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전동차 1800계 (특급 증결용 자유석차량)
[미수집 편성] 1805, 1808, 1809 편성 / Last Update 240906
1. 제원
데뷔 - 1991년 9월
길이/폭/높이 - 18900(18830) / 2740 / 406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2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정류자전동기 TDK-8225-A(150kW)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대차 - 축상지지 S형 민덴식대차 FS-548/FS-048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 EB / 데드맨장치
메이테츠 1800계는 나고야본선 일부특별차 특급의 출퇴근시간대 일반석 증결차량으로 1200계 1차 도입분과 같은 시기인 1991년에 5편성 10량이 제조되었다. 1992년에는 폐차된 7500계의 기기를 유용한 차량인 1850계가 3편성 제조되었으며, 1996년에는 1800계 2차 도입분 4편성 8량이 제조되었다. 2량편성으로 외관은 1200계와 동일하며, 기본적으로 1200계/1230계에 준하고 있으나, 선두부의 <파노라마슈퍼> 판넬이 없고, 뮤직혼도 생략되어 있다.
1800계는 1200계와 같은 신조차량이어서 1M 1T구조이지만 1850계는 7500계의 직류복권전동기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2M구성이다. 1800계는 2017년부터 리뉴얼 공사가 실시되어 전 편성이 리뉴얼을 완료하였다, 1850계는 2019년 1851편성을 마지막으로 모두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특급 증결편성(기존 6량 + 1800/1850계 2량을 붙여서 8량편성) 운행 또는 단독 보통열차로 운용.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 메이테츠 타케하나선 / 메이테츠 하시마선
메이테츠 이누야마선 / 메이테츠 카카미가하라선 / 메이테츠 히로미선(이누야마~신카니)
메이테츠 도코나메선(진구마에~오오타가와) / 메이테츠 코와선 / 메이테츠 치타신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차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1800계 2량편성 9편성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 (1850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