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한국산하 200대 명산(737m)
0. 최단코스 : 황산사-임도-정자-왕방산(원점회귀)
0. 산행거리 및 시간 : 4km, 01시간 30분
0. 주차장 : 왕산사주차장(경기도 포천시 호병골길 193)
왕방산
포천시의 진산으로 불려온 왕방산(737m)은 포천읍 서쪽에 우뚝 솟아있는 산이다.
신라 헌강왕 3년(872)경 도산국사가 이 곳에 머무르고 있을 때 국왕이 친히 행차, 격려하였다해서 왕방산이라 불리어졌고, 도선국사가 기거했던 절을 왕방사라 했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그 절터에 지금의 왕산사가 복원되었다.
왕방산은 광주산맥 서쪽의 지맥인 천보산맥의 북단에 자리잡고 있는 산이다.
산행코스로는 물어고개(무럭고개)에서 왕산사 갈림길을 지나 왕방산 정상에 오른 후 다시 왕산사 갈림길로 돌아와 물어고개 원점으로 회귀하는 11.36km 코스로 4시간 20분 정도가 소요된다.
왕방산 정상에 오르면 서북쪽으로 동두천시와 소요산이 보이고, 동쪽 아래로는 포천동과 선단동을 비롯하여 그 뒤로 국망봉과 운악산이 병풍을 친듯이 보인다.
또 다른 산행코스는 오지재고개에서 동쪽방향으로 돌탑봉우리를 지나면 정상에 도달할 수 있으며, 정상에서 서북방향으로 내려와 수위봉고개에 이르게 된다.
총 산행시간은 4~5시간이 소요된다. 주변에 소요산·신북온천·심곡계곡 등의 관광지가 있다.
제1코스:호병골 > 왕산사(보덕사) > 임도 > 정상
제2코스:천주교 > 게이트볼장 > 체육시설 > 돌탑 > 갈림길(좌측) > 주능선 > 정상
제3코스:물어고개 > 서남릉 > 갈림길(직진) > 주능선 > 정상
제4코스:심곡저수지 > 주차장 > 계곡(오솔길) > 갈림길(왕방산, 국사봉) > 정면 좌측 능선(남능) > 정상
제5코스:오지재고개 >주능선(북등) > 정상 최단코스는 제1코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