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5: 6 적은 누룩 -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고린도 교인들은 그런 악을 포용하면서도 뻔뻔스레 자랑하였던 것 같다. 아마 그들은, '우리는 대체로 다 건전하다. 단지 한 명이 잘못되었을 뿐이다'라고 말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러한 자랑은 옳지 않았다. 그 한 명을 용납한 것이 문제이었다. 왜냐하면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법이기 때문이다.
죄악은 전염성을 가진다. 범죄한 그 한 명 때문에 교회의 거룩함이 상실되고 교회의 기강이 심히 흐려지고 있었다. 그가 용납되었다면 또 다른 죄인이 용납되지 못할 이유가 있겠는가!
그러면 교회는 점점 더 부패될 것이다. 이것은 지교회나 한 교단이나 전체 교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1] 너희를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여기 "자랑"이란 것은, 고린도 교회가 그 큰 범죄자를 용납해 두고 잘한듯이 교만함을 이름이다. (5: 2).
'자랑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우케마'(*)는 자랑하는 표면적 행위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자랑하는 내용을 의미한다.
헬라어로 '자랑하는 행위'는 '카우케시스'(*)이다.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자랑할 것이 없다'라고 말한 것은 단순히 그들 교회가 분열과 음행으로 가득찬 교회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는 그들이 하나님의 은사를 가졌으며 하나님의 사랑을 입었음에도 그 사랑과 은사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이 은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은사를 죄악을 묵인하는 곳에 사용하였으며 또한 하나님의 사랑을 곡해하여 죄악을 용납하고 그들과 더불어 죄악에 빠지는 것에 사용하였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죄악의 행위를 묵인하는 것이 그들의 자랑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L. Morris).
2]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적은 누룩"이란 것은, 비유니 위에 말한 것과 같은 "자랑"의 죄악을 가리켰든지 혹은 범죄자 자신을 의미하였을 것이다.
죄악은 누룩과 같아서 은근히 퍼진다. 곧, 사람이 모르는 가운데 퍼진다. 개인에게 있어서도 그러하고 단체에서도 그러하다.
적은 죄악이 개인의 생활에 퍼지는 것을 들어 말하자면,
(1) 그 은밀한 죄가 양심을 부패케 하며
(2) 그것이 그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며,
(3) 그것이 모든 다른 죄악의 세력들을 강화(强化)싸키며,
(4) 그것이 그 사람으로 하여금
은혜받을 방편(예를 들면 기도하는 것)을 등한히 여기게 하여 은혜를 받는 방편의 효능(效能)을 파괴시킨다. (Hodge).
아일란드(Ireland)의 바다에서 한 번 배가 파선한 일이 있었다. 그 배를 운전하는 사공은 주의(注意) 깊은 사람이었고 그때의 기후(氣候)도 나쁘지 않았다. 다만 그 파선의 원인은 이것이었다.
곧, 그날 선원(船員)중 한 사람이 배의 나침판을 소제 하느라고 소도(小刀)를 사용하였다. 그러던 중 칼날의 조금 떨어진 쇠조각이 나침반함(函)에 떨어졌다.
그 쇠조각 때문에 지남침이 끌려서 배의 방향을 달리 가리키게 되었다. 그래서 배는 방향을 잘못 가다가 파선하였다. 조그마한 쇠조각의 영향이 그 배의 전체를 잘못되게 하였다. 한 가지 실수와 과오(過誤)가 그 범과자의 전 생명을 망치는 실례(實例)는 많다.
누룩은
(1) 그리스도의 복음
* 마 13: 33 -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 눅 13: 21 -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하셨더라.
(2) 죄 등을 의미한다.
* 출 12: 15 -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 갈 5: 9 -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여기서는 죄악을 상징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본문의 상징적인 표현을 통해 바울은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누룩, 즉 죄악으로부터 구속함을 받은 새로운 존재임과 죄악의 파급적인 영향력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그 모양이라도 버려야 할 것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 살전 5: 22 -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
즉 바울은 그들의 자만이 결국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누룩'이라는 하나의 실례를 들어 증명한다.
누룩은 아주 작은 미량의 효소로 그보다 몇 배나 더큰 반죽 덩어리를 발효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력은 더욱 왕성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교회 내의 범법자는 처음에는 그 이웃을 감염시키지만 결과적으로는 교회 전체를 부패시키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갈 5: 9).
고린도 교인들은 자신들의 지혜와 은사에 비하여 악의 요소인 누룩이 작아 보였기에 자만할 수 있었는지 모르지만, 그들 앞에 닥친 위협은 결코 작은 것만은 아니었다. 이제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의 지혜를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악으로부터 교회의 순결성(純潔性)을 유지하는 일이다. (Harris).
고린도 교인들은 그런 악을 용납하면서도 뻔뻔스럽게 자랑하였다. 그들은 이렇게 말했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대체로 건전하다. 단지 한 명이 잘못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그런 자랑은 옳지 않았다. 그 한 명을 용납한 것이 문제이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기 때문이다. 악은 전염성을 가진다. 범죄한 한 명 때문에 교회의 거룩함이 상실되고 기강이 흔들리고 있었다.
그가 용납되었다면 또 다른 죄인이 용납되지 못할 이유가 없었다. 그러면 교회는 점점 더 부패될 것이다. 이것은 한 지교회나 한 교단이나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