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3 소수의 덧셈과 나눗셈(소수의 크기 비교하기)
우리 학생들이 3학년 때 배운 수직선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니 점프과제를 통해 단계적으로 지도함이 좋습니다.
10분 간은 수직선으로 나타내기, 소수의 크기 비교하는 방법 한 두가지를 설명해 주세요.
25분 간은 점프과제를 활용한 문제 해결하기입니다.
이때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있으니 선생님께서 궤간순회를 통해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학생들이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할 시 2차시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시하여도 됩니다.
25분 간 중 절반은 학생들 간 점프과제 해결하기, 나머지 절반은 교사와 학생들 간 점프과제 해결하기로 운영하셔도 됩니다.
점프과제 파악하기
점프과제 해결하기
학생활동장면 및 해결답안
5분은 정리하기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성찰 및 반성
수직선과 여러가지 방법으로 소수의 크기 비교하는 공부에 어려워합니다.
짝 또는 모둠별로 한 가지씩 소수의 크기 비교하는 방법을 찾으라고 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소수의 크기 비교하는 방법
(소수 첫째자리, 소수둘째자리, 소수셋째자리 크기 비교할 때)
1. 소수의 자리값을 비교하기
2. 0.1과 0.01을 이용하여 비교하기
3. 0.001을 이용하여 비교하기
4. 분수로 바꾸어 비교하기
5. 1에 더 가까운 수를 찾아 비교하기(이것은 학생이 직접 찾은 방법임)
6. 수직선과 그림으로 비교하기(이것은 표현하는 데 어려워함)
7.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비교하기(이것은 학생이 직접 찾은 방법임)
똘배쌤 반은 2차시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