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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ññhitacãvarasmiü bhikkhunà ubbhatasmiü kañhine, bhikkhuno 닛티따찌-와라스밍 빅쿠나- 웁바따스밍 까티네-, 빅쿠노- paneva akàlacãvaraü uppajjeyya. àkaïkhamànena bhikkhunà 빠네-와 아깔-라찌-와랑 웁빳제이야. 아-깐카마-네-나 빅쿠나- pañiggahetabbaü, pañiggahetvà khippam-eva kàretabbaü. no cassa 빠띡가헤-땁방, 빠띡가헤-뜨와- 킵빠메-와 까-레-땁방. 노- 짯사 pàripåri, màsaparamaü tena bhikkhunà taü cãvaraü 빠-리뿌-리, 마-사빠라망 떼-나 빅쿠나- 땅 찌-와랑 nikkhipitabbaü ånassa pàripåriyà, satiyà paccàsàya. tato ce 닉키삐땁방 우-낫사 빠-리뿌-리야-, 사띠야- 빳짜-사-야. 따또- 쩨- uttariü nikkhipeyya, satiyà pi paccàsàya, nissaggiyaü pàcittiyaü. 웃따링 닉키뻬이야, 사띠야- 삐 빳짜-사-야, 닛삭기양 빠-찟띠양. 가사가 완료되었고 비구의 까티나 혜택이 다하고 나서 ‘때 아닌 가사 천’이 생겼을 때 원하면 받을 수 있다. 비구가 일단 가사 천을 받으면 즉시 그 가사 천으로 가사를 만들어야 한다. 가사 천이 충분하지 않아 부족한 천을 채우고자 할 경우 최대 1달 동안 보관할 수 있다. 1달 이상 보관하게 되면 그 이상의 가사 천을 모아야만 하더라도 해당 가사를 포기하고 참회해야 한다. |
1. 제정 배경 Sv.NP3
사왓티(Sāvatthī) 제따와나 사원의 한 비구가 까티나 혜택이 다하고 나서 가사 천을 받았는데 크기가 작았다.
그는 가사 천을 크게 만들기 위해서 주름을 피고자 물을 뿌리고 손발로 계속 문질렀다.
이것을 본 부처님께서 ‘가사를 완성 할 만큼 천이 모일 때까지 천을 보관할 수 있다.’고 하셨다.
그러자 비구들은 천을 나무에 한 달 동안 매달아 두었다.
사람들이 이를 비난하자 아난다 존자는 부처님께 사정을 아뢰었다.
2. 개념 BMC1.7
까티나 혜택이 있는 기간을 제외하고 천 조각을 받아서 가사를 만들기 위해서 30일 이상 천 조각을 보관하는 경우
부처님 당시에는 한 벌이 아니고 마나 조각으로 받았으므로 한 벌의 양이 들어와야 가사를 만들 수 있었다.
한 달 내에 만들면 괜찮으나 한 달이 지나면 계속 지닐 수 없었다.
가사 만들 천만 해당되며 지금은 가사가 이미 만들어져 나오기 때문에 이 계목을 적용하기 어렵다.
3. 가사 천(찌와라, Cīvara)의 개념(BMC/MB)
크기 : 손가락 4마디 × 8마디(10 × 20cm / 20 × 50cm)
재질 6가지 : ①아마포(린넨), ②목화(면), ③비단, ④울(모직, 양모), ⑤대마포(황마, 범포) ⑥마포(삼, 마), 인조섬유, 합성섬유 등
가사 천의 크기에 대한 견해가 다르므로 위의 재질로 된 10 × 20cm 이상의 천을 받으면 ‘결정(아딧타나, Adhiṭṭhāna)’하는 것이 좋다.
4. 파생범계 Sv.NP3, BMC1.7
까티나 혜택이 다하고 나서 ‘때 아닌 가사 천’이 생겼을 때 1달 이상 보관하면 닛삭기야
보관했다고 인식이 되거나 의심이 들면 둑까따
5. 가사 결정 방법(아딧타나, Adhiṭṭhāna) : 닛삭기야 1, 21 관련
가사(천)나 발우를 처음 받으면 결정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여벌의 가사(천)이 들어올 경우 : 10일 안에 결정해야 보관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
imaṃ saṅghātiṃ adhiṭṭhāmi (이망) (상가-띵) 아딧타-미 (3번) (이) (대가사)를 결정합니다. |
이망(imaṃ) : 이(가까이 하나)
이마니(imani) : 이것들(가까이 여럿)
에땅(etaṃ) : 저(멀리 하나)
에따니(etani) : 저것들(멀리 여럿)
상가띵(saṅghātiṃ) : 대가사
웃따라상강(uttarasaṅghaṃ) : 윗가사
안따라와사깡(antaravāsakaṃ) : 아랫가사
니시다낭(Nisīdanaṃ) : 깔개
깐두 빠띳차딩(Kaṇḍu-paṭicchādiṃ) : 붕대가사(하나)
깐두 빠띳차디니(Kaṇḍu-paṭicchādīni) : 붕대가사들(여럿)
왓시까 사띠깡(Vassika-sāṭikaṃ) : 목욕가사(하나), 우의
왓시까 사띠까니(Vassika-sāṭikāni) : 목욕가사들(여럿), 우의들
빳짯타라낭(Paccattharaṇaṃ) : 침상 덮개(하나)
빳짯타라나니(Paccattharaṇāni) : 침상 덮개들(여럿)
묵카 뿐차나 쫄랑(Mukha-puñchana-colaṃ) : 수건(하나)
묵카 뿐차나 쫄라니(Mukha-puñchana-colāni) : 수건들(여럿)
빠릭카라 쫄랑(Parikkhāra-colaṃ) : 기타필수 천(하나)
빠릭카라 쫄라니(Parikkhāra-colāni) : 기타필수 천들(여럿)
참 고
계목의 범계 - 227개 8종류 BMC1.1
1) 빠라지까(pārājika) 4:바라이죄
① 상가에서 추방되는 치유할 수 없는 범계
② 이 생애에 빅쿠로서의 자격이 박탈
2) 상가디세사(saṅghādisesa) 13 : 승잔죄
① 상가(saṅgha) : 4명이상의 스님들의 모임
② 디세사(disesa) : 시작부터 끝까지 상가가 관여하는 깜마(Kamma, 의식)
③ 교단에서의 정권(권한정지)에 해당 되며 20명 이상의 빅쿠 앞에서 참회해야 복권(압바나, Abbhāna, 권한회복) 할 수 있는 범계
3) 아니야따(aniyata) 2 : 부정법(不定法)
① 불확실하거나 정해지지 않은 법
② 행위를 했다고 해서 바로 범계를 확정할 수 없고 빅쿠나 고발자의 신고를 조사해서 여러 가지 사실을 조사해서 범계를 정한다.
4) 닛삭기야 빠찟띠야(nissaggiya pācittīya) 30 : 니살기파일제
① 닛삭기야(포기)와 빠찟띠야(참회)의 합성어
② 해당 물건을 포기한 후 참회해야 범계에서 벗어날 수 있다.
5) 빠찟띠야(pācittīya) 92 : 참회, 파일제
비교적 가벼운 계율을 범한 자로서 분명한 데사나(Desana, 참회)에 의해서 범계에서 벗어날 수 있다.
6) 빠띠데사니야(Pāṭidesanīya) 4 : 바라디제사니(波羅提提舍尼
이 범계는 무엇을 범했는지 명백하게 자백해야 하고 4명이상의 빅쿠에게 자백해야 한다.
7) 세키야(sekhiya) 75 : 학습계목, 중학법(衆學法)
① 정의 : 훈련과 관련된 훌륭한 교육의 규칙(학습계목)
② 가사를 입고, 행동하고, 말을 함에 있어 품위와 관련된 계목
8) 아디까라나 사마타(adhikarana-samatha) 7 : 분쟁해결, 지쟁법(止諍法)
① 빅쿠의 분쟁 해결(settlement of issue)
② 분쟁을 가라앉히는 법과 절차
기타 범계
1) 툴랏짜야(Thullaccaya)
① 상가디세사 아래의 ‘무거운 범계(Thullaccaya)’
② 빠라지까나 상가디세사에서 파생한 한 단계 아래인 범계
③ 예를 들어 비구는 정수를 내면 안 된다는 계율에서 상가디세사가 성립이 되려면 3개의 요소(의도, 노력, 결과)가 충족이 되어야 한다.
④ 그중에서 2가지가 충족이 될 경우 툴랏짜야이다.
⑤ 툴랏짜야 범계에서 벗어나려면 가까운 비구에게 자신이 범한 툴랏짜야 범계를 분명하게 드러낸 후 참회(아빳띠 데사나, Āpatti Desanā)를 하고 다음에는 범계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
이 치유과정을 ‘분명한 참회’라고 한다.
⑥ 툴랏짜야는 참회(아빳띠 데사나)에 의해서 치유해야 하는 가장 무거운 범계이다.
2) 둑까따(Dukkaṭa)
① ‘그릇된 행위(악행)’를 했을 때
② 주로 75가지 세키야를 그릇된 행위에 의하여 범계했을 때
③ 참회(아빳띠 데사나)에 의해 치유된다.
3) 둡바시따(Dubbhāsita)
① ‘그릇된 말(악언)’을 했을 때
② 거짓말(빠찟띠야 1), 모욕(빠찟띠야 2), 이간질(빠찟띠야 3.) 이외의 좋지 않은 말, 악의를 가진 말, 농담으로 하는 지저분한 말, 신심이 없는 말을 하면 둡바시따를 범하는 것이다.
③ 참회(아빳띠 데사나)에 의하여 치유된다.
▶ 상가 일정
메따승원 상가 수행공동체 지향 및 목표 가. 빅쿠상가 및 불자 수행공동체 추진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샤알레이),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재가불자들도 한국에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곳이 없어 기후, 음식 등이 맞지 않는 머나먼 타국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으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원)처럼 자신만의 꾸띠(토굴, 거처)에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토대인 수행 공동체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공동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 테라와다 상가 설립 남방의 불자들은 마을에 빅쿠들이 모여 사는 승원이 생기면 공덕을 쌓을 기회가 생긴 것에 기뻐하며 상가가 유지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공덕을 행합니다. 이러한 풍토가 한국에는 아직 자리 잡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의 테라와다 빅쿠는 남방의 빅쿠들처럼 상가를 이루며 함께 지내지 못하고 정기법회나 집중수행을 생계수단으로 혼자 지내며 머물고 있습니다. 메따승원은 여러가지 한국의 어려운 실정에도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언제든지 출가자와 수행자가 와서 평안히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공동체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과 친견 및 열성만으로 유지되는 여법한 상가가 이 땅에도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 땅에서 테라와다 빅쿠계(구족계)를 받을 수 있고 테라와다 출가자와 재가 수행자가 언제든지 평안히 머물 수 있는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기를 기원합니다. ▶ 뿍갈라,(Puggalā,) : 빅쿠 1인 거주 ▶ 가나(Gaṇa) : 빅쿠 2~3인 거주 ▶ 상가(Saṅgha) : 빅쿠 4인 이상 거주
▶ 5명 이상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변방인 우리나라는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습니다. * 변방 : 갠지스강 유역 이외의 지역 * 시마 : 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복권절차를 제외한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3.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1. 메따승원 우편물 및 택배 주소 안내 메따승원은 산간에 위치해 있어 우편물이나 택배는 아래 주소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택배 주소 : 경주시 내남면 박달로 369-21 불광사 수마나스님 앞(☎ 010-4074-0639)
2. 메따승원 위치 및 네비게이션 안내 ▶ 메따승원 위치 : 경주시 내남면 박달리 953 메따승원이 네이버, 다음(카카오)에 등록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분은 스마트폰에 네이버 네비나, 카카오 네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신 후 '메따승원'을 검색하여 네비게이션을 따라 오시면 됩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 메따승원 ☎ 010-4074-06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