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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의 지지도 Popularity with the People: 영향을 주는 요소들.
E. 기타 사항 Others:
야간 전투 Night Battles – 야간 전투는 커스텀 배틀 custom battles에서만 가능하다.
II. 전략 지도 Strategic Map:
A. 일반적인 특징과 전략 General Features & Strategy:
전투 지역 Battle Square – 전투 지역은 레드 존 타일과 중앙 타일로 구성되어 있다. 8개의 레드 존 타일과 1개의 중앙 타일이 있다. 모든 상황에서 방어자는 항상 중앙 타일에 위치해 있고 반면에 공격자나 다른 원군 – 공격자 방어자 모두의 원군 – 은 중앙을 둘러싼 8개의 레드 존 타일에 위치하게 된다(원군과 적의 술책을 보라).
전투 지역 The Battle Squ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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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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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Z8 |
C = 중앙 타일(defender).
RZN = 레드 존 타일 1-8 (공격자와 공격자원군과 방어자 원군이 위치하는 타일).
이동 Movement – 이동 범위는 각 유니트마다 같지 않다. 예를 들면 기병 유니트는 보병유니트 보다 더 멀리 이동할 수 있고 발리스타는 더 늦게 움직인다. 그러므로 지도를 가로지를 때에는 군대의 구성에 관해서 염두해 두어야 한다. 왜냐하면 군단의 움직임은 군단 내의 가장 낮은 유니트의 속도에 맞춰서 움직이기 때문이다. 도로 건설은 이동력을 증가시킨다(도로, 고속도로).
적의 레드 존(유니트 주위)에 들어서는 것을 주의하자. 많은 이동 포인트가 남아 있어도 자동적으로 플레이어 유니트의 움직임이 취소된다(그리고 당신의 군대는 움직이지 못한다. 버그다. 역자 주 – 플레이어의 유니트가 적 유니트를 만나게 되면 움직이지 못하게 되거나 곧장 전투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문에서는 a bug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버그인지는 저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플레이어의 어느 한 군대가 앞질러 가는 바람에 어느 한 지역을 막아버리면, 유니트는 아군의 블로킹을 피하기 위해 더 먼 길을 찾게 된다. 이렇게 하는 대신에 유니트들을 하나로 병합하자.
몇몇 기병 유니트의 이동 속도에 영향을 주는 버그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예를 들면 로마 칼바리 Roman Cavalry). 유니트를 직접 클릭하는 것 대신에 유니트 카드를 클릭해서 이동 하고 싶은 곳으로 갖다 놓자.
감시 탑 Watchtowers – (비용: 200 denari. 유지비: 없음) (장군 General 왼클릭 > 건설Construction > 감시탑 Watchtower > 체크 버튼 클릭). 오직 장군만이 감시탑 건설 명령을 내릴 수 있다(플레이어의 영지내에서만 건설 가능하다. 그러므로 다른 나라를 정찰하기 위해서는 스파이와 같은 대리인 Agent들이 필요하다). 감시탑은 적의 이동과 플레이어의 무역루트를 훼손하는 산적, 반란군, 약탈자들을 감시하는 눈으로서의 역할을 한다(경제 Economics> 반란군/산적/약탈자 Rebels/Bandits/Brigands를 보라).
감시탑은 11개의 타일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충분하게 공간을 띄워놓는 것이 좋다. 감시탑은 적 군대의 구성을 알 수 없고, 컴퓨터의 스파이 spy나 암살자 assasin을 볼 수 없으며, 산을 넘어서 볼 수도 없다. 대리인 Agent으로 보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대리인 Agent를 보라)
주둔지 Forts – (비용: 500 denari, 유지비: 없음, 주둔군: 있음)(장군 General 왼클릭 >건설 Construction >주둔지 Fort > 체크 버튼 클릭). 오직 장군이 주둔지 건설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주둔지는 적의 군대에 대비해서 임시적으로 지역을 봉쇄하는 것이다(좁은 지역의 병목 부분과 같은 곳).
주둔지가 계속 존재하기 위해서는, 주둔군이 반드시 있어야한다(적은 수의 군인이나 대리인도 가능하다)그렇지 못하면 그 다음 턴에는 사라질 것이다.
주둔지의 과도한 사용은 미약한 컴퓨터의 인공지능을 지치게 할 수 있다(역자 주 – 멍청한 인공지능이 주둔지를 많이 지을 경우 쓸데없이 주둔지만 계속 공격하는 경우 등. 여러가지 한심한 모습을 나타내는데 그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경계선을 그리는 정도와 같은 적절한 사용법들이 있다.
도로와 고속도로 Roads & Highways – 도로는 많은 이익을 남기는 무역거래를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군대나 대리인 Agent의 움직임에도 이득이다.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의 적들도 그들의 목적을 위해 플레이어의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자유롭다(경제 Economics>도로 Roads를 보라).
적 유니트가 도로위에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라. 그들은 플레이어의 육지를 통한 무역을 67%만큼 낮춘다(경제 Economics>반란군/산적/약탈자 Rebels/Bandits/Brigands 를 보라).
해상 수송 Sea Transports – 군인과 대리인 agent는 역시 함대에 탑승할 수 있다. 함대의 규모에 상관 없이 20개의 유니트가 수송가능하다. 해상 수송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군대/대리인을 배에 태워라. 배/함대를 클릭하고 배 유니트 카드를 클릭한 뒤 이동 점수를 받아라.
모든 도시 관리 Manage All Settlements – Esc 버튼을 누른 다음, 게임 옵션 Game option에 들어가서 모든 도시 관리 Manage all settlements를 체크하라. 이 옵션을 선택하면 모든 유니트와 건물을 플레이어의 뜻대로 생산할 수 있다.
주둔군 Garrisons – 주둔군은 새롭게 점령한 도시의 행복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주둔군은 새로운 행복관련 건물을 건설하는 동안 임시방편이다. 주둔군의 효과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점차적으로 그 효과를 잃어간다.
다른 곳을 침공하거나 정복할 때 마다, 항상 플레이어 군대의 비전투원으로 농민군을 생산해서 주둔시켜라. 이것은 플레이어의 군대를 새롭게 점령한 도시를 안정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막아 재빨리 새롭게 점령한 도시에서 빼내어 다른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시간이 지나서 공공질서가 증가하면 점차적으로 부대를 해체시키면 된다(개요 Introduction>도시의 자세한 정보 Settlement Details>공공 질서 Public Order를 보라, 그리고 폭동 Riots을 보라)
역병 Plague – 역병이 걸린 도시는 다른 곳에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고립시켜야한다. 만약 건강 관련 건물이 건설되지 않았다면 건설한다. 역병으로 인한 공공질서 벌점을 상쇄하기 위해서 세율을 낮추어라. 역병은 주로 심각한 오염에 의해서 발생한다(인구과잉의 역기능으로 나타나는 오염). 왜 인구과잉도시에서 군대를 훈련시켜야 하는냐는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역자 주 - 즉 군대를 훈련시켜 인구수를 줄이는 것이다. 역병은 단지 짧게 몇 턴간만 지속된다.
감염된 유니트는 다른 도시로 역병이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배를 이용해서 바다에 고립시킬 수 있다. 역병이 치료된 적의 도시를 공략하기 전에, 적의 통치자나 군대 역시 깨끗하게 치료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플레이어가 도시를 점령하였을 때 병에 걸릴 수도 있다(공공 건강 건물 Public Health Buildings을 보라)
폭동 Riots – 폭동은 확실하게 눈에 띄는 행복도 감소를 보여준다. 통치자가 없다면, 가장최선의 방법은 세율을 낮추거나 군대를 주둔하는 것이다(인구가 낮을 경우). 충분한 행복수치를 얻을 때까지 건물을 짓고 업그레이드 하라.-structures to even things out.
폭동 동안에 주둔군은 일정한 확률로 죽게 된다. 주둔군의 크기와는 상관이 없다(공식은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귀중한 고급의 베테랑 군대를 주둔군으로 사용하지 말고 농민군을 대신 사용하라.
만약 공공 질서가 너무 낮다면(59%이하), 플레이어의 군대는 그 숫자가 어떠하든지 간에, 다음 턴에는 사라지고 말 것이다. 그리고 도시는 이전의 주인에게 되돌아가거나 플레이어를 공격할 반란군이 된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도시를 다시 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언제나 자신의 영토의 행복수치에 관심을 쏟아야 되는 것은 당연하다.
폭동이 일어나는 동안 건물의 수리나 건설은 정지된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반역 Revolts – 반역은 폭동과 유사한데 당신의 군대가 도시 밖으로 쫓겨 나가버린다. 반란군은 도시에 있는 건물의 종류와 업그레이드 정도에 따라 훈련되는 정도가 다르다. 그러므로 만약 그 전에 군대 관련 건물을 파괴했다면 반역자들은 농민군만 훈련시킬 수 있다.
황폐화 Devastation – 군대 유니트가 다른 세력 지역에 최소한 두 턴간 머무른다면, 농장이 황폐화된다. 플레이어의 군대는 컴퓨터 세력의 영토를 황폐화시킬 수 있다. 역시 컴퓨터도 그럴 수 있다.
황폐화는 당신이 가진 영토에서 황폐화된 땅(타일)의 총 합계를 말한다. 각각의 황폐화된 타일은 보통 농장 수입의 1/10 정도의 수입을 낸다. 방정식으로 나타내면;
황폐화(발생 기간) = (기본 황폐화 수치)X(황폐화의 정도)
황폐화(발생 기간) = (10% 농장 수입)X(황폐화된 타일 수)
발생기간 = 황폐화가 시작한 후의 턴=2턴
기본 황폐화 수치 = 농장 수입의 10%
황폐화의 정도 = 황폐화된 타일의 수
황폐화가 사라지기까지의 기간 = (아직 알지 못함)
함대 합치기 Combining Fleets – 지휘력 표시(별모양)가 없는 약한 함대를 좌클릭해서 옮기고 싶은 함대로 우클릭하면 된다. 지휘력 표시가 있는 배는 다른 지휘력 표시가 있는 함대와 합쳐질 수 없는 것을 주의해라.
첫댓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Academy 로 이동하겠습니다.
개강하고 나니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담주 쯤에 또 올리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