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장 솔로몬의 여러가지 잠언(계속)
9절.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의인”은 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신앙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빛”은 히브리어로“오르”인데“밝아지다, 비추어지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
한 것으로“빛”을 말한다.
“환하게 빛나고”는 흠정역은“의로운 자의 빛은 기뻐하나”로 번역되어 있다.
“기뻐하다”는 히브리어로“라촌”인데“기쁘게 여기다, 호의를 가지다, 애정을품다, 받아들이다, 만족하다”를 뜻하는“라차”에서 유래한 것으로“기쁨, 만족, 즐거움”을 뜻한다. 즉 이말은 의인의 행위는 햇빛같이 영속적이고 강렬한 것을 뜻한다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이런 악인의 사상에는“하나님이 없다”하는 자들이다(시10:4).
"등불”은 히브리어로“니르”인데“빛나다”의 사용하지 않는 어원에서 유래한“누르”에서 유래한 것으로“등불, 등대, 등, 등잔 [상징적인 의미]자손”을 뜻한다.
“꺼지느니라”은 히브리어로“다아크”인데“소멸되다,꺼지다, 멸종하다, 없어지다”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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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불”은 임의적이고 일시적인 빛을
(20:20, 24:20,욥18:5, 요1:8,5:35)상징한다.
그러므로 본절은 의인의 선한 내적, 외적 행실(빛)이 다른 이들에게 영속적인 즐거움과 기쁨을 끼치게(비추게)된다는 뜻이며,
악인의 등불의 꺼짐은 재앙의 징조로 여겼던 고대 이스라엘의 관습으로 볼때(왕상15:4, 렘25:10),
악인의 일시적인 속임수가 곧 드러나게 되고(등불의 꺼짐) 그로 인해 큰 심판적 재앙을 맞게 될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빛'(의인의 선한 생각과 말과 행실) λαμπρότης, ητος, ἡ [램프로테스]~~~~~~~~~~
< 찬란함, 광채, 빛 남, 생명의 빛 예슈아 그리스도>
'예슈아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요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