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팝 역사를 돌이켜 보면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일본이 원자폭탄 투하되면서 우리나라는 해방되고 일본이 패망한 1945년 이후부터이다. 8·15로 우리는 해방을 맞았지만 일본은 이날이 패망한 날이다. 1945년 8월 7일 미국의 폭격기 B-29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하자 1주일만인 8월 15일 일본 천왕이 무조건 항복이라는 방송과 함께 며칠 후 일본에는 맥아더 장군의 연합군이 상주하게 되면서 미국의 팝 문화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나라도 환도 이후 8군쇼라는 단체가 생겨 가수들이 팝송 가사를 한글 토를 달아 어설프게 불렀듯 초기 일본 역시 그랬고 우리와 비슷한 연예인의 모임이 생겨 미군부대 주위의 클럽 등지에서 팝송을 연주하며 싫든 좋든 간에 모방의 역사로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60년대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패티 페이지 등의 전형적인 컨트리 & 웨스턴 붐이 있었고 맘보의 유행시대가 있었지만 뭐니해도 로커빌리의 유행은 대단했다.
때마침 일본의 경제는 전후 부흥하고 있던 때로서 1958년에 개최된 '웨스턴 카니발'은 자그만치 관람객이 5만명의 넘을 정도로 로커빌리 최대의 이벤트였다, 이런 여파로 미니 커티스,히라오 미아사키, 야마니타 게이지 등 3명의 로커빌리 가수가 인기를 끌었는데 아이러니한 사실은 이들 3명이 동시에 닐 세다카의 'One Way Ticket'을 각각 커버 버전하여 동시에 히트시킨 것이다. 이것만 봐도 당시의 로커빌리의 인기를 짐작케 한다.
그리고 또 한가지 1960년 전세계를 뒤흔든 트위스트 열풍은 일본도 예외가 아니어서 웬만한 가수는 거의 트위스트를 불렀으며 심지어 정통 엔카 가수인 미조라 히바리와 고바야시 아키라까지도 트위스트를 부를 정도로 일본열도는 트위스트 붐을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