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님들....
순이익 산정방법에 대하여 제가 어설픈게 많아서 일반적인 기준을 같이 공유했으면 합니다.
저의 경우는 이투로 와서 C-corp으로 법인을 설립하고 스몰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즈니스를 매매하거나 평가할때 월매출이 얼마인데..월순이익이 얼마다.
그래서 매출대비 권리금은 몇배가 그 업종에서는 몇배다..이렇게 말씀들 하시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순이익을 산정하는 방법이 여러가지여서
말씀하시는 분들에 따라 비용에 어떤항목을 포함시키거나, 아니거나 서로 다른것 같습니다.
제 경험으로 비용을 모두 정리해 보자면
일반적으로 월매출에서 물건값의 평균 마진율이 60%라 가정하면 월매출 곱하기 40%가 경상이익이
되겠죠? 이 경상이익에서 각종 경비를 빼어야 순이익이 나온다면
일반적으로 순이익 정산시 비용이라고 생각되는 비용들
1) 렌트비 (캠 비용 포함)
2) 유틸리티 비용 (전기, 가스, 전화, 물세 등)
3) 종업원 인건비
4) Payroll Tax (보통 3개월 마다)
5) Sales Tax (보통 3개월 마다)
6) 각종 보험료 (Store 보험--> 고객배상,화재 등, 종업원 보험 등)
7) 본인 인건비 또는 가족 인건비
등이 있는것 같습니다. 상기 비용중 본인 인건비는 넣는 경우가 있고 아닌경우가 있는것 같고요.
위 비용 중 순이익 계산시 포함하지 않는 비용이 있나요?
경우에 따라 비용으로 포함시켜 계산하는 항목들....
(법인으로 운영하고 있어도 보통 스몰비즈니스의 100% 오너쉽을 가지다 보니 개인법인처럼 정산되는 개념들....)
8) 자동차 관련 비용 (깨스비, 보험료...등) --> 월 페이먼트은 차량마다 다름으로 제외
9) 각종 세금들 ( Biziness License, 각종 Permit Renwal, Property Tax 등)
10) CPA 월 retainer Fee, 법인결산 수수료, 기타 회계사 관련 비용
11) 개인 Income Tax 보고 수수료 등
이외 자잘한 비용들이 있겠지만...
위의 비용중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매매나 평가시 몇번 몇번 항목을 순이익 정산시 반영하시나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궁금....합니다..
첫댓글 상기와 같이 모든부분을 포함시켜서 (자료를 세세히 명기하여)매매거래가 되는 경우를 보질못했습니다만, 다만 명확히 들어남으로서 확인할수 있는것들은 모두다 넣어야 되겟지요. 하지만 순이익에서 빠지는부분들이 권리금이라고 하는 나중에 비지니스를 팔때 나올수있는 부분들도 있기에 (업종별로 차이가 많고)순이익만으로 투자대비한 우량 사업체로 평가할수가 없다는것이지요. 실례로 음식점과 세탁소 그로서리를 비교한다면 투자노동력대비 순익도 생각해야되고, 근무시간대비, 나중에 비지니스를 수월하게 팔고 나올수 있는것인가 등등 순익외에 돈의가치로 따질수있는것들이 너무 많다는거지요..예를들면 비지니스만 산경우와 건물까지
산 경우에 부동산 상승에따른 추가 이익도 따져야되고, 음식점같이 고용인원이 많은경우는 구인이라든가 기타등등의 부가비용이 늘어나는 경우등도 있을수 있고...같은 직종별로 직접비교하는것이 가장 옳은것 같습니다. 저의 견해로는 순이익을 보여 달라고하는 구매자라면 눈에 보이는것에 만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류상 완벽해보이는 업체를 원하겟지요. 그러나 그런업체는 알맹이까지 시원한지를 특히 봐야합니다. 서류상 조차도 기본을 갖추지 않은업체는 제외하심이 가장최선이구요. 다른업체로 변경할때는 내가 사서 나중에 팔아야할때 먹을것이 있는지도 봐야겟지요. 한마디로 최대 한계에 도달한 업체는 피하는것이 좋겟지요.
순이익보다 더 중요하고 신중히 고려해야 될부분이 미래가치입니다.