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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교 1946 함경남도 흥원 출생1968 연세대학교 영문과 졸업1968 {사상계} 신인 문학상에 <순례의 잠>이 당선되어 등단1975 제2회 한국문학 작가상 수상1992 제37회 현대문학상 수상
139
출전 바람노래 부제
제목 열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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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동그랗다
아니다, 너는 살쪄있다
아니다, 너는 부드럽다
아니다, 너는 날카롭다
그렇다
그렇다
가장 동그랗고
가장 살쪄있고
가장 부드럽고
가장 날카로운 너
너는 오늘 하늘에 걸려있다
부서져 지구에 남기 위해
부서져 가장 깊은 강이 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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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이 1959 대구 출생1984 『현대문학』에 「간이역」 외 2편이 추천 완료
102
출전 부제
제목 열쇠수리공 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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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십세 대구산 전직 시인 현재 무직 미혼 장래희망 열쇠수리공
방문이 열리지 않으십니까. 창문이 열리지 않으십니까.
현관문이 옥문이 변심한 애인의 마음 문이 열리지 않으십니까.
연희궁 욕실 문이 잘 열리지 않으십니까. 열려라 참깨 천국 문이
아직도 열리지 않으십니까.
혈관을 뚫어드립니다 부러진 열쇠 휘어진 열쇠 잘 맞지 않는
열쇠의 혈관을 뚫어드립니다 찬국의 열쇠를 빌려 드립니다.
정문의 열쇠를 돌려드립니다 애인의 마음에 구멍을 뚫어드립니다
수리비는 귀하의 우심실 좌우 일센티밀리의 양심살 외상은 절대
불가 전액선불 온라인으로 기다립니다.
삼십일세 대구산 전직 열쇠수리공 현재 무직 기혼 장래희망 문짝 수리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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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락 1959 경북 의성 출생 계명대 영문과 졸업1984 창비 17인 신작 시집 "마침내 시인이여"를 통해 문단에 데뷔 '분단시대'의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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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출전 시간의 흰길 부제
제목 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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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색
김용락
일흔 둘의 노모가
양지바른 수돗가에 앉아 염색약을 개고 있다
솔이 뻐드러진 칫솔과
깨어진 면경 조각을 앞에 놓고
빨래판에 쭈그리고 앉아 있다
그 앞에는 분유 깡통에 심어놓은
지난 가을 黃菊 한 포기
겨울 추위에 형체가 없이 뭉개져 있다
폭설이 내린
산길 같은 어머니 머리 결을 따라
아래위로 칫솔질을 하다가
나는 문득 아득한 생의 심산유곡에 갇혀
그만 길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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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석주 1954 충남 연무 출생1975 월간문학』 신인상 수상1979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날아라. 시간의 포충망에 붙잡힌 우울한 몽상이여」가 당선되어 등단 신춘문예에 문학평론 「존재와 초월」 가작 고려원 편집장 청하 편집인
193
출전 부제
제목 엽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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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문 산을 다녀왔습니다.
님의 관심은 내 기쁨이었습니다.
어두운 길로 돌아오며 이 말을 꼭 하고 싶었지만
내 말들은 모조리 저문 산에 던져
어둠의 깊이를 내 사랑의 약조로 삼았으므로
나는 님 앞에서 침묵할 수밖에 없습니다.
내 속에 못 견딜 그리움들이 화약처럼 딱딱 터지면서
불꽃의 혀들은 마구 피어나
바람에 몸부비는 꽃들처럼
사랑의 몸짓들을 해 보였습니다만
나는 그저 산 아래 토산품 가게 안 팔리는 못난 물건처럼
부끄러워 입을 다물 따름입니다.
이 밤 파초 잎을 흔드는 바람결에
남몰래 숨길 수 없는 내 사랑의 숨결을 실어
혹시나 님이 지나가는 바람결에라도
그 기미를 알아차릴까 두려워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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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규 1941 서울 출생1964 서울대학교 독문과 및 동 대학원 졸업1975 {문학과 지성}을 통해 등단1981 제1회 녹원문학상 수상1981 제5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1984 제4회 김수영 문학상 수상 현재 한양대학교 독문과 교수
추억
197
출전 부제
제목 영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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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어렸을 적 고향에는 신비로운 산이 하나 있었다.
아무도 올라가 본 적이 없는 영산이었다.
영산은 낮에 보이지 않았다.
산허리까지 잠간 짙은 안개와 그 위를 덮은 구름으로 하여 영산은 어렴풋이 그 있는 곳만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었다.
영산은 밤에도 잘 보이지 않았다.
구름 없이 맑은 밤하늘 달빛 속에 또는 별빛 속에 거무스레 그 모습을 나타내는 수도 있지만 그 모양이 어떠하며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 없었다.
내 마음을 떠나지 않는 영산이 불현듯 보고 싶어 고속버스를 타고 고향에 내려갔더니 이상하게도 영산은 온데간데없어지고 이미 낯설은 마을 사람들에게 물어 보니 그런 산은 이곳에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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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운룡 1938 전북 진안 출생 전북대·한남대 대학원(석사)·조선대 대학원(박사) 졸업1969 『현대문학』에 「가을의 어휘」가 추천 완료되어 등단
동물
202
출전 부제
제목 영산강 뱀장어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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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어떻게 붙잡혀서
몇 백리 밖 몇 천리 밖
예까지 왔는지 모르지만
도시 사람들은 너를 좋아한다.
너의 지방질과 단백질과 칼슘
흙냄새와 특히 스태미나를 좋아한다.
뼈까지 갈아서 뜨겁게
국물을 만들어 퍼마시는
오, 도시의 정력에
활력을 넣어주는 운명이여!
너희들이 그렇게 살도록 태어났던 강
너희들이 그렇게 살기를 원했던 강
뻘흙을 헤치고 모래를 뒤집고
굽이굽이 돌아온 역사와 함께
넓고 긴 강물의 아름다운 자유를
바다로 흘러 보내고
잘못되어도 되게 잘못된 탓으로
수족관에서 우글거리는 너의 동족들
산소 공급을 해도 답답한 가슴
쥐어뜯을 수도 없구나. 그래서
한 곳에 주둥이를 모으고
여럿이서 힘껏 빨아들이는 숨쉬기 작전
그것만이 살아있다는 의미일 뿐
지나가는 사람들 군침 속에 녹아
정력이나 키워주는 운명일 뿐
영산강 뱀장어야, 나는
너희들을 놓아줄 힘도 없거니와
마치 너희와 같은 꼴이라서
나는 슬프다. 이 멍청이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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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영 1942 전남 영광 출생1965 서울대 국문과졸업1980 서울대대학원 졸업.1968 『현대문학』에 「잠깨는 추상(抽象)」으로 등단 현재 서울대 인문대 교수 『현대시』 동인1983 한국시인협회상1984 제4회 녹원문학상1987 제1회 소월문학상을 수상
2001
허무
475
출전 적멸(寂滅)의 불빛 부제 영원
제목 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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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할 때
내 육신은 무한에 떠 있는 섬
살갗에서 이는
밀물과 썰물의 적막한
호흡소리를 듣는다.
영원이 어디 따로 있던가.
들이마시고 내쉬는
목숨의 찰나에 있던 것을,
오늘 나, 먼 수평선을 향해
긴 휘파람 소리를
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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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덕수 1927 경남 함안 출생.1955 홍익대 졸업1956 『현대문학』에 「화석(化石)」, 「바람 속에서」 등이 추천되어 등단.1964 『시단(詩壇)』, 『한국시(韓國詩)』 등을 주재. 현대문학 신인상1978 현대시인상1981 아카데미학술상1985 펜문학상
214
출전 부제
제목 영원한 꽃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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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울에 혼자 다리를 놓는 사람을 보았다.
그리고 石壁을 뚫고 있는 사람도 보았다.
지금 손을 잡고 있는 두 사람은
그들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들의 곁으로 수천의 손이 모여든다.
손등에 손을 얹고 그 위에 또 손을 얹고
그것은 하나의 塔이 된다.
마른 나뭇가지에 지푸라기가 걸렸다.
그 곁에 바윗돌 몇 개가 굴러와 멎었다.
어디서 한 마리의 새가 날아오고
흩어졌던 막대기들이 모래펄에 박히면서
이내 싱싱한 나무로 뿌리를 내렸다.
어디서 또 한 떼의 새들이 춤추듯 날아왔다.
깡마른 한 남자가 저리로 간다.
소매를 반쯤 걷어 올린 한 여인이 이쪽으로 온다.
외나무다리에서 만난 기적처럼
두 사람은 무엇인가 지껄이고 손짓을 한다.
잘 들으면 물소리나 바람 소리나 우레 같았다.
이내 수천의 男女가 모여들었다.
개미떼처럼 손에 손을 잡고 어울린다.
그것은 영원한 꽃밭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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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원 1939 전남 장흥 출생 서라벌 예대 문예창작과 졸업1966 <신아일보> 신춘문예에 [가증스런 바다]가 입선1968 <대한일보> 신춘문예에 [목선]이 당선되어 등단
120
출전 부제 ―촛불 연가 21
제목 영월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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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를 위해서라면
산 한 굽이 열고나서면 다시 또 하나의
산이 다가서고
그 산자락 젖히고 나가면 또 하늘 닿는 산자락이 달려드는
그 골짜기에 그분처럼 갇혀 살아도
나는 내내 행복할 수 있다
그대의 강물에 휘감기고
그대의 병풍 같은 울타리에 휘말리고
그대의 치마폭에 목을 매고
그대의 몸내에 취하여
이 산골을 못 벗어나도 내내 행복할 수 있다
그대의 가슴속에서 영원을 훔칠 수 있도록
나를 가두어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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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승천 1951 충남 공주 출생 공주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단국대 교육대학원 졸업1985 《심상》신인상 수상으로 등단
106
출전 부제
제목 영혼의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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젖은 입술에
물고기 같은 비늘에
마른번개의 스침으로
깨어나는 아침
남아있는 시간과
기다리는 순간이 보이는 숲
거기
떨어지는 나무들의 숨소리
깊은 영혼의 강엔
쏟아지는 하얀 물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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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환 1957 경북 영주 출생1981 "월간문학" 신인작품상을 수상하면서 문단에 데뷔 '미래시' '전통시'의 동인으로 활동
101
출전 부제
제목 영혼의 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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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뜨지 않은 밤에 나는
심천 미루나무 숲속에
슬픈 짐승처럼 쭈그리고 앉아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타는 음성을 듣는다.
원무를 그리며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간증의 불꽃은
삼경을 지나
더욱 간절한 몸부림으로 떤다.
나는 살을 쥐어뜯으며
본향을 생각하다,
꿈에만 출항하는 영혼의 뱃고동 소리에
시선이 멎다
어차피 모래알처럼 부서질
너와 나는
일어나 숲속을 헤매이다, 새벽녘
깊이도 모를 바다의 숲속에
닻을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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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승천 1951 충남 공주 출생 공주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단국대 교육대학원 졸업1985 《심상》신인상 수상으로 등단
107
출전 부제
제목 영혼의 폭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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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는 것은
죽음 위에 떠 있는
한 줌 흙빛 여운
모든
아픔을 쌓아두고
눈물까지 담아두고
빈손으로 돌아와 보면
사는 것은
이미
반짝이는 절망
나의 몫으로
담겨진 당신이 되돌아오신 날
온 밤을 삼켜버린 영혼의 폭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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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종환 경남 함안 출생 1992년《문학정신》으로 등단
131
출전 부제 ―어둠의 자식들
제목 영화(映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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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이 없었다면
영화도 없고 영화관도 없었으리라
한 시간 오십 분 동안
인생의 희로애락을 다 살고 나온 사람들
관 뚜껑을 열고 나온 시체모양
차라리 광명도 아닌 태양빛이 성가시다
主人公은 끝장을 보고 없는데,
세상은 끝나지 않은 영화처럼 지루하게 돌아가고
엑스트라를 자처하는 무표정한 가면들이
영화관의 어둠보다도 더 어두운 세상의 빛 속으로
뿔뿔이 흩어져간다
정말 암흑이 없었다면
어떻게 살 뻔 한 영혼들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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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승세 전라남도 목포출생1958 《동아일보》신춘문예 소설 당선으로 등단1964 《경향신문》신춘문예에 단막 희곡 입선1964 국립극장 장막극 현상모집에 희곡「만선」당선1989 『창작과비평』가을호에「축시 춘란」외 11편으로 시 등단 100여 편의 중단편 5편의 장편소설 3권의 수필집 2권의 콩트집
173
출전 부제
제목 예감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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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생각보다 아름답다는 것을
예감한다.
생명의 유한(有限)과 상관없이
저마다 꿈 하나씩을 장만하여
잠든, 이 축시(丑時)에 서면
세상은 생각보다 추하다는 것을
예감한다.
소망의 창공을 버리고 인종(忍從)의 풀잎 하나에
매달려 신음하는 잠자리를 보면
살던 하늘을 바꿔 울연한 숲, 불신(不信)의
잔가지 하나에다 날개를 맡기는 철새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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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운기 1961 전남 벌교 출생 한양대 국문과 및 연세대 대학원 국문과 졸업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 수료1983 《동아일보》신춘문예에 시「밀물 드는 가을 저녁」이 당선되어 등단
209
출전 부제 ― 도성 밖 대장장이의 노래
제목 예수가 우리 마을을 떠나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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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 꽃 피면 돌아오겠네.
벚꽃 만발하면 만나보겠네
그리운 이름들 어디 가도
불러서 모이면 쑥 캐러 가자
봄비라도 내리면 알맞게 맞고서
사랑하던 사람 등에 업고도 가리
허기사 봄도 오면 무엇하리
그대 떠날 때 우리에게 남겨준 것이
서울로 가던 밤 피 흘리며
기도해 준 일
가슴마다 허전함으로 슬픔 그득하여
개나리꽃 터졌어도 눈물만 뿌릴 뿐
그대의 아비도 나만큼이나 천한 사람
일생을 목수 질하며 살아왔을 땐
아들이 장차 자라 로마의 군인이나 제사장이나
세리가 되어 돈을 벌고
좋은 집에 살며 세상일은 잊으라고
그렇게 바란 것은 아니었을 테지
허기사 봄도 오면 무엇하리
나귀 새끼 한 마리에 몸을 싣고
그대는 가서 서울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고
그리운 고향 봄이 피어 오른 산천 뒤로 두고
진달래꽃 같은 붉은 피 흘린다니
나는 아직 도성 밖 대장간에 앉아
불에 담근 쇠를 꺼내 망치질 하면서도
이 못이 장차 그대의 손을 뚫고 발을 뚫고
이 만드는 창으로 그대의 가슴을 찌르게 될지
알 수 없다네.
알 수 없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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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태수 1947 경북 의성 출생 영남대 철학과·대구대 대학원 국문과 졸업1974 『현대문학』에 「물소리」 등이 추천 완료
123
출전 부제 -아우에게
제목 옛 꿈을 다시 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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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라 봉이 걸어온다.
발목이 조금 삐인 채 다가서는
산자락의 당나뭇가지에는
우리가 걸어둔 눈물과 몇 개의 낱말들이 눈을 뜨고
그때 날려 보낸 모습 그대로의
멧새 한 마리 파닥이며
옛집의 처마 밑을 선회하고 있다.
눈을 들어라. 우리는 이제
턱수염이 거칠어지고
꿈도 몇 번씩이나 뒤집어 꾸게 되었지만
그때는 옛날, 옛날엔 꿈이 컸다고 투덜대는
그런 나이가 돼 버렸지만, 고향도 등졌지만
눈을 들어라.
시멘트벽에 기대어 서서 자주 자주
한숨 쉬고, 눈물을 훔치고
이제 우리는 더 커진 눈으로 떠돌며
아파해야 하는 철도 들었지만
꿈은 아직도 왜 고향 하늘만 맴돌고 있는지.
하늘 보기가 왜 이리도 어려워만 지는지.
그러나 눈을 들어라. 오늘 나는
옛집의 낯선 불빛 앞에 서서
자라 봉을 끌어안고 있으니,
우리가 걸어두었던 눈물빛과 몇 개의
낱말들을 부여안고
하늘 저켠, 흘러가는 구름에 떠 흐르는
희미한 꿈조각을 더듬고 있으니,
눈을 들어라.
언제나 우리는 헛돌고 있을지라도
헛돌지 않을 날을 꿈꾸며
밤을 건너면서, 옛 꿈을 다시 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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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림 1956 경북 청도에서 출생 서울대 국문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1993 월간『현대시』로 등단 현재 대구대학교 국어과교수로 재직 중이다.
추억
299
출전 부제
제목 옛날 수첩을 뒤적이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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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버린 애인보다 더 냉혹하게
흘러가버린 나의 시간.
수첩은 만질 수 있는 무의식의 탱크,
납작하게 눌려버린 껌껌한 페이지에
탈색된 나의 시간, 박제되어 들어있다.
곰팡내 풍기며 한장 한장 뒤적이며
머릿속에 흑백사진을 넘기고 있다.
시간을 되돌리고 있다.
머리 쥐어짜며 조마조마
칼라를 복원해보고 있다.
곰팡내 속에서 나의 20代가
푸르스름한 꽃잎 벌려
나를 보고 미소 짓고 있다.
박제라도 끌어안고
울어버리고 싶은
황홀하게 아프던
나의 20代여.
그 시절, 내 몸의 피였던,
눈물 많던 한 여자가
지금 수첩 한 구석에서 훌쩍이며
나에게 전화 걸고 있다.
번개 치고 소나기 흐르는
내 지하창고 같은 가슴,
20년 전 수첩 속으로,
숨죽여, 나는
끌려 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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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순일 부산 출생1987 시전문지 월간 「심상」에 <9월> 외 2편의 시가 당선되어 문단활동 시작 현재 <한국문인협회>회원과 <비시>동인
169
출전 부제
제목 오갈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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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죗값이 이리도 크단 말인가
한탄을 해도
막을 수 없는 천형이라 한번 걸리면
온몸으로 퍼져 끈질기게 달라붙는 병균
펴려고 하면 할수록 손가락도 입술도
무엇을 집으러 오느라드는 것인지
세상에 대한 집착이
꼭 이만큼이었다는 것일까
통곡을 하며 빌어도
손발을 옭죄어오는 이 잔인함
무서워라 소용없음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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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1910 서울 출생1929 경성공고 건축과 졸업1931 시 <이상한 가역반응(可逆反應)> <파편의 경치> 등을 <조선과 건축>에 발표1931 조선미술전람회에 양화 <자화상>을 출품, 입선1932 <조선과 건축>에 시 <건축 무한 6면각체>를 발표하면서 처음으로 이상이라는 필명을 사용1934 대표작 시<오감도>를 <조선중앙일보> 학예란에 연재1936 <조광>에 단편소설 <날개>를 발표1936 4월 17일 토쿄제대 부속병원에서 폐암으로 사망
490
출전 부제
제목 오감도(烏瞰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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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 第一號
13인의 아해가 도로로 질주하오.
(길은 막다른 골목이 적당하오.)
제 1의 아해가 무섭다고 그리오.
제 2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 3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 4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 5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 6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 7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 8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 9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10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11의 아해가 무섭다고 그리오.
제12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13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십삼인의 아해는 무서운 아해와 무서워하는 아해와 그렇게 뿐이 모였소. (다른 사정은 없는
것이 차라리 나았소)
그 중에 1인의 아해가 무서운 아해라도 좋소.
그 중에 2인의 아해가 무서운 아해라도 좋소.
그 중에 2인의 아해가 무서워하는 아해라도 좋소.
그 중에 1인의 아해가 무서워하는 아해라도 좋소.
(길은 뚫린 골목이라도 적당하오.)
13인의 아해가 도로로 질주하지 아니하여도 좋소.
·詩 第二號
나의 아버지가 나의 곁에서 조을 적에 나는 나의 아버지가 되고 또 나는 나의 아버지의 아
버지가 되고, 그런데도 나의 아버지는 나의 아버지대로 나의 아버지인데 어쩌자고 나는 자
꾸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아버지가 되니 나는 왜 나의 아버지를 껑충 뛰어 넘
어야하는지 나는 왜 드디어 나와 나의 아버지와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와 나의 아버지의 아
버지의 아버지 노릇을 한꺼번에 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이냐.
·詩 第三號
싸움하는 사람은 즉 싸움하지 아니하던 사람이고 또 싸움하는 사람은 싸움하지 아니하는 사
람이었기도 하니까 싸움하는 사람이 싸움하는 구경을 하고 싶거든 싸움하지 아니하던 사람
이 싸움하는 것을 구경하든지 싸움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싸움하는 구경을 하든지 싸움하지
아니하던 사람이 싸움이나 싸움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싸움하지 아니하는 것을 구경하든지
하였으면 그만이다.
·詩 第四號
환자의 용태에 관한 문제
진단 0 1
26.10.1931 以上 책임의사 李 箱
·詩 第九號 銃口(총구)
매일같이 열풍이 불더니 드디어 내 허리에 큼직한 손이 와 닿는다. 황홀한 지문 골짜기로
내 땀내가 스며드자마자 쏘아라. 쏘으리로다. 나는 내 소화기관에 묵직한 총신을 느끼고 내
다물은 입에 매끈매끈한 총구를 느낀다. 그러더니 나는 총 쏘으드키 눈을 감으며 한 방 총
탄 대신에 나는 참 나의 입으로 무엇을 내어배앝었더냐.
·詩 第十號 나비
찢어진 벽지에 죽어가는 나비를 본다. 그것은 유계(幽界)에 낙역(낙繹)되는 비밀한 통화구
다. 어느 날 거울 가운데의 수염에 죽어가는 나비를 본다. 날개 축 처어진 나비는 입김에 어
리는 가난한 이슬을 먹는다. 통화구를 손바닥으로 꼭 막으면서 내가 죽으면 앉았다 일어서
드키 나비도 날라가리라. 이런 말이 결코 밖으로 새어나가지는 않게 한다.
·詩 第十一號
그 사기컵은 내 해골과 흡사하다. 내가 그 컵을 손으로 꼭 쥐었을 때 내 팔에서는 난데없는
팔 하나가 접목처럼 돋히더니 그 팔에 달린 손은 그 사기컵을 번쩍 들어 마룻바닥에 메어부
딪는다. 내 팔은 그 사기컵을 사수하고 있으니 산산이 깨어진 것은 그럼 그 사기컵과 흡사
한 내 해골이다. 가지났던 팔은 배암과 같이 내 팔로 기어들기 전에 내 팔이 혹 움직였던들
홍수를 막은 백지는 찢어졌으리라. 그러나 내 팔은 여전히 그 사기컵을 사수한다.
·詩 第十二號
때묻은 빨래 조각이 한 뭉덩이 공중으로 날라 떨어진다. 그것은 흰 비둘기의 떼다. 이 손바
닥만한 한 조각하늘 저편에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왔다는 선전이다. 한 무더기 비둘기의
떼가 깃에 묻은 때를 씻는다. 이 손바닥만 한 하늘 이편에 방망이로 흰 비둘기의 떼를 때려
죽이는 불결한 전쟁이 시작된다. 공기에 숯검정이가 지저분하게 묻으면 흰 비둘기의 떼는
또 한 번 손바닥만 한 하늘 저편으로 날아간다.
·詩 第十三號
내 팔이 면도칼능 든 채로 끊어져 떨어졌다. 자세히 보면 무엇에 몹시 위협당하는 것처럼
새파랗다. 이렇게 하여 읽어 버린 내 두 개 팔을 나는 촉(燭)대 세움으로 내 방안에 장식하
여 놓았다. 팔은 죽어서도 오히려 나에게 겁을 내이는 것만 같다. 나는 이런 얇다란 예의를
화초분보다도 사랑스레 여긴다.
·詩 第十四號
고성 앞 풀밭이 있고 풀밭 위에 나는 내 모자를 벗어 놓았다. 성 위에서 나는 내 기억에 꽤
무거운 돌을 매어달아서는 내 힘과 거리껏 팔매질쳤다. 포물선을 역행하는 역사의 슬픈 울
음소리. 문득 성 밑 내 모자 곁에 한 사람의 걸인이 장승과 같이 서 있는 것을 내려다보았
다. 걸인은 성 밑에서 오히려 내 위에 있다. 혹은 종합된 역사의 망령인가. 공중을 향하여
놓인 내 모자의 깊이는 절박한 하늘을 부른다. 별안간 걸인은 표표한 풍채를 허리 굽혀 한
개의 돌을 내 모자 속에 치뜨려 넣는다. 나는 벌써 기절하였다. 심장이 두개골 속으로 옮겨
가는 지도가 보인다. 싸늘한 손이 내 이마에 닿는다. 내 이마에는 싸늘한 속자국이 낙인되어
언제까지 지워지지 않는다.
·詩 第十五號
1
나는 거울 없는 실내에 있다. 거울 속의 나는 역시 외출중이다. 나는 지금 거울 속의 나를
무서워하며 떨고 있다. 거울 속의 나는 어디 가서 나를 어떻게 하려는 음모를 하는 중일까.
2
죄를 품고 식은 침상에서 잤다. 확실한 내 꿈에 나는 결석하였고 의족을 담은 군용 장화가
내 꿈의 백지를 더렵혀 놓았다.
3
나는 거울 있는 실내로 몰래 들어간다. 나를 거울에서 해방하려고. 그러나 거울 속의 나는
침울한 얼굴로 동시에 꼭 들어온다. 거울 속의 나는 내게 미안한 뜻을 전한다. 내가 그 때문
에 영어되어 있드키 그도 나 때문에 영어되어 떨고 있다.
4
내가 결석한 나의 꿈. 내 위조가 등장하지 않는 내 거울. 무능이라도 좋은 나의 고독의 갈망
자다. 나는 드디어 거울 속의 나에게 자살을 권유하기로 결심하였다. 나는 그에게 시야도 없
는 들창을 가리키었다. 그 들창은 자살만을 위한 들창이다. 그러나 내가 자살하지 아니하면
그가 자살할 수 없음을 그는 네게 가리친다. 거울 속의 나는 불사조에 가깝다.
5
내 왼편 가슴 심장의 위치를 방탄 금속으로 엄폐하고 나는 거울 속의 내 왼편 가슴을 겨누
어 권총을 발사하였다. 탄환은 그의 왼편 가슴을 관통하였으나 그의 심장은 바른편에 있다.
6
모형 심장에서 붉은 잉크가 엎질러졌다. 내가 지각한 내 꿈에서 나는 극형을 받았다. 내 꿈
을 지배하는 자는 내가 아니다. 악수할 수조차 없는 두 사람을 봉쇄한 거대한 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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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월도 1936 서울 출생 서울문리대 한 학기 수료 인디아나大 박사(B. A.), 칼럼비아大 철학박사(Ph. D.)
135
출전 부제
제목 오고 가는 자의 생태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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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는 자, 둘이거늘
오는 자, 둘과 반일 것이라니,
인구는 늘어나고
세계는 작아진다.
쓰레기는 늘어날 것이고.
가는 자, 둘이고
오는 자, 하나와 반이면!
인구는 줄어들고
세계는 커질 것인가?
쓰레기는 줄어들 수 있을 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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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향 1938 경남 양산 출생 홍익대학교 졸업·서울여대 대학원 문학박사 학위 <여류시> 동인 시문학상·대한민국문학상·기독교문학상 등 수상 시문학상·대한민국문학상·기독교문학상 등 수상
1965
141
출전 검은 夜會服~學文秋春社 부제
제목 오뉘나무 두 그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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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을 감으면 집 앞엔
짓푸른 두 그루 나무
그대로 있다
못다 핀 사랑을 품은 채
오뉘처럼 마주 보고 있다는
전설나무 두 그루
오늘은 테레사 수녀 같은 눈으로
꼭꼭 묶어 논 가슴의 자물통을 열고
수많은 이웃에게 사랑을 꺼내주고 있다
점점 넓어만 가는 나무 사이를
봄밤의 보송한 바람이 오가며
못 다한 귓속말을 전해준다
(사랑을 겁내지 마라
결국 삶이란 사랑하는 일뿐이니!)
오뉘나무는 따라오는 밥풀 같은 새꽃들에게도
‘사랑을 겁내지 마라’말하지만
깊은 속의 말, 하지 못한 채
서로 멀리 서서 마침표를
찍을밖에 길이 없을지?
눈을 감으면 집 앞엔
아직도 짓푸른 나무 두 그루
그대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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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공량 전북 완주 삼례 출생 「월간 문학」신인상으로 등단 국제 펜클럽 한국본부 회원 문인 글짓기·논술·창작 학원 원장 한국문인협회 광명시지부 지부장(현)
153
출전 부제
제목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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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을 연다, 벌판으로 무수히
낮은 시간의 초읽기 밤은 깊어
우리들의 꿈도 이미 발이 묶이고
버려진 꿈의 막막한 긴장 타올라
저 무성한 별빛처럼 초롱히
눈을 들고 있는데
사람들이 오고 또 사람들이 가고
비워진 가슴이 수많은 넋들이
이곳에서 바람개비처럼 헛돌고 있을 때
조용히 바라볼 수 있는 것은 내일의 시간이
아니고 내 철없는 숙명의 그림자
하나 둘 거느리고
끝없이 퍼질러 앉아 울 수 있는 자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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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공량 전북 완주 삼례 출생 「월간 문학」신인상으로 등단 국제 펜클럽 한국본부 회원 문인 글짓기·논술·창작 학원 원장 한국문인협회 광명시지부 지부장(현)
153
출전 부제
제목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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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을 연다, 벌판으로 무수히
낮은 시간의 초읽기 밤은 깊어
우리들의 꿈도 이미 발이 묶이고
버려진 꿈의 막막한 긴장 타올라
저 무성한 별빛처럼 초롱히
눈을 들고 있는데
사람들이 오고 또 사람들이 가고
비워진 가슴이 수많은 넋들이
이곳에서 바람개비처럼 헛돌고 있을 때
조용히 바라볼 수 있는 것은 내일의 시간이
아니고 내 철없는 숙명의 그림자
하나 둘 거느리고
끝없이 퍼질러 앉아 울 수 있는 자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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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한모 1923 충남 부여에서 출생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거쳐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교수역임 한국시인 협회 회장 한국문화예술진흥원장 문화공보부 장관 등으로 활동했다1945 동인지 <<백맥>>에 시 <귀향시편>을 발표 동인지 <<시탑>>을 주재하였으며 전광용 등과 함께 <<주막>> 동인으로 활동
1958
284
출전 카오스의 蛇足~凡潮社 부제
제목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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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새도록 어둠으로 씻기운 가슴에선 한 톨 신주알같은 빛이
눈을 뜬다
먼 곳에서부터 빛과 소리 속에 어둠을 거두면서 다가오는 아침을
향하여 波長하는 나의 아침
새벽 종소리에도 소스라져 흔들리며 퍼져 가는 진주빛 나의 밝음
품안에 잠든 아내도 멀리 밀리어 사라지고
귓전이나 머릿속에 가까운 듯 아련한 방울소리 참새소리
맑은 아침의 음향 모두 다 밀고 가는
나는 다만 하나의 퍼져 가는 光圓
그 위에
어제와 같은 태양이 떠오르고
어제와 같은 언어들이 그늘질
오늘일지라도
다시 녹아드는 나의 睡眠은
오늘도
하이얀 시이쓰를 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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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숙 부산 출생 『창조문학』신인상 수상 한국문인협회, 한국시인 협회, 창조문학가협회 회원
159
출전 오늘 네 눈은 비와 같다 부제
제목 오늘 네 눈은 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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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쏟아질 때에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비와 같은 색깔
지붕에 능선에
다시 온 도시를 휩쓸고 있다
울림의 전야
감기가 들어오려 할 때의
물방울이 퍼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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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월도 1936 서울 출생 서울문리대 한 학기 수료 인디아나大 박사(B. A.), 칼럼비아大 철학박사(Ph. D.)
137
출전 부제
제목 오늘 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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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밤 집에 돌아와
필라님과 말을 나누고 싶어
열 몇통이 넘는 편지를 썼습니다.
이제 피곤한 것 같습니다.
꿈에서 님을 뵈옵겠죠.
사랑, 필라님, 하리.
님을 다시 만나
가슴에, 가슴을 안아 보는 그 아름다운 순간까지
안녕!
꿈에서, 저승에서,
아니, 이승에서, 품속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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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공량 전북 완주 삼례 출생 「월간 문학」신인상으로 등단 국제 펜클럽 한국본부 회원 문인 글짓기·논술·창작 학원 원장 한국문인협회 광명시지부 지부장(현)
146
출전 부제
제목 오늘 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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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여
걸어가는 세월 속으로 안개가 뿌린다.
고통처럼 침묵처럼
삼류 영화 제목처럼 헛헛한
미망의 세찬 굴레 속으로
오늘이 가랑비에 젖는다.
떠돌다 부서지는 구름처럼
영원을 묵혀둘 수 없는 기억처럼
여기 침묵은 잠들었다
이름 없는 자의 죽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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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 1919 서울 출생1938 일본에서 종교 철학 전공1953 '민주주의의 고발' 출판을 이유로 투옥 당함1946 동인지 <응향.에 시 <길>,<여명도>,<밤> 등을 발표하며 등단
131
출전 부제
제목 오늘서부터 영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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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친구의 부음(訃音)을 받았다.
모두들 앞서거니 뒤서거니
어차피 가는구나.
나도 머지않지 싶다.
그런데 죽음이 이리 불안한 것은
그 죽기까지의 고통이 무서워설까?
하다면 안락사(安樂死)도 있지 않은가?
하지만 그래도 두려운 것은
죽은 뒤가 문제로다.
저 세상 길흉이 문제로다.
이렇듯 내세를 떠올리면
오늘의 나의 삶은
너무나 잘못되어 있다.
내세를 진정 걱정한다면
오늘서부터 내세를,
아니 영원을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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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 1919 서울 출생1938 일본에서 종교 철학 전공1953 '민주주의의 고발' 출판을 이유로 투옥 당함1946 동인지 <응향.에 시 <길>,<여명도>,<밤> 등을 발표하며 등단
135
출전 부제
제목 오늘은 내 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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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 안의 울 속에서
밤낮없이 으르렁대는
저 사나운 짐승의
정체는 무엇일까?
무슨 먹이라도 보았는가?
오늘은 길길이 뛰고 있다.
2
내 안의 바다 위를
정처 없이 표류하는
저 닻 없는 쪽배의
寄港地는 어딜까?
파도가 거센가보다.
오늘은 몹시도 흔들린다.
3
내 안의 허공 속을
끝없이 나래 펴는
저 파랑새의 꿈은
언제 어디서 이뤄질까?
불멸의 그 동산을 그려본다.
영원이 오늘은 내 안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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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월도 1936 서울 출생 서울문리대 한 학기 수료 인디아나大 박사(B. A.), 칼럼비아大 철학박사(Ph. D.)
일상
203
출전 부제
제목 오늘의 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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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일간지의 "운세"를 읽어 보고
너의 하루를 생각해 본다.
마음을 가다듬고
최선을 다하라.
돌 속에 새 보살이 보일 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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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억 1896 평북 정주 각산 출생 오산학교 졸업/일본 케이오의 숙문 중퇴 귀국 후 오산학교 교원, 동아일보 기자, 경성중앙 방송국 직원으로 재직 8.15 후에는 출판사 수선사 주간으로 재직1952 6.25 사변때 북으로 납치되어 북한에 의하여 출판사 교정원으로 근무1954 신병으로 요양소에 입소1956 북한의 평화통일 촉진협의회 중앙위원으로 강제 임명됨1958 평북 철산 지방의 협동농장으로 강제 이주된 후 생사가 알려지지 않음1914 <학지광>에 시 '이별''미련' 등을 발표1918 문예주간지 <태서문예신보>에 투르게네프 ,보들레르, 베르레느 등의 번역시를 소개 창작 시 '동지''오히려''봄''겨울의 황혼'를 발표함으로 써 문단에 등단
1929
장르 no
104
출전 {조선시단} 창간호 부제
제목 오다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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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다가다 길에서
만난이라고
그저 보고 그대로
갈 줄 아는가.
뒷산은 청청(靑靑)
풀 잎사귀 푸르고
앞바단 중중(重重)
흰 거품 밀려든다.
산새는 죄죄
제 흥(興)을 노래하고
바다엔 흰 돛
옛 길을 찾노란다.
자다 깨다 꿈에서
만난이라고
그만 잊고 그대로
갈 줄 아는가.
십 리 포구(十里浦口) 산 너먼
그대 사는 곳
송이송이 살구꽃
바람과 논다.
수로 천 리(水路千里) 먼먼 길
왜 온 줄 아나.
예전 놀던 그대를
못 잊어 왔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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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기 1829 전북 익산 출생 한성 사범 및 조선어 강습원 졸업1942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1년간 복역 해방 후 서울대, 중앙대 교수, 전북대 문리대학장 역임1925 『조선 문단』에 「한강을 지나며」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 시작1926 『동아일보』에 「시조란 무엇인가」를 발표
장르 시조
꽃
608
출전 부제
제목 오동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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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머리 넘어드는 달빛은 은은하고
한두 개 소리 없이 내려지는 오동꽃을
가랴다 발을 멈추고 다시 돌아보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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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석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107
출전 부제 - 이 구원의 삶
제목 오뚝이 같은 목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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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손은 입이다, 붓을 입에 물고
한자 한자 엮어가는 그 투박함.
구원 이는 넘어지지 않는다.
어디든지 구르며 태산도 넘는다.
손발이 닳아서 없어졌다 해도
몸통 하나로
세상을 걸머쥐고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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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악 1914 11월 23일 함북 경성에서 출생1936 일본 죠치대학(上智大學) 신문학과에서 수학1935 3월 <패배자의 소원>을 <<신인문학>>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1946 해방 후 조선문학가동맹 시분과 위원을 역임, <<중앙신문>> 기자로 활동1949 군정 당국에 피검되어 수감되어 있다가 한국전쟁 중 월북1971 사망한 것으로 전해짐
꽃
194
출전 부제
제목 오랑캐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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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 세월을 오랑캐와의 싸움에 살았다는 우리는 머언 조상들이 너를 불러
'오랑캐꽃'이라 했으니 어찌 보면 너의 뒷모양이 머리채를 드리운 오랑캐의
뒷머리와도 같은 까닭이라 전한다. -
아낙도 우두머리도 돌볼 새 없이 갔단다.
도래샘도 띠집도 버리고 강 건너로 쫓겨 갔단다.
고려 장군님 무지무지 쳐들어와
오랑캐는 가랑잎처럼 굴러갔단다.
구름이 모여 골짝 골짝을 구름이 흘러
백 년이 몇 백 년이 뒤를 이어 흘러갔나.
너는 오랑캐의 피 한 방울 받지 않았건만
오랑캐꽃
너는 돌 가마도 털메투리도 모르는 오랑캐꽃
두 팔로 햇빛을 막아 줄게
울어 보렴 목 놓아 울어나 보렴 오랑캐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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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형도 1960 경기도 옹진군 연평도 출생 연세대학교 정외과 졸업했으며1984 중앙일보사에 입사1985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안개] 가 당선되어 등단1989 3월 타계
180
출전 부제
제목 오래 된 서적(書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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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살아온 것은 거의
기적적이었다.
오랫동안 나는 곰팡이 피어
나는 어둡고 축축한 세계에서
아무도 들여다보지 않는 질서
속에서, 텅 빈 희망 속에서
어찌 스스로의 일생을 예언할 수 있겠는가
다른 사람들은 분주히
몇몇 안 되는 내용을 가지고 서로의 기능을
넘겨보며 서표(書標)를 꽂기도 한다.
또 어떤 이는 너무 쉽게 살았다고
말한다. 좀 더 두꺼운 추억이 필요하다는
사실, 완전을 위해서라면 두께가
문제겠는가? 나는 여러 번 장소를 옮기며 살았지만
죽음은 생각도 못했다, 나의 경력은
출생뿐이었으므로, 왜냐하면
두려움이 나의 속성이며
미래가 나의 과거이므로
나는 존재하는 것, 그러므로
용기란 얼마나 무책임한 것인가, 보라
나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은 모두
나를 떠나갔다, 나의 영혼은
검은 페이지가 대부분이다, 그러니 누가 나를
펼쳐볼 것인가, 하지만 그 경우
그들은 거짓을 논할 자격이 없다.
거짓과 참됨은 모두 하나의 목적을
꿈꾸어야 한다, 단
한 줄일 수도 있다.
나는 기적을 믿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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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애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2002
130
출전 서랍이 있는 두 겹의 방 / 창작과 비평사 부제
제목 오래된 서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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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서랍
강신애
나는 맨 아래 서랍을 열어보지 않는다.
더 이상 보탤 추억도 사랑도 없이
내 생의 중세가 조용히 청동녹 슬어가는
긴 여행에서 돌아와 나는 서랍을 연다.
노끈으로 묶어둔 편지뭉치, 유원지에서 공기총 쏘아 맞춘
신랑 각시 인형, 건넨 이의 얼굴을 떠올리게 하는
코 깨진 돌 거북, 몇 권의 쓰다 만 일기장들-------
絃처럼 팽팽히 드리운 추억이
느닷없이 햇살에 놀라 튕겨 나온다.
실로 이런 사태를 나는 두려워한다.
누렇게 바랜 편지봉투 이름 석 자가
그 위에 나방 분가루같이 살포시 얹힌 먼지가
먹이 앞에 난폭해지는 수사자처럼
사정없이 살을 잡아채고, 순식간에 마음을
텅 비게 하는 때가 있다
겁 많은 짐승처럼 감각을 추스르며
나는 가만히 서랍을 닫는다.
통증을 누르고 앉은 나머지 서랍처럼
내 삶 수시로 열어보고 어지럽혀왔지만
낡은 오동나무 책상 맨 아래 잘 정돈해둔 추억
포도주처럼 익어가길 얼마나 바라왔던가
닫힌 서랍을 나는 오래오래 바라본다.
어떤 숨결이 배어나올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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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집 1924 대구출생1959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및 미국 인디애나 대학원 수학1954 시집 『서정의 유형』으로 아시아 자유문학상 수상1980 한국현대시인상 수상1981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수상
164
출전 부제
제목 오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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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에 아무도 손을 댈 순 없다.
오렌지는 여기 있는 이대로의 오렌지다.
더도 덜도 아닌 오렌지다.
내가 보는 오렌지가 나를 보고 있다.
마음만 낸다면 나도
오렌지의 포들한 껍질을 벗길 수 있다.
마땅히 그런 오렌지
만이 문제가 된다.
마음만 낸다면 나도
오렌지의 찹잘한 속살을 깔 수 있다.
마땅히 그런 오렌지
만이 문제가 된다.
그러나 오렌지에 아무도 손을 댈 순 없다.
대는 순간
오렌지는 이미 오렌지가 아니고 만다.
내가 보는 오렌지가 나를 보고 있다.
나는 지금 위험한 상태다.
오렌지도 마찬가지 위험한 상태다.
시간이 똘똘
배암의 또아리를 틀고 있다.
그러나 다음 순간,
오렌지의 포들한 껍질에
한없이 어진 그림자가 비치고 있다.
누구인지 잘은 아직 몰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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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윤호 부산출생1987 시전문지 월간 「심상」에 <9월> 외 2편의 시가 당선되어 문단활동시작 <한국문인협회>회원 <비시>동인1964 강원도 정선 출생 춘천 강원고등학교 졸업 동국대학교 사학과 졸업1991 월간 "현대문학" 으로 등단
251
출전 부제
제목 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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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의 딸은 짝이 없었다.
점심시간이면 교실 뒤 언덕을
혼자 오르곤 했다
가끔 오리 알을 싸왔다
먹을 수도 없을 것처럼 하얀 오리 알
무당의 오리들은 잔잔한 강에서
연꽃처럼 떠 있다가
우리들 돌팔매를 받곤 했다
한두 마리 목을 꺾고 떠내려가기도 했다
회의에서 혼자 표적이 되어 진땀 흘리고
골목에 숨어 홧술을 마시면
어느새 내 자리엔 강물이 넘치고
목이 부러진 오리들이 떠내려 온다
허우적거리는 내 옆에서 그녀가 가만히
하얀 오리 알 내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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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철 1943 경남 거창 출생1964 『시문학』에 연구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1972 『현대문학』에 「5월에 들른 고향」 「너와 함께」 등의 시가 추천 완료1974 영남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취득
140
출전 부제
제목 오막살이 집 한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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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든 채송화의 어두운 얼굴 곁에 앉으면
잊고 있던 農具의 이름이 떠오른다.
靑石 밑에 자라던 갯풀 이름이 떠오르고
무우 뽑힌 百坪의 빈 밭이 떠오른다.
초겨울엔 바람 차가워 밤벌레들 울지 않고
여울물 소리 그칠 때 풀잎이 무거운 이마를 숙인다.
잔주름만은 家業들이 골마다 누워 있고
작은 씨앗들은 盲目으로 자라
飽滿의 들 가운데 숙연한 생애를 묻는다.
누가 들길 밖에 나아가 잎 벗은 나무로 설 수 있을까
누가 無慾으로 저 山河의 一部가 될 수 있을까
하늘엔 추운 새 날고 마음엔 채찍질 잦아
이 겨울엔 아무래도 무너지고 말
적은 눈에도 자주 묻히던
오막살이 집 한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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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랑 1903 전라남도 강진 출생1915 강진 보통학교 졸업1917 휘문 의숙 입학1919 3·1 운동 직후 6개월간 옥고1920 일본 아오야마(靑山) 학원 중학부 입학1922 아오야마 학원 영문과 진학1923 관동 대지진으로 귀국1930 문학동인지 {시문학} 동인1949 공보처 출판국장1950 사망
178
출전 부제
제목 오매 단풍 들것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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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매, 단풍 들것에."
장광에 골 붉은 감잎 날아오아
누이는 놀란 듯이 치어다보며
"오매, 단풍 들것에."
추석이 내일모레 기둘 리니
바람이 자지어서 걱정이리.
누이의 마음아 나를 보아라.
"오매, 단풍 들것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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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교 1946 함경남도 흥원 출생1968 연세대학교 영문과 졸업1968 {사상계} 신인 문학상에 <순례의 잠>이 당선되어 등단1975 제2회 한국문학 작가상 수상1992 제37회 현대문학상 수상
137
출전 바람노래 부제
제목 오소서, 꿈마다 깨우치며 오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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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어서 오소서
꿈마다 깨우치며 오소서.
참 바람 우우우
울며 지나가는 길 위에
쓰러지고 쓰러져도 삼백예순 번
다시 쓰러지는 고갯마루
옷 다 벗은 실가지 위에
헤매는 눈물 위에
주름살 위에
가난 위에
빼앗김 위에
그리고 그리고
장엄한 무덤 위에
떠날 수 없어라
떠날 수 없어라.
우리들의 죽음 위에
우리들의 탄생 위에
부르튼 발목이란 발목마다
죄 무서리 내려앉는
아시아의
지구의
우주의
이 한 모퉁이
맨살에 비벼오는 눈발
갈수록 시리고 시린 곳
아, 어서 어서 오소서
와서 흐르소서.
우리들의 이름은 잡풀
재와 재 사이
별과 별 사이
부서져 더 부서징 것없는
남루한 모래 뿌리
기억하소서, 그 모래밭을
모래밭에 떨던
기진한 한낮을
뜬 구름들도 한 켠으로 몰려서서
흩날리는 수천 혼령들
세고 있던 걸,
강물도 이미 저 혼자
강물 아니고
바다도 이미 저 혼자
바다이지 못한 때
아 오소서, 당신
어둠의 어머니시여
슬픔의 어머니시여.
떠날 수 없어라
떠날 수 없어라
우리들 이제
꽃으로 피어나리.
낯익은 꽃잎 꽃잎
새털 하늘에 묶어
빈 들판
빈 계절
춤추어 날지니
어서 오소서, 들려주소서.
어둠이 빛 일으키는
소리를
슬픔이 기쁨 이끄는
이끌고야 마는
소리를
아, 우리들의 어둠
빛의 딸의 발자국 소리
아, 우리들의 슬픔
기쁨의 아들의 속삭임
어서 어서, 우리들의 뼈 밑에
꿈마다 깨우치며 오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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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순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
장르 동시
145
출전 부제
제목 오얏 열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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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얏나무 아래 서면
여름
꿈 냄새가 난다.
땡볕이
꼬옥 보듬어 키운
자줏빛 열매
매미
쓰르라미
소낙비
초록 바람결
포옥 밴
노르스럼 포롯한
속살 속에는
달빛
별빛
소롯이 괴여
새콤하고 달콤하게
무르익는
냄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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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욱 1960 전남 나주 출생1982 "실천문학"지에 작품을 발표하면서 등단
역사
541
출전 부제
제목 오월 초하루 신새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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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난 지금 오월이 마악 걸어오는
새벽들판에 서 있습니다.
저 밀려오는 아득한 향내는
오월의 풋풋한 숨결이 아닌가요.
들리네요. 어머니
잿등을, 돌 고개를 한달음에 뛰어오는
오월의 힘찬 발자국 소리 들리네요.
시계는 방금 내 가슴 속 두 시를 치고
나는 흥분에 겨워 죽을 것만 같습니다.
눈을 감으면 그날의 아우성 총소리
삼월 일일에도 사월의 하늘 아래서도
저녁노을은 붉게 피 흘렸지요 칸나보다도
장미꽃보다도 더 붉게 타올랐지요.
보세요. 어머니, 안개처럼
폭풍은 가고 또 오월이 오는 들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