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마늘쫑장아찌만드는법마늘쫑무침
마늘쫑이 부드럽고 맛이 있을때여서 밭에심은 마늘쫑을 뽑아서 마늘쫑장아찌를 담궈봤어요.
먹기좋은크기로 잘라서 세척한뒤 소금에 살짝 절여서 바구니에 받쳐둡니다.
밭에서 뽑은 마늘쫑 15kg 넘어서 지인들도 나눠주고 일부 마늘쫑장아찌를 담궜어요.
지난가을에 심었던 마늘이 봄일찍 우여곡절속에 자라고 있어요. (마늘이 뿌리가 다 들떠있어 추운데 다 얼어 죽은줄 알았어요.)
많이자란 풀도 뽑아 주고 마늘에 흙도 덮어 주었어요. 마늘이 제법 많이 자랐네요.
작년가을에 심었던 마늘이 겨울에 날씨가 너무추웠다가 봄에 날씨가 풀리면서 마늘이 다 들떠서 하나하나 밟아주는 작업을 하였어요.
작년가을에 심었던 마늘이 겨울에 날씨가 너무추웠다가 봄에 날씨가 풀리면서 마늘이 다 들떠서 하나하나 밟아주는 작업을 하였어요. 많이자란 풀도 뽑아 주었답니다.
풀 뽑고난 후 흙을 덮어주는 작업을 하였어요.
풀 뽑고 흙 덮어준뒤 손질된 마늘밭 마늘이 풀뽑아줘서 시원하다고 하네요.ㅎㅎ (매봉댁 생각)
마늘이 자라면서 뿌리가 굵어지려면 물을 많이 대어줘야 하므로 관수 해주어요.
마늘쫑이 튼실하게 자랐어요. 마늘쫑 뽑지 않으면 뿌리가 굵어지지 않는답니다.
일부만 마늘쫑장아찌를 담궜답니다.
손질하고 썰어서 세척해주었어요. 일부는 소금에 절여서 일부는 그냥 바구니 받쳐서 물기 제거 했어요
양조간장1 설탕1 식초1/2하여 끊여서 거품 제거하고 한숨 식혀서 간하지 않은마늘쫑에 부어줘요.
거품 걷어내어야해요. 그리고 잠깐 한김 보내고 마늘쫑에 간장물 부었어요.
간장물 부어서 위에 눌러 주세요.
이틀 지내고 적당한통에 넣고 위에눌러서 냉장고 보관 하세요.
이틀 지내고 적당한통에 넣고 위에눌러서 냉장고 보관 하세요.
묻쳐서 반찬하니 더욱 맛있어요.
마늘쫑장아찌를 조금들어 고추장과참기름 조물조물 묻쳐서 반찬하니 더욱 맛있어요.
소금에 약간절인것은 장물끊일때 물1/2 양조간장1 설탕1 식초1/2 끊여서 한김 보내고 부으면 마늘 장아찌 완성 입니다.
한번 담궈서 밑반찬으로 먹으면 한결 밥상 차리기가 수월 하겠죠. 시골은 수확시기가 가까워지면
엄청 바빠서 때를 맞춰먹기가 힘들고 반찬 만들기 귀찮을때 밑반찬이 많이 도움이 된답니다.
이웃님들도 마늘쫑장아찌 담궈 드세요.
마늘은 수확하여 마늘장아찌 담그고 흑마늘 해서 먹고 양념 김장 등등 하겠죠.
|
출처: 매봉농원천도복숭아 원문보기 글쓴이: 매봉댁/경산
첫댓글 와~따
마늘 재배하는데도 여러 번의 손길을 거쳐야하네요
이렇게 번거로운 줄 처음 알았어요
장아찌 담글 때 소금에 살짝 절여서 담그는 새로운 조리법도 알았구요
저도 처음으로 마늘종장아찌 담가 먹고 있는데 아삭한 식감이 정말 좋아 간식처럼 즐겨 먹고 있답니다
또 양념을 더하니 더욱 맛갈스럽네요 내년엔 많이 담가야겠어요
정보 고맙습니다
울 언니가 몇년 전 부터 하고 싶어하는 마늘 재배 올 가을엔 텃 밭에 마늘을 심어야 겠습니다 아삭한 마늘 쫑 몸에 좋은 흑 마늘 실컷 먹어 보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