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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의학에서의 체질(얼굴형)
◎ 얼굴형으로 나눈 네 가지 체질과 한방차
‘생긴대로 병이 온다’는 것을 핵심 이론으로 하는 형상의학에서는 개인의 생긴 모습에 따라 사람의 체질을 1만3,500가지로 나눠 치료한다.
이중 얼굴형에 따라 나눈 네 가지 체질과 그에 맞는 한방차이다.
◐ 정과(精科) 둥글고 부드러운 얼굴형
개그우먼 김신영, 조정린처럼 얼굴이 둥글둥글한 사람들은 정과에 속한다.
이들은 성격이 원만하고 낙천적이어서 항상 명랑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크게 상심하거나 고민하지 않으며, 대체로 어떤 일이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성향이 있다.
비위기능이 좋아서 무엇이든 잘 먹고 소화도 잘 시켜 살이 찌기 쉬우며,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보다
한곳에 조용히 앉아 있거나 누워 있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체질상 습이 많아 피곤하면 몸이 무겁고 머리가 맑지 않으며 졸음이 쏟아지기 쉽다.
평소에 몸이 잘 붓고 허리와 등, 어깨, 뒷목이 자주 아프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이 오기 쉬우므로 항상 적당히 움직이고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몸에 맞는 차 : 습을 가라앉히고 부기를 제거하는 율무를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평상시에 구기자차, 복분자차, 오미자차, 산수유차 등 씨앗 혹은 열매를 우려 먹는 차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 기과(氣科) 각지고 네모난 얼굴형
개그우먼 박경림처럼 얼굴이 네모형이거나 광대뼈가 튀어나와 얼굴이 마름모꼴로 보이는 형은 기과에 속한다.
이들은 원리원칙을 중요시하고 주관이 뚜렷해 똑 부러지는 성격을 지녔으며 부지런하고 노력을 많이 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는 원래 한곳에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순환하며 움직이는데,
기과에 속하는 사람들은 기가 지나치게 많거나 너무 많이 사용해 부족해지면서 병이 오게 된다.
여성의 경우는 기가 원활하게 운행하지 못해 울화병에 걸리거나 자궁근종 또는 낭종이 생기기 쉽다.
가슴이 답답하며 배가 더부룩하고 아프거나 배와 옆구리로 통증이 올 수도 있고 이유 없이 혼절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체질의 사람들은 직업을 가지고 활발히 움직이면서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좋다.
◈ 몸에 맞는 차 : 과로로 기가 부족해졌을 때는 인삼차나 황기차, 귤껍질차 등을 마시면 기를 돋워준다.
` 배가 찬 사람의 경우 생강차가 좋다.
그러나 피부가 검은 사람은 기과라 하더라도 인삼이나 황기를 많이 먹으면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할 것.
◐ 신과(神科) 역삼각형 모양의 얼굴형
턱으로 내려갈수록 좁아지는 역삼각 모양의 얼굴형을 신과라 한다. 연기자 정보석이나 개그맨 김국진이 이에 속한다.
신과형은 머리가 총명하고 순발력이 강한 반면 성격이 예민해 사소한 일로 마음을 끓이는 체질이기 때문에
신경정신과적인 문제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잘 때도 깊이 잠들지 못하고 조그만 소리에도 잠을 깰 정도로 민감한 체질이다.
신과에 속하는 사람들은 하체가 약해 지구력이 부족하며, 오후가 되면 몸이 노곤해지면서 식욕이 떨어지고 기침을 하기도 한다.
몸이 힘들어지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잠을 깊이 못 자는 등 불안감이 심해진다.
◈ 몸에 맞는 차 : 열이 머리 쪽으로 올라가기 쉬운 체질이라 열을 내려주는 녹차가 좋다.
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예민한 신경을 가라앉히는 대추를 달여서 마시는 것도 좋지만 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할 것.
◐ 혈과(血科) 타원 모양의 얼굴형
달걀처럼 갸름하거나 물방울 형태로 턱 주위가 두툼해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얼굴형을 혈과로 분류한다.
탤런트 전인화가 전형적인 혈과의 얼굴형을 지니고 있다. 혈과형의 사람들은 섬세하고 자상한 성격의 소유자로 대체로 미인형에 속한다.
여성스럽고 소심한 기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혈과는 말 그대로 체질적으로 피와 관련된 질병을 앓기 쉽다.
예를 들어 피가 부족해서 오는 두통이나 재생 불량성 빈혈, 코피나 장출혈 등의 각종 출혈 증상, 생리불순이나 하혈,
타박상을 입었을 때 어혈 등이 생기기 쉽다.
피를 토하거나 코피가 날 때는 연뿌리를 마시거나 갈아서 환부에 붙이면 출혈이 멎는다.
◈ 몸에 맞는 차 : 측백엽차나 하수오차는 피를 보완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빈혈 치료에 효과적이다.
자궁을 수축시키고 여성호르몬을 분비시키는 당귀차도 좋다.
1.금체형
* 피부가 두껍다. 영감.상상력.기억력이 뛰어나며 잘 따진다.
* 쉽게 우울해진다
* 혼자있길 좋아하고 울기도 잘하며. 곤잘 센티멘탈 해진다
* 새로운 일을 잘 기획하고 추진력이 강하고 아이디어맨이다
* 행동이 늦고 피부가 두껍고 피부병이 나면 잘 낫지 않는다
* 감기가 오면 기침을 잘한다
(예: 삼성 이건희 회장)
2.목체형
* 달리기를 잘한다. 마르고 날씬한 편이다.
* 눈 꼬리가 올라오며 코긑이 내려온다
* 코가 길면서 크다.눈썹이 진하고 머리숱이 많고 뻣뻣하다.
* 몸에 털이 많다
* 다혈질이고 성질이 급하고 화를 잘내는 편이다
* 겁이 없고 큰일을 잘한다
* 성격은 예민하고 날카롭다
* 간이 약하고 근육질환이 오고. 류마티스.허리.다리병이 온다
* 옆구리가 결리고 아프고 아래배가 땡기고 아프기가 쉽다
(예: 유호성.송승헌)
3.수체형
* 입이 발달하고 입술이 두껍다
* 대체로 얼굴이 둥글고 엉덩이가 통통하고 크다
* 머리가 좋으나 겁이 많다.
* 성격이 냉정하고 몹시 차다.
* 끈고 맺음이 명확하고 일처리를 잘한다.
* 걸을때는 엉덩이를 살짝살짝 흔든다. 평소에 말이 없다
* 신장이약하고 헛배가 부르고 소화가 잘 안된다
* 변비가있고 평소에 피곤을 잘느낀다
* 행동이 느린듯 하면서 일이 있으면 재빠르다.
* 맛을 잘알고 살찌기 쉬운 체질이다.
* 어지럼증.뒷목.어께.허리가아프고 불면증있다
* 입냄새가 나는편이다
(예: 전원주)
4.화체형
* 눈이 동그랗고 눈이 반짝거리며 이마가 잘발달되었다.
* 입술이 얇고 튀어나오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성격이 불같다.
* 체격은 대체로 작고 마른편이다
* 꾸물되지 않고 신속 정확하게 일을 해결하기 좋아한다
* 예의가 바르다
* 무언가 일을 하고 있어야 직성이 풀리고 그러나 만족을 못느낀다
* 여자인 경우는 얼굴이 예쁘다. 말을 많이 하는편이다
* 심장이 약하고 항상 불안초조하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 신경성 질환이 온다
* 식욕이 없는편이고 먹는것에 관심이 없다.
* 약간의 변비가 있을 수가 있다
* 더위와 추위를 못 견딘다
* 언제나 잘 웃고 얼굴이 붉은 경우가 많다
* 허리와 다리가 아프고 어께가 잘결린다
(예: 손숙. 김국진)
사람은 생긴 대로 병에 걸리게 마련입니다. 얼굴형·눈·코·입·귀·피부색 등 나만의 독특한 생김새, 성격, 생활방식에 따라 각기 다른 병이 생기는 겁니다. 형상의학이란 사람의 겉모습과 행동 등을 통해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학입니다.”
형상재단 이사장 조성태 박사(아카데미 한의원장)의 말이다. 예컨대 형상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유난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따로 있다. 뚱뚱한 체형보다 마른 체형의 사람이 신경이 더 예민해 스트레스에 약하며, 눈이 큰 사람들은 간담(肝膽)이 허한 체질로 두려움과 겁이 많아 유난히 스트레스에 민감하다는 것.
요즘 갈수록 증가하는 불임여성들의 경우도 형상의학적 관점에서 몇 가지 공통점이 발견된다고 한다. 즉 코가 크거나, 눈밑이 거무스름하거나, 목이 길거나, 얼굴이 각지거나, 입술이 크고 두툼하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 이런 모습은 임신 기능에 관여하는 장기가 허약하다는, 겉으로 드러난 ‘상징 표현’이라는 설명이다.
이처럼 ‘생긴 대로 병에 걸린다’고 주장하는 형상의학의 역사는 그다지 길지 않다. 1976년 한의학자인 지산(芝山) 박인규 선생(2000년 작고)이 한의사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시작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짧은 역사에 비해 그 전파 속도는 빨랐다.
조성태 박사는 “현재 300여명의 한의사들이 대한형상의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지산 선생의 형상의학 강의를 거쳐간 한의사만도 700여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대한한의사협회에 의해 공식 학회로 승인받기도 했다.
형상의학회 부회장 조장수 원장(남제한의원)은 형상의학을 따르는 한의사들의 열기가 뜨거운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지산 선생이 주창한 형상의학은 없던 것을 새로 만들어낸 학문이 아니라 ‘황제내경’과 ‘동의보감’ 등 전통의서에 기록돼 있는 진단과 치료법을 체계화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배우려는 한의사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동의보감’에는 얼굴의 부위를 보고 어느 장기에 병이 있는가를 구분한다’고 씌어 있는데, 지산 선생은 풍부한 임상적 경험으로 이런 동양의서의 진단법을 구체화, 체계화함으로써 한의사들의 진단과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 것입니다.”
형상의학은 사람을 그 생김새에 따라 1만3500여개의 유형으로 분류할 정도로 복잡다기하지만, 크게는 4개의 범주로 구분해 설명한다. 즉 인체의 생긴 모습에 따라 어류(魚類)·조류(鳥類)·주류(走類)·갑류(甲類)로 분류하거나, 얼굴형에 따라 정과(精科)·기과(氣科)·신과(神科)·혈과(血科)로 나눈다. 사람은 이러한 유형에 따라 체내 장기의 허실, 성격, 병리 현상도 달리 나타난다는 게 형상의학의 핵심. 생긴 모습에 따른 특징적인 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어류(수체형)
어류는 입이 약간 튀어나오고 행동이 재빠르다. 허재, 강병규, 인순이 등이 이 형에 속한다.
어류는 그 생김새나 성질이 물고기와 비슷하다고 해 붙여진 이름으로 수체형(水體形)이라고도 한다. 대체로 얼굴색이 검고, 입이 튀어나온 편이다. 걸을 때 흑인처럼 엉덩이를 약간씩 흔들면서 걷는 특징이 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매우 영특하여 똑똑하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행동은 느린 듯하면서도 재빠르며 겁이 많고 잘 놀란다. 성격이 냉정해 일의 맺고 끊음도 분명하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신장의 허실에 따른 여러 가지 병으로 고생할 가능성이 많다.
조류(화체형)
최진실처럼 입술이 얇고 눈이 동그란 조류는 성격이 불같이 급하다.
조류는 새와 비슷한 생김새와 특성을 지녔다고 해 붙여진 이름으로 화체형(火體形)이라고도 한다. 입술이 얇으며 하관(얼굴의 아래쪽)이 좁고 뾰족하다. 눈은 아주 동그랗고 눈동자가 반짝반짝 빛난다. 새가슴처럼 흉골이 앞쪽으로 불거져 있는 것도 조류의 특징. 이 유형의 사람들은 대체로 얼굴이 붉은 편이고 성격 역시 불같이 급하다. 무슨 일을 하든 꾸물대는 법이 없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한다. 이렇듯 성격이 급하면서도 동시에 정확하길 원하기 때문에 마음이 편치 못할 때가 많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다. 그러면서도 언제나 웃는 편이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가슴 두근거림 등 심장질환에 잘 걸린다.
주류(목체형)
주류는 몸체에 비해 팔·다리가 긴 편. 한기범, 안성기, 정보석, 황신혜 등이 이 형에 속한다.
주류는 달리기를 잘하는 동물과 비슷한 특징을 보인다고 해 붙여진 이름으로 목체형(木體形)이라고도 한다. 갸름한 얼굴형에다 치켜올라간 눈꼬리 때문에 약간 신경질적으로 보이는 유형이다. 서양인처럼 몸체에 비해 팔다리가 길고 털이 많은 편이다. 주류답게 달리기를 비롯한 운동을 잘하며, 주위사람들로부터 인정이 많다는 말을 듣는다. 그러나 예민하고 날카로운 성정 때문에 항상 무엇엔가 쫓기는 듯 불안해하는 경향도 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간과 근육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갑류(금체형)
갑류는 목이 짧고 어깨가 넓은 것이 특징. 노사연 이영자, 이용식, 방실이 양희은등이 이 형에 속한다.
갑류는 거북과 비슷하다고 해 붙여진 이름으로 금체형(金體形)이라고도 한다. 목이 짧고 어깨는 넓은 편이다. 얼굴은 대체로 둥글넓적하며, 피부색은 흰 편에 속한다. 갑류의 사람들은 영감과 예감이 뛰어나고 상상력이 탁월해 주위사람들로부터 아이디어맨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러나 쉽게 우울해지는 성격이라 가끔 혼자 있고 싶어하고 울기도 잘 한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폐와 관련된 호흡기 계통에 병이 잘 생긴다.
어찌 보면 형상의학의 네 가지 유형 분류법은 관상법과도 유사한 면을 보인다. 이에 대해 조성태 원장은 “생긴 모습을 파악하고(觀形) 얼굴빛이나 피부색깔을 살펴보는(察色) 것은 형상의학이나 관상학이나 다를 바 없다”면서 실제로 환자들로부터 “관상쟁이가 아니냐”는 질문도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콧구멍이 유난히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환자에게 ‘어릴 적에 소변을 늦게 가리셨고, 요즘도 몸이 많이 피곤하면 소변 실수를 하실 때가 있지요’ 하고 물어보면 ‘어떻게 말하지도 않았고 맥도 안 짚어봤는데 알아맞히세요’ 하고 놀라서 묻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데 형상의학에서는 콧구멍이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은 방광이 좋지 않다는 뜻이기 때문에 당연히 방광을 중점적으로 말할 수밖에 없지요.”
그러나 조원장은 형상의학은 관상학과는 관점이 엄연히 다르다고 말한다. 관상은 얼굴의 상에서 길흉을 알아내는 것이지만, 형상의학은 얼굴의 형상을 보고 병증을 가려내는 학문이라는 것. 이에 따라 관상에서는 ‘길한 상’이 형상의학에서는 병을 앓기 쉬운 체질로 설명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관상에서는 귀가 크고 귓불이 축 늘어져 있는 것을 좋은 상으로 보는데, 형상의학에서는 허리가 잘 아프고 나쁜 기운에 의해 상하기 쉬운 체질로 보는 것.
한편으로 형상의학은 그 처방에서도 약재와 음식의 모양과 성질이 반영된다. 신장이 상하기 쉬운 어류는 콩팥과 모양이 비슷한 오미자를 달여 먹거나 밤 또는 검정콩을 삶아먹는 것이 좋으며, 폐가 약한 갑류는 도라지를 달여 먹거나 귤껍질을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는 것. 또 조류는 심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연자(연씨), 붉은 팥, 씀바귀 등이 좋고, 주류에게는 간장을 도와주는 결명자, 냉이씨, 모과 등이 좋다고 한다.
보약 역시 마찬가지다. 예컨대 인삼은 피부색이 희고 비교적 뚱뚱한 체질에 효과가 좋은 반면, 피부색이 검고 마른 체질에는 부작용을 일으키기 쉽다. 녹용의 경우는 뼈가 굵은 체질에 효과가 좋은 반면 그렇지 않은 체질에는 독이 될 수도 있다.
아무튼 지산 선생의 연구로 세상에 나와 빛을 본 형상의학은 제자 한의사들에 의해 현재 일부 한의과 대학의 강의 과목으로 채택될 정도로 그 연구가 활성화돼 있다. 구한말 이제마가 창시한 사상의학처럼 형상의학이 또 다른 한국의 독창적 의학으로 부상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