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8.3km(다이니치~야오미나미 / 실제 거리는 28.1km)
궤간 : 1435mm
역수 : 26개 역(다이니치~야오미나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제3궤조식)
지상구간 : 야오미나미역 부근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 WS-ATC
최고속도 : 70km/h
편성량수 : 6량 / 최대편성량수 : 8량
최대혼잡률 : 107.6%(텐노지~시텐노지마에유히가오카) / 95.8%(히가시우메다~미나미모리마치)
영업계수 : 75.8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오사카메트로의 노선으로, 철도요람 상에는 2호선(다니마치선)으로 기재되어 있으며, 정식명칭은 고속전기철도 제2호선이다. 오사카 북동부와 중심부를 잇고 관청가와 사원이 많은 다니마치스지의 지하 구간을 달린다. 지상 구간은 야오미나미역 주변 뿐이며, 나머지 구간은 모두 지하구간이다. 2호선으로 되어 있지만, 3호선인 요츠바시선이나 4호선 츄오선보다 더 늦은 1960년대 후반에 공사를 시작해 최종 완공은 1980년대 전반부로 되어 있다. 이용객 수는 미도스지선의 절반 이하이지만, 관청가와 텐노지역 부근에 학교가 많은 관계로 오사카시영지하철에서 2번째로 이용 승객이 많으며 1년 수입이 71억엔 정도의 흑자를 보이고 있어 미도스지선에 이은 오사카메트로의 효자노선이다.
히가시우메다역에서 니시우메다/우메다역으로 환승하려면 동일역 환승이 되지 않아 개찰구를 빠져나가 환승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개찰구를 빠져나온후 30분 뒤에 다시 들어가면 인정) 노선의 거리가 길며 지하구간이 많아 일본의 지하철 터널 중에 최고로 길다. 건설 당시에는 세계적으로도 긴 지하터널 구간 랭킹에 들었었다. 현재는 도에이 오오에도선이나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 등에 밀려 일본 4위가 되었다. 두 역의 이름이 복합된 복합역이 많은 편이다.(시텐노지마에유히가오카역 등) 미도스지선과 마찬가지로, 오사카시 시외의 역이 기점/종점이다.
다이니치~야오미나미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와 함께 미야코지마~후미노사토 구간을 운행하는 구간열차가 있다. 도심을 관통하며, 거리가 길기 때문에 급행운전을 시행할 계획도 있었지만, 실행되지는 않았다. 1976년부터 전 열차 6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지만, 승강장은 8량 대응으로 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다이니치 -> 야오미나미)
상행열차 동영상(야오미나미 -> 다이니치)
3. 역사
1967/03/24 - 2호선 히가시우메다~다니마치욘쵸메 구간 개업. ATC/CTC 채용 / 2량편성 운전.
1967/10/-- - ATO 시험 개시.
1968/12/17 - 다니마치욘쵸메~텐노지 구간 개업. 4량편성 운전 개시.
1969/12/06 - 다니마치선 애칭을 사용 시작.
1970/04/08 - 다니마치선 연장공사 현장 가스폭발사고 발생.
1974/05/29 - 미야코지마~히가시우메다 구간 개업. 초대 20계 열차 투입.(1976년 미도스지선에서 전출)
1976/10/25 - 6량편성화 개시.
1976/10/31 - 6량편성화 종료.
1977/04/06 - 모리구치~미야코지마 구간 개업. 모리구치~텐노지 / 미야코지마~텐노지의 2계통 운전.
1980/11/27 - 텐노지~야오미나미 구간 개업.
1982/11/30 - 미도스지선 10계 양산차 대량투입으로 미도스지선 30계 일부가 다니마치선 전입 개시(현재까지 운행)
1983/02/08 - 다이니치~모리구치 구간 개업으로 전 구간 개통.
1989/05/17 - 20계 전동차 2차도입분 투입.
1990/04/-- - 22계 전동차 운용 개시. 50계 전동차 은퇴.
2003/12/15 - 평일 여성전용차량 운용 개시.
2009/03/18 - 30000계 전동차 운전 개시.
2013/10/04 - 30계 전동차 영업운전 종료. 10월 6일에 고별운전으로 은퇴함.
2017/03/25 - 시각표 개정으로 낮시간대의 다이니치~야오미나미 구간의 배차간격이 7분 30초가 됨.
4. 운행 형태
2017년 3월에 시각표가 대폭 개정되어서 낮시간의 운행은 다이니치~야오미나미 구간의 전 노선 운행 열차로 통일되었다.(예전에는 낮시간에도 미야코지마~후미노사토 구간만 운행하는 구간열차가 존재했었다.) 평일의 출근시간대는 미야코지마~후미노사토, 미야코지마~키레우리와리 등 구간열차가 다수 투입되고 있다. 그 외에도 모리구치 출발열차, 나가하라 출발 열차 등도 가끔 존재한다. 이는 차량기지의 배선구조 때문에 차량기지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모리구치/나가하라에서 발차하기 때문이다.
휴일 시각표는 종일 다이니치~야오미나미 구간의 운행이 통일되어 있으며, 구간열차의 운행은 뜸하다. 예전부터 낮시간대에도 다이니치~야오미나미 / 미야코지마~후미노사토 2개 계통이 섞여서 운행되었지만, 2017년 시각표 개정으로 다이니치~야오미나미 전 구간 열차만 시간당 8편 기본으로 운행되어 7분 30초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평일 출퇴근시간대에는 구간열차가 다수 투입되어 출근시간대에는 2분 30초~3분, 퇴근시간대에는 3분~5분 간격이 유지되고 있다. 물론 다이니치~미야코지마, 후미노사토~야오미나미 구간의 배차간격은 상당히 벌어지게 된다.
2003년 12월 15일부터 여성전용차가 설치되고 있으며, 평일 첫차~아침 9시까지 야오미나미 방면의 3호차가 여성전용차이다. 9시가 넘으면 해제된다.
5. 운용 차량
30000계 - 6량편성으로 운용. 2009년부터 운용 개시.
22계 - 6량편성. 1990년부터 운용 개시.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사카모노레일 다이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모노레일 본선(23) - 카도마시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모노레일 본선(23) - 미나미이바라키/센리츄오/오사카공항 방면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이마자토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I14) - 이마자토 방면
이마자토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I14) - 이타카노 방면
JR노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6) - 신오사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6) - 하나텐/큐호지 방면
오사카메트로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1) - 사카이스지혼마치/닛폰바시/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한큐 센리선(K11) - 아와지/기타센리/교토카와라마치 방면
JR오사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니시쿠죠/벤텐쵸/텐노지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사쿠라노미야/쿄바시/츠루하시 방면
3~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산노미야/니시아카시/히메지 방면
7~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교토/마이바라/츠루가 방면
JR기타신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신산다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쿄바시/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 방면
오사카메트로 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신오사카/에사카/센리츄오 방면
오사카메트로 니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1) - 난바/다이코쿠쵸/스미노에코엔 방면\
한큐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01) - 아와지/다카츠키시/교토카와라마치 방면
4/5/6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본선(HK01) - 토요나카/카와니시노세구치/다카라즈카 방면
7/8/9번 승강장 - 한큐 고베본선(HK01) - 니시노미야키타구치/고베산노미야/신카이치 방면
한신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01) - 아마가사키/고시엔/고베산노미야 방면
미나미모리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3) - 사카이스지혼마치/닛폰바시/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3) - 아와지/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면
JR오사카텐만구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3) - 기타신치/에비에/아마가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3) - 쿄바시/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 방면
텐마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3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3) - 쿄바시/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03) - 나카노시마 방면
4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3) - 요도야바시 방면
다니마치욘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츄오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8) - 모리노미야/나가타/이코마 방면
츄오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8) - 혼마치/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다니마치로쿠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8) - 모리노미야/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8) - 신사이바시/다이쇼 방면
오사카우에혼마치역 환승안내(지상 승강장 - 환승시간 15~20분 / 지하승강장 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03) - 긴테츠나라/긴테츠나고야 방면
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3) - 오사카난바/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3/4/5/6/7/8/9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3) - 카와치고쿠부/야마토야기/이세나카가와 방면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큐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8)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8) - 난바/노다한신 방면
JR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9/15번 승강장 - JR한와선(R20) - 오오토리/히네노/와카야마 방면
11/12/13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츠루하시/쿄바시/오사카 방면
1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신이마미야/니시쿠죠 방면
16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오지/나라/가모 방면
17/18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이마미야/JR난바 방면
오사카메트로 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3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텐노지에키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1) - 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긴테츠 오사카아베노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6번 승강장 -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F01) - 후루이치/샤쿠도/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아베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2) - 텐노지에키마에 방면
2번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2) - 스미요시/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