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시40분 약속한 택시가 왔다. 조금 늦게 도착했지만 도시락까지 챙겨서 왔다. 버스 정류장으로 가서 티켓 체크를 하고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 않는다. 아프리카의 후진국이라 시간 개념이 정확하지 않은 가 할 즈음에 버스가 도착했다. 리무진 급으로 국격에 비해 고급스럽다. 여자 승무원과 짐을 옮겨주는 남자 직원이 있고 이를 관리하는 여직원도 있다. 버스기사 포함 직원이 4명이란다. 차창 밖의 초원은 온 대지가 지평선까지 연결되어 세렝게티라는 이름이 거저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실감한다. 세렝게티는 마사이족 말로 “끝없는 초원”이라고 한다.
눈앞의 광경은 광활한 자연 속에 '짓다가 멈춘 집, 지붕이 허물고 축대가 무너진 집, 가건물 같은 집'들이 스쳐 지나간다. 도시는 우아하다는 ‘도아’都雅와 시골은 촌스럽다는 ‘야비’野鄙라는 말이 왜 생겼는지 이해가 된다. 도회지와 인구밀집지역에 익숙한 나의 시각으로 창밖의 세상을 바라본다. 이 광활한 대지에 대규모 산업단지를 조성하든가 트랙터, 콤바인 등 농기계를 활용하여 대규모 농작물을 재배하면 국민들이 물질적 풍요는 아닐지라도 굶주리지는 않을 것인데 하는 개발의 잣대로 재단한다.
잠시 후 정류장에 버스가 멈추자 바구니를 든 상인들이 버스 내로 들어오고 일부는 창 밖에서 호객행위를 하고 있다. 열대과일과 음료수, 조잡하게 포장된 과자류다. 생소한 모습이라 사진을 찍으려니 손가락으로 "물건을 사지도 않으면서 왜 찍어" 하는 표정이고 일부는 손가락으로 욕을 하면서 덤벼들 태세다. 앞좌석에 앉은 아주머니는 어린 아이를 부쩍들어 치켜 세우고 있다. 눈을 마주치며 반갑고 귀엽다는 몸짓을 하니 울음을 터뜨린다. 생소한 이국인에 경계심이 발동한 모양이다. 이제 간식시간인 모양이다. 여자 승무원이 과자와 음료를 준다. 고급 리무진 버스라서 주는가? 점심도 주겠지 하는 생각을 해보지만 간식만 지급 한다고 한다. 버스에서는 연예인들의 자극적이고 화려한 쇼가 나오는 방송을 틀어놓고 있다. 서민들과는 완전히 동떨어진 생활을 하는 연예들의 모습으로 비춰진다.
무료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여자 승무원을 옆자리에 앉으라고 하니 순순히 응해준다. 25세의 메리라는 승무원은 검은 얼굴에 하얀 눈동자가 대조를 이뤄 유난히 빛난다. 말도 상냥하게 하고 외국인 승객을 반가워하는 표정이라 이것저것 편안하게 물어보았다. 주량은 맥주 5병정도 마시고 쉬는 날은 댄서를 즐긴다고 한다. 스와힐리어로 Beautyful is ?라고 물으니 ‘mzur’라고 한다. 메리가 ‘mzur’라고 하니 만면의 미소를 짓는다. 내가 메리에게 아름답다고 말한 것은 얼굴이 곱다는 의미보다 마음이 곱다는 의미다. 스스로를 잘 났다기보다 이방인에 대한 배려가 베여 있는 것 같다. 아름다움의 기준이 뭘까?
양주가 송나라를 지나 동쪽으로 향하여 국경에 이르러 어떤 여관에 묵게 되었다.
그 여관의 주인에게는 첩이 두 명 있었는데, 한 사람은 예쁘고, 한 사람은 못생겼다.
그런데 못생긴 여자가 도리어 주인에게 사랑을 받고, 얼굴이 예쁜 여자는 미움을 받고 있었다. 양자가 주인에게 그 까닭을 물으니 주인이 말했다. “얼굴이 예쁜 첩은 스스로 예쁘다고 생각하고 있어 나는 그의 아름다움을 모르겠고, 못생긴 첩은 스스로 자신이 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 나는 그의 추함을 모르고 있습니다.” 양자가 말했다.“얘들아 잘 기억해라!
능력을 발휘하면서 자신이 능력자라고 생각하는 마음을 버린다면 어디 간들 어찌 사랑받지 않겠는가?”
楊朱過宋東之於逆旅 逆旅人有妾二人 其一人美 其一人惡 惡者貴而美者賤 楊子問其故
逆旅小子對曰 其美者自美 吾不知其美也 其惡者自惡 吾不知其惡也
楊子曰 弟子記之 行賢而去自賢之行 安往而不愛哉
양주과송동지어역려 역려인유첩이인 기일인미 기일인악 악자귀이미자천 양자문기고
역려소자대왈 기미자자미 오부지기미야 기악자자악 오부지기악야
양자왈 제자기지 행현이거자현지행 안왕이불애재<산목편 >
스스로 못났다고 하는 첩은 대우를 받고 스스로 잘났다고 하는 첩은 미움을 사고 있다. 아름다운 미모를 갖추고 있어도 그 아름답다고 잰체하는 마음을 버린 자가 진정 아름다운 사람이다. 마찬가지로 능력을 갖춘 사람일지라도 "나는 별 다른 능력이 없어" 하고 겸손해야 진정한 능력자로 대우 받을 수 있다. 천리마 기驥가 천리를 달릴 수 있는 기량과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말 위에 탄 사람에 대한 배려가 없으면 준마로서 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다. 시험 잘 봐서 고시패스하고 판, 검사되었다고 선민의식을 가진 사람보다는 바른 인성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이 아름답고 능력있는 사람이다. 스스로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마음, 스스로 능력 있다고 생각하는 자세를 버려야 한다. 겸손한 마음과 자세를 견지한다는 것은 비교우위를 점하려는 욕망을 버렸다는 의미다. 낯선 이방인에게 친절을 베풀고 환하게 미소로 대해 준 메리는 진정 아름다운 사람이다.
07시30분에 모쉬moshi를 출발한 버스는 10시간을 달려 해질 무렵에야 항구도시 다르에스 살람에 도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