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왜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는가.<요약>
<갈3:2.5>.2024.11.3.<주일>오사카 사랑하는 교회 김호일 목사
왜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수가 없고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을 수가 있는가. 그것은 율법은 무능하고 구원에 필요한 능력을 주지 못하지만 믿음은 구원에 필요한 능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갈3:2.5>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이 말씀은 죄를 이기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게 하는 능력이 성령이기 때문입니다. 율법은 우리에게 성령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수가 없지만 믿음은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선물로 줍니다. 믿음은 성령을 받을 수 있는 수단입니다. 성령은 죽은 영을 살리고 새 생명을 주고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게 하고 죄를 이기게 하고 말씀에 순종하게 하고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게 하는 보혜사 입니다.
그래서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 모든 진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믿어야 죽은 믿음이 아니라 세상을 이기는 믿음을 소유할 수가 있습니다.
1>왜 믿어도 성경 말씀대로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가.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데 믿음이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알아야 믿음으로 우리가 변화가 됩니다. 우리가 진실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임금과 구주로 영접하고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할 때가 많습니다. 무엇이 문제인가. 많은 사람들이 믿음이란 예수를 믿으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정도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믿음은 죄 사함만이 아니라 죄에서 자유케 하고 새로운 피조물이 되게 하고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거룩하게 하고 하나님께 순종하게 하고 하나님이 기뻐하는 삶을 살게 하고 세상을 이기게 합니다. 세상을 이긴다는 말은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바울은 복음을 전할 때 아름다운 말과 지혜로 복음을 전하지 않고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했는데 그것은 믿는 자들이 능력을 경험하고 능력을 믿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죄와 싸우며 성령의 도움을 구했는데 실패하고 넘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하나님께서 죄에서 자유케 되고 순종할 수 있는 비결을 복음 안에 이미 계시하셨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충분히 깨닫지 못하고 바르게 믿지 못하기 때문에 믿음의 능력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복음과 믿음이 무엇인지 바르게 알고 믿어야 성경말씀대로 믿음의 능력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하는 것은 믿음에 무엇인가가 빠진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에는 그리스도가 비밀인 것처럼 믿음도 비밀입니다.
비밀을 알아야 합니다. 사도바울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다는 말씀을 확증하기 위해 아브라함을 예로 들어 설명했습니다. 성경에서 믿음에 대해 가장 자세히 설명한 곳이 롬4장인데 그곳에서 믿음의 성격을 강조했습니다. 믿음은 당연히 예수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믿은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 아브라함의 믿음은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입니다. 아브라함이 믿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믿었기에 의롭다고 인정함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단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이 계시하고 있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어야 합니다.
2>어떻게 믿는 것이 성경적인 믿음일까요. 사도바울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소개하며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입니다. 그럼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정확히 무엇인가. 기적을 체험하는 믿음만이 아니라 의롭다 함을 얻는 믿음이 무엇인가를 보여주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 2가지 약속이 주어졌는데
1>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된다는 약속 즉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는다는 것과
2>후손이 하늘의 별 같이 많아진다는 약속입니다. 이 약속을 굳게 믿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의롭다고 인정하신 것입니다. 단순히 하나님을 믿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믿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었습니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케 한다고 믿는 것이 진짜로 믿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살아계신 참 하나님임을 믿었습니다.
죽은 자를 살리시고 없는 것을 있게 하는 하나님으로 믿었습니다.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으로 믿었습니다. 죽은 것 같은 자신과 부인의 몸을 살려주실 능력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참 믿음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것이 아니라 부활의 능력 창조의 능력에 대한 믿음입니다. 참 믿음은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믿음입니다. 그래서 믿음은 십자가의 죽음만이 아니라 부활을 믿어야 합니다.
첫댓글 믿는 저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셔서 감사드립니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