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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해의 성립
1> 고구려 멸망 이후 요동 지방 정세: 고구려인들의 저항 계속 -> 당의 이이제이 정책 (보장왕을 요동 도독으로 임명하고, 소고구려국 건설 등 회유책) -> 고구려 유민들의 동족의식 강화
*이이제이 정책이란? 오랑캐로써 오랑캐를 제압하는 정책. 중국의 전통적인 대외정책의 하나다. 중국의 입장에서는 고구려든, 말갈족이든 다 오랑캐였으므로 굳이 당나라의 국력을 들이지 않고 두 오랑캐간에 싸움을 붙여 양쪽을 다 쇠약하게 만들고자 하는 정책.
2>발해 건국 : 고구려 장군 출신 대조영이 고구려 유민을 이끌고 건국 (698), 국호를 "진"이라 하고, 연호를 '천통'이라 함. => 남북국의 성립
☞남북국이란? 북쪽에 발해, 남쪽에 신라가 있던 당시의 형세를 가리킴. 18C 실학자 유득공이 "발해고" 에서 처음으로 붙인 명칭. 발해사를 한국사의 일부로 인식하는 역사의식이 담겨 있음.
3>발해의 민족 구성: 지배층-고구려인, 피지배층-말갈족 (2원적인 민족 구성)
☞지배층이 고구려인이라는 증거? 발해가 일본에 보낸 사신 85명중 26명이 고씨, 나머지도 대부분 한식의 이름, 말갈 이름은 6명에 불과함.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는 증거? 발해왕은 외교문서에 스스로를 고려(고구려의 한자식 표기)왕이라고 칭함. 일본의 왕도 이를 인정함. 그 밖에, 무덤 양식, 미술 양식 등도 고구려의 것을 계승.
[4] 발해의 발전
8C초: 무왕(연호: 인안)-당과 대결
8C후반:문왕(연호: 대흥)-당과 친교, 문물 수용=> 문화 발전.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으로 천도하고 수도의 구조를 당의 장안성을 모방함 ( EX: 주작대로 )
9C:선왕(연호: 건흥)-전성기, 영토 확장, 지방 행정 조직 정비=> 해동성국
c.f 이 시기의 신라는? 왕위 쟁탈전이 한창. 최치원등의 활약 시기.
☞독자적 연호의 사용 : 중국과 대등하다는 의미+왕권의 강대함
☞관료조직의 성격, 왕위 계승에서 장자 상속제 확립 => "왕권 전제화" 의미
[5] 발해의 대외관계
1> 당나라와의 관계
-8C초 무왕: 당과 대결, 당이 흑수부 말갈족을 이용하려하자 발해는 흑수부를 치는 한편, 장문휴를 시켜 수군을 이끌고 산둥을 공격하게 함. 발해는 당과 신라의 양면 공격을 받았으나 이를 격퇴하며 국가적 발전을 이룩.
-8C 후반 문왕: 당과 친성관계, 자주 사신을 파견, 발해의 유학생이 당의 빈공과에 합격, 당의 문물 수입, 무역 활발.
2>일본과의 관계-대체로 우호적 (국제적 고립을 탈피하게 위해)
3>신라와의 관계-대체로 적대적
☞적대적인 된 이유? 당의 등거리 외교정책: 신라와 발해를 서로 경쟁하게 만듦.
빈공과의 합격자 서열 경쟁, 사신의 상석 다툼 등등..
but ! 적대적이었던 것만은 아님. 발해와 신라는 사신을 교환했고, 무역도 했으며, 발해에서 신라로 가는 길인 "신라도"가 있었음.
4> 멸망: 926년 거란족의 침입으로 멸망, 그러나 발해의 왕자 대광현이 무리를 이끌고 고려로 들어와 왕건에게 투항, 고구려 유민들은 대개 고려에 흡수됨.
(5) 통치조직의 정비
[1] 삼국의 정치조직
1>삼국 정치 조직의 공통점: 국왕을 중심으로 일원적 통치체계를 갖춤 => 중앙집권적 통치
정복한 영토를 행정 구역으로 편제하여 다스림.
2>관등(관리의 등급)조직
고구려-대대로 이하 10관등
백제-(상)좌평 이하 16관등
신라-이벌찬(법흥왕 이후-상대등)이하 17관등
관등(관리의 등급)에 따라 옷 색깔(복색)을 달리함.
☆관등제 성립의 의미: 종래 부족장의 성격을 띤 다양한 세력 집단을 왕을 정점으로 하여, 그 상하 관계가 하나의 체계로 질서있게 조직된 모습을 보여줌.
2>중앙 관제 (중앙의 행정과 정치를 맡아보는 각종 관리부서의 조직 제도)
고구려-대대로가 수상으로서 국정 총괄
백제-6좌평제에 의해 행정 업무가 6개 부서로 나뉨, 성왕의 사비천도 이후 22부로 늘림
신라-국가의 발전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기구를 설치, 법흥왕 - 군사를 담당하는 병부, 재정을 맡아보는 창부.
진덕여왕 - 인사를 담당하는 위화부, 왕의 비서기구인 집사부 (김춘추의 건의) =>10부가 됨.
통일 이후- 4부가 추가됨. 신문왕 때 예작부를 끝으로 14부 완성.
그 외- 귀족 세력 대표인 상대등이 있어 회족회의인 화백회의를 주관, 왕권을 견제.
3>귀족 합의 제도 => 왕권을 견제, 약화시키는 역할
고구려-제가 회의
백제-정사암 회의
신라-화백회의 (만장일치) & 중요한 국사를 논의할 때 4 영지(신성지역)에서 회의
☆귀족 합좌제도의 의미: 삼국의 정치가 국왕 중심의 "귀족 정치"였음을 의미.
[2] 남북국의 정치조직
통일 전후 시기의 특징-왕권의 전제화.
1> 신라-강력한 중앙 집권체제로 재편 => 율령 중시, 집사부 기능 강화.
☆집사부의 성격: 국왕의 직속 기구로서 행정부의 성격을 지님. 기밀사무 관장.
▷14개 관청에 행정업무 분담.
▷집사부의 시중 강화, 상대등의 세력 약화.
▷민족 융합을 위해 백제와 고구려의 옛 관리중 일부를 신라 지배층으로 흡수.
▶유교 정치 이념의 적극정 수용 (신문왕 때 국학 설치, 유교적 교육을 받은 인재양성)
☞8C 후반 전제 왕권이 진골 귀족에 의해 제약을 받으면서 관청과 행정 구역의 이름을 중국식(유교적 성격)으로 고치려는 개혁이 있었고, 이를 통해 관료조직을 재정비하고 집권력을 강화하려 하였으나, 귀족세력의 반발로 실패.
2> 발해
왕권 전제화 과정에서 관료조직 정비=> 3성 6부 체제.
☞3성: 정당성(수상: 대내상), 선조성, 중대성
☞6부: 충, 인, 의, 지, 예, 신 (유교적 명칭 사용, 당의 6부는 이,호,예,병,형,공임에 비해 독자적인 성격을 지님)
☆당의 3성과의 비교: 당은 문하성이 정책을 입안하고, 중서성이 심의, 상서성이 실행을 담당하여 3성이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었으나, 발해의 3성은 정당성을 중심으로 통합되어 있어, 정책의 결정과 집행이 1원화 되어 있다. 즉, 정당성 아래 선조성과 중대성이 있고, 이 2성 아래 6개 부서가 3부씩 소속되어 통제되는 형태였다.
▷정당성: 귀족 합의기구의 역할도 함
▷감찰기구; 중정대(왕권의 전제화를 뒷받침)
▷교육기관: 주자감
[3] 삼국의 지방통치
수도 지방 지방장관 특수행정구역
고구려 5부 5부 욕살 3경
백제 5부 5방 방령 22담로
신라 6부 5주 군주 2소경
통일신라 6부 9주 도독-> 총관 5소경
*특수행정구역의 목적: 지방의 반란 방지를 위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신분(왕족 등)을 파견하여 직접 통치--> 중앙집권화 강화
[4] 남북국의 지방 통치
1) 통일신라
▷신라의 기본 통치 제도: 주, 군 ,현
신문왕-9주 5소경 완성
▷ 지방장관
주-총관(후에 도독)
군-태수
현-현령
▷5소경(특수 행정구역)의 역할
①수도가 지나치게 동남쪽으로 치우친 것 보완
②정복 국가의 귀족들을 강제로 이주시켜 통제
③지방 사회 문화를 보급
=> 한 마디로, 지방을 통제하여 중앙 집권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
▷향, 부곡 : 반란지역 주민들에게 특수한 역을 부과. -> 특수 천민 행정구역
▷상수리제도: 지방 세력가의 통제 목적
1년 중 일정기간을 수도에 올라와 숙위(왕실을 호위)하게 함 (수도에 잡아놓고 지방에서 군사를 몰래 키우는 일등을 하지 못하게 할 목적)
2) 발해
▷지방제도: 5경-특수행정구역(신라의 5소경과 대등)
전국: 15부(도독), 62주(자사) -> 주 아래는? 현.
▷지방관은 고구려인으로 임명, 지방 조직의 말단인 촌장은 말갈인으로 함
*왜? 말갈인이 주민의 절대 다수를 구성하고 있으므로, 말갈인 촌장을 임명하는 것이 통치에 수월했을 것이다. 다만 지방관급의 상류층을 고구려인으로 임명하여 고구려인의 지배를 확실하게 했다.
[5] 군사조직
*고대 군사조직의 특징: 행정구역=군사 조직
국왕이 직접 군사 지휘권을 가지고 군대를 통솔 (왕의 군사적 능력이 중시됨)
지방장관이 행정과 군사를 동시에 관할-> 국가 전체가 하나의 군사 조직과 같은 느낌.
1) 신라
▷통일 전 신라: 6정-부족적 전통 & 서당-모병(모집병)으로 구성
▷통일 후 신라: 9주에 1정씩 배치, 북쪽의 한주(한산주)만은 국경지역이므로 2개의 정을 배치하여 무도 10정이 됨. / 중앙군-9서당
▷군대의 구성: 중앙군은 백제, 고구려인, 말갈인도 모두 포함시켰으나, 지방군은 신라인만으로 편성
*왜 그랬을까? 지방에서는 반란세력화 할 위험이 크기 때문.
2) 발해
▷군제: 10위, 대장군과 장군을 두어 통솔
▷지방군: 농병일치, 촌락단위 조직
▷군대의 역할: 전제 완권확립과 중앙집권적 지방 통치의 기반
3. 고대의 사회와 경제
(1) 고대의 사회 체제
[1] 고구려 사회
-지배층: 왕족 고씨+5부 출신 귀족 (특징: 왕과 귀족이 "연합하여" 정치를 주도. 귀족들이 자신의 사병을 거느림, 유사시 대모달, 말객이란 불리는 장군이 지휘)
-피지배층: 자영농민
*진대법: 춘대추납의 빈민 구제책. 2C 고국천왕이 을파소의 건의로 실시.
☞ 빈민은 왜 구제하려고 할까? 자영농민이 몰락(노비화)하면 세금을 낼 사람이 없어지니까. 결국, 국가 재정 확보가 궁극적인 목적.
♣ 진대법은 고려의 의창, 조선의 환곡과 사창(흥선대원군 이후)으로 이어졌다.
주의할 점- 상평창은 원래 고려 때부터 설치된 물가조절기관이었으나, 후일 의창 등에서 곡식이 모자라면 상평창에서 가져다 썼으므로, 상평창 역시 의창과 같은 기능을 하기도 했다.
-율령(법률): 그 사회의 현재의 상태 (가령, 신분제도, 귀족들의 재산)를 유지하는 장치.
내용; 반역자-화형, 참형 / 살인자, 전쟁에서 패한 자-사형 / 절도-12배 배상(부여의 영향 을 받음)/ 소와 말을 죽인자-노비로 삼음 (소는 농경사회에서 중시, 말은 전투시에 중시됨)
[2] 백제 사회
-지배층: 왕족인 부여씨와 8성 귀족 (부족장 출신, 전쟁에서 공을 세운자, 왕족의 배우자 등)
-피지배층: 대부분 농민 , 그 밖에 천민, 노비
-율령 : 살인자, 반역자, 전쟁에서 패한 자->사형 / 간음한 자->노비 / 절도->유형+훔친 물건의 2배 배상
*반역자, 간음한 자에 대한 처벌 -> 유교적 성격 (백제는 중국 문화를 가장 먼저 수입한 국가이므로 유교적 영향도 가장 많이 받았다)
[3] 신라 사회
-골품제도: 폐쇄적 신분제도 , 부족장 세력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마련된 것. 부족의 세력 크기에 따라 4, 5, 6 두품을 주었고 (6두품은 대족장에게만 돌아가 '득난-얻기 어렵다-' 이라고도 불림), 진골과 성골은 왕족이다. 진덕 여왕으로 성골출신 왕은 끝나고, 무열왕 이후 진골이 왕이 되었다. 4두품 이하는 통일 이후 점차 평민화 하는 경향을 보였다.
-골품의 역할 : ① 개인의 신분 뿐 아니라, 친족의 등급도 표시
② 골품에 따라 거주하는 가옥과 복색, 수레까지 제한
③ 사회 활동과 정치활동의 범위를 결정
④ 관등 조직은 골품과 밀접한 관련 (6두품은 6등급의 아찬까지밖에 승진 못함)
*주의: 복색은 직접적으로는 관등에 따라 결정되었으나, 관등은 골품에 따라 제한되었으므로, 복색과 골품은 간접적인 관계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씨족 사회의 전통 : 화백, 화랑도
1) 화백 : 만장 일치의 의결방식 채택-> 집단의 부정을 막고, 단결을 강화하는 역할 & 귀족과 왕 사이의 권력을 조절함 (=왕권을 견제하는 역할)
2) 화랑도 : ▷씨족 사회의 청소년 집단 (원화)에 기원을 둠.
▷사회의 중견 인물을 양성하는 교육적 기능
▷진골출신 화랑과 일반 평민인 낭도들 간의 오랜 동거 생활을 통해 친분을 쌓음 -> 계급간의 갈등을 완화
▷교육 내용: 일상 생활 규범, 전통에 관한 지식, 제적 및 의식에 관한 훈련, 수렵이나 전쟁에 대한 지식.
▷ 협동, 단결의 정신과 강인한 체력을 기름.
▷진흥왕 때 국가 조직으로 확대, 공인되어 강화됨-> 통일전쟁을 수행하게 할 목적.
▷진평왕때 원광법사의 세속 오계는 사회 윤리화 됨
* 세속5계의 내용 :사군이충-> 충 -> 유교적 성격
사친이효-> 효 -> 유교적 성격
교우이신-> 신 -> 유교적 성격
살생유택-> 불교적 영향
임전무퇴-> 전통 사상
☞ 세속 5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 우리나라 불교의 호국(국가 수호)적 성격 <- 대승불교가 주류를 이루며 들어왔기 때문. & 종교(불교)와 정치가 상당히 밀착되어 있음. 불교의 사회적, 국가적 역할이 매우 컸음을 짐작케 함.
[4] 통일 신라 사회
-신라의 통일이후 단일한 민족 문화를 가지게 됨 ( 삼국 사회가 이미 혈연적 동질성과 문화적 공통성을 많이 지녔기 때문에 가능)
-신라 중대 사회상 : ① 왕권의 전제화, 무열계 진골의 왕위 독점.
② 왕권과 밀착한 6두품의 성장 (원인? 왕과 6두품은, 진골귀족 세력과 대립한다는 면에서 이해관계가 일치하니까)
③ 6두품의 활약: 학문, 종교계에 진출하여 성장 (정치적 출세가 제한되어 있으니까) / 국왕의 정치적 조언자 / 집사부의 '시 랑'이하 관직 독점(집사부-왕의 비서기구, 왕권강화 역할).
☞ 왜 시중이 아니라 시랑일까? 시중은 진골이 하는 것, 어떤 부서의 장관은 진골이 하는 것이고, 차관급부터 6두품이 하는 거다. 시랑은 시중 밑의 차석이다. 시중은 주로 다음 대 왕위 계승권자가 맡는 경우가 많았다.
-신라 하대 사회상:① 6두품의 성격 변화: 왕권이 약화되면서 중앙 권력에서 밀려나 호족과 연결됨. 골품제의 폐지와, 합리적 유교이념에 따른 개혁 을 주장하지만 좌절되자 점차 반신라적 성향을 갖게 됨.
②호족(지방 세력)의 성장: 사상적으로 선종과 풍수지리설을 수용.
지방 징세권, 군사권 장악->지방 분권화 현상 초래 / 새로운 관료제를 만들고, 지방에 학교를 설치하여 학문을 지방에 확산시킴.
☆ 중세(고려) 사회 성립의 중심 세력은 ? 호족 + 6두품
중세 사회 성립의 사상적 바탕은? 정치적-유교, 사회적- 선종과 풍수지리설
[5] 발해 사회
-지배층: 왕족인 대씨와 귀족인 고씨등 고구려계 사람
피지배층: 말갈족 9일부는 지배층에 편입, 대부분 농민, 일부는 노비)
-2원적 사회구조 :상층-당의 제도를 받아들여 지배체제를 구축
하층-전통적인 말갈 사회 내부 조직을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