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스트럭 입니다!
드디어 하루만 지나면 성탄절이 다가오는데요.
계속되는 코로나로 인해 분위기가 예전 같지만은 않지만
올해도 며칠 남지 않았으니 모두 뜻깊게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5톤카고크레인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스펙 및 제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명 : 메가트럭 초장축 5톤카고크레인
연식 : 2005년 10월 06년형
주행거리 : 267,358km
미션 : 235마력
연료 : 경유
우선 전방을 보시면 2005년 10월에 최초 등록된 06년형의 메가트럭인데요.
CRDI 엔진이 탑재되어 있어 중량물을 싣고 운행해도 막힘없는 운행이 가능하며
235마력의 넉넉한 출력으로 267,358km를 주행하였습니다. 연식 대비 적정한
사용감으로 매입 당시 깨끗한 엔진룸의 상태에 놀랐던 기억이 떠오르는데요.
해당 차량에는 수산중공업에서 장착한 324 모델이 장착되어 있으며 매입 후 모든
상품화 작업을 완료하여 새 차 못지않게 깔끔한 모습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적재함 길이는 6m 25cm로 초장축에 해당되는데요. 장비가 달린 부분을
제외하면 대략 5m 30cm 정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캐빈부터 적재함까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반듯함을 유지 중인 게 보이실 텐데요. 보시다시피 프레임은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고
곧게 뻗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발이의 축간거리는거리는 비교적 회전 반경이 작아
어떠한 환경에서도 수월한 운행이 가능하신데요. 사진으로만 보셔도 연식을 짐작하기
어려울 만큼 깔끔하다는 게 느껴지실 텐데매입 후 차량을 비롯하여 장비까지 도색 작업을
진행하였기에 이와 같은 컨디션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점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하부에는 방청 작업을 진행하여 녹 발생으로부터 내구성을 높여주었는데요.
해당 장비는 보통 3.5 ton 차량에 장착되는 모델이지만 경량물을 인양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해당 차량에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양측 후방과 후미를 보셔도 거칠게
사용된 흔적이 없어 더욱 기분 좋은 사용이 되실 것 같은데요. 적재함은 투톤으로
도색하여 세련미를 더해주었으며 날개부 중앙에는 보조개폐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적은 힘으로도 날개를 편리하게 여닫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소규모의 건설 현장,
컨테이너 운반, 건축자재, 가로등 설치 작업에 뛰어난 작업성을 갖추고 있어 선호도가 높은데요.
적재함 내부 바닥은 철판으로 보강되어 있어 무게가 나가는 화물을 실어도 금이 가거나
꺼지는 현상이 없어 튼튼한 사용이 가능하며 그 위에 부식 방지 페인트를 도포하여 내구성을
더욱 꽉 잡아주었습니다. 적재함 날개는 벌어지거나 부풀어 오른 게 없으며 바닥과
일자로 딱 맞아떨어지는 컨디션을 보여주는데요. 신차와 견주어도 될 만큼 우수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가성비 좋은 해당 차량을 하루빨리 업어가시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정확한 장비 테스트를 위해 먼저 아우트리거를 펼쳐 보았는데요. 네 개의 다릿발은
넉넉한 폭으로 착지 불량 없이 차체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 주었습니다. 차량의
수평 상태 유지를 확인한 후 붐대를 인출시켜 보았는데요. 마찰음 없이 부드럽게
뻗은 붐대는 12.3m의 작업 높이에서도 흔들림 없는 안정감을 선보여주었습니다.
장비의 회전을 책임지는 턴테이블은 감속기 상태가 우수하여 중심을 정확하게
잡아주었는데요. 붐대는 내부 패드와 케이블 상태가 탄탄하여 바라시 작업이 필요
없을 정도였습니다. 이와 같이 수차례 반복하여 꼼꼼하게 점검을 해두었지만 직접
차량을 보고 판단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해당 차량에 장착된 수산324 장비의 제원은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최대 하중 능력 3.2 ton/2.6m
작업 높이 12.3m
작업 반경 9.7m
인양 높이 11.8m
붐 형식 5각 4단
회전 각도 360도 연속
더불어 각종 안전장치까지 설치되어 있어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전한 작업을 보장받으실 수 있는데요.
캐빈 뒤편에는 장비를 조작하기 위한 레버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각 레버대마다
호스의 연결 구류가 탄탄하여 작동 테스트 시에도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는데요.
메인 컨트롤 밸브를 적용함으로써 자동 악셀 기능이 가능하며 복동작 기능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웜 기어 타입의 스윙 감속기는 붐 자전 방지 기능과 아울러
부드러운 스윙을 가능하게 해 주며 저속 고토르크 모터를 채용하여 효율을 더욱
극대화시켜주는데요. 해당 차량에는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저소음
윈치가 장착되어 있어 소음을 최소화하여 안전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부를 보시면 반듯한 모습과 함께 부식된 곳이 하나도 없어 15년 연식을
지닌 차량이라는 게 믿기지 않는데요. 각종 장치들 또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앞으로도 튼튼한 사용이 가능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캡 내부는 실내 클리닝을 마쳐 깔끔하게 마련해두었는데요. 시트는 새로 작업을
해둔 터라 운행 시 편안한 착좌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센터패시아에 탑재된
기능들은 잔고장이 없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계기판에는 갑부와
일치하는 실주행거리가 명시되어 있으며 각종 양호 판정을 받은
성능점검기록부도 보실 수 있게 준비해두었습니다.
끝으로 타이어는 각 바퀴마다 선명한 잔존율을 간직 중으로 한동안
너끈한 운행이 가능하신데요. 5톤카고크레인에 대한 포스팅이
중고크레인을 알아보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