관점
- 삼대가 함께 움직인다 하더라도 삼대중 어느 한대로다 위 생년에 걸리는 사람이 있어
야 하는 경우 등이 그 例라고 하겠다..
그러나, 실제로 삼살방과 대장군의 방위의 경우를 적용하는 방법은,
" 九氣法에 의한 길흉과 겸하여 그 沖氣의 강도를 결정하는 대 있다"
즉, 올해 31세 되는 사람이 이사하는 방향이 구기법상 징파나 오귀와 같이 凶한 방향
에 해당할 경우, 만일 그때에 그 방향이 삼살방에 해당한다면, 그 沖하거나 害로운 정
도가 더욱 급하고 크게 다가 온다는 것이다.
구기법으로 좋은 방향이라 할지라도 삼상방에 의해 막힌 방향이라면 마치 여름에 선풍
기 앞에 앉았지만 앞에 큰 장애물이 있는 것과 같아서 그 福이 나에게 돌아오는 시기가
늦어 진다는 의미이다.
3) 대장군(大將軍)
삼살방과 더불어 대장군 방위를 고려하는데, 대장군이란 가로막는 장애물과 같아서
해 보려 해도 여의치 않는 장애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장벽과 같으므로 구기법에서 특히 徵破와 어울리는 것을 꺼려 한다.
삼살방은 삼합되는 지지에 따라 충극하는 방향을 꺼리는 것인데 반해, 대장군의 경우
방합 즉 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자축 년이 退氣를 맞이하는 방향을 근심한다.
즉
인묘진은 木의 기운이므로 북방水의 방향을 꺼려하고
사오미는 火의 기운이므로 동방木의 방향을 꺼려하고
신유술은 金의 기운이므로 남방火의 방향을 꺼려하고
해자축는 水의 기운이므로 서방金의 방향을 꺼려하는 것이다..
여기서 신유술은 金인데 왜 土의 방향을 꺼려하지 않고 火의 방향을 꺼려하는 지
에 대해서는 추후에 논한다.
이를 적용하는 방법 역시 삼살방과 대동 소이하며, 그 특징상 특히 징파와 겹치거나
혹은 새로운 일을 도모하기 위해서 이사를 하는 집, 신생아가 있는 집(퇴기는 생장을
억제하는 방향이므로) 등에서는 주의해서 보아야 한다.
2. 吉日
이사의 길일을 결정하는 방법은 기초 택일법에서 강의한 바와 대동소이하다.
즉, 일진별로 아래에 소개된 길일을 우선적으로 검토하되,
택일의 기본 원칙인 삼갑순법과 생기 복덕법, 그리고 황흑도법을 적용하여 길일을
결정하고, 기타 흉일이나 忌日을 제외하면 된다.
(→ 다만 실제 적용에 있어서 아래의 길일과 기타 택일의 원칙을 모두 만족하는 일진
을 찾기는 정말 어려운데, 이럴 경우에는 궂이 모든 것을 만족하는 일진을 찾으려고
욕심을 내기 보다는 가감승제의 원칙에 따라 길한 인자가 많은 일진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사의 길일은 유독 새집과 헌집을 나누어서 보는데, 이는 매우 징험한 결과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사주대운에서 傷官운이나 세운일 경우, 혹은 역마상충이나 지살合등으로 이동운
이 불리할 경우, 또 자미두수에서 천이궁이 불안한 경우라면 새집으로 이사를 하는 것
보다는 헌집으로 이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2.1 새집 이사에 길한 일진
새로지은 건물 즉 분양하여 처음들어가는 아파트나 신축한 주택에 입주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일진이다. ( 노란색 바탕이 길일)
갑자 |
갑술 |
갑신 |
갑오 |
갑진 |
갑인 |
을축 |
을해 |
을유 |
을미 |
을사 |
을묘 |
병인 |
병자 |
병술 |
병신 |
병오 |
병진 |
정묘 |
정축 |
정해 |
정유 |
정미 |
정사 |
무진 |
무인 |
무자 |
무술 |
무신 |
무오 |
기사 |
기묘 |
기축 |
기해 |
기유 |
기미 |
경오 |
경진 |
경인 |
경자 |
경술 |
경신 |
신미 |
신사 |
신묘 |
신축 |
신해 |
신유 |
임신 |
임오 |
임진 |
임인 |
임자 |
임술 |
계유 |
계미 |
계사 |
계묘 |
계축 |
계해 |
2.2 헌집 이사에 길한 일진
헌집에도 무방한 날자이다. 일진의 경우 이 일진은 모두 새집 이사일진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노란색 바탕이 길일)
갑자 |
갑술 |
갑신 |
갑오 |
갑진 |
갑인 |
을축 |
을해 |
을유 |
을미 |
을사 |
을묘 |
병인 |
병자 |
병술 |
병신 |
병오 |
병진 |
정묘 |
정축 |
정해 |
정유 |
정미 |
정사 |
무진 |
무인 |
무자 |
무술 |
무신 |
무오 |
기사 |
기묘 |
기축 |
기해 |
기유 |
기미 |
경오 |
경진 |
경인 |
경자 |
경술 |
경신 |
신미 |
신사 |
신묘 |
신축 |
신해 |
신유 |
임신 |
임오 |
임진 |
임인 |
임자 |
임술 |
계유 |
계미 |
계사 |
계묘 |
계축 |
계해 |
2.3 손 없는 날
이사 택일에서 가장 널리 또 일반인들이 흔히 알고 있는 손없는 날이란 태백살을 이야기 한다.
즉 한달중에
1.2일로 끝이 나는 날은 동쪽에 손이 있고,
3.4일로 끝이 나는 날은 남쪽에 손이 있으며
5.6일로 끝이 나는 날은 서쪽에 손이 있고
7.8일로 끝이 나는 날은 북쪽에 손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달 9 와 0으로 끝이 나는 날은 동서남북 어디에도 손이 없으므로 궂이
이사 택일을 하지 않고도 흉을 면할 수 있다는 날이다.
그러나, 실제 이사 택일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이 손없는 날 만을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으며, 태백살도 수많은 殺중에 하나에 불과하기에, 통상적인 殺의 처리와 마찬가지로 택일의 삼원칙을 우선 적용하여야 한다.
3. 가좌 家坐
家座는 집의 방향이다.
이제까지는 이사를 하는 방향과 이사의 길일을 고르는 작업이었다면, 지금 진행할 작업은 이사하고자 하는 집의 방향(동향집, 서향집 등등..)을 결정하는 작업이다.
집의 방향을 결정하는 대에는 유독 여러 가지 학설이 많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통상 택일법에서 널리적용되고 있는 두가지의 이론을 소개한다.
이는 매우 논리적인데, 첫번째는 이사를 하고자 하는 주체의 생년(태어난 해)에 따른 방향의 길흉을 결정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이사를 하는 해에 따른 방향의 길흉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3-1. 지운정국(地運定局)
하나는 천기대요에 지운정국으로 소개되어 있는 이론으로서,
이사를 하고자 하는 주체의 생년(태어난 해)에 따라서 길흉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진술축미년생 |
甲 庚 丙 壬 寅 申 巳 亥 坐 大吉 |
자오묘유년생 |
子 午 卯 酉 乙 辛 丁 癸 坐 大吉 |
인신사해년생 |
乾 坤 震 巽 辰 戌 丑 未 坐 大吉 |
우선 집의 방향을 알기 위해서는 라경에 나와 있는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한다.
나경(羅經)은 우주의 삼라만성을 포함한 천지와 인륜의 이치가 담겨져 있다는 뜻의 '포라만상(包羅萬象) 경륜천지(經倫天地)'에서 '나(羅)'자와 '경(經)'자를 따와서 붙여진 이름으로 허리에 차고 다닌다하여'패철(佩鐵)' 이라고도 한다.
풍수지리에서 유일하게 필요한 도구로 용, 혈, 사, 수, 향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여 길한 방위와 흉한 방위의 판별을 하는데 사용하며 그 기본 원리는 원리는 태극에 있다.
태극은 음과 양으로 나누어지는데 나경패철의 한가운데 원으로 된 부분이 태극이며, 남북을 가르치는 자침(磁針)이 음양이다. 원을 기준으로 하여 밖으로 나가며 글자가 배열되어 있는 층을 순서대로 1층,2층, 3층, 4층, 5층, 6층, 7층, 8층, 9층으로 되어 있는 것이 기본이다.
이중에서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은 천지의 기본 방위를 나타내는 기본 층으로 글자가 제일 크고 굵으며 24방위가 표시되어 있어 풍수에 있어서 24방위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지반정침의 24방위는 12지지(十二地支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와 10천간(天干)
중 중앙 토(土)인 무,기(戊,己)를 제외한 8천간(甲,乙,丙,丁,庚,辛,壬,癸)과 4유(四維 : 乾,坤,艮,巽)을 합하여 이루어졌다.
12지지는 음(陰)이고 8천간과 4유는 양(陽)이다. 지지자를 기준으로 하여 양을 음 앞에 하나씩 배정하여 음양(陰陽)이 서로 배합하도록 하였다.
임자(壬子),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甲卯),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 정미(丁未), 곤신(坤申), 경유(庚酉), 신술(辛戌), 건해(乾亥)
와 같은 배합을 쌍산(雙山) 이라고 하고 오행은 지지(地支)의 오행을 따른다.
24방위는 모두 360도로 원을 이루고 있고, 1방위는 15도를 이룬다. 방위는 자(子)는 정북에, 오(午)는 정남에, 묘(卯)는 정동에, 유(酉)는 정서에 배치하여 동서남북 4정방위로 기둥을 세우고, 간(艮)은 동북에, 손(巽)은 동남에, 곤(坤)은 남서에, 건(乾)은 서북에 배치하여 4간방(間方)이 된다. 4정방위와 4간방을 합하면 팔괘방위(八卦方位)를 이룬다.
팔괘는 감(坎=子), 간(艮), 진(震=卯), 손(巽), 이(離=午), 곤(坤), 태(兌=酉), 건(乾)이다.
팔괘가 자,묘,오,유(子,卯,午,酉)지지자이면 좌우에 천간자를 배치하였고, 간,손,곤,건(艮,巽,坤,乾)사유(四維)자이면 지지를 좌우에 배치하여 팔괘 하나에 3방위씩 배열해서 음양의 조화를 이루었다.
팔괘 |
감(坎) |
간(艮) |
진(震) |
손(巽) |
이(離) |
곤(坤) |
태(兌) |
건(乾) | ||||||||||||||||
4층 |
壬 |
子 |
癸 |
丑 |
艮 |
寅 |
甲 |
卯 |
乙 |
辰 |
巽 |
巳 |
丙 |
午 |
丁 |
未 |
坤 |
申 |
庚 |
酉 |
辛 |
戌 |
乾 |
亥 |
쌍산오행 |
水 |
金 |
火 |
木 |
水 |
金 |
火 |
木 |
水 |
金 |
火 |
木 |
좌향을 측정할 때 좌와 향은 항상 대칭 관계가 된다. 예를 들어 갑좌경향(甲坐庚向)이면 나경 패철의
갑(甲)과 경(庚)은 대칭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壬-丙, 子-午, 癸-丁, 丑-未, 艮-坤, 寅-申, 甲-庚, 卯-酉, 乙-辛, 辰-戌, 巽-乾, 巳-亥)
이 나경을 이용한 양택의 측정은 대지 중심점 혹은 건물 중심점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대지와 건물의 형평을 참작하여 기점(기두)을 설정한다.
기점은 단독 주택의 경우 건물의 무게 중심처이고 아파트나 사무실 등은 현관문이 된다.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한 곳에서 기점(기두)의 방위를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고, 기타 문, 방, 거실, 부엌, 수도, 하수구, 화장실 등의 방위를 측정한 다음 가상법칙(家相法則)에 의해서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따라서 진술축미년생의 경우에는 甲 庚 丙 壬 寅 申 巳 亥 坐의 집으로 이사를 하면 大吉하다.
3-2. 二十四坐 吉凶論
이 방법은 이사를 하고자 하는 해에 따라서 방향의 길흉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이 역시 아래의 도표를 보고 결정한다. (통상 年을 기준으로 해서 본다)
|
년월일시 |
임자좌 |
계축좌 |
간인좌 |
갑묘좌 |
을진좌 |
손사좌 |
병오좌 |
정미좌 |
곤신좌 |
경유좌 |
신술좌 |
건해좌 |
1 |
자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太乙 |
勝光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2 |
축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太乙 |
勝光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3 |
인 |
공조 |
태충 |
천강 |
太乙 |
勝光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4 |
묘 |
태충 |
천강 |
太乙 |
勝光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5 |
진 |
천강 |
太乙 |
勝光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6 |
사 |
太乙 |
勝光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7 |
오 |
勝光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태을 |
8 |
미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태을 |
승광 |
9 |
신 |
전송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태을 |
승광 |
소길 |
10 |
유 |
종괴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태을 |
승광 |
소길 |
전송 |
11 |
술 |
하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태을 |
승광 |
소길 |
전송 |
종괴 |
12 |
해 |
등명 |
신후 |
대길 |
공조 |
태충 |
천강 |
태을 |
승광 |
소길 |
전송 |
종괴 |
하괴 |
신후(信后) ;
믿을 신, 임금 후 로서 재산이 늘어나고 귀자를 두게 된다. (신자진년)
공조(功曹)
공로 공, 마을 조 로서 육축이 왕성하여 지고 귀자를 얻으며 재물이 는다.
가족의 건강과 화목이 보장된다 ( 인신사해 년)
천강(天)
육십일 내로 기쁜일이 있게 되며 재물과 자손이 번창한다.
특히 아들을 얻을 수 있다. (사유축 년)
대길(大吉)
집안이 편치 못하고 다치거나, 손재수가 있게 된다. (인신사해, 진술축미 년)
태충(太沖)
삼년내로 질병이나 사망등으로 대흉함이 있다 (해묘미 혹은 유월에 발생)
태을(太乙)
장자에게 특히 좋지 않아 사망하던지 장자에게 큰 손실을 안겨다 준다.(인신사해 년에 발생)
승광(勝光)
빛을 얻는 형상으로 만사가 형통하고 관록과 시험운에 길해 지고 영광이 있다.(인오술년 발생)
전송(傳送)
재산이 늘어나 가업이 번창하고 식구가 풍족해 진다(신자진 년 발복)
하괴(河魁)
으뜸 괴로서 자손이 발전하고, 높은 지위에 이를 수 있다 (인오술 년에 발복한다)
소길(小吉)
손재,질병,상해등이 발생하기 쉽다 (사유축년에 발생)
종괴(從魁)
관재,구설,질병, 시비등이 발생하여 분쟁에 빠지기 쉽다. 특히 부부간에 금이간다
(진술년에 발생)
등명(登明)
모친사망, 손재,자손불효등으로서 가사를 도모하기 어렵다 (인오술년에 불길)
위 두가지의 이론을 적용하는 예를 들어 본다면
경술년생이 2001년 辛巳年에 이사를 하고자 한다면, 경술년생의 경우 甲 庚 丙 壬 寅 申 巳 亥 좌가 길하고 , 신사년에는 계축,갑묘,손사,정미,경유,건해 좌가 길하므로 이 둘을 모두 만족하는 갑좌-경좌-해좌 등의 좌향을 가진 집이 길한다고 결정한다.
출처: 해동역학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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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악대패일(十惡大敗日)
[기준]
일간의 건록(建祿)이 공망이 되는 날로, 무록일이라고도 한다.
해당 일은 갑진, 을사, 임신, 병신, 정해, 경진, 무술, 신사, 계해, 기축의 10일이다.
예를 들어, 甲辰旬에 속하는 甲辰일과 乙巳일은 녹이 寅卯가 되고, 甲辰旬에는 寅卯가 공망이 되어 십악대패일에 해당이 된다.
[영향]
크게 흉하고, 적에게 지며, 재물을 구하는 일에 해롭다.
十惡은 열가지 해로움이 있다는 것을 뜻하며, 大敗는 적에게 진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일간의 의지처인 녹이 공망을 만나 역할을 못하기 때문이다.
갑진은 백호이고, 경진.무술은 괴강에도 해당이 된다.
[택일]
십악대패일은 결혼 등 택일에 피하는 날이다.
참고로 결혼 택일에 피해야 할 날은 다음과 같다.
피마(披魔), 수사(受死), 나망(羅網), 고초(枯焦), 왕망(往亡), 십악(十惡), 월염(月厭), 월살(月殺)일
특히 다음의 십악대패일의 경우는 더욱 택일에 꺼린다.
甲己年:辰月戊戌日, 申月癸亥日, 子月丁亥日 / 乙庚年:巳月壬申日, 戌月乙巳日 /
丙辛年:辰月辛巳日, 戌月庚辰日 / 戊癸年:未月丑日 // .
출처 http://blog.naver.com/cyjkk123/
------------------------------------------------------------------------------------손 없는 날
음력 9일과10일 19일과20일 29일과30일... 이 여섯개의 날짜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위에 적힌 여섯 날은 모두 '손 없는 날'을 의미합니다.
손없는 날이란, 일단 사람들 사이에 알려진 가장 기본적인 사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손 없는 날
민속신앙에서 '손'이란 날수에 따라 동서남북 4방위로 다니면서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사람에게 해코지한다는 귀신을 부르는 말로 '손님'을 줄여 부르는 것이다.
따라서 손 있는 날이란 손실.손해를 본다는 날로서 예부터 악귀와 악신이 움직이는 날을 말한다.
그래서 악귀와 악신이 움직이지 않는 날을 '손 없는 날'이라고 해서 각종 택일의 기준으로 삼았다.
이 귀신은 음력 9일과10일, 19일과20일, 29일과30일이 되면 하늘로 올라가기 때문에
이 날들이 손 없는 날이 된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또 그렇게 알고 계시고 말이죠.
하지만 윗 글을 보면, 음력 어쩌고 저쩌고에는 귀신들이 하늘로 올라간다고 하였는데,
도대체 왜 그러한지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에 얽힌 이야기를 하나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 없는 날에 얽힌 짧은 이야기.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호랑이가 아픈 인간 어머니를 위하여 뗄감을 가져다 주며 어떤 변태 사슴에게 속아 넘어간 순진한 나무꾼이 선녀의 날개옷을 훔쳤을 때 보다 훨씬 이전의 무렵, 지상에는 작은 이변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로불사를 위해 피를 흘리고 있을 때, 그 몹쓸 인간들에게 속아 넘어간 어리석은 사방신들 또한 자신들의 영원한 힘을 위해 불로초를 향해 손을 뻗기 시작했던 것이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천계에서부터 지상으로 흘러 들어오는 양의 기의 흐름을 이어내지 못 한 사방신들에 의해 지상으로 내려왔던 저승사자들은 자신들이 음의 기에 물들어 이성을 잃고 세상을 떠도는 불쌍한 혼들과 같은 존재가 되지 않기 위해 염라국으로 돌아갔으며 그로 인해 저승으로 향하지 못 한 혼들은 이승에 남아 떠돌며 세상을 가득 매운 음기를 받아 더욱 흉폭해 져서 현세의 인간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게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천계의 옥황상제는 염라국의 염라대제에게 급히 사신을 보냈지만 그에게서 돌아온 답은 저승사자들을 천하로 보낼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음의 기가 너무 강하여 본디부터 음의 기를 타고 난 저승사자들이 이성을 잃고 악신과 다를 바 없이 되어버린다는 것이었습니다.
그에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있는 옥황상제의 앞에 한 선녀가 나타났습니다. 상제는 얼굴가득 미소를 띄우곤 그 선녀가 지상에 내려갈 것을 허락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음기가 넘쳐 흐르는 현재의 지상에 양기를 받으며 살고 있는 선녀 한명만을 내려보낼 수는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는 천상과 선녀를 지상에 내려보내 사방신들을 설득하고 지상으로 천계의 양기가 흘러 들어갈 수 있도록 길을 잇게 하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러나 사방신들이 자신들의 위치를 비운 사이 그들이 지키고 있던 귀문이 열린 덕분에 저승에 갇혀 있던 악귀와 악신들이 세상에 나타나 선녀와 천상의 일을 방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상처투성이로 돌아온 선녀와 천상에게서 이야기를 들은 상제는 너무나 화가나서 지상에 커다란 벼락을 떨구었습니다. 사방신들은 그것을 보고는 상제께서 화가 단단히 났다는 것을 느끼며 자신들이 지키고 있어야 할 동서남북의 방향으로 돌아갔습니다.
동해 바다의 기를 끌어오는 주작, 서쪽 대륙의 바람을 끌어 오는 청룡, 북의 산의 정기를 모으는 현무, 남쪽의 태양의 기운을 끌어오는 백호. 그들은 각자 자신의 자리에 돌아가 귀문을 닫고 양의 기를 끌어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음의 기와 양의 기운이 모두 흐르게 된 지상엔 다시금 질서가 잡히기 시작하였으며 저승사자들이 돌아 와 이승을 떠도는 악귀는 물론이며 악신들을 데리고 염라국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욕심이란 것은 본디 어찌 할 수 없는 일, 사방을 지키는 사방신들은 귀문이 열리는 힘이 약해질 무렵 자신의 자리를 비우고 불로초를 찾아 지금도 여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 (東) 방위에 손이 있는 날 - 1. 2. 11. 12. 21. 22 일
서 (西) 방위에 손이 있는 날 - 5. 6. 15. 16. 25. 26 일
남 (南) 방위에 손이 있는 날 - 3. 4. 13. 14. 23. 24 일
북 (北) 방위에 손이 있는 날 - 7. 8. 17. 18. 27. 28 일
-에는 각자 방향에 맞는 사방신들이 자리를 비우고 불로초를 찾아 떠돌기 시작했으며
그 시기에는 귀문이 빼꼼히 열리고 그 방향의 양기가 끊겨 저승사자들이 접근 할 수 없게 되어
악귀들이 떠돌며 인간에게 해를 끼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옥황상제와 염라대제는 그 사실을 듣게 되었지만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여 사방신이 모두 자리를 지키고 있어 귀문도 완전히 닫히고 천계에서 흘러드는 양의 기와 염라국에서 흘러드는 음의 기가 적절하게 흘러 질서가 완벽히 잡힐 무렵 저승사자들을 모두 내보내어 이승을 떠도는 악귀, 악신은 물론이며 혼들을 잡아들이고 손이 있는 날동안 피해를 본 인간들에게 조금이라도 이익을 주기 위해 선녀들을 내려보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것이 두려운 악귀들은 이 날 모두 숨어서 존재를 감추고 있기 위해 움직임을 멈추었고 날이 지나가면 시험이 끝난 아이들이 마음껏 뒤풀이를 하듯 사람들에게 해를 입히며 돌아다녔던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음력 9일과10일 19일과20일 29일과30일에는 이승을 떠도는 악귀와 악신이 행동을 멈추고 어딘가에 숨어있거나 저승으로 잡혀가 사람들은 해를 입지 않았으며 오히려 선녀들 덕분에 많은 득을 얻게 되어 혼례를 치루거나 이사를 하거나 개업을 하는 등 중요한 일들을 하는 좋은 날로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내용출처 : [직접 서술] 블로그 집필 - Platonic Chain [비 내리는 날을 기다리며...]
이의제기 내용추가 (2006-02-16 02:24 추가) 이의제기 내용보기
확실히 vksxkwl2002님 말씀대로 동쪽이 청룡, 서쪽이 백호, 북쪽이 현무, 남쪽이 주작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가 위에 써 올린 동쪽 바다의 기운, 서쪽 대륙의 바람, 북쪽 산의 정기,
남쪽 태양의 기에 훨씬 어울리는 이미지 입니다만,
이 이야기를 제게 해 주신 복지관의 할아버지께서는 위에 올린 것과 같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 어떤 책에서 보니 아시아의 각 나라마다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며 중국과 한국등을 제외한
음양도를 따르는 어떤 나라들은 동쪽이 주작, 서쪽이 청룡, 남쪽이 백호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하니, 어떤 것이 확실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vksxkwl2002님 말씀대로 사방신의 위치가 정해져 있으니
이의제기를 받아들이고 내용을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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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있는 날, 없는 날 보는 법
보는 법; 음력 달력의 12간를 보고 뒤의 날 기준
예) 壬戌일이면 戌을 기준으로 아래 칸에 해당되는지 본다.
일의 종류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고기를 잡거나 배를 타면 나쁜 날 |
戌 |
申 |
午 |
辰 |
寅 |
子 |
戌 |
申 |
午 |
辰 |
寅 |
子 |
나무를 베면 나쁜 날 |
未 |
巳 |
卯 |
丑 |
亥 |
酉 |
未 |
巳 |
卯 |
丑 |
亥 |
酉 |
장사(이장)하면 나쁜 날 |
辰 |
寅 |
子 |
戌 |
申 |
午 |
辰 |
寅 |
子 |
戌 |
申 |
午 |
출행하면 나쁜 날 |
寅 |
子 |
戌 |
申 |
午 |
辰 |
寅 |
子 |
戌 |
申 |
午 |
辰 |
출행하면 좋은 날 |
辰 |
酉 |
寅 |
未 |
子 |
巳 |
戌 |
卯 |
申 |
丑 |
午 |
亥 |
흙을 다루지 못하는 날 |
亥 |
亥 |
亥 |
寅 |
寅 |
寅 |
巳 |
巳 |
巳 |
申 |
申 |
申 |
우물을 파지 못하는 날 |
寅 |
巳 |
申 |
亥 |
卯 |
午 |
酉 |
子 |
辰 |
未 |
戌 |
丑 |
건축, 병치를 못하는 날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시집가면 안 좋은 날 |
未 |
戌 |
辰 |
寅 |
午 |
子 |
酉 |
申 |
巳 |
亥 |
丑 |
卯 |
이사가면 안 되는 날 |
酉 |
巳 |
丑 |
酉 |
巳 |
丑 |
酉 |
巳 |
丑 |
酉 |
巳 |
丑 |
이사, 재물, 거래에 좋은 날 |
子 |
酉 |
午 |
卯 |
子 |
酉 |
午 |
卯 |
子 |
酉 |
午 |
卯 |
제사 지내면 좋은 날 |
寅 |
巳 |
申 |
亥 |
卯 |
午 |
酉 |
子 |
辰 |
未 |
戌 |
丑 |
혼인하면 좋은 날 |
丑 |
子 |
亥 |
戌 |
酉 |
申 |
未 |
午 |
巳 |
辰 |
未 |
寅 |
흙을 다루면 좋은 날 |
子 |
申 |
巳 |
辰 |
戌 |
亥 |
丑 |
申 |
未 |
子 |
巳 |
申 |
황토 일이면 좋은 날 |
亥 |
午 |
丑 |
申 |
卯 |
戌 |
巳 |
子 |
未 |
寅 |
酉 |
辰 |
만사에 해로운 날 |
巳 |
子 |
未 |
寅 |
酉 |
辰 |
亥 |
午 |
丑 |
申 |
卯 |
戌 |
장사, 이장 못하는 날(중상일) |
辰 |
寅 |
子 |
戌 |
申 |
午 |
辰 |
寅 |
子 |
戌 |
申 |
午 |
------------------------------------------------------------------------------------
손 없는 날, 손 있는 날
1.손 없는 날.
* 어느 방위로 이동하든 해가 없는 날(이사.개업...)
- 음력 매월 9.10.19.20.29.30일
2.손 있는 날.
* 동쪽 : 매월음력- 1.2.11.12.21.22
* 남쪽 : 매월음력- 3.4.13.14.23.24
* 서쪽 : 매월음력- 5.6.15.16.25.26
* 북쪽 : 매월음력- 7.8.17.18.27.28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