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3
/13 웃음거리 재녀들(몰리에르/임재일/지만지)
/13 바르부예의 질투(몰리에르/임재일/지만지)
/13 날아다니는 의사(몰리에르/임재일/지만지)
p134 몰리에르는 비극의 핵심 요소인 신화나 영웅담을 통한 인간의 도덕성이나 윤리적 교훈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구현해 내는데, 그것은 사회의 부조리나 귀족들의 허위와 위선을 희극적으로 패러디한 것이다. 관객들이 인물들의 어리석음을 비웃으면서 무대에서 펼쳐지는 해프닝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르댕의 허풍이나 타르튀프 위선을 조롱하면서 관객들 스스로 자신들의 우매함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로마 속담에 '웃음으로 습관을 고친다'라는 유명한 표현이 있는데, 정확한 어원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몰리에르에 의해 재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고대 로마 시인 호라티우스의 작품 세계에서 발전한 개념이기도 한데, 웃음이 교훈의 매개자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몰리에르의 연극은 고전극이면서 동시에 바로크적 성격이 짙다고 할 수 있겠다.
나오는 사람들
날아다니는 의사
발레르 ; 뤼실의 연인
사빈 : 뤼실의 사촌 여동생
스가나렐 ; 발레르의 하인
고르지뷔스 ; 뤼실의 아버지
그로 르네 ; 고르지뷔스의 딸
뤼실 ; 고르지뷔스의 딸
변호사
바르부예의 질투
바르부예 ; 앙젤리크의 남편
박사
앙젤리크 ; 고르지뷔스의 딸
발레르 ; 앙젤리크의 연인
카토 ; 앙젤리크의 시녀
고르지뷔스 ; 앙젤리크의 아버지
빌브르캥
라 발레
웃음거리 재녀들
라 그랑주 ; 귀족 청년, 퇴짜 맞은 연인
뒤 크루아지 ; 귀족 청년, 퇴짜 맞은 연인
고르지뷔스 ; 선량한 소시민
마들롱 ; 고르쥐뷔스의 딸, 겉멋만 부리는 웃음거리 아가씨
카토스 ; 고르지뷔스의 조카딸, 겉멋만 부리는 웃음거리
아가씨
마로트 ; 웃음거리 재녀들의 하녀
알망조르 ; 웃음거리 재녀들의 하인
마스카리유 후작 ; 라 그랑주의하인
조들레 자작 ; 뒤 크루아지의 하인
두 가마꾼
이웃 여인들
바이올리 악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