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에의하면 이 영화에 아는 얼굴이 나온다던데......
특히, 연기력이 대단하다는 영화!!!
synopsis
이 영화는 시간을 거슬러 과거로, 과거로 흘러가게 될 것이다. 이틀 전, 한달 전, 또 이년 전, 오년 전……. 그리하여 마침내 20년이라는 시간을 역류해서 마지막엔 20년 전의 어느 순간.
한 인간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아름답고 순수했던 때의 모습에서 멈추게 될 것이다. 말하자면, 우리는 마치 사진첩의 맨 뒷장에서부터 거꾸로 펼쳐보듯 한 남자의 20년 동안에 걸친 삶을 돌아보게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가 점점 젊어지고, 세월이 만든 오염과 타락의 때를 벗으며 젊음의 순수함을 되찾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마치 두터운 녹을 벗겨낸 은(은)식기가 조금씩 조금씩 그 영롱하고 맑은 광택을 드러내듯이. 이제, 우리는 잃어버린 아름다움과 순수한 사랑을 찾아가는 시간여행을 시작한다.
chapter #1.
} 야유회> 1999년 봄
주인공 김영호가 '가리봉 봉우회'의 야유회 장소에 느닷없이 나타난다. 20년 전 첫사랑의 여인 순임과 함께 소풍을 왔던 곳. 그러나 세월은 모든 것을 앗아가 버린 후다. 기찻길 철로 위- "나 다시 돌아갈래!" 영호의 절규는 기적소리를 뚫고, 영화는 1999년 오늘에서 과거로의 여행을 시작한다.
chapter #2.
} 사진기> 사흘전,1999년 봄
영호는 마흔살, 직업은 없다. 젊은 시절 꿈, 야망, 사랑, 모든 것을 잃고 아무 것도 남지 않은 중년. 어렵사리 구한 권총 한정으로 죽어버리려 하는데 뜬금없이 나타난 사내- 광남의 손에 이끌려 이제는 죽음을 앞둔 첫사랑 순임을 만나게 된다. 스러져가는 그녀 곁에서 박하사탕을 든 채 울음을 토하는 영호. 그리고, 그녀가 남긴 추억의 카메라를 단돈 4만원에 팔아버리는 이 사내. 알 수 없다.
chapter #3.
} 삶은 아름답다> 1994년 여름
서른 다섯의 가구점 사장 영호. 마누라 홍자는 운전교습강사와 바람피우고 그는 가구점 직원 미스리와 바람피운다. 어느 고기집에서, 과거 형사시절 자신이 고문했던 사람과 마주치는 영호. "삶은 아름답다"라고 중얼거려본다. 집들이를 하던 날 아내 홍자의 기도가 장황하게 이어질 때 그는 밖으로 뛰쳐나간다. 그 안의 모든 것으로부터 1994년 어느 여름의 일.
chapter #4.
{ 고백> 1987년 4월
영호는 닳고 닳은 형사. 아내 홍자는 예정일을 얼마 남기지 않은 만삭의 몸이다. 사랑도 열정도 점점 식어만 가는, 지극히 일상적인 삶에 대한 권태로움으로 지쳐버린 김영호. 그는 아내를 사랑하지 않는다. 잠복근무차 출장갔던 군산의 허름한 옥탑방. 카페 여종업원의 품에 안긴 그는 첫사랑 순임을 목놓아 부르며 울음을 터뜨린다. 1987년 4월.
chapter #5.
{ 기도> 1984년 가을
아직은 서투른 신참내기 형사, 영호. 그는 선배 형사들의 과격한 모습과 자신의 내면에 내재된 폭력성에 의해 점점 변해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의 순수함을 부인하듯이 순임을 거부한다. 마침내 그의 광기가 폭발해버리던 어느날, 그는 자신을 짝사랑해오던 홍자를 그냥 택한다. 1984년의 어느 가을, 순임을 만난지 정확히 5년째 해였다.
chapter #6.
{면회> 1980년 5월
영호는 전방부대의 신병. 긴급출동하는 영호는 트럭에서 면회왔다가 헛걸음치고 돌아가는 순임의 작은 모습을 보게된다. 또다른 비오는 날의 텅빈 위병소 앞 순임은 오늘도 영호를 기다린다. 영호는 그날 밤 광주 역 주변 어둠 속에서 귀가하던 여고생을 순임인 듯 마주한다. 급박한 상황에서 영호의 M16에서 발사되는 총성. 우리 모두에게 잔인했던 1980년 5월 어느 날이었다.
chapter #7.
{소풍> 1979년 가을
이야기의 시작, 영화의 끝. 구로공단 야학에 다니는 10여명이 소풍을 나왔다. 그 무리 속에 갓 스무 살의 영호와 순임도 보인다. 둘은 서로 좋아하기 시작한 듯 하다. 젊음과 아픔다운 사랑. 순수한 행복감에 잔뜩 젖어있는 두 사람. 눈부신 햇살 아래서 영호는 순임이 건네준 박하사탕 하나가 "세상에서 최고로 맛있다." 지금으로부터 20년 전, 1979년 어느날. 이렇게 영화는 마지막에 와서 다시 시작한다.
production note
>고증
시간을 거슬러올라가는 구조의 영화 <박하사탕>. 1999년에서 1979년으로, 이 20년의 간극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시대극에 버금가는 고증과 디테일이 요구되었다.
80년대 이후 경제발전 및 도시개발로 인해, 불과 10년 전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 조차 찾기 힘든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 덕분에 촬영장소 헌팅은 장장 9개월에 거쳐 이루어졌다. 80년 대 초반 서울변두리 공단지역의 모습을 재연해 내기 위해 전북 군산까지 내려갔었고, 79년 철교 밑의 야유회 장소를 찾아내기 위해 철도청에 도움을 요청, 전국 철교들의 위치를 알아 낸 뒤 직접 확인해보고서야 충북 제천에서 적당한 장소를 찾아 내기도 했다.
소품을 구하는 일도 쉽지만은 않았다. 7-80년대 국민학생들이 메고 다니던 책가방을 찾기 위해 스텝들은 각자 자기집 다락 및 창고 를 뒤져서 가방을 찾아왔고, 79년 야유회 장면에 쓰였던 음료수와 과자들은 제과회사에 문의, 제품 패키지 변천에 관한 자료를 받아서 그 당시 패키지대로 제작해야만 했다.
>세트
촬영장소로 헌팅을 해 놓은 전북 군산의 둔율동이 재개발로 인해 모두 철거되어 없어져 버리자, 제작진은 약 1000여 평에 이르는 공간에 세트를 제작, 80년대 공단주변을 복원해 내었다. <공단식당>으로 시작해서 그 주위에 공업사, 미용실, 세탁소 등을 만들고, 철거로 인해 자갈밭이 된 땅에 황토를 깔고 돌을 골라낸 뒤 유성페인트와 색소를 섞은 물을 뿌려 검은 땅을 만들었다. 그리고 세트의 현실성을 강조하기 위해 식당 앞에 쌓인 연탄이며 주황색 공중전화기, 주변 벽과 전봇대에 붙은 전단지와 80년대 초반의 포스터까지 재현해냈다. 소품 하나까지 직접 확인하는 이창동 감독의 주문에, 미술 스텝들은 다른 어느 때보다 많은 땀을 흘려 세트를 완성해 냈다.
>연출
이창동감독이 영화를 찍으면서 배우들에게 요구한 것은 '치밀한 캐릭터 분석'이 아니라 '그저 배역대로 살라'는 것. 감독은 배우 자신이 그 배역처럼 화면 안에서 자연스럽게 행동하기를 원했고, 촬영장에서 별다른 연기에 대한 주문을 하지 않았다. 그저 평소의 모습대로 하는 행동이 배역과 어우러져 화면에 녹아들기를 바랄 뿐. 배우라는 직업이 말 그대로 '연기하는' 직업이고 보면, 이창동감독의 이런 주문을 배우들이 더 힘들게 생각할 수도 있는 것은 당연한 일. 배우들은 감독의 주문이 이해가 안될 때마다 '납득시켜달라'고 이야기했고, 그 때마다 감독은 배우들과 충분히 의견을 교환하고 그 배역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우정출연
두 번째 챕터, 영호와 순임이 15년여만에 다시 만나게 되는 중환자실 장면의 촬영. 이때 <박하사탕>의 투자회사인 유니코리아의 최인기 실장과 영화연구소 김혜준 소장이 촬영장에 찾아와, 스텝들을 격려하고 즉석에서 환자역을 맡아주었다. 촬영이 계속 이어지는 동안 화장실은 가야하지만 기껏 완성한 분장을 지울 수는 없는 일. 목과 코에 호스를 끼운 상태로 병실을 나가는 최인기 실장을 보고, 병원 복도를 지나 다니던 사람들은 중환자가 멀쩡하게 일어나서 걸어 다니는 모습에 깜짝 놀라기도. 다른 환자들도 마찬가지로 병원 복도에 앉아 잡지를 읽거나 다른 사람들과 담소를 나누는 등, 이날 중환자실 앞에서는 실제로 볼 수 없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이밖에 경향신문의 배장수 기자는 영호가 카메라를 팔러갔던 카메라집 주인으로 등장. 다른 영화에서도 까메오로 자주 등장했던 그는, 그 동안 갈고 닦은 노련한 연기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후문이다. 또한 평소 이스트필름과 친분이 두터운 배우 양희경씨가 라디오DJ역에 흔쾌히 응해 영화에서 목소리만으로 출연하기도.
감독과의 대화
} 박하사탕은 어떤 작품인가? >
한마디로 설명하기가 좀 어려운 영화다.
이 말은 '박하사탕'은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기가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불길한 전조를 갖고 있다는 것이기도 한데...
사실 영화는 단순하게 설명되는 것이 좋다.
아주 간단하게 누가 어떻게 해서 어떻게 되었다는 이야기.
-그런 짧은 축약 속에 사람들이 '아, 알겠다!'면서 흥미도 느끼고 매력적인 공감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 좋은데 불행히도 '박하사탕'은 그렇지가 않다.
여하튼 내가 감독으로서 영화를 찍어봐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처음 내 머리 속에 있던 이야기다.
간단히 얘기할 수는 없지만 '시간'에 관한 영화다.
한 사람이, 그의 관계가, 그리고 그를 둘러싼 주변과 시대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첫사랑을 중심으로 보여주는 이야기다.
} '박하사탕'은 무엇을 얘기하려 하는가? >
우리의 현대사가 출발했던 시간을 되짚어 보고 싶었다.
다들 새로운 밀레니엄이 온다고 떠들썩한데, 실은 그것은 추상이다.
새로운 밀레니엄 사회가 어떻게 될 것이라는 현재의 전망은 모두 황당한 SF소설처럼 불확실한 것이다.
이것은 앞으로 내 삶이 어떻게 될 것인가처럼 개인적인 전망이 없는 것과 똑같은 것이다.
그런 황당함과 답답함이 거꾸로 내 젊음의 순수했던 지점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는 내적인 충동으로 작용한 것이 '박하사탕'의 출발이다.
단순한 '과거지향'이나 '복고지향'이 아니라, 나에게 '박하사탕'은 원점으로 돌아가서, 과연 그곳에서의 내 본래의 모습은 무엇인가를 스스로 질문해 보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질문은 나 뿐만 아닌, 현재시점에서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니 욕망한다.
'박하사탕'은 그 욕망을 그린 영화다.
} 왜 거꾸로 인가? >
} 현재에서 과거로 향해가는 시간구조(서사구조)를 택한 이유는? >
출발점으로 다시 가고 싶어서이다.
20대에는 쉽게 꿈꾸고 쉽게 절망했지만 옮은 것에 대한 집착이 있었다. 이젠 뭐가 뭔지 나는 모른다.
이기적 욕구만 항상 앞선다. 그러다보니 또 세기말이다.
아무런 전망도 없다.
영화 속에서라도 다시 돌아가고 싶다.
그리고 영화는 결국 시간이고, 나는 단순한 압축이 아닌 새로운 시간을 만들어 보고 싶었다.
현실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시간 말이다.
} 소설가에서 영화감독이 되었는데 영화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나에게 영화는 소설의 경우처럼 이야기와 같은 형태다.
어린 시절에 이야기하기를 좋아했고 또 잘 했었다.
그때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해 줄 때도 좀더 재미있게 들려주기 위해 고민을 했었다.
지금도 그런 식으로 고민을 한다.
소설 쓰는 것하고 영화 만드는 걸 별로 다르게 생각해 본 적 없다.
현재 이 시점에서 어떤 이야기가 의미가 있고 대중들이 재미있어할까?
구체적으로 영화를 찍을 때는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할 뿐이다.
예술사적으로 보더라도 인류는 늘 이야기를 요구했었고, 이야기를 통해서 자기 삶을 이해하려고 했고, 이야기에 자기 욕망을 얹으려 했고, 자기 욕망을 실현하려고 했고, 이야기를 통해서 뭔가 깨달으려 했다.
그것이 최초의 형태는 신화로 나타났을 것이며, 인류역사가 바뀜에 따라 서사시로, 연극으로, 소설로 변했을 것이다.
지금은 그것이 영화라는 형태로 바뀌었다.
지금 20세기 현재 시점에서 뛰어난 이야기 꾼들은 영화를 하고 있다.
} 당신이 생각하는 "좋은 영화"란 무엇인가? >
영화는 아주 모순적인 매체다.
진실을 담아내는 측면과, 진실을 왜곡시켜 볼거리나 환상을 제공하는 측면이 공존한다.
하지만 난 이 두가지 측면 중에서 전자의 것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되도록 '진실한' 영화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물론 신이 아닌 다음에야 '완벽한 진실'을 담아내진 못하겠지만 그와 비슷한 것 정도는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건 순전히 내 짝사랑인데, 사람들이 항상 '달콤한 과자'만 먹지 않을 거란 생각이 있다.
정성을 다하면 흥행이 될 수도 있지 않겠냐는.
20자 평
- 깔끔한 화면이 아름다운 멋진 영화 (안혜진. 회사원)
- 영화에 완전히 빠져들었다. 첫사랑의 추억에도 빠져들었다 (김은아. 학생)
- 역시 이창동! (조남은. 학생)
- 너무 너무 너무 좋다 (류정훈. 대학생)
- 깨끗하고 깔끔한 역동적인 영화 (이준원. 대학생)
- 순수하고 여린 젊음이 불행한 시대를 통과 하는 슬픈 첫사랑의 느낌. (권대영. 대학생)
- 삶은 아름답다 (안진열. 대학생)
- 시종일관 몰입해었었다. (앤디. 영어강사)
- 이창동감독과 친해지고 싶군요. (안형수. 대학생)
- 잔잔한 감동과 웃음, 가슴 터질 듯한 감동이 함께 있음 (강성호. 대학생)
- 머리속이 하얗게 표백되는 영화 (서수환. 공무원)
- 독특한 이야기 전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조정종. 대학생)
- 관객을 끌어 들이는 은폐와 함정 복선이 치밀하게 짜여진 연출, 주인공 연기도 캡! (이명규. 대학생)
- 떨리구 답답하구 어찌할 바를 모르게 만드는 영화. (정현부. 무직)
- 한국영화상 최고의 걸작! (임인규. 대학생)
- 한국 영화를 보고 이렇게 포만감을 느낀 것은 첨이다. (정범수. 대학생)
- 온 몸이 화 해지는 기분이예요. (김동임. 간호사)
- 시간을 거슬러 가는 구조가 너무 독특했고, 영호의 순수함을 찾아가는 구성이 완벽했어요. (윤화정. 대학생)
- 설경구씨 연기 좋아요. 아주 좋아요!!! (김정선. 무직)
- 돌이킬 수 없는 엇갈리기 시작하는 시간으로의 슬픈 추억 여행 (임경훈. 무직)
- 좋다. (박지은. 대학생)
- 주인공 연기 잘 하는구나! (김희숙. 회사원)
- 거꾸로 가는 기차 (김현녀. 회사원)
- 첫사랑은... 달콤하면서도 아리고 후에도 쉽사리 지워지지 않는 박하사탕의 맛! (장순영. 회사원)
- '훌륭한 각본, 능숙한 연기, 걸출한 연출' 이 3박자의 환상적인 조화. (차또나. 대학생)
- 동적인 정말 좋은 영화! (최현정. 대학생)
- 우선 주인공역을 맡았던 설경구씨의 연기 실력에 놀랐다. 영화를 보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기차를 타고 시간 여행을 하는 듯... 꽤 괜찮았다. (조민정. 대학생)
- 설경구씨 기대합니다. 이창동 선생님 등 이스트 필름 파이팅 (서찬길. 사업가)
- 연기가 너무 인상적이었다. 구성이 아주 새로워 신선했다. (이준선. 21세. 대학생)
- 독특한 구성, 탄탄한 시나리오, 연출 거기다 설경구의 연기 같지 않은 연기,
천의 얼굴을 가진 배우같다. (이혜영. 대학생)
- 박하사탕, GOOD (김현정. 대학생)
- 새로운 느낌의 멋진 영화 (허용영. 대학생)
- 군더더기가 별로 없는 깔끔한 영화 (김미향. 회사원)
- 이런 시간여행을 해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고희성. 대학생)
- 주인공의 잠재되어있던 광끼, 잔잔함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 철도) 중간중간의 생활속 유머,
그치만 그중 가장 강한 Feel은 주인공의 미쳐 버릴 것 같은 연기 (손미향. 회사원)
- 열심히 살겠습니다. 정말로... (황정민. 무직)
- 박하사탕의 알싸한 느낌, 그래도 삶은 아름답네요. (최선영. 치과기공사)
- '순수회귀' 이창동감독의 3번째 영화 학수고대 (박송자. 회사원)
- 순백의 하얀색 (이선경. 회사원)
- 두말이 필요없다. 너무 좋았다. 또 보고싶다 (김태희. 회사원)
- 미친 듯이 연기하는 설경구 아니... 영호가 된 설경구 씨께 무한한 찬사를.... (송정하)
- 영화 끝나는 시점에서 인생을 다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느낌이었다. (임선정. 대학생)
- 슬프고 기쁘고 따뜻하다. 절제된 감수성까지 꺼내게 하는 영화다. (권혜진. 학원강사)
- 박하사탕 한 알 입안에 녹여먹는 그 느낌. (김윤희. 대학생)
- <소나기>의 뒷이야기 같다. (신은경. 교사)
- 표현기법이 특이하고 주인공의 연기력이 따봉 (전미경. 간호사)
- 나도 돌아가고 싶다... (김명옥. 강사)
- 작품성 100점 (윤선희. 작가)
- 아주 깊은 감명을 받았다.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세월이지만
미래를 보는 느낌이 들었다. (최형숙. 회사원)
- 이창동 감독님 계속 기대 하겠습니다. (조미영. 교사)
- 군더더기가 없었다. (김은경. 교사)
- 가장 현실성이 있으면서도 영화적인 영화 (김흥수. 회사원)
- 순수로의 귀환. 그 맛은 박하향이 가득하다 (정근숙. 주부)
- 너무 특이한 영화, 구성부터 장면 하나하나 (김선화. 여. 대학생)
- '훌륭한 각본, 능숙한 연기, 걸출한 연출'
- 독특한 구성, 신선한 시나리오, 아름다운 영상
- 독특한 구성 탄탄한 시나리오 귀기어린 연기
- 비어 있는 듯 하더니 가득 차있고 밀어내는 듯 하더니 끌어들인다.
박하사탕은 관객을 사로 잡는 모든 것이다. (김민주. 여. 대학생)
- 한국영화는 죽지 않는다. '박하사탕'으로 확인된다.
최고의 연출 최고의 연기 그리고 열정을 지닌 관객 (정수현. 여. 대학생)
- 쉽지만 깊은 느낌. 지각과 거의 동시에 느낄수 있지만
오랫동안 심장을 파고드는 영화 (김연경. 여. 대학생)
- 입안을 온통 자극하는 뱉을 수도, 삼킬 수도 없는 강렬함 (김종선. 사회복지사)
- 의심할 나위없는 올해 한국영화 최고의 걸작, 뒷통수를 후려치는 충격탄!
설경구의 연기는 귀기가 서려있다. (예쁜심바, 천리안)
- 이창동감독은 영상과 이야기를 마음껏 주물러 관객들에게 감동의 열매를 안겨주는
진정한 영화작가로 다시 태어났다. (예쁜심바, 천리안)
- 20세기 한국 영화사를 정리하는 최고의 걸작 (정승일, 씨네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