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3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
(고1 영어 30번)
30.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The major philosophical shift in the idea of selling came when industrial societies became more affluent, more competitive, and more geographically spread out during the 1940s and 1950s.
해석)산업 사회가 1940년대와 1950년대 동안 더 부유하고, 더 경쟁적이고, 더 지리적으로 퍼져 나가게 되면서 판매 개념에 주요한 철학적 변화가 일어났다.
해설)수능영어에 등장하는 모든 단락(Paragraph)은 오직 하나의 주제(Topic)만을 다룹니다. // 그러므로 41번 이후에 등장하는 문제를 제외하고 18번부터 40번까지 등장하는 문제들은 모두 하나의 주제만을 다뤄야 합니다. // 하나의 단락은 주로 맨 앞과 제일 뒤에 그 단락의 주제를 보여주곤 합니다. // 이것을 각각 두괄식과 미괄식이라고 합니다. // 때로는 맨 앞에서 제시된 단락의 주제가 마지막 문장에서 다시 재현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양괄식이라고 합니다. // 그러므로 빈칸추론이나 30번 문제와 같은 틀린 어휘 찾기 문제와 더불어 순서와 문장삽입 문제는 모두 한결같이 단락의 주제를 신속하게 인식한 후, 그것이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따져봐야 합니다. (당연히 주제, 요지, 그리고 제목을 찾는 문제는 단락의 주제를 찾고 그것과 일치하는 내용의 선택지를 고르는 문제입니다) // 다시 말해, 맨 처음 문장에 그 단락의 주제가 있을경우, 그 다음 문장들이 그 주제와 같은 방향(+)으로 기술되고 있는지 혹은 역접(-)으로 꺾였다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갔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 30번 문제의 Big Tip은 바로 이것이 결정적입니다. // 단락의 흐름상 같은 방향이 이어져야 하는지? 혹은 반대 방향으로 꺾여야 하는지? 를 따져보면서 선택지에 등장한 어휘가 올바른 방향을 표현하는지를 찾아내는 문제입니다. // 상기 첫 문장은 판매 개념의 주요한 철학적 변화가 일어났다 라는 주절을 시간의 부사절이 부연하고 있습니다. // 그러므로 다음 문장에서는 이러한 결과 문장(주제문장)이 어떠한 과정에서 만들어졌는가? 라는 과정이 나오게 됩니다. //
2) This forced business to develop ①closer relations with buyers and clients, which in turn made business realize that it was not enough to produce a quality product at a reasonable price.
해석) 이에 따라 기업은 구매자 및 고객과 더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켜야 했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기업이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해설) 주제문장이 밝히고 있는 판매 개념의 첫 번째 철학적 변화는 기업은 구매자인 고객을 더 많이 고려하고 그들과 더 밀접한 관계로 발전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했었다 라는 문장입니다. //
3) In fact, it was equally ②essential to deliver products that customers actually wanted.
해석) 사실, 고객이 실제로 원하는 제품을 내놓는 것이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했다.
해설) 바로 위에 제시된 문장과 같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다시 말해 기업은 고객을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라는 내용의 문장이므로 essential은 적절하다 라고 생각됩니다. //
4) Henry Ford produced his bestselling T model Ford in one color only (black) in 1908, but in modern societies this was no longer ③possible.
해석) 1908년에 Henry Ford는 자신의 가장 많이 팔렸던 T모델 Ford를 단 하나의 색상(검은색)으로만 생산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이것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았다.
해설) 바로 위의 문장과 결과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역접의 접속사 but이 이끄는 절의 내용으로 보아 possible은 타당합니다. //
5) The modernization of society led to a marketing revolution that ④strengthened the view that production would create its own demand.
해석) 사회의 현대화는 생산이 그 자체의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는 견해를 강화하는(→ 파괴하는) 마케팅 혁명으로 이어졌다.
해설) the view를 설명하는 동격의 명사절의 내용을 파괴했다 라는 내용이 이어져야 합니다. // 30번과 같은 문제의 Tip은 단락의 주제가 같은 방향으로 혹은 반대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
6) Customers, and the desire to ⑤meet their diverse and often complex needs, became the focus of business.
해석) 고객과 그들의 다양하고 흔히 복잡한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욕망이 기업의 초점이 되었다.
해설) 첫 문장에서 제시한 판매 개념의 철학적 변화라는 것이 고객들과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바람이라고 재차 설명합니다. // 그러므로 이 단락은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에서 전체적인 주제가 같은 내용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양괄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문제는 빈칸추론으로도 충분히 출제될 수 있기에 문제 푸는 방식을 일관화하는 눈이 필요합니다. //
(고양삼송신원마을 신원캐슬2 403호 김상철영어)
(토플/토익/수능영어/영문법/초등-중등-고등영어에세이/중등-고등내신전문)
(수강문의 전화: 010-5525-2750)
수능영어 파훼법
◆ 단락은 몇가지 형태의 글쓰기로 구성된다.
→ Explanation(설명문);Comparison & Contrast (비교);Problem & Solution (문제와 해결책);
Cause & Effect (원인과 결과); Agreement or Disagreement (주장과 반박의 논설문)→→→그러므로 단락은 '중심명사'와 이것을 '도와주는 또다른 명사' 혹은 이것과 '극명하게 대조되는 명사'를 통해 '단락의 주제'가 설명된다.
◆ 18번부터 45번까지 '어떤 단락'을 읽는다면, 반드시 'Topic Sentence'를 발견하고 '그것'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읽는다.
→ (단락의 통일성(Unity): 하나의 단락엔 오직 하나의 '주제'가 있다.
→ 단락의 '주제(주연)'는 '조연'과 '악역'을 통해 설명된다.
◆ 'Topic Sentence'는 주로 단락의 맨앞 두문장 혹은 맨뒤 두문장에 위치한다.
→ (두괄식 or 미괄식 or 양괄식)
(빈칸추론의 경우, 빈칸은 주로 '단락의 주제문장' 이라고 볼수있는데, 이 점을 이용해서 반복되거나, 강조되거나, 혹은 증명되는 문장을 찾고, 주어진 빈칸과 그 문장이나 표현을 비교하면서 정답을 고른다.)
◆ 일단 'Topic Sentence'가 드러나면, '부연설명(Supporting Idea)'으로 '그것'을 보충하거나
'예시(Example)'를 통해 '그것'을 증명한다.
→ '글의 순서를 묻는 문제'의 경우는, 항상 '주제문장'이 주어지고, / '문장삽입문제'의 경우는 '선택지 바로 전'에
'주제문장'이 주어진다.
◆ 단락의 주제는 여러 다른 문장들로 완성되기때문에, 각 문장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 (단락의 응집성: Cohesion): 순접, 역접, 인과관계
→ '문장삽입'이나 '전체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을 찾는 문제'는 철저하게 '단락의 응집성'을 이용해서 풀수있다.
→ 또한, '문장삽입' 문제의 경우, 삽입될 '박스'속의 문장이 그 어떤 방향성(however, but, or therefore) 혹은 지시어(this / that, or these / those)를 갖지않는다면, '단락의 응집성'을 이용해서 '두 문장사이가 의미적으로 끊어진 곳'을 찾아야한다.
→ 문장삽입 문제의 경우, 본문에 등장하는 문장 중, 맨앞이 지시어(this/these/that/those/such etc)로 시작된다면, 주어진 박스에 담겨진 삽입될 내용과 상관없이, 바로 앞문장과 반드시 내용상으로 일치하는 그 지시어가 지칭하는 명사가 존재해야 한다.
◆ 31번-34번에 이르르는 빈칸추론 문제들은 크게 세가지 유형을 띤다는 점에서 그것들은 각각 개별적인 접근을 통해 접근되고 추론되어야 한다.
◆ 40번 전체내용을 한문장으로 요약하는 문제에서는, 본문에 등장하는 단어와 선택지에 등장하는 단어는 내용은 같지만, 다른 스펠링을 같는 동의어라는 것을 명심하자.
◆ 41-42번 문제의 경우는, 42번이 어휘에 관한 문제인 경우, 독해지문의 내용파악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 있다. 다시말해, 꼼꼼한 그리고 정밀한 해석능력을 요구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 각 문장은 의미가 바뀌기 전까지는 '서로 같은 방향'으로 연결된다. → (+ or -)(긍정 or 부정)(장점 or 단점)
◆ 단락속 두 문장은 적절한 연결어(접속부사, 부사(구), 혹은 부사절)로 연결되며, 그 연결어는 순접, 역접, 혹은
인과관계를 나타낸다.
◆ 글쓴이는 자신이 주장하려는 '단락의 주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적절한 '예시'를 사용한다.
→(단락의 일관성: Cohesion) → ('예시'는 '주제'를 증명하는 '도구'다. 그러므로 '예시'는 '주제'를 나타낸다.)
→예시는 보통 '가정'의 형태로 나타나고, '개인적 경험'이나 '실험'의 형태를 띠기도한다.
◆ 단락에 등장하는 '대명사' 혹은 '지시형용사'는 반드시 '그것'에 맞게 해석한다.
◆ 작가가 주장하려는 중요한 내용이나 단서는 주로 '변형된 문장' 즉, '특수문장' 속에 등장하는 경향이 있다.
→ 가주어/진주어문장, / 상관접속사로 표현된 문장 (not only A but also B; B as well as A; Not A but B), / 도치된 문장, / 강조구문 (It~that 강조구문; 명사의 강조; 일반동사의 강조; 비교급을 이용한 형용사나 부사의 강조), / 양보 혹은 대조의 부사절이나 부사구, / 가정법문장, / 혹은 수동태문장, / 하이픈(-)dlsk 콜론(:)으로 부연되거나 혹은 이탤릭체(italic)로 표시된 내용 etc
◆ 작가는 자신이 원하는 바를 'Paraphrase'를 통해 '반복'하면서 설명한다.
→ 단락의 주제는 '반복되는 명사'나 이러한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혹은 '반복되는 단어'나 '구'를 통해 완전히 드러난다.
◆ 수능영어에 등장하는 지문은 크게 두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읽으면서 '지문의 주제'와 '부연설명' 혹은 '예시'가 쉽게 접근된다. 다른 하나는 모르는 단어나 문법없이 비교적 잘 읽었지만, 여전히 내용파악이 쉽지않다. 후자의 경우, '3점'짜리 '빈칸추론,' '순서'나 '문장삽입'문제에서 이러한 상황을 만날수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에는 글의 구성(두괄식, 미괄식, 양괄식)과 단락의 응집성(Cohesion)과 일관성(Chherence)을 총망라해서 풀어야한다.
◆ 공-엑스이론: 한 문장은 '뻔히 읽히는 부분'과 '절대 읽히지않는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러므로, 단락의 응집성(Chohesion)과 일관성(Coherence)이 발휘되고, 결국 '단락의 주제'는 완전히 설명된다. 만약, 한 문장이 '공'과 '엑스'를 나타낼 경우, 그 다음 문장엔 반드시 '그 엑스'가 '공'으로 설명된다. 따라서 다음 문장은 '접속부사'로 시작되어 또다른 '공'과 '엑스'를 포함한 문장으로 연결될 수 있고, '그 엑스'가 다음 문장에서 설명되고, 단락의 주제가 완전히 설명됐다면, 단락은 맺어지게된다.
첫댓글 수능영어1등급의 시작은,,,1)다양한 영단어를 어떻게 이해하고, 연습하고, 필요하면 암기하고 그리고 적용하는가에 달려있고,,,2)수능영어 문법문제는 물론,,,독해지문(문장삽입 혹은 순서배열문제)에 어떻게 한문장의 가장 기본규칙인 영문법을 응용하는가에 달려있고,,,3)한단락의 가장 중요한 Topic Sentence를 어떻게 찾고,,,그것을 증명한 예시와의 관계를 어떻게 풀어가는가를 묻는 빈칸추론을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푸는가에 달려있고,,,4)마지막으로 이런Tip들을 누구에게 배우고 점검받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신원캐슬2(Subway건물 4층) 403호 김상철영어,,,
수강문의 전화는,,,010-5525-2750 입니다,,,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