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환자에게 무심코 던지는 말
"수술해야겠네요"
수술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는 순간부터 환자는 영원히 회복불능의 환자가 되어버린다.
적절한 움직임의 회복, 치료적 재활운동을 통해서 기능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는데까지 힘든 인지적 전환의 과정이 필요해진다.
의사, 한의사가가 환자에게 무심코 던지는 말
"쉬세요"
그런데 무심코 실시하는 bed rest, immobilization은 인체에 재앙을 초래한다.
재앙의 과정
bed rest -> muscle atrophy(속근빠른 위축, 자세유지근단축) -> 부정렬초래
bone loss -> osteoporosis
=> 근육, 건, 인대, 뼈의 약화와 더불어 joint stiffness
=> proprioception기능 소실, instability초래
=> 인체의 움직임, 기능 등 동작을 잃어버림
-=> 부상, 손상 등에 노출
panic bird.....
Changes in musculoskeletal structure and function with prolonged bed rest
Absract
Bed-rest 이후 4-6주 이내에 muscle mass에 dramatic한 변화가 일어난다.(6%에서 40%에 이르는 muscle strength에 감소와 동행하여).그러나 muscle mass와 muscle strength는 수주에 걸친 적당한 저항운동에 의해서 회복이 된다.
Bed-rest 이후 lumbar spine,femoral neck,calcaneus bone에 일어나는 bone mineral density의 감소는 6개월간의 weight bearing 활동에 의해서 온전하게 회복되지 않는다.Bone mass의 감소는 근육량과 근력이 정상으로 회복된 이후에도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골절의 위험성을 높인다.
- 요중 질산의 배출은 bed rest 이후 2주정도에 피크에 이른다(20-43% above baseline).이 데이터는 immobilization의 protein degradation을 반영한다.
- bed-rest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fast-twitch muscle(속근)에서의 볼륨 소실이 slow twitch muscle(자세유지근)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5주의 cast immobilization은 human thenar muscle에서 57%의 maximal voluntary contraction의 저하를 일으킨다.(function motor unit의 29% 감소,immobilized muscle에서 45% 정도의 reflex potentiation의 저하와 더불어서)..이런 결과는 일정기간의 disuse로 인한 근력의 저하는 감소된 motoneuron excitability와 motor unit을 활성화 시키는 능력의 저하로 인한 것임을 보여준다.but,,,,이런 neuromuscular function의 손상은 18주 이내에 근력강화 운동으로 완벽하게 회복된다
- 4주간의 lower-limb suspension으로 인해 knee-extension muscle의 근지구력이 17%정도 감소했다.중요한 사실은 이런 근지구력의 저하는 7주간의 weight-bearing 이후에도 muscle mass와 muscle strength 처럼 완벽하게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근지구력에 관여하는 요소들은 아마도 더 긴 회복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 4개월 동안의 strict한 bed rest 결과 bone density의 변화는 lumbar spine(-4%),femoral neck(-4%),tibia(-2%),가장 뚜렷하게 감소한 부위는 calcaneus(-10%)였다.반면에 radius에서는 의미있는 변화는 없었다
- 척수 손상이 있는 환자에게서 가장 많은 bone density의 변화가 있는 곳은 마비된 하지쪽에서 나타난다.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femoral neck과 tibia에서의 bone density는 각각 65%,45% 수준이다.그와 대조적으로 손상된 척수 레벨 이하의 lumbar spine에서는 정상적인 수준으로 유지가 되었다.
- immobilization 이후 bone mass의 회복은 소실된 속도보다 보통 느리게 이루어진다.12주정도의 immobilization 이후에 소실된 bone mass는 12주 안에 회복되었지만 28주 정도의 immobilization 이후 소실된 bone mass는 28주 이후에도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다.
- 일정 기간 후의 bed rest 이후 나타나는 bone mass의 감소는 근력의 감소와 보행과 균형점의 변경들과 함께 가벼운 넘어짐에도 골절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성을 높게 한다.근육량의 회복보다 상대적으로 더딘 bone mass의 회복은 오랫동안 지속된 bed rest 이후 시작하는 remobilization때 골절의 위험을 높인다.근육과 뼈 사이의 힘의 불균형은 근육량과 근력은 정상적으로 회복되었지만 bone mass는 아직 회복이 덜 되어질 때가 가장 심하다.
- 의학적인 필요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행해지는 bed rest는 가능한 짧은 기간으로 제한되어져야 한다.많은 경우에 있어서 bed rest는 bed rest를 하기 전의 몸의 상태 때보다도 더 악화시킨다.
bed rest를 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근골격계의 구조와 기능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 최적화된 운동의 강도와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