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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SECT: 이슬람 혐오증의 교차 흐름
INTERSECT는 이슬람 공포증에 대한 거대 이론을 비판하고 질문하는 다학제적 접근 방식을 갖춘 다양한 학자 팀으로 구성된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그들은 이슬람혐오증의 세계적, 초국가적, 다차원적 성격과 이슬람혐오증이 다른 형태의 차별 및 소외와의 교차점을 설명합니다.
사진: Levi Meir Clancy on Unsplash
목표와 조직
2018년에 시작되어 2024년에 종료되는 INTERSECT 프로젝트는 Iselin Frydenlund 교수와 Torkel Brekke 교수가 이끄는 다양한 학자 팀을 모아 다양한 맥락과 영역에 걸쳐 이슬람 혐오증을 탐구했습니다. INTERSECT의 아이디어와 디자인은 C-REX가 자금을 지원한 2016년 워크숍에서 탄생했습니다. 센터는 C-REX가 주최하는 국제 컨퍼런스에 INTERSECT 연구자 및 연구 결과를 포함시켜 프로젝트에 중요한 연구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왔습니다. INTERSECT는 노르웨이 연구 위원회에서 넉넉한 자금을 지원하고 오슬로에 있는 노르웨이 신학, 종교 및 사회 학교인 MF가 주최합니다. INTERSECT는 많은 연구 기사를 작성했으며 이 프로젝트의 결과는 2023년 11월 American Academy of Religion을 포함하여 세계 여러 지역의 여러 회의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23년 여름 오슬로에서 국제 회의를 개최하여 논의했습니다. 결과를 확인하고 프로젝트 종료를 표시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슬람 공포증에 대한 학문적 담론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이 시급한 문제에 대한 공공 정책과 사회적 이해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학제적 접근 방식
INTERSECT 프로젝트는 종교 연구, 사회학, 정치학, 미디어 연구 및 남아시아 연구를 포함한 여러 분야의 이론과 방법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질적 연구 기술과 정량적 연구 기술을 결합한 혼합 방법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정성적 방법은 무슬림 공동체의 실제 경험과 이슬람 혐오증의 지역적 표현 및 해석에 대한 풍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반면, 정량적 방법은 이슬람 혐오적 태도와 행동의 확산, 패턴 및 상관 관계에 대한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학제간 접근 방식을 통해 연구자들은 권력 역학, 역사적 유산, 다양한 사회적 정체성과 차별 시스템의 교차점을 통해 이슬람 혐오증을 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이 프로젝트는 초기 연구의 일부 거대 이론에 대한 비판을 불러일으켰고, 근본적으로 이슬람을 혐오하는 서구 사회 구조에 대한 포괄적인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하는 연구 결과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예를 들어, INTERSECT의 일부 출판물에서 인종화라는 영향력 있는 개념에 대한 비판적 토론을 통해 말이죠.
중앙 발견
INTERSECT의 주요 발견 중 일부는 이슬람 혐오증의 세계적, 초국가적, 다차원적 성격뿐 아니라 인종, 민족,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차별 및 소외와의 교차점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슬람 혐오 이야기를 형성하고 영속시키는 데 있어 미디어 표현과 대중 담론의 역할을 조명했습니다. 연구자들은 특정 언론 매체와 정치적 수사가 어떻게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형성하고 무슬림 공동체를 비방하는 데 기여하는지 분석했습니다. 더욱이, INTERSECT 프로젝트는 고용, 교육, 의료, 시민 참여를 포함하여 이슬람 혐오증이 무슬림 개인과 공동체 삶의 다양한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지하드를 사랑해요."
프로젝트 결과의 한 가지 예는 "Love Jihad" 에 관한 2021년 특집호였습니다 . ,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관점을 통해 이슬람 혐오증을 이해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사랑 지하드"라는 개념은 약탈적인 무슬림 남성의 고정관념을 영속시키며, 무슬림 남성이 개종과 이슬람화를 목적으로 비무슬림 여성을 전략적으로 유혹하고 함정에 빠뜨리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이 이야기는 무슬림 남성성과 국가 및 여성의 순수성에 대한 인식된 위협에 대한 아시아의 식민지 시대 불안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무슬림을 인구통계학적, 문화적 위협으로 간주하는 광범위한 이슬람혐오 담론을 반영합니다. 우익 민족주의 단체들은 무슬림 남성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고 종교간 관계를 단속하기 위해 '사랑 지하드' 비유를 도구화했습니다. 사랑 지하드에 관한 특별호는 이슬람 혐오증이 '서구에서 나머지 지역으로' 흐르는 현상이 아님을 입증함으로써 연구 문헌에 기여합니다. INTERSECT 프로젝트는 “사랑 지하드(Love Jihad)”라는 개념이 인도에서 아프리카, 유럽, 북미로 어떻게 전파되는지 추적함으로써 이슬람 공포증의 세계적인 흐름을 전면에 내세웁니다.
글로벌 이슬람 혐오증
글로벌 이슬람 혐오증 에 관한 2023년 특별호는 반무슬림 사상과 개념이 국가와 문화의 경계를 넘어 이동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했습니다. 이번 특집호에서 Ganesh와 Faggiani는 초국적 허위 정보 캠페인, 특히 러시아 인터넷 연구 기관(Internet Research Agency)이 조직한 캠페인이 어떻게 이슬람 혐오증을 이용하여 서구 민주주의 국가에 불화를 심고 정치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그들의 연구는 이슬람 혐오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데 있어 디지털 플랫폼의 역할과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이슬람 혐오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Kozaric과 Brekke는 WikiIslam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이슬람 공포증의 "과학화"를 조사합니다. WikiIslam은 과학적 객관성을 가장하여 이슬람과 무슬림에 대한 선택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이슬람 혐오 이야기의 합법화와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한 확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같은 호에서 David Stroup은 특히 Weibo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중국에서 회족 무슬림 소수민족의 인종차별화를 조사했습니다. 이 연구는 중국의 이슬람 혐오증이 무슬림 공동체를 소외시키고 낙인을 찍는 광범위한 국가 정책 및 사회적 태도와 어떻게 얽혀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Menon은 특히 바브리 마스지드(Babri Masjid) 철거 상황에서 인도의 힌두 민족주의 단체가 이슬람 혐오 유머를 사용하는 것을 탐구합니다. 이 연구는 유머가 이슬람 혐오 정서를 정상화하고 전파하는 도구로 어떻게 사용되어 힌두 민족주의의 더 넓은 프로젝트에 기여하는지 강조합니다. Frydenlund는 스리랑카와 미얀마에서 이슬람 혐오증을 영속시키는 데 있어 불교 민족주의의 역할을 조사합니다. 이 연구는 불교의 멸종과 인구학적 위협에 대한 이야기가 무슬림 공동체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는 데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여주며, 이는 세계 다른 지역의 유사한 이슬람 혐오 담론과 유사점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
INTERSECT 프로젝트는 이슬람혐오증과 이슬람혐오증이 다양한 형태의 차별 및 소외와 교차하는 지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이슬람혐오증의 세계적, 초국가적, 다차원적 성격과 그것이 다양한 맥락에서 나타나는 현상, 그리고 그것이 미치는 광범위한 결과를 설명합니다. INTERSECT의 연구 결과와 관점을 출발점으로 삼아 이슬람 혐오증에 대한 향후 연구에서는 이슬람 혐오증의 사용, 이슬람 혐오증에 대한 비난, 지정학적 경쟁에서의 이슬람 혐오증이 민주주의 침식 및 일부 지역의 독재화 증가 과정에서 맡을 수 있는 역할 등의 주제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국가, 그리고 세계적, 초국가적 역학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슬람 혐오증을 설명하는 데 있어 민족 국가의 지속적인 역할, 그리고 무슬림을 지역적 및 세계적 배제 역학의 적극적인 해석자로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