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격 | 민요, 어업 노동요(漁業勞動謠) |
유형 | 작품 |
분야 | 예술·체육/국악 |
요약 | 어업 노동요(漁業勞動謠)의 하나. |
내용
어업 노동요(漁業勞動謠)의 하나. 우리 나라에는 많은 종류의 뱃노래가 있는데, 뱃노래의 대부분이 노동요이기 때문에 노동의 형태에 따라 노래도 다르며, 또한 같은 종류의 노래일지라도 지방마다 다르다. 어부들이 흔히 부르는 노래의 종류와 노동의 모양, 그리고 음악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배 닦는 노래
어부들은 배와 더불어 생명을 같이하기에 항상 배를 깨끗하게 하며, 특히 출항 전에는 정성을 들여 배를 닦는다. 그런데 동해안·남해안 지방에서는 별로 노래를 부르지 않으나, 서해안 특히 충청남도 지방 해안에서는 이 노래를 많이 부른다.
교창형식(돌림노래)은 다른 뱃노래와 같이 메기는 소리(앞소리)는 한 사람이 노래하고 받는 소리는 함께 부른다. 메기는 소리는 약간 사설적(辭說的)이며 이따금 일을 지시하고 있으나 가락다운 데가 없으며 단지 힘을 돋우기 위한 것이다. 받는 소리 역시 힘내기[餘音]를 위한 것으로 되어 있다.
음계 구성은 받는 소리는 완전4도·단3도의 3개 음이고 가끔 완전4도 사이에 단3도의 음이 나타나나 중심음이 될 수 없다. 메기는 소리는 받는 소리의 구성 위에 장2도를 더한 완전4도·단3도·장2도의 4개 음으로 되어 있다. 리듬의 소재는 받는 소리는 매우 간단하나 메기는 소리는 그 소재가 풍부하다.
(2) 닻 올리는 노래
<닻 감는 노래>라고도 하며 정박하기 위하여 내렸던 닻을 배 위로 감아 올릴 때 부르는 노래이다. 이 노래는 서해안 전역에서 많이 부르며 남해안(전라남도)지방에서도 약간 불리나, 경상남도에 접한 남해안지방과 동해안에서는 별로 부르지 않는다. 그 까닭은 간만의 차와도 관계가 있다.
즉 간만의 차가 심한 서해안지방에서는 입항, 출항할 때 선착장까지 배를 댈 수 없을 경우가 많으므로 자연히 뻘에다 닻을 주고 정박하므로 닻을 주고 올리는 기회가 많아진다. 그러나 동해안 지방은 언제든지 선착장에 직접 댈 수 있어 닻을 이용할 필요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교창형식은 메기기와 받기로 나누어지며 메기는 소리는 독창, 받는 소리는 함께 부른다. 메기는 소리는 사설적이며 길고 제법 가락스러운 데 비하여, 받는 소리는 다만 힘을 모으기 위한 힘내기 정도로 극히 짧은 편이다. 다만 경기도 해안 일부지방에서는 메기기와 받기가 대등한 입장에서 모두 가락있는 노래로 연결되는 것도 있다.
음계의 구성은 받는 소리는 모두가 완전4도의 2개 음으로만 되어 있으나 메기는 소리의 경우 서해안지방은 완전4도·단3도·장2도·장2도의 5개 음이며, 남해안지방은 완전4도·단3도·장2도의 4개 음이 흔하고 이따금 단3도·장2도·단2도의 구성도 볼 수 있다.
리듬의 소재는 받는 소리는 대체로 간단하나 메기는 소리는 비교적 다양하다. 특히 전라북도 해안지방의 노래는 매우 복잡한 리듬의 소재로 연결되고 있다.
(3) 노 젓는 노래
<노 젓는 노래>는 전국적으로 불리고 있으나 어부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노래로서 지방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지니고 있다. 또한 큰 배의 경우는 다른 뱃노래처럼 집단으로 노래하나 작은 배의 경우는 혼자서 부르는 것이 이 노래의 특징이다.
교창형식은 일반 뱃노래와 같이 받는 소리는 메기는 소리의 공간을 메우기 위하여 힘내기로 받고 있으나, 지방에 따라 메기는 소리가 미처 끝나기 전에 받는 소리가 시작되는 것도 있고,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가 연결되어 한 개의 정돈된 가락을 이루고 있는 것도 있다.
음계 구성은 받는 소리는 대부분이 완전4도의 2개 음으로 되어 있으나 이따금 메기는 소리의 구성음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있으며, 메기는 소리는 완전4도·단3도·장2도·장2도의 5개 음으로 구성된 것이 가장 많고 끝 장2도를 뺀 4개 음으로 구성되 것도 있다.
특히 남해안과 동해안지방 일부에서는 일본 뱃노래의 영향을 받아 장2도·단3도·장2도의 4개 음 구성 또는 여기에 장2도를 더한 5개 음으로 구성된 것도 있다. 물론 음계 구성면으로만 보아서는 일본 노래의 영향을 받았다고 단정할 수 없으나 가락의 흐름이나 리듬 또는 사설의 내용으로 보아 짐작할 수 있다.
리듬의 소재는 받는 소리에 비하여 메기는 소리의 리듬이 다양한 것은 다른 뱃노래와 같으나 서해안지방이 남해안이나 동해안보다 훨씬 다양하다. 특히 전라북도 해안지방의 리듬은 그야말로 잇단음표 및 당김음 등 각양각색의 리듬꼴이 연결되어 풍부한 음악성을 지니고 있다.
(4) 그물 당기는 노래
이 노래는 바다에 쳐놓았던 그물을 끌어당길 때 부르는 노래인데 함경도 지방에서는 ‘다리기’, 강원도 지방과 남해안 일부에서는 ‘그물 돋우기’·‘그물 조르기’·‘물보기’ 등으로 불린다. 교창형식은 집단의 노래이기에 별 다른 점이 없으나 남해안과 동해안 일부에서는 사설이 일본말로 된 것을 그대로 부르고 있다.
음계 구성은 서해안지방은 완전4도·단3도·장2도와 이 구성 위에 장2도를 더한 4개 음 또는 5개 음으로 되어 있으나, 남해안과 동해안의 경우는 단3도·장2도·단3도·장2도의 5개 음으로 되어 또는 장2도·단3도·장2도·단3도의 5개 음으로 된 것이 대부분이다.
장3도·단3도·장2도의 4개 음으로 된 것도 이따금 있는데 이것들은 가락의 흐름이나 사설의 내용으로 미루어 봐서 일본풍의 노래인 것 같다. 리듬의 소재는 별로 특이한 점은 없으나 남해안이나 동해안지방에 비하여 서해안지방이 다양하다.
(5) 고기 푸는 노래
이 노래는 그물에 담긴 고기를 배 위로 퍼 올리거나 배에 실린 고기를 다른 곳으로 옮길 때 부르는 노래이다. 서해안지방에서는 ‘바디소리’·‘테질소리’라 부르며, 서해안 남부지방과 남해안 일부에서는 ‘슬비소리’라고도 하고, 동해안지방에서는 ‘가래소리’라고 한다.
여기서 ‘바디’·‘테’·‘가래’란 고기를 풀 때 쓰는 용구의 이름인데, ‘바디’나 ‘테’는 같은 용구이다. 교창형식은 별로 다른 점은 없으나 <가래소리>는 곳에 따라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가 없이 함께 부르는 곳도 있다.
음계 구성은 거의 전부가 완전4도·단3도·장2도로 되어 있다. 리듬의 소재도 <가래소리>는 비교적 느린 노래이기에 아주 다양하다.
(6) 고기 터는 노래
그물에 든 고기를 모두 퍼낸 다음 그물에 걸려 있는 고기를 털어낼 때 부르는 노래인데 그다지 많이 불리지는 않는다. 함경도 해안지방에서는 ‘뻬기기’라고도 한다. 교창형식은 별로 다른 점은 없으나 <뻬기기>에서는 받는 소리가 미처 끝나기 전에 메기는 소리가 시작된다.
음계 구성은 경기도 해안지방에서는 완전4도·단3도·장2도·장2도의 5개 음으로 되어있고 함경도 해안지방에서는 장2도·장2도·완전4도의 4개 음으로 되어 있다. 리듬의 소재는 비교적 단순하다.
(7) 배치기
어부들의 유일한 놀이는 풍어 만선하여 귀항, 선주집 마당에서 풍악과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며 한바탕 노는 것인데, 이 때 부르는 노래를 평안남도, 황해도, 경기도 해안지방에서는 흔히 ‘이물량’·‘에밀량’·‘배치기’라고 부르며 충청남도와 전라남도의 해안지방에서는 위의 명칭 외에 ‘봉죽타령’·‘봉기타령’이라고도 부른다.
어부들의 노래 중 풍악이 들어가는 것은 이것 하나뿐이므로 가장 흥겨운 노래다. ‘이물’이란 배의 앞쪽을 말하며 잡힌 고기는 여기에 보관한다. 따라서 ‘이물량’이란 이물에 담긴 고기의 부피, 즉 이물의 양(量)에서 온 것이고 에밀량이란 이물량의 와전인 것 같다.
한편 눈금을 메긴 대[竹]를 이물 중앙에 꽂아 어획고를 가늠하였는데 이 대를 봉죽(奉竹)이라 하였고, 봉죽에는 기(旗)와 조화(造花)를 달아 아름답게 꾸몄으니 이를 봉기(奉旗)라 하였다. 배치기의 ‘치기’란 놀이를 뜻하는 것이니 배치기란 뱃놀이란 뜻이 된다.
흔히 어부들은 풍어를 기원하는 뜻에서 출항할 때나 귀향할 때 배 위에서 배치기를 한다. 이 노래는 서해안지방 일대와 남해안지방 극히 일부에서만 불리며 동해안지방에서는 전혀 그 모습을 볼 수 없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이따금 <가래소리>로 놀이를 할 때가 있다.
교창형식은 다른 노래와 달리 일을 위한 노래가 아니라 놀이를 위한 노래이기에 힘내기를 위한 것이 없고 메기기나 받기가 모두 가락이 있다. 다만 메기기는 사설적이나 받는 소리는 모두 함께 같은 가락을 되풀이하며 후렴의 역할을 한다.
음계 구성은 메기는 소리는 단3도·장3도의 3개 음 또는 단3도·장2도·장2도의 4개 음으로 구성되었고 받는 소리는 다른 노래에서는 음폭이 좁아지는 데 비하여 반대로 넓어져, 메기는 소리의 구성 위에 단3도를 더한 5개 음으로 되어 있어 마치 조를 바꾸는 것 같다.
리듬의 소재는 악기는 북·징·쇠·호적이고 중심 리듬꼴을 자유자재로 변주해 나가고 있다. 또한 노래의 리듬 역시 소재를 자유롭고도 자연스럽게 이어 나가고 있다.
(8) 시선뱃노래
시선배란 시선[柴舡]에서 온 말인데 이 배는 한강 하류인 강화도를 기점으로 하고 서울∼마포 간을 오르내리던 일종의 상선이며 주로 어물과 땔나무를 운반하였다. 교창형식은 일반 뱃노래와 비슷하나 노래 솜씨가 매우 우수하다.
<닻감는 노래>는 일반 배와 같은 가락이나 닻을 배 위로 올릴 때까지 하청·중청·상청이라 하여 거의 장2도씩 조옮김을 한다. 또한 <노 젓는 노래>는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가 동등한 입장에서 노래하고 있으며 이들은 서로 어울려 한 개의 노래를 완성하기도 한다.
음계 구성은 메기는 노래나 받는 노래가 모두 같은 구성인 완전4도·단3도·장2도·장2도의 5개 음으로 되어 있으나 사설적인 노래는 단3도·장2도·장2도의 4개 음을 사용하고 있다. 리듬의 소재는 대단히 다양하며, 특히 받는 소리와 메기는 소리는 서로 바꾸어 가며 노래 부르기도 한다.
때로는 쉼표나 장식음까지 섞어 불러 음악성이 매우 풍부하다. 뱃노래는 조업의 형태에 따라 느린 동작에 맞는 노래와 빠른 동작에 맞는 노래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한강 시선배의 작업은 대부분이 노를 젓는 것이므로 노래도 <노 젓는 소리>만 주로 불렀다.
따라서 같은 노래를 계속 부르게 되었으니 자연히 노래 솜씨도 늘었을 것이다. 또 바닷배는 풍랑으로 위험할 때도 있으며 조업도 강인한 체력이 필요하나, 한강 시선배는 바다에 비하여 풍랑도 없고 일도 쉬운 관계로 바닷일을 이겨내기 어려운 비교적 고령자들이 탔다.
이들은 자연 노래를 많이 불러본 어부들이었으므로, 한강 <시선뱃노래>에서는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의 구별이 없었던 것이다. 이 밖에 많지는 않으나 갈치잡이 노래, 풍파를 만나 무사를 비는 노래, 풍어를 비는 어린이들의 노래, 산동주 타령(백령도와 중국 산동성을 왕래할 때 부르던 노래), 뱃놀이를 위한 노래 등이 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한국의 뱃노래』(김순제, 호악사, 1982)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도서 소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거문도 뱃노래"
"동해안 별신굿 / 뱃노래굿"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22487
김영임 - 뱃노래 .자진뱃노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TIkq2ms5S68
게시일: 2012. 8. 13.
김영임
송소희 - 뱃노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m9SNYpQsuw
양금석 / 의정부시립합창단
열린음악회
Winter Olympics 2018 Pyeongchang Republic of Korea
성공적인 대회가 될수있도록 응원하여 주십시요..
페이지 관리자로서 댓글 달아주신 님들께 무한한 감사를 드리며 일일이 답글 달아 드리지 몾해 죄송합니다.
안소라 - 뱃노래. 잦은뱃노래
[음악감상] https://www.youtube.com/watch?v=dBRAtG4HOeg
경기민요 안소라 - 뱃노래. 잦은뱃노래
민요 배우기 9: 뱃노래 Boat Ride Song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eW5N9aGj5I
민요 "뱃노래 배우기"
Korean Folk Song "Boat Song"
※ 어기야 디야차 어야디야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1) 부딪히는 파도 소리 잠을 깨우니 들려오는 노 소리 처량도 하구나
(2) 만경창파에 몸을 실리어 갈매기로 벗을 삼고 싸워만 가누나
(3) 낙조청강에 배를 띄우고 술렁술렁 노 저어라 달맞이 가잔다
*****
본 동영상은 한국국악협회 서울시지회 마포지부장 박옥초 명창님의 민요수업을 녹음한 것입니다.
Minyo Master Singer Okcho Park's Korean folk song class
박옥초 국악예술원 홈페이지
http://www.okcho.net/
후원회 연락처: (tel) 032-831-1986; (fax) 032-831-1981
마포지부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gugakmapo
마포지부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gugakmapo
마포지부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ugakmapo
전숙희 - 뱃노래/자진뱃 노래
Provided to YouTube by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Korea
뱃노래/자진뱃 노래 · 전숙희
경기민요 모음 (대통령상 수상기념)
Released on: 1996-03-12
Auto-generated by YouTube.
이희문 - 양산도_노들강변_뱃노래.avi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aW0qSdcOQs
이희문경기소리프로젝트 '거침없이 얼씨구' 공연실황중에 '양산도,노들강변,뱃노래'
강효주 이민지 김능경 - 뱃노래,자진뱃노래
이 프로그램은 방송통신발전기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국악樂락 2회
강효주 - 뱃노래, 자진뱃노래
국악은 이제 지루한 음악이 아니다.
우리음악을 즐겁게 즐기는 고품격 국악콘서트 "국악樂락"
안혜경, 남상일 두 명의 젊고 재치 있는 진행자와 이 시대 최고의 명인, 명창,
국악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젊은 팀들,
그리고 100인의 출연자인 방청객들이 만나 TV 국악 프로그램의 새 지평을 연다.
우리음악 대중화의 노하우를 다년간 쌓아온 국악방송과 TV조선이 함께 만든 종편 최초의 국악프로그램 "국악樂락"이 찾아옵니다.
방송일자: 2012년 11월 15일(목) 18:50 ch19 TV조선 2012년 11월 17일(토) 20:10 국악방송
출연자: 이생강, 정재만, 김경아, 강효주, IS(아이에스), 벽사댄스컴퍼니
최지안 - 뱃노래 (국악교실)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B2ciMtOdKQ
http://www.kukakclass.com/ 에서 더 많은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국악전문인터넷강의, 최고의 명인명창 강사진, 대금,해금,장구,민요 등 다수강좌보유
이호연,김혜란 문하생들과 - 뱃노래
경기민요/ 이호연,김혜란/문하생들/김보연,최윤선
김영임 - 경기민요 정선아리랑 신천안삼거리 매화타령 창부타령 뱃노래
게시일: 2016. 7. 10.
제34회 대한민국 국악제
이호연 명창 - 태평가,창부타령,뱃노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FZDhcet1Ow
2011 KBS국악관현악단 송년음악회
이유라 장은숙 이은미 홍승희 이소나 - '한강수타령' & '뱃노래' _민속반주단
민요 '한강수타령' & '뱃노래' _민속반주단
KBS 국악한마당_노래-이유라 장은숙 이은미 홍승희 이소나
김보성 - 뱃노래 잦은뱃노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6Bl2OL8X4o
2015년 10월 25일
세종문화회관 예술의계단콘서트에서
김용우 곽동현- 뱃노래 KBS 국악 한마당
2010년 2월6일 국악 한마당 김용우
권오준 편곡
노래/ 김용우, 곽동현, 해금/ 김주리, 장구/ 류인상,
건반/ 권오준. 드럼/ 서준혁, 베이스기타/ 이상진
송지현 - 뱃노래 (국악-경기민요)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wtP1rrOT-k
● 공연명: 베스트 컬렉션-민요
● 공연일자: 2016년 6월 8일(수) 오후 8시
● 공연장소: 국립극장 해오름
'오케스트라를 위한 뱃노래'
- 지휘: 김재영 (Conductor: Jae-young Kim)
- 연주: 국립국악관현악단 (National Orchestra of Korea)
- 작곡: 박범훈 (Composer: Bum-hoon Park)
-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의 여러 해안지방에는 많은 뱃노래가 전해오는데, 대개 서해안에는 ‘배따라기’, 동해안에는 ‘뱃노래’로 불린다. 노래는 노 젓는 소리, 닻 감는 소리, 그물 던지는 소리, 그물 당기는 소리 등 작업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또한 같은 뱃노래라 하여도 물살이 약한 강과 파도가 드센 바다에서 부르는 노래가 서로 다르다. 이러한 뱃노래들은 노동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의 일종이고, 대부분이 독창으로 불리는 앞소리와 합창으로 받는 뒷소리가 교창(交唱)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4분의 3박자나 8분의 6박자로 된 장단은 굿거리나 세마치장단을 연상케 하기도 한다.
이 곡은 1994년, 한국․중국․일본 전통악기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아시아(Orchestra ASIA)의 창단 연주회(6월 23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를 위해 박범훈이 작곡했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의 초대단장 겸 상임지휘자를 역임한 박범훈은 뱃노래를 테마로 하여 돛을 올리고 바다를 향해 나아가는 분위기를 그리고 있다. 창단연주회를 앞둔 당시 중국과 일본의 연주가들은 빠른 3박자 리듬에 익숙하지 못하여 합주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결국 박범훈은 단원들을 음식점으로 초청해 술 한 잔 권하며 뱃노래를 가르쳤고, 중국과 일본 단원들은 이를 흥겹게 따라 부른 뒤 성공적이 합주를 이루었다고 한다. 이후에 이 곡은 국악관현악의 구조와 악기편성에 걸맞게 편곡되어 무대에 자주 오르고 있다.
박정미 - 청춘가,태평가,창부타령,뱃노래,자진뱃노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uEtWAC10s
Tribute Concert in Honolulu: The Way of Our Teacher Ji Yeonghui
스승의 소리(고 지영희 추모음악회) - 악성 고 지영희 선생을 기리며
2017. 6. 9 at McCoy Pavilion, Ala Moana Beach Park in Honolulu, Oahu, Hawaii
주최 고송문화재단, 주관 경기시나위보존회•민속악회시나위, 후원 경기도의회•경기문화재단
사회 김유석
판굿: 타악그룹 진명•태평소 김선호
경기시나위: 피리 이종대, 대금 김방현, 해금 홍옥미, 가야금 김보경(지영희 선생의 손녀), 거문고 김영재, 아쟁 김무경, 장단 신찬선, 징 김선호
경기민요: 박정미
성금연류 산조병주: 가야금 김보경, 해금 김영재, 장단 신찬선
소고춤: 무용 변재범, 반주 타악그룹 진명, 태평소 김선호
김무경류 아쟁산조: 아쟁 김무경, 장단 신찬선
가야금병창과 춤 '사랑가': 가야금병창 이영신, 춤 변재범(이몽룡 도령)•한유리(춘향), 장단 김선호
호적풍류: 호적 최경만, 반주 타악그룹 진명
[KBS전주] 콘서트나빌레라국악한마당 // 앵비 경기 민요 - 울산아가씨 +뱃노래 +자진뱃노래
게시일: 2018. 3. 14.
■ KBS 전주 콘서트 나빌레라 유투브 채널【콘서트 나빌레라】
■ '구독' 버튼을 누르고 다양한 국악의 【HD】영상을 공유 해 보세요!
■ KBS 콘서트나빌레라 홈페이지 - http:/http://jeonju.kbs.co.kr/tv/nabilera/a...
[영상 정보]
울산아가씨
동해나 울산은 잣나무 그늘
경개도 좋지만 인심이 좋구요
큰 애기 마음은 열두 폭 치마
실백자 얹어서 전복쌈일세
에헤헤
동해나 울산은 좋기도 하지
울산의 아가씨 거동 좀 보소
님 오실 문전에 쌍초롱 달고요
삽살개 재 놓고 문 밖에 서서
이제나 저제나 기다린다네
에헤헤
울산의 아가씨 유정도 하지
울산의 큰 애기 심정을 보소
가신 님 기다려 애타는 마음
이마에 손 얹고 넋 없이 서서
언제나 오시나 그리운 님아
에헤헤
울산의 큰 애기 초조한 모습
울산의 앞바다 보기도 좋고
새파란 물결에 갈매기 넘실
북소리 두둥둥 쳐 울리면서
이여차 닷 감고 떠들어 온다
에헤헤
울산의 풍경이 좋기도 하지
뱃노래. 자진뱃노래
어기야 디여차
어야 디야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부딪히는 파도 소리
잠을 깨우니
들려오는 노 소리
처량도 하구나
어기야 디여차
어야 디야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만경창파에 몸을 실리어
갈매기로 벗을 삼고
싸워만 가누나
어기야 디여차
어야 디야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낙조 청강에 배를 띄우고
술렁 술렁 노 저어라
달맞이 가잔다
어기야 디여차
어야 디야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어야 디야 (어야 디야)
어기야 디야 (어기야 디야)
어기야 디야
에헤 에헤야
에헤 에헤 에헤야 어허야
어야 디야 (어야 디야)
달은 밝고 명랑한데 (어야 디야)
고향 생각 절로 난다 (어야 디야)
어기야 디야 (어기야 디야)
어기야 디야
에헤 에헤 에헤야
에헤 에헤 에헤야 어허야
어야 디야 (어야 디야)
배 띄워라 배 띄워라 (어야디야)
만경창파 배 띄워라 (어야디야)
어기야 디야 (어기야 디야)
어기야 디야
에헤 에헤 에헤야
에헤 에헤 에헤야 어허야
어야 디야 (어야 디야)
어기야 어기야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Information]
■클립명: 20170318-6
|
첫댓글 교과서 속 우리음악: 민요 '뱃노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pd1M7F2vzE
국립국악원[National Gugak Center]
게시일: 2016. 6. 28.
국립국악원 토요명품공연[2015.11.28.]
03. 민요 중 '뱃노래'
○ 노래/조경희·이금미·강효주·채수현
○ 피리/이호진, 대금/원완철, 해금/김선구, 가야금/박준호, 아쟁/배런, 장구/강형수
○ 주최 및 촬영/국립국악원[National Gugak Center]
PLAY
뱃노래 (BatNoRae / Boating Song) / 가야금 연주 Gayageum performance (박고은)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MsadgEjJUc
SuperTheseus
게시일: 2017. 12. 27.
뱃노래 (BatNoRae / Boating Song)
가야금(Gayageum) :박고은 Park Goh-Eun (11 Years Old)
RAGEUM ORCHESTRA
(Korean Traditional Orchestra)
23th,Dec,2017.KBS Concert Hall,Seoul Korea.
=============
Trivia :
Gayageum(가야금) is Korean musical instrument with Twelve strings,
Twelve-stringed Korean zither.
Boating song This music is very famous Korean traditional music.
뱃노래 (boating song)
PLAY
국립국악관현악단 - 신 뱃놀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Dk0s2fUynk
workingbrain
게시일: 2014. 1. 4.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