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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4.22) 사사기_01 (성경 맥 잡기 49)(개요)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UD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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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Judges) 맥잡기 01(성경 맥잡기 49)
사사기 개요
기록자: 사무엘(탈무드), 기록 시기: 주전 1100년경, 성격: 역사, 기간: 약 305년(어셔)
수신자: 하나님이 구출하신 이스라엘 백성
이름: 영어 성경 제목 ‘Judges’는 사사기를 가리키는 그리스어 책명 ‘크리타이’에서 나온 말로서 ‘재판관들’
을 뜻한다. 우리말의 사사기는 고대 중국의 재판관을 가리키는 사사(士師)에서 유래되었다. 히브리
성경에서 사사기는 여호수아의 죽음과 왕정이 시작되는 시기 사이에 이교도들의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한 지도자 혹은 구원자를 뜻하는 ‘쇼페팀’(복수)에서 유래되었다. 히브리 사람들의 재판관은 영어나
우리말의 재판관이 나타내는 의미보다 훨씬 더 넓은 의미를 포함한다. 고대 국가에서 이 말은 문관(文官)
이나 국가의 수뇌를 묘사할 때 사용되곤 하였다. 사사기에서는 총 12명의 재판관이 나오며 9장의
아비멜렉은 스스로 권력을 빼앗아서 재판관 노릇을 한 사람이다. 이 외에 사무엘기상의 엘리와 사무엘(총
14-15명)
주제: 하나님께서 추방하라고 명령하신 가나안 족속들을 이스라엘이 추방하지 않음으로 인해 그들이
허리에 가시가 되어 이스라엘을 괴롭힐 때에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셔서 재판관들을 일으키고 그들을
구원하신 것
목적: 성도가 마땅히 누려야 할 복을 누리지 못할 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 보여 주며 그 상황을 극복하게
하고 다시 교제를 나누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 주는 것
여호수아기: 1) 요르단 건넘, 2) 원수 정복, 3) 상속 유업 확증, 그런데 아직도 정복해야 할 땅이 많이
남아 있다(수13:1; 23:1-11).
1) 요르단 건넘 의미: 자신에 대하여 죽고 죄에서 분리, 믿음으로 영적 상속 유업에 들어감
2) 그 뒤 많은 사람들이 쉽게 힘을 읽고 낙심하며 타협한다: 원수들 용인, 원수들에게서 조세, 그들과
결혼, 그들에게 먹힘
3) 오직 재판관들을 통해서만 구출이 이루어짐
4) 여러 민족들을 남겨 두신 이유:
1) 이스라엘 형벌(2:3, 20-21), 2) 이스라엘 시험 입증(2:22; 3;4), 3) 전쟁할 수 있도록 훈련
(3:2), 4) 땅이 황폐화되지 않게 하기 위해(신7:20-24)
내용: 모세의 죽음 이후 여호수아기, 사사기는 여호수아와 그 당시 장로들의 죽음 이후의 이스라엘의
역사를 제공한다. 승리 이후의 패배와 불명예 기록: 왜 그리되었을까?(삿17:6) 사사기에는 재판관들의
생애와 활동과 직무 등이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은 여전히 신정 정치를 통해 왕으로 이스라엘을 다스리셨
고 재판관들은 다음과 같은 때에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는 도구로 쓰였다. (1) 이스라엘이 원수들로부터
압제를 받아 극심한 고통을 당할 때; (2) 이스라엘의 권리와 자유를 유지시켜야 할 때; (3) 이스라엘
군대를 인도하여 적군을 치게 할 때; (4) 공의를 수행할 때. 기사가 시대적으로 배열되지 않았으며
겹치기도 한다. 이 책은 타협과 더불어 시작되며 무정부 상태로 끝을 맺는다. 사사기는 21장, 618절로
구성되어 있다.
재판관: 여호수아 이후로부터 사울 시대까지 이스라엘을 치리한 지도자, 우두머리. 그들은 일반적으로
법을 집행하던 사람들 즉 지금의 판사들과는 매우 달랐다. 재판관의 영예는 평생 동안 지속되었지만
대대로 지위가 넘겨지지는 않았으며 어떤 때에는 재판관 없이 무정부 상태로 나라가 유지되기도 하고
또 외세의 침략으로 인해 히브리 사람들이 압제를 받으면서 고통을 호소하던 기간도 있었다.
보통 하나님이 정기적으로 재판관을 임명하셨지만 어떤 때에는 백성이 자기들을 압제에서 구해 줄 가장
합당한 인물을 고르기도 하였다. 또한 압제가 이스라엘 전체에 행해지지 않은 경우 한 지방에서 고른
재판관은 전체 나라를 다스릴 권한이 없었다. 재판관의 권위는 왕의 권위만큼은 못하였지만 그래도
그들은 절대적으로 권위 있게 모든 일을 다스렸다. 그들은 새로운 법을 만들거나 백성에게 짐을 지우지
못하였고 단지 율법을 지키고 범죄자를 처벌하며 우상숭배를 타파하였다. 그들은 영예나 보수를 받지 - 2 -
않았고 자기 힘으로 스스로를 지키고 나라를 구했다.
재판관들의 시절에 가나안 족속을 모두 죽이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그대로 지켜지지 않았고 살아남은
이교도들은 우상숭배와 악한 일로 히브리 사람들을 괴롭혔다. 레위 사람 미가의 사건과 베냐민 족속을
거의 진멸시킬 뻔했던 기브아 사건 등(삿17-21)은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왕이신 하나님을 버리고
떠나서 자기 눈에 좋은 대로 사악한 일을 행하였음을 잘 보여 준다.
그들을 징계하기 위해 하나님은 메소포타미아와 모압과 가나안, 암몬, 블레셋 사람들을 데려다가 지파들의
일부에게 또는 전체 지파에게 고통을 주게 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의 고통을 보고 그분께서는
재판관을 일으켜서 그들을 재난에서 구조하셨다. 성경에는 총 15명의 재판관이 나오는데 여호수아
이후 20년이 되었을 때에 옷니엘이 나오고 그 뒤 사울이 왕이 될 때까지 여러 재판관이 나타났다.
기존의 우리말 성경에서는 재판관을 표현하기 위해 고대 중국에서 재판관과 비슷한 일을 하던 사사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핵심 장: 2장(이스라엘의 배도의 시작), 핵심 절: “그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눈에 옳은 것을 행하였더라.”(21:25), 핵심 단어: 건져 내다 혹은 구출하다(28회) 핵심 구: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1:27; 29; 30 등) 이 구절은 이스라엘이 자기의 원수들을 약속의 땅에서 완전히
추방하지 않음으로 인해 부분적인 승리가 임한 것을 보여 준다. 사사기의 그리스도: 우리의 구출자
(3:9), 영적 교훈: “우리의 경계를 주의해서 살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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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맥잡기 요약은 Wiersbe의 <Be Commentary, The Bible Exposition Commentary:
Old Testament>
I. 무관심(1-2)
A. 초기 승리(1:1-26)
B. 연속되는 패배(1:27-36)
C. 하나님의 책망(2:1-5)
D. 다른 신들 섬김(2:6-23) (사사기 전체 요약)
II. 배도(3-16)
A. 옷니엘(3:1-11) (메소포타미아)
B. 에훗과 삼갈(3:12-31) (모압)
C. 드보라와 바락(4-5) (가나안 족속)
D. 기드온(6-8) (미디안)
E. 아비멜렉, 돌라, 야일(9:1-10:5) (세겜 사람들)
F. 입다와 입산, 엘론(10:6-12:15) (암몬)
G. 삼손(13-16) (블레셋)
III. 무정부(17-21)
A. 우상숭배(17-18): 미가
B. 부도덕(19): 살인과 간음
C. 내전(20-21): 베냐민 지파의 멸절
사사기 맥 잡기
1장: 이스라엘의 실패
여호수아 이후로 계속해서 가나안 정복(1-8)
유다가 시므온과 함께 정복 시작함(1-3)
베섹의 아도니베섹(5-8): 엄지손가락과 발가락 자름, 예루살렘과 싸움(8)
헤브론과 드빌 정복(9-15)
헤브론(10), 옷니엘과 드빌(수15:16)
스밧, 가자, 아스글론, 에그론(16-18)
이제부터 실패: 골짜기 거주민들 정복하지 못함(19), 베냐민의 실패(21)
요셉의 집(에브라임)의 벧엘 정복(22-26)
벧엘: 아이 서쪽의 도시. 이곳은 에브라임과 베냐민 지파의 경계에 있었으며(창12:8; 28:10-22)
야곱은 에서를 피해 도망가다가 여기서 꿈을 꾸고 루스라는 이름 대신 이곳을 벧엘이라 불렀고(삿
1:23)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뒤 다시 그곳에 장막을 쳤다(창35:1-15). 여호수아가 이곳을 점령해
서 베냐민 지파에게 주었으나(수18:22) 에브라임 사람들이 여기서 가나안 족속들을 몰아냈다(삿
1:22-26). 여기에 언약궤와(또 성막이) 오랫동안 머물렀던 것으로 추정되며(삿20:27; 삼상
10:3) 사무엘은 여기서 순회 재판을 열었다(삼상7:16). 그러나 솔로몬 이후에 이곳은 심각한
우상숭배 본거지가 되었다. 여로보암은 이곳이 예전에 거룩한 곳이었으므로 이곳에 금송아지 두
마리 중 하나를 놓았고(왕상12:29) 그래서 대언자들은 벧엘을 대적하는 주님의 말씀을 선포했으며
(왕상13:1-2; 렘48:13; 암3:14; 4:4; 7:10) 요시야 때에 이런 대언의 말씀이 성취되었다(왕하
23:15). 또 그 후에 벧엘의 황폐로 인해 다른 말씀들도 성취되었으며 그 결과 거기에는 폐허만
남게 되었다.
므낫세의 실패(27-28)
에브라임의 실패(29), 스블론, 아셀, 납달리(30-36)
https://youtu.be/sDGY92nbIs0?list=PL4P6SBDceLgFNkz2ab3e2UoXZE4sLgWRM
(16. 4.29) 사사기_02 (성경 맥 잡기 50)(삿 1~3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UDGES)
사사기(Judges) 맥잡기 02(성경 맥잡기 50)
사사기 1장
하나님의 명령 불복종
유다: 골짜기 거주민들 정복하지 못함(19)
베냐민의 실패(21): 모두 쫓아내지 아니함
므낫세의 실패(27-28)
에브라임의 실패(29), 스블론, 아셀, 납달리(30-36), 모두 쫓아내지 아니함
실패하는 순서: 원수들 용인, 원수들에게서 조세, 그들과 결혼, 그들에게 먹힘
하나님께 부르짖음, 구출자(재판관), 재판의 의미(마19:28)
사사기 2장
보김 사건(1-5)
주의 천사
요르단 건너기 전에도(수5:13-15)
여호수아의 죽음 등 중요 사건(6-10)
문제(7)
문제(10)
이스라엘의 배반(11-16): 바알과 아스다롯(11, 13) 우상숭배
바알: 구약성경에서 이것은 페니키아 사람들 특히 두로 사람들의 우상을 가리킨다(단수 민22:41
이후 삿2:13부터 총 63회, 복수 18회, 총 81회). 바알 숭배는 아스다롯 숭배와 함께 히브리
사람들에게 특별히 사마리아에서 엄숙한 의식과 함께 도입되었다(삿6:25-32; 왕하10:18, 28).
바알의 복수인 바알들(Baalim)은 바알의 형상들을 의미했다(삿2:11; 10:10). 엣바알, 여룹바
알, 한니발 같은 이름들을 통해 바알 숭배가 페니키아와 카르타고 지역에 널리 퍼졌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바빌론 사람들은 이것을 벨이라 불렀다(사46:1; 렘50:2; 51:44). 바빌론의 바알
숭배는 유명한 바벨탑에서 이루어졌는데 이 탑의 꼭대기 방은 별을 관측하고 그 기록들을 담아
둔 곳이었다.
동방의 점성술에서 바알 숭배는 곧 천체 숭배를 뜻하였으며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바알이 태양신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리스와 로마 사람들은 이것을 행운의 신 주피터라 불렀다. 그래서 주피터는
비너스와 함께 사람의 행운을 주관하는 존재로 받아들여졌고 따라서 그 관계가 바알과 아스다롯의
관계와 같은 것으로 이해되었다.
바알의 형상들과 전들은 대개 높은 곳(high place, 산당)에 있었다. 므낫세는 예루살렘 성전의 두
뜰에 하늘의 군대 특히 아스다롯을 위한 제단들을 세웠다(왕하21:5-7). 예레미야는 지붕에서
바알에게 경배를 드린 유대인들에게 경고를 주었으며(렘32:29) 요시야는 아하스가 자기의 궁전의
난간에 세운 이런 제단들을 파괴시켰다(왕하23:12). 또 고대 사람들은 종종 인신 제물을 바알에게
드리기도 했다. 예레미야는 바알의 산당들을 건축하고 자기 아들들을 불로 태워 바알에게 번제
헌물로 드린 유다와 예루살렘의 거주민들을 책망하였다(렘19:5).
이스라엘 자손은 바알을 섬기는 일에 잘 빠졌다(민25:3; 삿2:13-14; 3:7). 사무엘 시대에 그들은
우상들을 제거했으며(삼상7:4) 이 일은 다윗과 솔로몬 때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아합의 통치
때에 시돈 왕 엣바알의 딸인 이세벨로 말미암아 바알 숭배가 다시 크게 성행하였다(왕상16:31).
다른 단어들과 결합될 때 바알은 다른 거짓 신을 나타낸다. 바알베릿(Baal-Berith)은 ‘언약의
주’를 뜻하며 세겜 사람들의 신이었고(삿8:33; 9:4), 바알브올(Baal-Peor)은 ‘브올의 주’를
뜻하며 모압 족속의 우상이었으며(민25:3-5; 호9:10), 바알세붑(Baal-Zebub)은 ‘파리들의
주’를 뜻하며 에그론의 블레셋 사람들의 신이었다.
아스다롯: 페니키아 사람들이 숭배하던 여신(왕하23:13). 여신으로는 총 5-6회, 그리스 사람들은 - 5 -
이 여신을 아스타르테라고 불렀으며 이스라엘과 블레셋에도 이 여신을 숭배하는 것이 도입되었는데
(왕상11:5, 33; 삼상7:3; 31:10) 보통 이 여신은 바알과 함께 언급된다(삿2:13; 10:6; 삼상
7:4; 12:10). 아스다롯 여신 숭배에는 음탕한 행위가 동반되었으며 남자들 중에서 몸을 파는
자들과 창녀 등이 이 여신을 위해 거룩히 구분된 것으로 여겨졌다(왕하23:7; 참조 레19:29;
신23:18). 동방의 신화에서 바알이나 벨이 남성으로 재물의 별이나 주피터를 의미하듯이 아스다롯
은 여성으로서 재물의 별이나 비너스를 의미했다. 또한 바알은 태양신을, 아스다롯은 달 신을
의미했다.
하늘의 여왕: 히브리 사람들이 섬기던 이방 여신의 호칭(렘7:18; 44:17-18). 한편 에베소에서
이 위대한 어미 여신은 다이아나로 알려졌으며 그 도시에 세워져서 그녀에게 봉헌된 신전은 고대
세계의 일곱 가지 불가사의 중 하나였다(행19:27).
악순환
주의 분노와 백성의 고통(14-15)
재판관들(16)
또 배반(17)
재판관들(18)
백성의 극심한 타락(19)
주님의 분노(20-23)
사사기 3장
남아 있던 가나안 족속들(1-4)
이스라엘의 악행(5-7)
옷니엘(8-11): 메소포타미아, 40년 안식
에훗(12-30): 베냐민 지파(15), 왼손잡이, 모압(암몬, 아말렉), 80년 안식
삼갈(31): 블레셋
https://youtu.be/K7wE3IrvJ98?list=PL4P6SBDceLgFNkz2ab3e2UoXZE4sLgWRM
(16. 5.13) 사사기_03 (성경 맥 잡기 51) (삿 4~8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UDGES)
사사기(Judges) 맥잡기 03(성경 맥잡기 51)
사사기: 총 21장, 주제: 하나님께서 추방하라고 명령하신 가나안 족속들을 이스라엘이 추방하지 않음으로
인해 그들이 허리에 가시가 되어 이스라엘을 괴롭힐 때에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셔서 재판관들을
일으키고 그들을 구원하신 것
목적: 성도가 마땅히 누려야 할 복을 누리지 못할 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 보여 주며 그 상황을 극복하게
하고 다시 교제를 나누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 주는 것
재판관기의 재판관 12명, 하나님의 구출자
3장: 옷니엘, 에훗, 삼갈
사사기 4장
에훗 이후에 다시 반역(1), 하솔의 통치자 가나안 왕 야빈, 그의 군대 대장 시스라
하솔(수11), 여호수아가 불태운 강력한 도시, 갈릴리 호수 위
철 병거 900대, 20년 동안 학대, 이스라엘이 주께 부르짖음(3)
여대언자 드보라의 등장(4), 바락을 부름(6), 바락의 대답(8)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족속 헤벨이 납달리게데스에 거주함
시스라가 전패한 뒤 헤벨의 아내 야엘의 장막에 이름(17).
야엘이 잘 대접한 뒤 그가 잠들매 장막 말뚝을 그의 관자놀이에 박아서 죽임(21)
사사기 5장: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싸움에 참가한 자들(14-15): 에브라임, 베냐민, 므낫세, 스불론, 잇사갈, 납달리(18)
싸움에 참가하지 않은 자들(15): 르우벤
이 싸움에서는 심지어 하늘의 군대들도 동원됨(19-20).
야엘에 대한 칭송(24-27), 특히 27절
40년 안식(31)
유명한 구절(12): 엡4:7-10
드보라 이야기: 사사기의 상황 삿2:7, 사사기 4장(야빈, 시스라 등), 라비돗의 아내 여대언자. 그녀는
라마와 벧엘 사이의 종려나무 밑에 거하면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재판했으며(삿4:4-5) 바락을 불러
시스라를 치게 하고 그에게 승리를 약속했다. 그러나 바락은 그녀가 함께 가지 않으면 혼자 가지 않겠다고
했으며 이에 그녀가 갔으나 이번 여정의 승리가 여인의 승리로 기록되고 그의 것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싸움에서 승리한 후에 드보라는 삿5:1-31에 기록된 승리의 노래를 지었다.
대언을 하는 대언자(Prophet)는 전적으로 하나님이 세우신다. 선지자가 아니다.
고린도전서 11장 5절: 구약시대와 신약시대 초기에는 여대언자가 가끔씩 있었다. 미리암(출15:20),
드보라(삿4:4), 훌다(왕하22:14), 안나(눅2:36) 등
그런데 드보라만 대언자 겸 재판관(이스라엘의 치리자)
드보라의 경우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가 최악일 때 남자들을 조롱하기 위해 주셨다.
사3:4, 12, 즉 남자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코흘리개(삿5:7)
a. 신약시대 초기에 바울은 공예배에서 여인들이 기도하거나 대언하는 것을 금하지 않았다(고전
11:4-5). 여기의 대언은 직통 계시를 뜻한다. 성경의 완성 이전이므로 이런 일이 가능하였다(빌립
의 네 딸 행21:8-9).
b. 그럼에도 공적 직무 사역을 하는 여자들은 없었다: 여자 목사(장로, 감독)는 허용되지 않았다(딤전
3:2, 12). 아마도 공적 예배에서 특정한 여자들이 기도하는 것은 허락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남자에게 권위를 행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딤전2:11-15). 또는 다른 대언자들의 메시지를
판단하는 것도 허락되지 않았다(고전14:27-35, his peace, any man). 남자만 가능
c. 현 시대에도 이런 여인들이 있는가? 초대 교회 후반부로 가면서 이런 여인들이 없었던 것으로 - 7 -
보인다.
d. 여자 목사, 여자 집사는 성경과는 배치된다(딤전3:2; 12).
e. 현시대에 여왕이나 여성 대통령, 여성 총리는 비성경적인가? 아니다. 가능하다. 구약성경은 신정
정치, 신약 성경은 교회에 대한 말씀, 교회에서는 창조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 딤전2:12-15를
지켜야 한다.
사사기 6장: 기드온(6-8장), 기드온 협회
미디안 7년 학대(1), 아말렉과 동쪽 자손들(3)
기드온(11): 므낫세 지파, 아비에셀 사람(수17:2), 요아스의 아들, 뜻은 ‘조각내는 자’, 이스라엘의
용맹한 재판관. 그는 므낫세에 속한 재판관으로 특히 동쪽과 북쪽에 있는 지파들을 다스렸다. 그는
요르단의 서쪽 오브라에 살았는데 수확 때면 유랑하던 부족들이 이 지역의 동쪽으로 침범해 들어왔다.
그는 자기 백성을 구하기 위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하늘로부터의 표적들로 격려를 받은 뒤 미디안
족속들을 쳐부수고 이스라엘이 몇 년 동안 평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하였다. 그는 세바와 살문나를 추격할
때에 자기를 돕지 않은 숙곳과 브누엘에게 형벌을 가하고 에브라임 사람들의 시기를 진정시키며 유대인
들이 자기를 왕으로 삼으려 할 때 그것을 거절하면서 성공적인 재판관의 자질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그는 금으로 만든 에봇으로 인하여 죄와 올무에 빠졌는데 그 까닭은 하나님의 이적들을 기념하기 위한
이 옷이 우상숭배의 원인이 되었기 때문이다(삿8:35; 삼상12:11; 히11:32).
주의 천사 방문(11-12)
기드온의 유명한 말(13), 천사의 말(14)
여호와샬롬(19-24): 네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주님의 명령(25-27): 바알의 제단을 부숨
마을 사람들의 동요(28-32): 요아스의 말(31), 기드온의 이름이 여룹바알(32)
기드온의 모병(33-35): 므낫세, 아셀, 스블론, 납달리
양털 표적(36-40): 양털 한 뭉치, 이슬이 양털에만, 양털에만 물이 있어 짜냄
두 번째, 양털만 마르고 다른 데 이슬
사사기 7장: 기드온의 300용사
처음에 32,000명(3), 처음에 돌아간 자: 20,000명, 12,000명이 아직 너무 많다.
물로 가서 개처럼 물을 핥은 자들과 무릎을 꿇고 손을 입에 대고 마신 자 300명(6)
300명에게 나팔과 빈 항아리 그리고 그 안에 등불(16)
미디안 족속 멸절(22)
에브라임 초청(24), 에브라임 사람들이 오렙과 스엡을 죽이고(25) 강 건너의 기드온에게로 옴
이 사건은 미디안의 날(사9:4), 재림 때의 표적
사사기 8장: 에브라임의 트집 등
에브라임의 트집과 기드온이 지혜(1-3)
미디안 왕 세바와 살문나 추격(4-21)
백성이 기드온에게 요청함(22-23)
기드온의 타락(24-27)
40년간의 평화(28)
기드온의 문제(30-31)
백성의 타락(33), 배은망덕(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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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5.20) 사사기_04 (성경 맥 잡기 52) (삿 9~12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UDGES)
사사기(Judges) 맥잡기 03(성경 맥잡기 51)
사사기: 총 21장, 주제: 하나님께서 추방하라고 명령하신 가나안 족속들을 이스라엘이 추방하지 않음으로
인해 그들이 허리에 가시가 되어 이스라엘을 괴롭힐 때에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셔서 재판관들을
일으키고 그들을 구원하신 것
목적: 성도가 마땅히 누려야 할 복을 누리지 못할 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 보여 주며 그 상황을 극복하게
하고 다시 교제를 나누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 주는 것
재판관기의 재판관 12명, 하나님의 구출자
3장: 옷니엘, 에훗, 삼갈
사사기 4장
에훗 이후에 다시 반역(1), 하솔의 통치자 가나안 왕 야빈, 그의 군대 대장 시스라
하솔(수11), 여호수아가 불태운 강력한 도시, 갈릴리 호수 위
철 병거 900대, 20년 동안 학대, 이스라엘이 주께 부르짖음(3)
여대언자 드보라의 등장(4), 바락을 부름(6), 바락의 대답(8)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족속 헤벨이 납달리게데스에 거주함
시스라가 전패한 뒤 헤벨의 아내 야엘의 장막에 이름(17).
야엘이 잘 대접한 뒤 그가 잠들매 장막 말뚝을 그의 관자놀이에 박아서 죽임(21)
사사기 5장: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싸움에 참가한 자들(14-15): 에브라임, 베냐민, 므낫세, 스불론, 잇사갈, 납달리(18)
싸움에 참가하지 않은 자들(15): 르우벤
이 싸움에서는 심지어 하늘의 군대들도 동원됨(19-20).
야엘에 대한 칭송(24-27), 특히 27절
40년 안식(31)
유명한 구절(12): 엡4:7-10
드보라 이야기: 사사기의 상황 삿2:7, 사사기 4장(야빈, 시스라 등), 라비돗의 아내 여대언자. 그녀는
라마와 벧엘 사이의 종려나무 밑에 거하면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재판했으며(삿4:4-5) 바락을 불러
시스라를 치게 하고 그에게 승리를 약속했다. 그러나 바락은 그녀가 함께 가지 않으면 혼자 가지 않겠다고
했으며 이에 그녀가 갔으나 이번 여정의 승리가 여인의 승리로 기록되고 그의 것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싸움에서 승리한 후에 드보라는 삿5:1-31에 기록된 승리의 노래를 지었다.
대언을 하는 대언자(Prophet)는 전적으로 하나님이 세우신다. 선지자가 아니다.
고린도전서 11장 5절: 구약시대와 신약시대 초기에는 여대언자가 가끔씩 있었다. 미리암(출15:20),
드보라(삿4:4), 훌다(왕하22:14), 안나(눅2:36) 등
그런데 드보라만 대언자 겸 재판관(이스라엘의 치리자)
드보라의 경우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가 최악일 때 남자들을 조롱하기 위해 주셨다.
사3:4, 12, 즉 남자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코흘리개(삿5:7)
a. 신약시대 초기에 바울은 공예배에서 여인들이 기도하거나 대언하는 것을 금하지 않았다(고전
11:4-5). 여기의 대언은 직통 계시를 뜻한다. 성경의 완성 이전이므로 이런 일이 가능하였다(빌립
의 네 딸 행21:8-9).
b. 그럼에도 공적 직무 사역을 하는 여자들은 없었다: 여자 목사(장로, 감독)는 허용되지 않았다(딤전
3:2, 12). 아마도 공적 예배에서 특정한 여자들이 기도하는 것은 허락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남자에게 권위를 행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딤전2:11-15). 또는 다른 대언자들의 메시지를
판단하는 것도 허락되지 않았다(고전14:27-35, his peace, any man). 남자만 가능
c. 현 시대에도 이런 여인들이 있는가? 초대 교회 후반부로 가면서 이런 여인들이 없었던 것으로 - 7 -
보인다.
d. 여자 목사, 여자 집사는 성경과는 배치된다(딤전3:2; 12).
e. 현시대에 여왕이나 여성 대통령, 여성 총리는 비성경적인가? 아니다. 가능하다. 구약성경은 신정
정치, 신약 성경은 교회에 대한 말씀, 교회에서는 창조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 딤전2:12-15를
지켜야 한다.
사사기 6장: 기드온(6-8장), 기드온 협회
미디안 7년 학대(1), 아말렉과 동쪽 자손들(3)
기드온(11): 므낫세 지파, 아비에셀 사람(수17:2), 요아스의 아들, 뜻은 ‘조각내는 자’, 이스라엘의
용맹한 재판관. 그는 므낫세에 속한 재판관으로 특히 동쪽과 북쪽에 있는 지파들을 다스렸다. 그는
요르단의 서쪽 오브라에 살았는데 수확 때면 유랑하던 부족들이 이 지역의 동쪽으로 침범해 들어왔다.
그는 자기 백성을 구하기 위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하늘로부터의 표적들로 격려를 받은 뒤 미디안
족속들을 쳐부수고 이스라엘이 몇 년 동안 평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하였다. 그는 세바와 살문나를 추격할
때에 자기를 돕지 않은 숙곳과 브누엘에게 형벌을 가하고 에브라임 사람들의 시기를 진정시키며 유대인
들이 자기를 왕으로 삼으려 할 때 그것을 거절하면서 성공적인 재판관의 자질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그는 금으로 만든 에봇으로 인하여 죄와 올무에 빠졌는데 그 까닭은 하나님의 이적들을 기념하기 위한
이 옷이 우상숭배의 원인이 되었기 때문이다(삿8:35; 삼상12:11; 히11:32).
주의 천사 방문(11-12)
기드온의 유명한 말(13), 천사의 말(14)
여호와샬롬(19-24): 네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주님의 명령(25-27): 바알의 제단을 부숨
마을 사람들의 동요(28-32): 요아스의 말(31), 기드온의 이름이 여룹바알(32)
기드온의 모병(33-35): 므낫세, 아셀, 스블론, 납달리
양털 표적(36-40): 양털 한 뭉치, 이슬이 양털에만, 양털에만 물이 있어 짜냄
두 번째, 양털만 마르고 다른 데 이슬
사사기 7장: 기드온의 300용사
처음에 32,000명(3), 처음에 돌아간 자: 20,000명, 12,000명이 아직 너무 많다.
물로 가서 개처럼 물을 핥은 자들과 무릎을 꿇고 손을 입에 대고 마신 자 300명(6)
300명에게 나팔과 빈 항아리 그리고 그 안에 등불(16)
미디안 족속 멸절(22)
에브라임 초청(24), 에브라임 사람들이 오렙과 스엡을 죽이고(25) 강 건너의 기드온에게로 옴
이 사건은 미디안의 날(사9:4), 재림 때의 표적
사사기 8장: 에브라임의 트집 등
에브라임의 트집과 기드온이 지혜(1-3)
미디안 왕 세바와 살문나 추격(4-21)
백성이 기드온에게 요청함(22-23)
기드온의 타락(24-27)
40년간의 평화(28)
기드온의 문제(30-31)
백성의 타락(33), 배은망덕(35)- 8 -
사사기(Judges) 맥잡기 04(성경 맥잡기 52)
사사기의 재판관 12명, 하나님의 구출자
3장: 옷니엘, 에훗, 삼갈, 4-5장: 드보라와 바락, 6-8장: 기드온
사사기 8장: 백성이 기드온에게 왕이 되라고 요청함(22-23), 기드온의 타락(24-27): 금귀고리, 에봇
기드온의 문제(30-31), 백성의 타락(33), 백성의 배은망덕(35)
사사기 9장: 아비멜렉
8장 30-3절: 아비멜렉, 전조가 좋지 않음
아비멜렉의 음모(1-6)
자기의 어머니 쪽 세겜 사람들 설득(2), 세겜은 그리심 산과 에발 산 근처
그가 천박한 자들을 사서 70명을 한 돌에서 죽임(5)
막내 요담만 도망함(5), 그는 세겜의 왕이 됨(6)
요담의 비유(7-21): 나무들이 왕을 세우려 함
올리브 나무(8-9), 무화과나무(10-11), 포도나무(12-13), 가시나무(14-15)
요담의 저주(16-20): 배은망덕한 자들을 향해, 아비멜렉의 멸망 예언(20)
아비멜렉의 패망(22-57)
3년 동안 이스라엘 통치(22)
세겜 사람들의 배신(23-24): 하나님께서 사악한 영을 보내심
3년이 지난 뒤에 그들이 아비멜렉을 대적했으나 그는 그들을 멸하였다(49): 남녀 1,000여 명
그 뒤 그는 데베스를 공격하다가 한 여인이 망대에서 던진 맷돌에 머리를 맞아 치명적인 상처를 입자
자기의 병거를 드는 자를 불러 자기를 죽이게 함(9:53-54). 삼하11:21 등
요담의 저주 성취(56-57): 배은망덕에 대한 교훈
사사기 10장
재판관 돌라(1-2): 잇사갈 사람, 23년 재판
재판관 야일(3-5): 요르단 동쪽 길르앗 사람(므낫세 반 지파 출신), 22년 재판
이스라엘이 학대를 당함(6-7)
블레셋과 암몬에게 18년 동안(8)
이스라엘의 회개(10)
주님의 책망(11-14)
암몬 족속이 길르앗에 진을 치고 이스라엘은 미스바에 진을 친 채 통치자를 구함(17-18)
여기의 미스바는 길르앗의 미스바로 요르단 동쪽(11:29)
베냐민의 미스바(삼상7:5)
미스바의 금식, 여기서 나가 싸우고 에벤에셀 승리, 후에 사울을 왕으로 선출함(10:17)
사사기 11장: 입다
재판관 입다(1-3): 창녀의 아들, 길르앗(므낫세 지파, 므낫세의 손자)의 아들들이 그를 내쫓음
돕 땅: 길르앗 북쪽, 므낫세 반지파와 갓 지파 사이의 땅(혹은 이스라엘 영토를 벗어난 북쪽 땅)
길르앗 장로들의 입다 초청(4-11)
암몬 족속과의 전쟁(4-6), 대장으로 초청(6)
입다의 말(7), 장로들의 말(8), 결국 승낙하고 싸우러 나감(9-11)
입다와 암몬 자손의 말싸움(12-28)
입다: 왜 싸우러 우리 영토에 왔느냐?(12)
암몬의 말: 모세와 함께한 이스라엘이 자기 땅을 빼앗았으니 돌려주라(13).
입다의 말: 그런 적이 없다(15).
과거 역사 반복, 이집트에서 홍해, 40년 유랑 후 가데스 도착- 9 -
1. 에돔 왕에게 통과 요청, 거절, 모압 왕에게 통과 요청 거절(17)
2. 아모리 족속 시혼에게 요청, 거절하고 싸우러 나오므로 그의 왕국을 점령함(19-22)
3.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신 땅이니 우리가 소유한다(23-24). 너희도 너희 신이 주면 소유한다.
4. 이스라엘이 이곳에 거한 지 300년이나 되었다(26). 왜 찾지 않았느냐?
5. 하나님이 심판자가 되신다(27). 6. 암몬이 말을 듣지 않음
입다의 서약과 승리(29-33)
자기를 맞이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주님께 드리기로 약속함(32)
승리(33)
입다의 딸이 그를 맞이함(34): 외동딸
입다의 한탄(35)
입다의 딸의 말(37): 두 달 동안 자기의 처녀 생활(virginity)로 인해 애곡함
기존 성경: 처녀로 죽음으로 인해 애곡함
처녀로 희생물이 되는지, 처녀로 살다가 죽는지 확실하지 않음
입다가 서원을 수행함(39): 남자를 알지 아니하고 처녀로 지냄.
기존 성경은 그녀가 죽어서 ‘남자를 알지 못하였더라’로 번역.
킹제임스 성경에는 콜론(:)이 있다. 영어에서 콜론은 앞 문장의 결과를 부연 설명하는 데 쓰인다.
즉 그가 서원을 행한 결과 그녀가 처녀로 평생을 지내게 된 것이다.
NKJV, NASB, AMP, NIV 등도 그녀가 죽지 않고 처녀로 지냈다고 기술함
재미슨 파우셋 브라운 주석도 마찬가지
이것이 풍습이 됨(39-40)
여인들이 시집가지 못한 입다의 딸을 위해 일 년에 나흘씩 애곡함
입다가 자기 딸을 번제 헌물로 잡아서 죽이는 일은 하나님의 성품에 위배됨
인신 제사는 가나안 족속들의 행위(레18:21)
하나님이 대단히 미워하신다(대하33:5-6의 므낫세 등).
유튜브 “입다의 딸은 살았는가, 죽었는가?”
사사기 12장: 입다와 에브라임의 다툼
에브라임의 시비(1): 북쪽으로 올라옴
입다의 말(2-3)
입다가 에브라임과 싸움(4): 에브라임의 길르앗 무시
요르단 통로에서 에브라임 사람 42,000명을 죽임(6): 쉽볼렛, 십볼렛
입다가 6년 동안 재판함(7)
재판관 입산: 베들레헴 사람, 여기의 베들레헴은 스불론의 영토(?), 7년
재판관 엘론(11): 스불론 사람, 10년
재판관 압돈(13-14): 비라돈 사람(에브라임 지파), 8년
https://youtu.be/W9-XBWjF23o?list=PL4P6SBDceLgFNkz2ab3e2UoXZE4sLgWRM
(16. 5.27) 사사기_05 (성경 맥 잡기 53) (삿 13~16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UDGES)
사사기(Judges) 맥잡기 05(성경 맥잡기 53)
사사기의 재판관 12명, 하나님의 구출자, 3장: 옷니엘, 에훗, 삼갈, 4-5장: 드보라와 바락, 6-8장:
기드온, 9장: 아비멜렉, 10-12장: 입다, 입삼, 엘론, 압돈
사사기 13장: 삼손의 출생
삼손의 이야기는 성경에서 가장 큰 비극 중 하나
원수를 정복하기 시작하다가 결국에는 원수에게 정복됨(고전9:27).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을 보였으나(히11:32) 그 외에는 본받을 내용이 없다.
삼손의 일생 요약: ‘태양에게 속한 자’, 단 지파에 속한 마노아의 아들. 그는 20년 동안 히브리 사람들의
남부 지파들의 구출자와 재판관으로 일하였다(삿13-16). 그의 출생은 기적적으로 예언되었으며 그는
나면서부터 나사르 사람이었고(5, 14) 힘이 매우 강하였으며 용맹과 도덕적 결함과 비극적 죽음 등으로
유명했다. 그가 이룬 기적들은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 불가능한 것들이었다. 그래서 그와 관련하여
“하나님의 영이 강하게 그에게 임하셨다.”는 표현이 자주 나온다(삿13:25; 14:6, 19; 15:14;
16:20, 28). 하나님의 섭리는 삼손의 조급한 성격과 그의 원수들의 계략을 선한 일에 이용하는 것
등에서 잘 나타난다. 삼손은 죄로 인하여 불명예와 불행을 맞이하였으나 하나님의 은혜와 그의 믿음은
궁극적으로 승리를 주었다(히11:32). 그의 이야기는 죄와 죄인이 얼마나 비참한가를 강하게 보여
주며 모든 시대에 드러난 그리스도의 은혜를 잘 보여 준다(삿13:22; 마23:37 비교).
40년 동안 블레셋 사람들에게 학대 받음(1)
블레셋 사람들: 가나안의 남부 해안에 거주하던 유명한 사람들. 그들의 명칭은 블레셋(Philistia, 시
60:8; 108:9, 혹은 팔레스타인)에서 유래되었다. 원래 그들은 갑돌에서 나왔는데 어떤 이들은 그곳이
크레타라고 생각한다(창10:14). 그래서 그들은 갑도림이라는 이름으로 팔레스타인에 가서 아비 족속
즉 하세림에서부터 앗사(가자)에 이르는 지역에 살던 사람들을 몰아내고 거기 거하였다(신2:23).
그들의 거주지는 유대의 높은 지역과 지중해 사이에 있었으며 땅이 비옥해서 매년 좋은 수확물을 내었다.
블레셋 사람들은 아브라함 당시에도 이미 왕과 도시를 소유한 강력한 사람들이었다(창20:2; 21:32;
출13:17). 그들은 가나안의 씨 즉 이스라엘이 완전히 멸하여 죽이라는 명령을 받은 족속들에 들지는
않았으나 여호수아는 주님의 명령에 따라 주저하지 않고 그들을 공격하였는데 그 까닭은 그들이 이스라
엘에게 약속된 지역들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복은 그리 성공적으로 지속되지
않아서 재판관들의 시대와 사울과 다윗의 시대 초반부에 블레셋 사람들은 여전히 왕과 귀족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의 국가는 다섯 개로 나뉘어서 각각을 다스리는 귀족 즉 가자와 가드와 아스글론과 아스돗과
에그론이 있었다. 그들은 대제사장 엘리와 사무엘 시대 그리고 사울의 통치 때에 근 120년 동안 이스라엘
을 괴롭혔다. 삼갈, 삼손, 사무엘, 사울은 그들을 치고 살육하였으나 완전히 그들을 정복하지는 못했다
(삿3:14; 삼상4:1-22; 7:1-17; 14:1-52; 31:1-13).
그들은 다윗이 완전히 정복할 때까지 독립을 유지하였고(삼하5:17; 8:1-18) 그 이후로는 유다 왕들의
지배를 받다가 여호람과 여호사밧 때에 반역을 일으켰다(대하21:16).
고대 블레셋 사람들은 호전적인 사람들로(삿15:5; 삼상 13:20) 바알세붑과 다곤이라는 이름으로 바알을
숭배하였으며 그것을 위해 제사장과 점치는 자를 많이 두었다(삼상6:2; 왕하1:2; 사2:6).
사사기 14장: 삼손과 블레셋 아내
딤낫의 블레셋 여인(1), 부모의 반대(3), 하나님의 역사(4), 사자를 죽임(6), 사자의 사체에 벌떼와
꿀(8), 삼손의 수수께끼: 7일 동안 알아내라, 얇은 옷 30벌, 겉옷 30벌, 수수께끼(14)
일곱째 날, 여인을 통해 알아냄(18), 아스글론에서 30명을 죽여 옷을 줌(19)
사사기 15장: 삼손이 블레셋 사람들을 무찌름
삼손이 아내를 찾으러 내려갔으나 이미 그의 아내는 다른 사람에게 주어짐
여우 300마리, 꼬리와 꼬리를 묶고 나무 조각, 불을 붙임, 곡식밭, 포도원, 올리브 나무를 태움(6)
블레셋 사람들이 유다로 올라옴. 유다 사람들이 삼손을 결박하여 내 줌(12-13).
삼손이 레히에서 블레셋 사람들을 무찌름: 나귀의 턱뼈로 1,000명을 죽임(15)- 11 -
삼손이 목이 갈하여 주를 부름, 주님이 물을 주심, 20년 동안 재판함
사사기 16장: 삼손과 들릴라
삼손이 소렉 골짜기에서 들릴라와 사랑에 빠짐(4), 블레셋 사람들의 귀족들이 들릴라를 찾아옴(5)
들릴라가 삼손의 힘의 근원을 알기 위해 노력함(6), 삼손이 세 번 거짓말을 함(7, 11, 13)
결국 여인의 성화에 못 이겨 넘어감(16), 진실을 말함(17)
블레셋 사람들이 그의 눈을 빼고 감옥에 넣음(21), 머리털이 다시 자라기 시작함(22)
블레셋 사람들의 연회: 다곤의 신을 위해(23), 삼손을 불러내어 재주를 부리게 함(25)
삼손의 마지막 기도(28), 죽을 때 죽인 자가 살았을 때 죽인 자보다 더 많음(30)
삼손의 패망의 원인 분석(위어스비)
1. 가정의 유산을 멸시함(13장)
기도할 줄 아는 경건한 부모에게 하나님의 선물로 태어남(8, 12)
부모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을 아들에게 물려주려고 애를 씀
나사르 사람: 민수기 6장, 구별된 사람, 특히 머리털이 그의 표시가 됨
주의 복(24), 하나님의 영이 임함(25), 이런 특권을 정욕을 위해 사용하며 부모의 영적 유산을 멸시함
2. 부모를 거역함(14장 1-4절)
그는 가서는 안 될 길로 내려가 이방 여인을 사랑함, 부모에게 통보, 부모의 말 거부
그의 주장: 그녀가 나를 기쁘게 한다(3). 자기의 육체를 기쁘게 하면 패망한다(갈5:170-21).
삼손의 거역을 하나님은 선이 되도록 하셨으나 이미 이것으로 삼손의 마음이 드러남
3. 몸을 더럽힘(14장 5-20절)
하나님이 삼손에게 사자를 제압할 능력을 줌, 정혼과 결혼 사이에는 상당한 기간이 있음
죽은 사체에서 꿀을 발견하고는 먹음: 나사르 사람은 사체를 만지면 안 됨(민6:6-9)
그리고는 부모에게 그 꿀을 주어 먹게 함(9), 그것으로 수수께끼를 냄, 죄를 이용함
성도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하고 결국 블레셋 여인과 결혼함
4.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함(15)
비록 1,000명을 죽이고 싸움에서 이겼지만 그녀와 그녀의 아버지가 불태워지는 비극(6)
하나님은 그에게 그의 연약함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18) 돌아오기를 바랐지만 실패
5. 고의를 죄를 지음(16)
이미 블레셋의 한 여인과 실패, 이번에는 가자로 내려감(1-3절), 또 다시 큰일을 당하였으나 회개하지
않음, 결국 들릴라의 밥이 되고 맒. 소렉 골짜기는 그의 집 근처, 하나님에게서 마음이 멀리 떠남
그리스도인을 위한 교훈: 구원받고도 자기 욕심과 죄에 빠져 고의를 하나님을 배반하는 일이 생긴다.
세 번이나 들릴라에게 당한 뒤에도 여전히 그녀의 품에서 잠을 잔다: 깨어야 할 때
6. 그 결과 20절 이후로 그는 계속해서 읽게 된다.
1. 머리털, 2. 힘, 하나님의 뜻에서 떠나면 그리스도인의 일은 힘을 잃게 된다.
3. 빛, 4. 자유, 5. 주님께 유용하게 사는 삶, 21절은 죄의 속박에 갇힌 성도를 가장 잘 묘사한다.
6. 간증(하나님이 아니라 다곤이 영광을 얻음 23-24)
7. 하나님의 은혜로 다시 힘을 얻어 원수들을 죽였으나 그도 죽고 말았다.
그는 사울처럼 버림받은 자가 되고 말았다. 사망에 이른 죄를 지음(고전11:30-31; 요일5:16-17)
삼손은 다른 사람들은 정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자신을 정복하지 못한 사람의 예
블레셋 사람들의 밭에 불, 자기 정욕의 불을 끄지 못함, 사자를 죽임, 육체의 정욕을 죽이지 못함
사람들의 결박을 풀었으나 자신의 죄의 족쇄는 풀지 못함
무너뜨린 것으로 기억되지만 세운 것은 없다. 전혀 본이 되지 않는 리더
그는 블레셋 사람들을 끝까지 무찌르지 못하고 결국 사무엘과 다윗이 그들을 무찌름
사무엘의 한 번의 기도가 삼손의 20년 싸움보다 나음(삼상7:9-14)
https://youtu.be/2Z1T-nXv9VI?list=PL4P6SBDceLgFNkz2ab3e2UoXZE4sLgWRM
(16. 6. 3) 사사기_06 (성경 맥 잡기 54) (삿 17~18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UDGES)
사사기(Judges) 맥잡기 06(성경 맥잡기 54)
사사기의 재판관 12명, 하나님의 구출자, 3장: 옷니엘, 에훗, 삼갈, 4-5장: 드보라와 바락, 6-8장:
기드온, 9장: 아비멜렉, 10-12장: 입다, 입삼, 엘론, 압돈, 13-16장: 삼손
17-21장까지는 이스라엘의 영적, 도덕적 타락을 적나라하게 보여 줌
아마도 17-21장은 삼손 사전 이전의 일로 보인다.
특히 17-18장은 집, 사역, 사회의 붕괴
사사기 17장: 미가의 우상숭배
미가: 에브라임 산, 어머니에게서 은 1100 세겔을 훔쳤다가 돌려줌(1-3). 어머니의 저주 때문에
어머니는 아들을 위해 새긴 형상과 부어 만든 형상을 만들려고 이미 주께 봉헌함(3)
200세겔을 다시 받아 새긴 형상과 부어 만든 형상을 만듦(4)
에봇과 드라빔, 우상 숭배, 아들을 제사장으로 만듦(5)
에봇: 히브리 제사장이 입던 장식 옷. 소매가 없이 두 조각으로 되어 한 조각은 몸의 앞부분을 다른
조각은 뒷부분을 가렸으며 제사장은 속옷과 겉옷 위에 이것을 입었다. 에봇에는 두 종류가 있었는데
하나는 아마로 평범하게 만든 것으로 일반 제사장들이 입었고(삼상22:18) 다른 하나는 수를 놓은
것으로 대제사장이 입었다. 어린 사무엘은 아이이고 레위 사람에 불과했지만 에봇을 입었고(삼상
2:18) 또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예루살렘에 가져올 때에 아마 에봇을 입었다(삼하6:14). 유대인들
은 이 옷에 대해 어떤 미신적인 관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래서 우상숭배에도 이것을 사용했다.
기드온의 에봇은 이스라엘에게 올무가 되었고 미가 역시 에봇을 만들어 자기의
우상이 경배를 받게 하였다(삿8:27; 17:5; 18:17).
드라빔: 조그만 우상이나 미신 형상. 고대 사람들은 이것을 소유하면 복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고대의 드라빔은 한 가족의 신이었으며 어떤 이들은 이것도
경배하고 동시에 하나님도 경배하였다(삿17:1-13). 이런 우상들은 사람의 모습
처럼 생기기도 하였다(삼상19:13, 16). 야곱의 아내 라헬의 형상은 드라빔이었
다(창31:19, 30; 참조 삿17:5; 18:14, 20; 호3:4).
그 당시 시대 상(6): 대단히 중요함, 무정부 상태
하나님은 노아의 홍수 이후에 인간 정부 허락(창9:4-6)
불의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 낫다.
하나님이 가장 미워하시는 것 중 하나가 무질서이다(고전14:26-33, 40; 딛1;10-11).
국가의 위정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롬13;1-7; 딤전2:1-2).
베들레헴유다에 살던 레위 사람이 미가의 집에 이름
미가가 그를 아버지와 제사장으로 삼음(1)
아비 종교: 고대 이교도들은 자기들에게 계략을 베푸는 자를 아버지라 불렀으며 이런 풍습이 유대인들에
게로 넘어와 그들도 미가와 같이 제사장 계급의 사람을 가리켜 아버지라 불렀다(삿17:10; 대하
4:16).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땅에 있는 자를 너희 아버지라 부르지 말라. 너희 아버지는 한
분 곧 하늘에 계신 분이시니라.”(마23:9)고 하시며 이 같은 관행을 책망하셨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는 지금도 이 같은 일을 행하며 그래서 사제와 교황을 Father 즉 아버지(신부)로 부른다.
그가 미가의 제사장이 됨(12), 미가의 대만족(13)
1. 가정의 붕괴(1-6)
이 가족은 하나님의 십계명을 다 어기고도(출20:1-17) 죄의식을 거의 느끼지 못함
오히려 우상을 통해 주님을 잘 섬기고 있다고 착각함
아들은 어머니를 공경하지 않고 오히려 속이고 돈을 훔치고는 거짓말을 함
십계명 중에 7개를 어김, 어머니 역시 우상을 만들고 숭배함
신12:1-14에 따르면, 예배는 한 곳에서 드려야 하고 개인 신전을 소유하면 안 됨- 13 -
아들의 죄는 어머니가 부추긴 것이다. 책망이 없다.
제사장은 오직 레위 사람만 되어야 한다(민3:10), 그렇지 않으면 죽여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한 결과 미가의 집은 종교적 도덕적 혼동의 도가니, 그 당시의 가정들
2. 사역의 붕괴(7-13)
구약 시대 성도들은 성막과 성전이 예배의 중심, 교제의 중심, 이 일을 위해 제사장을 임명하셨다.
레위 사람: 그의 이름은 요나단(삿18:30)
베들레헴유다에 살았는데 이곳은 제사장이나 레위 사람에게 지정된 도시가 아니다(수21; 민35:1).
사람들이 그를 지원하지 않자(민18:21-32; 신14:28-29; 26:12-15) 결국 그는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갈 수밖에 없었다(느13:10-13).
영적 타락이 오면 성도들이 주님의 일을 위해 바치는 것이 줄어든다.
요나단은 자기 생각대로 살아가기로 작정하고는 떠돌아다닌다: 그 당시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의 전형
레위 사람: 제사장 직무를 도와주고 율법을 가르치며 음악 등을 담당하였다.
그는 결국 삯꾼이 되고 말았다: 주님이 아니라 미가와 그의 우상들을 섬김
그는 돈만 많이 주면 누구에게든 가서 제사장 노릇을 함(18:19).
교회에 삯꾼 목사가 있으면 교회는 망한다. 하나님의 복이 임할 수 없다.
교회는 진정한 목사를 원한다: 진정한 목사의 소명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에게서 온다(갈1:6).
목사가 통계, 건물, 명성을 자랑하면 목회는 끝난 것이다.
릭 워렌 <목적이 이끄는 삶> 방식의 교회 사역
미가의 착각: 레위 사람 제사장을 두었으므로 큰 복을 받을 것이다.
이 당시 사회 상(6; 21:25):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잊음
사사기 18장: 단 지파의 우상 숭배, 사회의 몰락
단 지파: 야곱의 다섯째 아들(창30:1-6), 삼손
큰 지파는 아니지만 좋은 땅을 받았다(수19:40-48). 그런데 그 지역 사람들을 능히 쫓아내지 못하였다(삿
1:34). 그 결과 단 지파 사람들은 다른 지역으로 가서 무력으로 그곳을 차지함(1-2).
여호수아의 땅 분배: 하나님의 일, 대제사장 엘르아살, 이스라엘의 장로들
그런데 단 지파는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는 탐심을 따라 다른 지역으로 옮겨감.
지금도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는 남의 것을 탐낸다(약4:1-3).
결국은 다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것이다(벧후1:4): 마약, 살인, 강간 등
5명의 단 지파 스파이들이 미가의 집을 방문함(3-6)
요나단의 대답(4), 거짓 조언과 축복(5-6): 그들은 대제사장에게 가서 물었어야 했다.
라이스 방문(7): 고립된 채 평화롭게 살던 사람들
라이스 정복 계획(8-10): 160킬로미터 북쪽 지역
600명의 라이스 정복(11-31)
1. 에브라임 산의 미가의 집 재방문(14-16)
2. 새긴 형상 , 에봇, 드람빔, 부어 만든 형상을 빼앗음(17-18)
3. 요나단의 말(18), 4. 단 사람들의 대답(19)
5. 요나단의 기쁨(20).
6. 미가의 추격과 응징 불발(22-26)
7. 라이스를 폭력으로 빼앗은 뒤 단으로 바꾸고 정착함(27-29), 야곱의 에언 적중(창49:17)
8. 단 자손과 요나단의 밀착 관계, 단 지파의 제사장, 우상 숭배(아시리아의 포로가 될 때까지)
단 지파는 공식적으로 우상 숭배를 시작한 첫째 지파
여로보암은 단과 브엘세바에 금송아지를 만들어 우상 숭배를 독려함(왕상12:25-33)
미가, 요나단, 단 사람들의 사건은 인간 사회의 부패를 보여 준다.
하나님 대신 우상, 탐욕, 심리학자, 상담자 등의 제사장 고용
https://youtu.be/nacsiS4DF2E?list=PL4P6SBDceLgFNkz2ab3e2UoXZE4sLgWRM
(16. 6.10) 사사기_07 (성경 맥 잡기 55) (삿 19~21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JUDGES) -끝-
사사기(Judges) 맥잡기 07(성경 맥잡기 55)
사사기의 재판관 12명, 하나님의 구출자, 3장: 옷니엘, 에훗, 삼갈, 4-5장: 드보라와 (바락), 6-8장:
기드온, 9장: (아비멜렉), 10-12장: 돌라, 야일, 입다, 입산, 엘론, 압돈, 13-16장: 삼손
17-21장까지는 이스라엘의 영적, 도덕적 타락을 적나라하게 보여 줌
특히 17-18장은 미가의 우상 숭배, 단 지파의 타락, 그 당시 상황 요약(삿17:6)
19-21장은 이스라엘 국가의 극심한 타락상을 보여준다. 지금과 거의 유사함
여인 학대, 동성애, 살인하는 갱 그룹, 형제가 형제를 죽임, 사람 납치 등
TV의 드라마나 영화가 사회에 그대로 반영된다. 악이 넘치면 그 나라에 소망이 없다.
악을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불어난다(고전5:6).
사사기 19장: 레위 사람의 첩 이야기
왕이 없을 때의 이야기(1), 여기도 레위 사람, 17-18장의 요나단도
레위 사람, 베들레헴 유다에서 첩을 취함. 이 여인이 창녀 짓, 베들레헴으로 돌아가 넉 달을 지냄(2)
첩: 음식, 옷 그리고 결혼 특권을 부여받은 법적인 아내, 대개 첫 부인이 아이가 없는 경우 등
첩이 낳은 아이들은 합법적인 자녀, 다만 그녀에 대한 대접은 크지 않았다. 천히 여김
하나님은 첩 제도를 허용하지 않았으나 유대인들 사이에는 공공연하게 첩 제도가 존재함(아브라함,
야곱, 기드온, 다윗, 솔로몬 등)
남편이 장인에게 가서 며칠을 지내다가 다섯째 날 저녁에 여부스 맞은편에 도착함(3-10)
사사 시대에는 심지어 낮에 여행하는 것도 어려웠는데(삿5:6) 그는 밤을 택하였다.
그러나 타국인의 도시보다는 베냐민의 라마나 기브아로 가기 원하여 기브아로 갔으나 아무도 그들을
맞이하지 않음(11-15). 그에게는 예비품이 많이 있어 누를 끼치지 않을 형편(19)
기브아는 사울의 도시
에브라임 산 출신의 한 노인이 그들을 데리고 들어가 묶게 함(16-21).
하나님의 백성은 친절을 베풀어야 한다(딤전3:2; 히13:2)
기브아 사람들이 남자를 내놓으라고 소리치매 노인이 자기 딸과 그 첨을 취하라고 하였으나 결국은 그
첩을 욕보인 뒤 죽게 함(22-27)
기브아는 소돔과 고모라 같이 동성애자들의 도시가 되어버렸다(창19). 사울의 도시
남자들이 남자들끼리(롬1:24-27), 율법 거부(레18:22; 20:13)
왜 동성애를 반대하는가?
1. 동성애는 인권이 아니다: 인권이 소수의 욕구 충족이나 방종으로 잘못 가면 더 이상 인권이 아니라
이권이다. 2. 국민 보건에 해가 된다. 3. 창조 질서에 어긋난다(마귀의 일). 4. 아름다운 미래가
없다(황폐한 지구), 5. 법의 정신에 어긋난다(동성애 차별 금지법 자체가 동성애 조장), 6. 성경에
위배된다.
노인의 말(23): 사악한 짓, 어리석은 짓
롯처럼 자기 딸을 내놓음. 말을 듣지 않자 결국 그 남자가 자기 첩을 내놓음
그리고는 쿨쿨 잠을 잠. 어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가?
남자가 그 시체를 취해 자기 처소로 돌아가 첩을 12 조각내어 이스라엘 온 지역에 보내매 소동이 일어남
(28-30). 시체를 토막 내는 것은 심히 가증한 일, 사회의 극심한 타락(30)
12 지파가 복수해 주기를 바랐지만 이 모든 일의 근원은 본인 자신: 밤늦게 다니다가 변을 당함
사사기 20장: 베냐민 지파의 완악함
이스라엘이 미스바에 함께 모임(1); 단에서 브엘세바, 길르앗, 40만 명(2)
여기는 베냐민의 미스바(삼상7:5): 미스바의 금식, 여기서 나가 싸우고 에벤에셀 승리, 후에 사울을
왕으로 선출함(10:17), 미스바는 실로 바로 옆, 실로는 제사장들이 거하는 작은 도시
이스라엘의 조사(3-6), 권고와 조언(7)- 15 -
기브아를 치러 가기로 결정함(8-11)
베냐민에게 권고하였으나 그들이 싸우기로 함(12-15): 동성애자들을 죽이라(12-13), 강간은 살인
그러나 베냐민은 죄를 뉘우치지 않고 오히려 비호함(고전5:6), 주님께 대한 반역
베냐민의 숫자: 26,000명, 기브아 사람 700명(15), 왼손잡이 700명(16)
이스라엘과 베냐민의 싸움(18-25), 유다가 먼저 올라감, 첫째 날 22,000명, 둘째 날 18,000명 멸절
이스라엘이 울면서 다시 여쭙고 셋째 날에는 복병을 두고 싸워 베냐민 사람 25,000명을 죽임(26-46)
베냐민 사람 600명이 림몬 반석에서 넉 달을 머묾(47)
이집트 탈출 후 1차 인구 조사 시 베냐민 35,400명(민1:37), 40년 뒤 45,000명(민26:41)
그런데 이제 기브아 근처의 바위에 고작 600명이 남음
이스라엘이 베냐민의 모둔 것을 철저히 멸함(48): 여자들과 짐승 모두(레27:29), 여리고 등
교회에서도 죄를 눈감아 주면 싸움이 벌어지고 많이 다친다.
사사기 20장: 베냐민 지파의 완악함
3일 전쟁 후 이스라엘은 자기들이 베냐민 지파를 없앤 것을 깨닫고 후회함(2-4).
한편 그들은 자기들의 딸을 그들에게 아내로 주지 않기고 맹세함(1)
아직도 그 600명은 자기들의 죄를 고백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않음
이번 싸움에 오지 않은 자들을 처단하기로 함(5)
야베스길르앗 사람들이 오지 않은 것을 알고 12,000명을 보내 남자들과 여자들을 죽이되 처녀는 살려서
400명을 실로로 데려옴(10-12)
이스라엘이 베냐민에게 화평하게 말하고 그 400명을 아내로 주었으나 여전히 모자람(13-15)
이스라엘의 꾀: 아내를 얻어 줄 방법 논의, 자기들은 줄 수 없음(16-18)
실로에서 해마다 주의 명절(19)
그때에 베냐민 사람들이 가서 실로의 딸들을 납치해서 아내로 삼게 함(20-23)
그리고는 자기 땅으로 돌아감(24)
이 모든 고통은 요나단, 미가, 단 지파 사건처럼 한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가정의 붕괴, 사회와 국가의 타락
총 정리(25)
사사기의 교훈
1. 하나님은 자신의 종들을 부르신다: 옷니엘, 기드온, 입다 등
2. 하나님은 역사에 개입하시고 간섭하신다: 사람의 일에도
3. 하나님은 한 국가의 국민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지도자들을 주신다: 북한의 경우
4. 하나님은 은혜롭게 용서하시고 다시 기회를 주신다.
5. 하나님의 종들은 그분의 말씀에 따라 자기들의 과업을 수행한다.
6. 하나님은 인간 정부를 사용해서 자신의 뜻을 이루신다(롬13).
7. 하나님의 백성이 영적으로 타락하면 그 국가는 멸망한다.
8. 하나님은 모든 이야기를 다 하지 않는다: 삼갈, 입산, 돌라, 엘론 등, 그래도 다 믿음의 사람들이다.
9. 그때나 지금이나 하나님은 믿음으로 사는 사람에게 복을 주신다.
10. 하나님의 이야기는 여전히 진행된다. 룻, 다윗, 예수님, 재림, 새 하늘과 새 땅 등
11.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깨닫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야 한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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