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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 7일 |
6년 | 7년 |
6,000년 | 7,000년 vd"q |
1,000년 (구별) 6,000년으로부터 해방 (죄와 사단으로부터 해방)
(신 15:1) 매 칠년 끝에 면제하라
(신 31:10)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매 칠년 끝 해 곧 정기 면제년의 초막절에---->(모든 백성 언약식)
(느 8:18) 에스라는 첫날부터 끝날까지 날마다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무리가 칠 일 동안 절기를
지키고 제팔일에 규례를 따라 성회를 열었느니라
(시90:4) 주의 목전에는 천 년이 지나간 “어제” 같으며 밤의 한 “경점” 같을 뿐임이니이다
(벧후3: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 - 종에게 속한 것 –
(출 21:3) 만일 그가 단신으로 왔으면 단신으로 나갈 것이요 장가 들었으면 그의 아내도
그와 함께 나가려니와
(출 21:4) 만일 상전이 그에게 아내를 주어 그의 아내가 아들이나 딸을 낳았으면 그의
아내와 그의 자식들은 상전에게 속할 것이요 그는 단신으로 나갈 것이로되
(출 21:5) 만일 종이 분명히 말하기를 내가 상전과 내 처자를 사랑하니 나가서 자유인이 되지 않겠노라 하면
◇ - 재판의 결과 – 자유 또는 종이면 귀를
(출 21:6) 상전이 그를 데리고 재판장에게로 갈 것이요 또 그를 문이나 문설주 앞으로
데리고 가서 그것에다가 송곳으로 그의 귀를 뚫을 것이라 그는 종신토록 그 상전을 섬기리라
◇ 7~11 – 여종에 관한 율법 –
◇ - 여종의 자유 – 자유이면 딸과 같이
(출 21:7) 사람이 자기의 딸을 여종으로 팔았으면 그는 남종 같이 나오지 못할지며
(출 21:8) 만일 상전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여 상관하지 아니하면 그를 속량하게 할
것이나 상전이 그 여자를 속인 것이 되었으니 외국인에게는 팔지 못할 것이요
(출 21:9) 만일 그를 자기 아들에게 주기로 하였으면 그를 딸 같이 대우할 것이요
(출 21:10) 만일 상전이 다른 여자에게 장가 들지라도 그 여자의 음식과 의복과 동침하는 것은 끊지 말 것이요
◇ - 10절을 불 이 행시? – 조건 없는 자유를 줄 것.
(출 21:11) 그가 이 세 가지를 시행하지 아니하면, 여자는 속전을 내지 않고 거저 나가게 할 것이니라
◇ 12~17 – 사형에 속하는 4가지 죄목들 –
◇ - 살인 자 – 사형
(출 21:12) 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 - 도피성 제도 –
(출 21:13) 만일 사람이 고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나 하나님이 사람을 그의 손에
넘긴 것이면 내가 그를 위하여 한 곳을 정하리니 그 사람이 그리로 도망할
것이며
◇ - 고의로 죽인 자는 – 사형
(출 21:14) 사람이 그의 이웃을 고의로 죽였으면 너는 그를 내 “제단에서라도” 잡아내려 죽일지니라
◇ - 부모를 치는 자 – 사형
(출 21:15)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 - 유괴 법과 인신매매 – 사형
(출 21:16) 사람을 납치한 자가 그 사람을 팔았든지 자기 수하에 두었든지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 - 부모를 저주 하는 자 – 사형
(출 21:17)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 18~27 – 손해 배상 법들 –
◇ - 민사 법 – 상해 배상
(출 21:18)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하나가 돌이나 주먹으로 그의 상대방을 쳤으나 그가 죽지
않고 자리에 누웠다가
(출 21:19) 지팡이를 짚고 일어나 걸으면 그를 친 자가 형벌은 면하되 그간의 손해를
배상하고 그가 완치되게 할 것이니라
(출 21:20) 사람이 매로 그 남종이나 여종을 쳐서 당장에 죽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으려니와
(출 21:21) 그가 하루나 이틀을 연명하면 형벌을 면하리니 그는 상전의 재산임이라
◇ - 상해 배상 판결 –
(출 21:22)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임신한 여인을 쳐서 낙태하게 하였으나 다른 해가
없으면 그 남편의 청구대로 반드시 벌금을 내되 재판장의 판결을 따라 낼 것이니라
(출 21:23) 그러나 다른 해가 있으면 갚되 생명은 생명으로,
(출 21:24)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출 21:25) 덴 것은 덴 것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
◇ - 마태복음 5장과 토라가 충돌 하는가?
– 공정한 보상을 받지 못했을 때 하늘의 상급으로 받는다.
(마 5: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출21:24; 레24:20;
신19:21)
(마 5: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마 5: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마 5: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마 5: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마 5: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마 5: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 매래에 받을 복 – 메시아 왕국(천국)
(마 5: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마 5: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마 6: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저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마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눅 23:47) 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이 사람은(예슈아)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행 10:22) 그들이 대답하되 백부장 고넬료는 의인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라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더니 그가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당신을 그 집으로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 한대
◇ - 행위의 결과 – 심판
(계 3:1)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계 3:2)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계 3: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계 16:11) 아픈 것과 종기로 인하여 하늘의 하나님을 훼방하고 저희 행위를 회개치 아니하더라
(계 18:6)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계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계 20:13)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 - 종들의 배상 판결 – 자유
(출 21:26) 사람이 그 남종의 한 눈이나 여종의 한 눈을 쳐서 상하게 하면 그 눈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 것이며
(출 21:27) 그 남종의 이나 여종의 이를 쳐서 빠뜨리면 그 이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지니라
◇ 28~32 – 가축에 의한 피해 배상법들 –
◇ - 가축의 주인의 의무 – 소유물의 관리 소홀
(출 21:28) 소가 남자나 여자를 받아서 죽이면 그 소는 반드시 돌로 쳐서 죽일 것이요
그 고기는 먹지 말 것이며 임자는 형벌을 면하려니와
(출 21:29) 소가 본래 받는 버릇이 있고 그 임자는 그로 말미암아 경고를 받았으되
단속하지 아니하여 남녀를 막론하고 받아 죽이면 그 소는 돌로 쳐죽일 것이고 임자도 죽일 것이며
◇ - 가축의 주인의 속죄금 – 생명의 대가
(출 21:30) 만일 그에게 속죄금을 부과하면 무릇 그 명령한 것을 생명의 대가로 낼 것이요
(출 21:31) 아들을 받든지 딸을 받든지 이 법규대로 그 임자에게 행할 것이며
(출 21:32) 소가 만일 남종이나 여종을 받으면 “소 임자가” 은 삼십 세겔을 그의 상전에게 줄 것이요 소는 돌로 쳐서 죽일지니라
◇ 33~34 – 짐승에 대한 피해 배상법들 –
◇ - 시설물 관리 책임 배상 –
(출 21:33) 사람이 구덩이를 열어두거나 구덩이를 파고 덮지 아니하므로 소나 나귀가 거기에 빠지면
(출 21:34) 그 구덩이 주인이 잘 보상하여 짐승의 임자에게 돈을 줄 것이요 죽은 것은 그가 차지할 것이니라
◇ 35~36 – 짐승과 짐승 사이에 발생한 피해 배상법들 –
(출 21:35) 이 사람의 소가 저 사람의 소를 받아 죽이면 살아 있는 소를 팔아 그 값을
반으로 나누고 또한 죽은 것도 반으로 나누려니와
(출 21:36) 그 소가 본래 받는 버릇이 있는 줄을 알고도 그 임자가 단속하지
아니하였으면 그는 소로 소를 갚을 것이요 죽은 것은 그가 차지할지니라
◇ - 출애굽기 22장 – 절도, 손해 배상, 간음 등에 관한 규례
◇ 1~4 – 절도에 대한 규례 –
(출 22: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 - 정당방위 –
(출 22:2) 도둑이 뚫고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를 쳐죽이면 피 흘린 죄가 없으나
(출 22:3) 해 돋은 후에는 피 흘린 죄가 있으리라 도둑은 반드시 배상할 것이나 배상할
것이 없으면 그 몸을 팔아 그 도둑질한 것을 배상할 것이요
◇ - 두 배 보상 –
(출 22:4) 도둑질한 것이 살아 그의 손에 있으면 소나 나귀나 양을 막론하고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 5~6 – 손해 배상에 대한 규례 –
◇ - 원인 제공자가 할 보상 법 –
(출 22:5) 사람이 밭에서나 포도원에서 짐승을 먹이다가 자기의 짐승을 놓아 남의
밭에서 먹게 하면 자기 밭의 가장 좋은 것과 자기 포도원의 가장 좋은 것으로 배상할지니라
(출 22:6) 불이 나서 가시나무에 댕겨 낟가리나 거두지 못한 곡식이나 밭을 태우면
불 놓은 자가 반드시 배상할지니라
◇ 7~13 – 보관물에 대한 규례 –
(출 22:7) 사람이 돈이나 물품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그 이웃 집에서 도둑을
맞았는데 그 도둑이 잡히면 갑절을 배상할 것이요
(출 22:8) 도둑이 잡히지 아니하면 그 집 주인이 재판장 앞에 가서 자기가 그 이웃의
물품에 손 댄 여부의 조사를 받을 것이며
(출 22:9) 어떤 잃은 물건 즉 소나 나귀나 양이나 의복이나 또는 다른 잃은 물건에
대하여 어떤 사람이 이르기를 이것이 그것이라 하면 양편이 재판장 앞에
나아갈 것이요 재판장이 죄 있다고 하는 자가 그 상대편에게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 ~13 – 보관물에 대한 규례 –
◇ - 목격자가 없는 경우 –
(출 22:10) 사람이 나귀나 소나 양이나 다른 짐승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죽거나 상하거나 끌려가도 본 사람이 없으면
(출 22:11) 두 사람 사이에 맡은 자가 이웃의 것에 손을 대지 아니하였다고
여호와께 맹세할 것이요 그 임자는 그대로 믿을 것이며 그 사람은 배상하지 아니하려 니와
(출 22:12) 만일 자기에게서 도둑 맞았으면 그 임자에게 배상할 것이며
◇ - 증거물에 따라 배상 –
(출 22:13) 만일 찢겼으면(들짐승에게) 그것을 가져다가 증언할 것이요 그 찢긴 것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 14~15 – 차용물에 대한 규례 –
◇ - 주인이 없을 때 –
(출 22:14) 만일 이웃에게 빌려온 것이 그 임자가 함께 있지 아니할 때에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하려니와
◇ - 주인이 있을 때 –
(출 22:15) 그 임자가 그것과 함께 있었으면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만일 세 낸 것이면 세로 족하니라
◇ 16~17 – 혼인 빙자 간음 금지 –
◇ - 반드시 아내로 삼을 것 – 동침
(출 22:16) 사람이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꾀어 동침하였으면 납폐금을 주고 아내로 삼을 것이요
◇ - 돈으로 보상 – 거절
(출 22:17) 만일 처녀의 아버지가 딸을 그에게 주기를 거절하면 그는 처녀에게 납폐금으로 돈을 낼지니라
◇ 18 – 무당 금지 – 죽여라
(출 22:18)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 19 – 수간 금지 – 죽여라
(출 22: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 20 – 우상 금지 – 진멸하라
(출 22: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 21~27 – 약자를 위한 규례 – 고아나 과부를 보살피라
(출 22:21)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며 그들을 학대하지 말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였음이라
(출 22:22)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출 22:23)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출 22:24) 나의 노가 맹렬하므로 내가 칼로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의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녀는 고아가 되리라
◇ - 꾸어준 금전은? – 원금만 받아라.
(출 22:25)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 - 이웃의 전당 물? –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라.
(출 22:26) 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전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
(출 22:27) 그것이 유일한 옷이라 그것이 그의 알몸을 가릴 옷인즉 그가 무엇을 입고
자겠느냐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 나는 자비로운 자임이니라
◇ 28~31 – 종교적 의무에 대한 규례 –
(출 22:28) 너는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며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지니라
◇ - 초 태생을 드려라 – 구별
(출 22:29) 너는 네가 추수한 것과 네가 짜낸 즙을 바치기를 “더디하지 말지며”
네 “처음 난 아들들”을 내게 줄지며
(민 18:15)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네 것이로되 처음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 처음 태어난 부정한 짐승도 대속할 것이며
(민 18:16) 그 사람을 대속할 때에는 난 지 한 달 이후에 네가 정한 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대속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니라
◇ - 8일째 드려라 –
(출 22:30) 네 소와 양도 그와 같이 하되 이레(7일) 동안 어미와 함께 있게 하다가
여드레(8일) 만에 내게 줄지니라
(출 22:31) 너희는 내게 거룩한 사람이 될지니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고 그것을 개에게 던질지니라
◇ - 출애굽기 23장 – 사회 정의 및 안식, 절기 등에 관한 규례와 여호와의 언약
◇ 1~2 – 중상 금지 – 유언비어 금지
(출 23:1) 너는 거짓된 “풍설”을 퍼뜨리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위증”하는 증인이 되지 말며
(출 23:2) 다수를 따라 “악”을 행하지 말며 송사에 다수를 따라 “부당한 증언”을 하지 말며
◇ 3~9 – 공의에 대한 규례 –
◇ - 공정한 재판을 해라 –
(출 23:3)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편벽되이 두둔하지 말지니라
(출 23:4) 네가 만일 네 원수의 길 잃은 소나 나귀를 보거든 반드시 그 사람에게로 돌릴지며
(출 23:5) 네가 만일 너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을 싣고 엎드러짐을 보거든 그것을
버려두지 말고 그것을 도와 그 짐을 부릴지니라
(출 23:6) 너는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정의를 굽게 하지 말며
(출 23:7) 거짓 일을 멀리 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 - 뇌물을 받지 말라 –
(출 23:8)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출 23:9)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었은즉 나그네의
사정을 아느니라
◇ 10~11 – 안식(7)년 규례 – 가난한 자를 위한 규례
(출 23:10) 너는 여섯 해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출 23:11) 일곱째 해에는 갈지 말고 묵혀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들이 먹게 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네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지니라
34 @wOyb]a² 에브욘 / 가난한
‘부족하다’ (특별히 감정적으로) 는 의미로 14에서 유래;‘결핍한’ :-거지, 궁핍한, 가난한(사람)
◇ 12~ – 안식(7)일 규례 –
(출 23:12) 너는 엿새 동안에 네 일을 하고 일곱째 날에는 쉬라 네 소와 나귀가
쉴 것이며 네 여종의 자식과 나그네가 숨을 돌리리라
◇ 13~우상금지 – 20장
(출 23:13) 내가 네게 이른 모든 일을 삼가 지키고 다른 신들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며 네
입에서 들리게도 하지 말지니라
◇ 14~19 – 삼대 절기 –
◇ - (1) 유월절 (페사흐)
(2) 무교절 (마초트)
(3) 요제절 (비쿠림) – 보리 수학 물
(출 23:14) 너는 매년(샤나) 세 번 내게 절기(하그)를 지킬지니라
(출 23: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4682 hX;m' 마짜 / 무교병
달콤한 것은 ‘탐욕스럽게’삼킨다는 의미로 4711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달콤함’;구상명사로‘향긋한’(즉, 누룩으로 시게 하거나 쓰게하지 않은);특히 ‘발효되지 않은 빵’이나 덩어리, 혹은(생략적으로)‘유월절’의 잔치(당시에는 누룩이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발효되지 않은(빵,떡), 누룩없는
◇ - (4)오순절 (샤 부 오트) – 밀 수학 물
(출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7105 ryxiq; 카찌르 / 맥추
7114에서 유래;‘절단된’, 즉(‘거둬들인’)‘수확’, 곡식, 때, 추수자, 또는 상징적으로도;또한(나무나 단순히 ‘잎’의)‘갈라진 부분’:-가지, 큰가지, 추수(~하는 사람)
◇ - (5)나팔절 (로쉬 하샤나)
(6)속죄일 (욤 키푸림)
(7)초막절 (수코트) – 가을 추수
◇ - 토라를 배우는 날 – 여호와께서 남자에게
(출 23:17) 네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출 23:18) 너는 네 제물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내 절기 제물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지니라
◇ - 어미와 새끼
(출 23:19) 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성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 20~33 – 가나안땅 정복에 대한 여호와의 언약 –
◇ - 메시아 왕국의 언약 - 예슈아
(출 23:20)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를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
4397 &a;l]m' 말라크 / 사자, 천사(예슈아), 선지자
대리로 ‘파견하다’는 의미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사자’(messenger);특히 하나님의사자, 즉 ‘천사’(또한 선지자, 제사장이나 교사):-특사, 천사, 사자, 왕
(계 5:2) 또 보매 힘있는 천사(예슈아)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나
(출 23:21) 너희는 삼가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그를 노엽게 하지 말라 그가 너희의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할 것은 내 이름(예슈아)이 그에게 있음이니라
(출 23:22) 네가 그의 목소리를 잘 청종하고 내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지라
◇ - 가나의 일곱 족속 – 진멸하라
(출 23:23) 내 사자가 네 앞서 가서 너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에게로 인도하고 나는 그들을 끊으리니
(출 23:24) 너는 그들의 신을 경배하지 말며 섬기지 말며 그들의 행위를 본받지 말고 그것들을 다
깨뜨리며 그들의 주상을 부수고
(출 23:25)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서 병을 제하리니
(출 23:26) 네 나라에 낙태하는 자가 없고 임신하지 못하는 자가 없을 것이라 내가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
(출 23:27) 내가 내 위엄을 네 앞서 보내어 네가 이를 곳의 모든 백성을 물리치고 네 모든
원수들이 네게 등을 돌려 도망하게 할 것이며
(출 23:28) 내가 왕벌을 네 앞에 보내리니 그 벌이 히위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을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 - 조금씩
(출 23:29) 그러나 그 땅이 황폐하게 됨으로 들짐승이 번성하여 너희를 해할까 하여
일 년 안에는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고
(출 23:30) 네가 번성하여 그 땅을 기업으로 얻을 때까지 내가 그들을 네 앞에서 조금씩 쫓아내리라
◇ - 메시아 왕국의 경계
(출 23:31) 내가 네 경계를 홍해에서부터 블레셋 바다까지, 광야에서부터 강까지 정하고
그 땅의 주민을 네 손에 넘기리니 네가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낼지라
◇ - 이방인과 언약 금지 – 이스라엘 백성은 이미 하나님과 언약을 맺음
(출 23:32) 너는 그들과 그들의 신들과 언약하지 말라
(출 23:33) 그들이 네 땅에 머무르지 못할 것은 그들이 너를 내게 범죄하게 할까 두려움이라
네가 그 신들을 섬기면 그것이 너의 올무가 되리라
◇ - 출애굽기 24장 – 언약 체결을 위한 백성들의 맹세
결혼 언약서(케투바)
◇ 1~2 – 여호와께서 모세를 시내 산으로 부름 –
(출 24:1)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명과
함께 여호와께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고
(출 24:2) 너 모세만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며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지니라
◇ 3~8 – 언약서의 낭독과 백성들의 순종 서약 –
◇ - 결혼 서약서 – 준행(아멘)
(출 24:3)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의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전하매
그들이 한 소리로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출 24:4)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 - 피 뿌림으로 결혼 서약의 완성 – 공동체적인(우리가) 언약서에 싸인 함
(출 24:5)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여호와께 소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게 하고
(출 24:6) 모세가 피를 가지고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제단에 뿌리고
(출 24:7) 언약서(쎄페르 하브리트 ספר הברית) 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낭독하여 듣게 하니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5612 rp²se 쎄페르 / 서
또는(여성형) ciphrah, 씨프라 (시 56:8【9】) ; 5608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쓴 것’(그 기술, 또는 문헌);함축적으로 ‘책’:-조서, 책, 증거, ×배우다(유식한)(배움), 편지, 기록부, 두루마리
1285 tyrIB] 브리트 /언약
1262에서 유래(‘자르다’【1254와 같이】는 의미로) ;‘계약’(고기‘조각들’사이로 지나감으로맺어지기 때문에) :-
동맹, 연합, 계약, 연맹
(출 24:8) 모세가 그 피를 가지고 백성에게 뿌리며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 - 계시록의 십계명 – 십계명은 언약서 이다.
(출 32:15) 모세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오는데 두 증거판이 그의 손에 있고 그 판의 양면 이쪽 저쪽에 글자가(십계명) 있으니
(계 5:1)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십계명)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계 5:2) 또 보매 힘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나
(계 5: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할 자가 없더라
(계 5:7)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 - 약속에서 난 언약 – 은혜의 믿음에서 남
(갈 3:18) 만일 그 유업(언약의 땅/메시아 왕국)이 율법(토라)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라
◇ - 시내 산 언약의 토라를 주신 분은 예슈아 – 예슈아는 입법자와 심판자
(사 33:22)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토라)”을 세우신 이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라
(약 4:12)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예슈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 - 언약서는 그 누구도 폐기하지 못한다. – 예슈아께서 이 언약을 파기 했을까?
(갈 3:15) 형제들아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도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 9~11 – 모세와 그의 동행자들이 하나님을 보다 –
◇ - 언약서의 확정 – 먹고 마심
(출 24:9) 모세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인이 올라가서
(출 24:10)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보니 그의 발 아래에는 “청옥”을 편 듯하고 하늘 같이 청명하더라
(계 21: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정이라
◇ - 공동식사 – 언약 백성(메시아 왕국의 가족 구성원)
(출 24:11)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들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
그들은 하나님을 뵙고 “먹고 마셨더라”
◇ - 언약서 체결의 순서 –
1) 청혼 제안
2) 청혼을 받아드림
3) 피의 언약
4) 언약서 확증의 먹고 마심
◇ 12~18 – 모세가 시내 산에 40일간 있음 –
◇ - 직접 토라 티칭 – 아담에게도... (메시아 왕국에서도 동일)
(출 24: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네가 그들을 가르치도록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출 24:13) 모세가 그의 부하 여호수아와 함께 일어나 모세가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며
(출 24:14)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 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하고
(출 24:15) 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 - 샤밧 날? – 부르심
(출 24:16)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엿새 동안 산을 가리더니
일곱째 날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
7637 y[iybiv] 쉐비-이- / 제7일
또는 shebi‘iy, 쉐비이; 7657에서 유래한 서수;‘일곱번째의’:-일곱번째(의)
shebiyth. 쉐비-트 7622를 보라
(출 24:17)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였고
(출 24:18)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모세가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 시내 산 언약은 개인 언약이 아니라 공동체와 언약을 했다 ◇
우리가 “준행” 하겠나이다.
하프타라(Haftarah) (예레미야 33:25-26; 34:8-22)
◇ - 예레미야 34장 – 유다의 회복
◇ - 역사적 배경
- 1차 바벨론 포로(BC 597년)
- 여호야김 왕, 예루살렘의 귀인들도, 다니엘, 에스겔등... 포로로 끌러감.
- 바벨론 느부갓넷살 왕은
- 요시아의 아들 시드기야(맛다니야/마지막 왕)를 유다의 마지막 왕으로 세움.
- 시드기야는 바벨론에게 8년간 충성
– 그후 애굽 왕 바로 호프라의 지원 약속을 믿고 바벨론을 배반 한다.
(겔 17:15) 그가(시드기야) 사자를 애굽에 보내어 말과 군대를 구함으로 바벨론 왕을 배반하였으니
형통하겠느냐 이런 일을 행한 자가 피하겠느냐 언약을 배반하고야 피하겠느냐
◇ - 시드기야왕 9년 (BC588년) - 바벨론 군대가 유다를 공격 함.
(렘 34:7) 때에 바벨론 왕의 군대가 예루살렘과 유다의 남은 모든 성을 쳤으니
곧 라기스와 아세가라 유다의 견고한 성읍 중에 이것들만 남았음이더라
◇ -유다는 애굽과 동맹을 맺은 대가로 바벨론의 침공이 일어났다.
◇ - 바벨론의 침공 – BC588년 10월의 금식의 날 – 베테벳(10월) 아사라(10일)
(왕하 25:1) 시드기야 구년 “시월 십일”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진을 치고 사면으로 토성을 쌓으매
◇ - 여호와의 말씀에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리니
(렘 34:2)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는 가서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성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리니
그가 이 성을 불사를 것이라
- 하프타라 요약 -
◇ - 파라샤와 연결점
1) 파라샤와 미쉬파팀은 - 히브리 노예 대우 및 해방 규례.
2) 하프타라는 - 히브리 노예 해방과 관련된 이야기가 기록됨.
3) 시드기야는 - 예루살렘의 고관들을 성전에 모아 국가적인 회개의 싸인으로 노예를
해방하겠다고 언약식을 행함.
4) 후에 그들은 언약식을 무시하고 - 풀어준 이들을 다시 사로잡아 노예로 삼음.
- 본문 -
◇ 1~5 – 시드기야의 포로와 죽음의 예언 –
◇ 6~7 – 예루살렘과 유다의 함락 –
◇ 8~11 – 유다의 종들이 해방 –
◇ - 시드기야의 언약식 – 악한 왕
(렘 34:8) 시드기야 왕이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백성과 언약하고 자유를 선언한 후에
여호와께로서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 - 시드기야의 언약식 – 바벨론 포위 공격으로 다급한 언약식
◇ - 5가지 언약 등장
렘 33장 - 새 언약에 대한 약속 이스라엘의 회복
- 다윗의 집과 레위의 집의 회복에 대한 약속으로 마침
1) 시내 산 언약. - (결혼언약)
2) 시드기야 왕과 유다 고관들이 체결한 언약. - (노예 해방)
3) 다윗의 집과 맺은 언약 - (왕권)
4) 레위의 집과 맺은 언약 - (재사장권)
5) 모든 언약적인 약속을 성취 하실 새 언약. - (예슈아의 성령)
◇ 12~16 – 여호와의 안약을 유다 백성이 깨뜨림 –
◇ - 토라의 노예 제도 – 히브리 종의 노예(스스로 된 자들)
1) 노예제도 (불가피한 노예들)
(출 21:2) 네가 히브리 종을 사면 그가 육년 동안 섬길 것이요 “제7년”(안식년)에는 값 없이 나가 자유할 것이요
2) 내 백성이므로 팔 수 없다
(레 25:42) 그들은 내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바 나의 품꾼인즉 종으로 팔리지 말 것이라
3) 노예해방 (빈손으로 가게 하지 말고)
(신 15:13) 그를 놓아 자유하게 할 때에는 공수로 가게 하지 말고
(신 15:14) 네 양 무리 중에서와 타작 마당에서와 포도주 틀에서 그에게 후히 줄지니 곧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그에게 줄지니라
4) 노예 관련 법 - 너희는 애굽에서 노예였다는 것을 기억하라.
- 너희는 하나님의 종임을 기억하라.
◇ - 시드기야의 언약 – 남녀 노비를 놓아 자유를 주어야 한다.
(렘 34:9) 그 언약은 곧 사람으로 각기 히브리 남녀 노비를 놓아 자유케 하고
그 동족 유다인으로 종을 삼지 못하게 한 것이라
◇ - 예레미야 시대 – 유다의 백성은 토라를 지키지 않았다.
◇ - 후에 악한 행위 – 언약파기 (악한 시대 / 언약을 파기한 행위)
(렘 34:10) 이 언약에 참가한 방백들과 모든 백성이 각기 노비를 자유케하고 다시는 종을 삼지
말라 함을 듣고 순복하여 놓았더니
(렘 34:11) 후에 그들의 뜻이 변하여 자유케 하였던 노비를 끌어다가 다시
복종시켜 노비를 삼았더라
◇ - 언약식 후 애굽 군대가 온다는 소식에 바벨론 군대가 철수함.
- 그 후 시드기야는 다급한 문제가 해결 되므로 다시 언약을 파기함.
◇ - 조상들이 애굽에 있을 때 언약을 생각 하라
(렘 34:12)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이 여호와께로서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렘 34:13) 이스라엘 하나님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너희 선조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 그들과 언약을 세워 이르기를
(렘 34:14) 너희 형제 히브리 사람이 네게 팔렸거든 “칠 년” 만에 너희는 각기 놓으라
그가 “육 년”을 너를 섬겼은즉 그를 놓아 자유케 할지라 하였으나 너희 선조가
나를 듣지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였느니라
◇ - 돌이켜(슈브) – 성전에서 세운 언약을 파기함
(렘 34:15) 그러나 너희는 이제 돌이켜(슈브) 내 목전에 정당히 행하여 각기 이웃에게 자유를
선언하되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집에서(성전) 내 앞에서 언약을 세웠거늘
7725 bWv 슈브 / 기본어근; 돌아가다
◇ - 순간 모면 행동 –
(렘 34:16) 너희가 뜻을(슈브) 변하여 내 이름을 더럽히고 각기 놓아(슈브)
그들의 마음대로 자유케 하였던 노비를 끌어다가 다시 너희에게 복종시켜서 너희 노비를 삼았도다
◇ - 그들의 죄 – 1) 6년 이상 노예로 삼음.
2) 언약을 무시 함. - 피 언약
3) 성전 언약식을 무시 –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힘.
◇ 17~22 – 여호와께서 안약을 깬 유다 백성의 징별을 말씀하심 –
◇ - 행한 대로? – 하나님께서 행한다.
(렘 34:17)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나를 듣지 아니하고 각기 형제와
이웃에게 자유를 선언한 것을 실행치 아니하였은즉 내가 너희에게 자유를
선언하여 너희를 칼과 염병과 기근에 붙이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너희를
세계 열방 중에 흩어지게 할 것이며
◇ - 토라를 불순종한 결과 – 칼과 염병과 기근과 열방 중에 흩어지게 한다
◇ - 지나간 자들은 - 토라를 위반한 자들
(렘 34:18) 송아지를 둘에 쪼개고 그 두 사이로 지나서 내 앞에 언약을 세우고 그 말을
실행치 아니하여 내 언약을 범한(위반) 너희를
(렘 34:19) 곧 쪼갠 송아지 사이로 지난(하오브림) 유다 방백들과 예루살렘 백성들과 환관들과
제사장들과 이 땅 모든 백성을
(렘 34:20) 내가 너희 원수의 손과 너희 생명을 찾는 자의 손에 붙이리니 너희 시체가
공중의 새들과 땅 짐승의 식물이 될 것이며
5674 rb'[; 아바르 / 지나
기본어근;‘건너가다’;대단히 광범위한 면으로 사용되어짐(문자적으로, 또는 상징적으로;타동사,자동사, 갈세형, 또는 사역도사로);특별히 새끼를 ‘배다’:-멀리하다, 바꾸다, ×전혀 ~을 넘어서,가져오다(데려오다), 넘겨주다, 극복하다, 오다(건너오다), 인도하다, 전달하다, 흐름, 구원하다, 없애다, 들어가다, 탈출하다, 실패하다, 낳다, 가게하다, 가다(달아나다, ~을 넘어가다, 경과하다, 발행하다, 자기 길을 가다, 계속해가다, ~을 건너다, ~을 통과하다), 가져가다, 두다, 간섭하다, 지나쳐달리다, 분할하다(분할하게 하다, 할당해주다), 지나다(통해, 나아가다, 가버리다, 넘어가다, 옆을지나다, 통행인, 넘겨주다, 횡단하다), (~하게 다), +선언하다(선언), 멸망하다, 화를 돋구다, 치우ㄷ,격노하다, +세금을 올리는 자, 제거하다, 넘겨보내다, 분립시키다, +깍다, 건전하게 하다(만들다),×빠르게, ×향기로운 냄새, 잡ㄷ, 법률을 어기다(범법자), 번역하다, 쫓아내다, 나그네, 노하다
◇ - 유다는 바벨론 군대에 의하여 멸망함
(렘 34:21) 또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 방백들을 그 원수의 손과 그 생명을 찾는
자의 손과 너희에게서 떠나간 바벨론 왕의 군대의 손에 붙이리라
◇ - 명하여 - 유다를 포위했던 바벨론 군대가 다사 돌아오게 함
(렘 34:2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그들에게(바벨론) “명하여” 이 성에 다시
오게 하리니 그들이 이 성을 쳐서 취하여 불사를 것이라 내가 유다 성읍들로
황무하여 거민이 없게 하리라
◇ - 예레미야 33장 – 메시아의 오심의 언약
◇ - 새 언약의 약속(브릿 하다샤)
◇ - 렘 31장, 33장 – 새 언약의 약속들
◇ - 출 24장 시내산의 언약
◇ - 렘 33:7-9
(렘 33:7) 내가 유다의 포로와 이스라엘의 포로를 “돌아오게”(슈브) 하여 그들을 처음과 같이 세울 것이며
(렘 33:8)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이 내게 범하며 행한 모든 죄악을사할 것이라
(렘 33:9) 이 성읍이 세계 열방 앞에서 나의 기쁜 이름이 될 것이며 찬송과 영광이 될 것이요
그들은 내가 이 백성에게 베푼 모든 복을 들을 것이요 내가 이 성읍에 베푼 모든 복과 모든
평안으로 말미암아 두려워하며 떨리라
◇ - 시내 산의 광야 교회를 새 언약으로 다시 세움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1~9 – 여호와께서 유다 민족의 구원을 언약 –
◇ 10~13 – 유다의 회복된 모습 –
◇ 14~18 – 여호와께서 메시아로 오심을 언약 –
◇ 19~26 – 여호와께서 언약을 보장 –
◇ - 다윗의 집과 레위(아론)의 집을 버렸다 – 백성들의 속삭임
(렘 33:24)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자기가 택하신 그들 중에 두 가계를 버리셨다
한 것을 네가 생각하지 아니하느냐 그들이 내 백성을 멸시하여 자기들 앞에서 나라로
인정하지 아니하도다 (33:15,17 다윗 왕조의 회복)(33:18 레위 제상장의 회복)
◇ - 다윗의 집 –
(렘 33:15) 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서 한 공의로운 “가지가(예슈아)”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정의와 공의를 실행할 것이라
(렘 33:16) 그 날에 유다가 구원을 받겠고 예루살렘이 안전히 살 것이며 이 성은 여호와는 우리의 의라는 이름을 얻으리라
(렘 33:1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이스라엘 집의 “왕위에 앉을 사람이” 다윗에게 영원히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며
◇ - 레위(아론)의 집 –
(렘 33:18) 내 앞에서 번제를 드리며 소제를 사르며 다른 제사를 항상 드릴 “레위 사람”
제사장들도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 언약은 절대 어길 수 없다 – 하늘과 땅이 있는 한 내 언약은 무너질 수 없다.
(렘 33:25)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의 주야의 “약정(언약)이” 서지 아니할 수
있다든지 천지의 규례가 정한 대로 되지 아니할 수 있다 할진대
◇ - 다시는 버리지 않을 것이다 – 언약의 회복
(렘 33:26) 내가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려서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된 자로 돌아오게
하고 그를 긍휼히 여기리라
◇ - 새 언약 – 언약 갱신
(렘 31:3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렘 31:3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
(렘 31: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 - 유다와 이스라엘은 광야 교회 –> 이 반석위에 -> 토라 교회 (새 언약)
◇ - 다윗의 집의 언약 -> 왕권의 회복
◇ - 레위의 집의 언약 -> 제사장의 회복 (사독자손)
◇ - 이스라엘 회복의 핵심 – 1)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가 돌아옴.
2) 다윗 왕조의 회복.
3) 아론 자손의 제사장직의 회복.
언약의 공동체의 “회복”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5:38-42; 17:1-11)
◇ - 마태복음 5장 – 산상 수훈의 설교
◇ 1~2 산상 수훈의 배경 - 오순절
◇ - 다볼산 – 산상수훈의 장소 (해발 588m)
◇ 3~10 산상 수훈의 팔복 – 미래의 복
◇ 11~12 메시아에 대한 증거 및 핍박 -
◇ 13~ 세상의 소금이 되라 -
◇ 14~16 세상의 빛이 되라 -
◇ 17~20 토라(율법)의 완전한자 -
◇ 21~26 살인에 대한 교훈 -
◇ 27~30 간음에 대한 교훈 -
◇ 31~32 이혼에 대한 교훈 -
◇ 33~37 맹세에 대한 교훈 -
◇ 38~48 원수의 사랑에 대한 교훈 -
◇ - 토라에 대한 바른 이해 –
◇ - 마태복음 5장과 토라가 충돌 하는가?
– 공정한 보상을 받지 못했을 때 하늘의 상급으로 받는다.
(마 5: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마 5: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마 5: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마 5: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마 5: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 - 매래에 받을 복 – 메시아 왕국(천국)
(마 5: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마 5: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마 6: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저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마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 - 마태복음 17장 – 변형되신 예슈아
◇ - 본문 -
◇ 1~2 – 변형되신 하마쉬앜흐
◇ - 엿새 후? – 초막절?
(마 17:1) 엿새 후에 예슈아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고전 15: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고전 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 - 변화 산? – 헤르몬 산으로 추정?
(마 17:2)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 3~4 – 베드로가 초막(쑤캇) 셋 짓기를 간구
◇ - 토라와 선지서에 예언된 메시아이심을 보여줌 – 모세와 엘리야는 두 증인
(마 17:3)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슈아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마 17:4) 베드로가 예슈아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만일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 - 모세는 시 내산에서? – 예슈아를 만났고
◇ - 엘리야는?(승천) – 예슈아를 하늘 성소에서
◇ 5~8 – 하마쉬앜흐께서 하시는 말씀을 들으라.
◇ - 하늘의 음성으로 메시아이심을 확증 –
(마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마 17:6)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마 17:7) 예슈아께서 나아와 그들에게 손을 대시며 이르시되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니
(마 17:8)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슈아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 9~13 앞서 온 엘리야 -
(마 17: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슈아께서 명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마 17:10)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마 17:11) 예슈아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 - 예언된 엘리야의 사역 – 메시야의 길
(요 1: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 - 예언된 메시아의 기록 – 토라와 선지서를 말한다.
(마 11:13)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토라)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눅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우리도 엘리아 “사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