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희가 과일을 많이 먹었다. |
①선희, 과일 ②가, 을
③많이 ④먹었다
3. 다음에서 실질적인 뜻을 가지지 않는 품사는?
①명사 ② 부사 ③동사
④조사 ⑤형용사
4. 다음에서 형태가 변하는 품사는?
①명사, 대명사 ②동사, 형용사 ③조사, 감탄사
④부사, 관형사 ⑤부사, 관형사
5. 다음에서 다른 단어를 꾸며 주는 구실만 하는 품사는?
①명사, 수사 ②동사, 형용사 ③조사, 대명사
④조사, 감탄사 ⑤부사, 관형사
6. 다음 문장에서 체언에 속하는 것은?
작은 새 가 높이 날았다.
① ② ③ ④ ⑤
7.다음에서 체언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복수로 쓰일 수 없다.
②형태가 변하지 않는다.
③주로 사물의 이름을 표시한다.
④문장에서 여러 가지 성분으로 쓰인다.
<정답및 풀이>
1.③2.①3.④4.②5.⑤6.②7.①
1.품사의 분류의 기준에는 단어의 의미,형태, 기능(구실)의 세 가지이다.
2.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는 명사이다.
3.조사는 주로 체언과 결합하여 다른 말과의 문법적인 구실을 주로 나타낸다.
4.형태가 변한다는 말은 어미의 활용를 한다는 뜻이며 가변어에는 동사, 형용사, 서술격조사가 속한다.
5.부사는 주로 용언을, 관형사는 주로 체언을 꾸민다.
6.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7.체언의 특징은 불변어, 사물의 이름 , 체언은 조사가 결합하여 주어, 목적어, 보어, 서술어 등 여러 가지 문장성분으로 쓰인다.
체언은 복수로도 쓰인다. 고유명사는 복수로 쓰일 수 없다. 예)학생-학생들
<심화 학습 문제>
1.문장에서 하나의 구실만 하는 품사끼리 짝지어진 것은?
①명사-대명사 ②조사-감탄사
③부사-관형사 ④동사-형용사
⑤수사-대명사
2. 다음 문장에서 실질적인 뜻이 없이 단어와 단어의 관계를 나타내 주는 단어는 몇 개인가?
나이 먹은 사람은 보자기에서 누나에게 입힐 물 들인 새 옷과 비녀라는 것을 내놓았다. |
①4개 ②5개 ③6개 ④7개 ⑤8개
3. 다음에서 품사에 대한 설명과 품사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명사
②이름 대신 사물을 직접 가리키는 단어-대명사
③사물의 움직임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단어-동사
④체언 앞에서 그 다음에 오는 말을 꾸미는 단어-형용사
4. 문장에서 독립성(자립성)이 강한 품사는?
①명사 ②동사 ③조사
④관형사 ⑤감탄사
5. 체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다른 품사로 전성되지 않는다.
②형태가 고정되어 있어 활용되지 않는다.
③문장에서 주로 주체가 되는 자리에 쓰인다.
④조사가 붙어서 여러 가지 성분으로 쓰일 수 있다.
6. 다음에서 문장이 바르게 쓰인 것은?
①어떤 낙동강은 처음 본다. ②모든 그것들을 가져오너라
③저분이 제 선생님이십니다. ④헌 하나는 그의 것이다.
<정답및 풀이>
1.③2.③3.④4.⑤5.①6.③
1. 수식언-부사, 관형사, 독립언-감탄사
2.실질적인 뜻이 없이 단어와 단어를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조사이다. 조사 찾는 문제이다. 조사는- 사람은 , 보자기에서,
누나 에게, 옷과 , 비녀라는 , 것을.
3.체언 앞에서 그 다음에 오는 말을 꾸미는 단어는 관형사이다.
4.감탄사-독립언
5.체언의 특징-불변어, 문장에서 주체, 여러 가지 성분(주어, 목적어, 서술어)로 쓰인다, 다름 품사로 전성된다 예)노래-노래하다.
사람-사람답다. 힘-힘껏(부사)
6. 고유명사, 대명사, 수사는 관형어의 수식을 받을 수 없다.
|
첫댓글 이거 올리느라 꽤 고생했지? ㅎㅎ 복습 잘했어...^^
고생했어요. 오타 수정 쪽지로 보냅니다.
수정해 보았습니다. 다시 봐주시면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경희씨...수고했어~~~담엔 밥도 같이 먹자.
네~~ 많이 배웠습니다. 고맙습니다.
못한다고 하시더니잘 하시네요..뭘
열심이네~ㅎㅎ
복습 잘 했습니다.^^
바쁜 와중에 숙제까지...애썼네.복습 잘 했습니다.^^
못한다는 건 사실이고요. 처음 해 봤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습니다. 그동안 많은 글 올리신 분들에게 감사를~~저도 가끔은 올려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말을 참 예쁘게도 하는 경희...ㅎㅎ 자주 올려보면 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